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에도 싫어하던 수학을 게임하면서 까지
연구해서 해야 한다니..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일단 이름부터 합연산,곱연산... 평소에 쓰지도 않던 한자어로 ...
대충 합? 은 더하기? 인가?
곱은 곱셉인가?
이렇게 다가오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해를 간단히 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바로 게임에 적용해서 이해하는 방법인데요..
데미지는 그 수치자체가 여러가지 기술의 증뎀효과를 겹쳐서 받기 때문에
직관화 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명력" 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단순한 수치로
이 역시 아이템을 통해
1. 활력이 더해지거나,
2. 생명력% 증가가 곱해져서
계산되어 수치로 게임상에 표시가 됩니다.
1. 합연산 ( 합 = 더하기 = + )
내캐릭 활력 100
여기에
20% 활력을 덧셈 (즉, 합연산) 한다고 가정한다면
활력 20 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하여
100 + 20 = 120
활력 120 이 되어, 이에 해당하는 피통이 나온다.
2. 곱연산 ( 곱 = 곱하기 = X )
내캐릭 활력 100
여기에
20% 활력을 곱셈 (즉, 곱연산) 한다고 가정한다면
생명력 20% 증가 아이템을 착용하여
100 X 1.2 = 120
활력 120 에 해당하는 피통이 나온다.
하지만! 게임상에서는 데미지 20% 증가 뿐이 없지요.
데미지 +200 증가 +2000 증가 이런 수치는 거의 볼 수 없어요. (일부 장신구류 제외)
그래서 툴팁에 적힌 내용을 사람들이 직접 실험을 해보아서
합연산인 기술인지, 곱연산인 기술인지
확인해서 팁게에 올리신다고 보면 됩니다.
분명 표기상으로는 같은 20% 증가인데 ...
어떤건 100 + 20 (%) 로 적용되는 게 있고
어떤건 100 x 1.2 (%) 로 적용되는 게 있는거지요
합연산 기술을 많이 섞으면 섞을수록 데미지 증가 메리트는 덜해지겠죠. 즉
100 + 20 + 20 + 20 + 20 + 20 = 200 (%) 인데 반해
100 x 1.2 x 1.2 x 1.2 x 1.2 x 1.2 = 248.x (%) 이니까요.
이상 잘 이해 안가시던분들
이해에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사항 ! >
합연산이 곱연산에 비해 무조건 불리한 것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바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원소모량 감소" 처럼 감소해야 유리해지는 경우에는
합연산이 훨씬 유리합니다.
말은 "합연산"이지만 실제로는 감연산, 즉 뺄셈이 되는경우이죠.
예>
합연산으로 줄어드는 경우
내 캐릭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0
"대기시간 20% 감소" 가 붙은 아이템 착용
100 - (100 x 0.2) = 80
20% 감소되는 아이템을 더 착용해보자.
100 - 20 - 20 - 20 - 20 - 20 = 0
20% 감소 아이템 5개를 착용하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초. 이론적으로 쿨감없이 난사가 가능함.
이와반대로
곱연산으로 줄어드는 경우
내 캐릭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0
"대기시간 20% 감소" 가 붙은 아이템 착용
100 x 80% = 100 x 0.8 = 80
20% 감소되는 아이템을 더 착용해보자.
100 x 0.8 x 0.8 x 0.8 x 0.8 x 0.8 = 32 .768
20% 감소 아이템 5개가 곱연산으로 감소하는 경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2초. 쿨감 기다려야함.
관심가져주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