서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1탄에선 공속, 극확, 강인함을 활용한 운수였는데요, 2탄에서는 이를 유지하며 확장팩의 새로운 옵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를 가미하여 플레이방식을 응용해 보았습니다.
인벤토리 모습
세부사항
재사감%를 최대한 끌어내기위해 필수템을 맞춥니다. 그 외의 장비는 재사감%가붙거나 마부만 해주시면 다른장비를 착용해도 무방 하지만 위의 장비가 최적합니다. 방패는 비추하지만 위의세팅이 손을 많이 타는 컨을 요구하기 때문에 끼셔도 무방.
마비의 파동 ' 밀물 ' 룬 - 득도와 무한해탈, 정복자스탯 '최대공력' 으로 공력회복량과 공력이 넉넉하지만 딜버프, 폭장 그리고 더 빈번한 스턴홀딩을 위해 사용합니다.
폭발 장법 - 일반적으로는 ' 육신이 약하도다 ' 룬을 사용하지만 아즈주먹을 보유하신분은 ' 서서히 찾아오는 죽음 '룬을 쓰시는것도 좋음. 폭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운수의 실력이 판가름 난다고 봅니다.
용오름 ' 응폭 '룬 -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필수
해탈 ' 사막의 장막 '룬 - 모든 스킬의 원동력이 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무한으로 해탈을 쓸 수 있게 되면서 스킬 ' 진격타 ' 를 메꿀 수 있고 강인함을 대폭 상승시켜주며 초공회 20을 유지한 상태로 일부 제어방해효과에 면역(빙결). 쉽게 말해 해탈이 무한으로 시전 가능하다는 것은 사기성이 있는거죠. 아래 동영상에서 해탈 응용 컨트롤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빛의 파동 ' 눈부신 빛 '룬 - 극대화 피해를 주면 4.5초동안 기절. 수호자같은 경우 극확40%상태에서 1.5~2초마다 종을 때려주면 무한 홀딩이 가능. 필드사냥에선 ' 혼란마 ' 또는 이속이 빠르거나 순간이동하는 몹 또는 정예 상대시에 홀딩이 좋으며, 폭발장법의 효과를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뒷받쳐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신념의 진언 ' 기꺽기 ' - 룬은 솔직히 유저마음이구요, 악마사냥꾼의 패시브기술 ' 약자도태 '의 시너지효과를 해준답니다. 파티에 악사가 없으면 굳이 기꺽기 룬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무방. 또한 공회와 공력수급이 수월한 세팅이기 때문에 일반몹 무리나 정예 상대시 신념3초쿨(모든 공격으로부터 적이 받는피해30% 증가) 을 돌려 줄 수 있습니다. '폭발장법',' 내면의 안칙처 '의 추가피해와는 다른 개념이죠. 신념3초쿨을 돌리게 되면 딜러들이 딜을 할때 몹의 피가 빨때꼽듯이 빠집니다.
득도 - 안넣어도된다 생각하시겠지만 넣어야됩니다. 강인함과 탱을 언제나 운수의 최하위로 고려해야될 상황이고 기본만 되면 되기때문. 혼자버텨봤자 버프도못넣고 자기혼자만살아서 딜러들 다죽어있고....안되겠죠? 효율적인 버프를 더빨리, 더많이 넣어주기 위해 찍습니다.
이타르의 횃불 - 재사감20%
만물의 조화 - 단일저항 옵션을 장비에서 끌어줍니다. 제작 세트템이 4개나 있으므로 단일저항맞추기는 더 쉽겠죠?
최대공력>활력
재사감>극확>공속
모저>방어>생%
적생>자소감>광피
플레이 영상
스킬연계를 보다 쉽게 보여드리기 위해 보통난이도로 작업했습니다.
운전법 - 해탈-폭장-신념3초쿨-빛의파동 ~반복 폭장이 Q슬롯이라는 가정하에 해탈을 키고 몹에게 바로 Q를하면 몹에게 순간이동과 동시에 폭장이 걸립니다. 순간이동을 하기 때문에 딜러가 딜을 넣기 전에 빠르게 폭장을 걸 수 있고 홀딩과 버프를 넣어줌과 동시에 폭샷이 수월 해집니다.
수호자 영상에 그홈도 넣고 싶었는데 안나오더군요...
영상에서 보이듯이 빛의 파동을 1.5초~2초마다 때려줍니다(자신의 스펙에 따라 차이 있음). 이렇게 되면 딜버프는 넣지 못하지만 무한 홀딩이 되며 딜러들이 무빙없이 말뚝딜을 할 수 있으면 수호자가 시전하는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게 합니다. 딜버프를 넣으면서 수호자가 이리저리 장판뿌리느니 딜버프안넣고 수호자를 바보로만들어 주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그홈은 독을 뿌리지않음.)
6단 균열 4인팟 운전 영상입니다. 베스트 라운드는 아니지만 전반적인 흐름만 참고바랍니다~언제나 유동적인 플레이가 바람직하죠. 생구1,악사2파티 조합에 따라 가끔 빛의 파동 대신 평안-'고요'룬을 넣어줍니다. + 생구팟 할때에 무한의 허리띠 써주면 별 차이는 없지만 생존율 올라가구요, 사신손목쓰면 수호자 홀딩할때 신념3초쿨 도 끊김없이 써줄 수 있습니다. 예상 QnA 1. 재사감이 높은데 왜 '눈부신 섬광'이나 '내면의 안식처'를 쓰지 않죠? ㄴ 눈부신섬광도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고, 실험결과 일반몹에게는 홀딩이 되지만, 정예는 지속시간전에 시력을 회복하 기 때문. 범위가 12미터이고 쿨타임기반 기술이기 때문에 빛의파동보다 상황대처력이 딸림. 2. 진격타를 왜 쓰지 않나요? 운전할 때 느릴텐데. ㄴ 균열사냥은 몹 분포도가 전반적으로 좋고 딜러들을 동행하는 싹쓸이 사냥이기 때문에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탈이 있기때문에 속도를 내기 위해 해탈을 킨 상태로 물건을 클릭하면 타지기 때문에 이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 방패를 착용하지 않았는데 강인함 1000만으로 버티나요? ㄴ 운수는 버틸려고 6단운전을 하는게 아닙니다. 폭샷과 버프로 딜링을 해주는 역할이죠. 해탈 ' 사막의 장막 ' 을 무한으 로 사용하게되는데요, 피감50%효과는 강인함을 대략 2배로 뻥튀기 시켜줍니다. 고로 항시에 강인함2천만을 가지고 사냥을 합니다. 그리고 스턴을 걸어주기에 맞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조심해야 할건 정예의 장판들이죠. 우리의 손은 왜 있습니까? 무빙합시다. 어려운 무빙도 아니고 손맛이 끝내줘요! 추가로 방패 대신 보조장비에 무기를 끼는이유는 공속. 공속이 낮으면 공회가 낮아집니다. 4. 인나 풀셋을 착용하지 않나요? ㄴ 사실 6단 운수를 소개하는 이전글에서 인나풀셋을 추천 했었는데요, 많은 실험결과 불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파티원들에게 생존버프를 지속스킬로넣어줄 바에, 신념3초쿨과 보다 정확하고 빠른 폭샷으로 딜을 보충해주며, 빛의파 동과 쇠메주먹으로 홀딩을 해주는게 더 유용하다는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면 정예가 장판을 깔기도전에 처 치하게 됩니다. 최고의 공격이 최고의 방어라는 말이 있죠. 5. 운수교복인 블랙손을 왜 착용하지 않나요? ㄴ 블랙손의 풀셋효과인 융해,독격자,신성모독 유형에 면역 옵션은 격수에게 아주 매력적인 옵션이긴 합니다만 보른셋과 크림슨셋으로 재사감을 뽑아내야하고 블손의 특정피해면역옵션이 없어도 무한해탈로 무빙이 엄청 좋아졌기 때문에 굳이 차실 필요가 없다고봅니다. 여기서 무빙이란 버프와 홀딩을 해주면서 무빙을 할 수 있기 때문. 제가 수도 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운수가 결코 탱커가 아닙니다. 버프딜러의 개념이 어울리겠네요. 6단에서 폭장을 걸어보면 터질때 일반몹의 경우 평균 2억~5억씩 터집니다. 어떻게보면 딜러죠. 기죽지 맙시다. 운수는 항상 파티원에게 득이되는 템빌드와 스킬을 사용해야된다고 봅니다. 무조건 강인함만 올리고 버티는 세팅은 혼자만 사는거지 아무 효율이 없습니다. 그리고 딜수도분들도 앞으로도 연구열심히 해주세요! 저도 조금씩하고 있지만 딜수도 미래가보이는 뉴메타가 몇몇 보입니다. 화이팅! 제가 생각하는 운수의 키포인트는 내가 조금더 불편해지면 파티전체에 득이된다! 고로 나에게도 득이된다!입니다. 여기까지 6단 운수 소개 2탄이었습니다! 많은 운수분들이 참고하시길 바라며 질문은 댓글로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