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팔씨름 + 작살/맹돌/발구르기 만 사용해도 정예(막보 포함)와 일반몹 모두17.14% 증댐 가능하나, 일반 몹에 스킬을 계속 사용시 생구 먹기 플레이에 가장 큰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정예몹에게만 스킬 사용이 적당해 보임. 모든 몹에 다 증댐 적용시키고 싶으면 예전 라팟 래코르서폿야만으로 맹돌 박고 다니면, 잘하면 쓸만할수도있으나 그냥 예상해보면 안좋아 보임. 그냥 휠야만인 상태로 사용해보니 작살보단 맹돌이 좋네요. 맹돌 추천요.
4. 싹쓸바람(팔씨름)+분쇄 사용 시 일반몹증댐은 22.85%(215%/175%), 정예(막보 포함)에 대한 증댐은 5.7%(185%/175%) 가능.
5 분쇄만 사용 시 정예(막보 포함)와 일반몹에 대한 증댐은 5.7%(185%/175%) 가능.
: 야만이 분쇄(동맥절단), 작살/맹돌/발구르기 까지 장착 후 사용 시 생구 먹는 거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음.
스팟이나 초중급 휠야만은 사용 비추천. 생구 먹어주기랑 해당 스킬을 동시에 잘 쓸줄 아는 분만 사용 추천.
장착 후 해보시면 해당 스킬을 몹에게 사용하느라 생구 먹는거에 신경 덜 쓰게 될 때가 많음.
직접 해보니 맹돌이 생구 먹기에 방해도 별로 안되는것 같고, 느려진 이속도 커버가 되고, 유틸성도 있고 괜찮은거 같습니다.
싹쓸바람은 원래 사용하던 소용돌이의 기술 룬만 바꾼거라 특별히 생구 먹는거에 방해가 되지않음.
작살/맹돌/발구르기는 정예한테 6초에 한번 꼴로 사용하면 팔씨름 지속시간이 유지 됨.
너무 자주 쓰면 생구 먹는 플레이에 신경을 덜 쓰게되니 자주 쓰시면 안됩니다.
6초에 한 번 사용이 신경쓰이면, 정예 한 무리 조우 시 1회 사용이 적당해 보입니다.
일반 몹과 일반 정예에게, 서폿강령이 얼리기 전에 미리 작살/맹돌/발구르기 등을 시전시 어는 시간이 줄어들어 딜이 떨어지고, 딜러가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밀치기 면역 몹인 거한과 마지막 보스는 얼리기 전 사용해도 괜찮으나, 거한 주변에 일반 몹도 있고 하니, 얼린 후 스킬 시전이 좋습니다.
그냥 서폿 뒤의 딜러 주변에서 생구 먹기 플레이에 집중하면 자연스레 얼린 후 스킬 시전이 됩니다.
e. 강령서폿으로 할키+팔씨름 착용해서 몹에게 팔씨름 증댐 적용받게 하고 싶으시면,
망땅 사용할때 몹 근처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범위는 얼땅의 어는 범위보다 더 작습니다.
알고있는거지만 망각하고 이렇게 플레이 안할때가 있죠, 저도 꽤 그랬던적 있었고요.
(아래 '망땅과 할키온 범위' 부분 참고)
즉, 얼땅 사용했을때 당시의 근처의 몹만 팔씨름 증댐 받는거지, 얼땅 시전 후
다른 몹무리로 이동했다고 해서 팔씨름 증댐이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그럴땐 다 아시다시피 얼기만하므로 크리스빈 4배딜만 적용됩니다.
실험이 안된 제 개인 의견은 단순히 팔씨름 증댐 받는 면에서만 생각해보면
인검(카나이/착용) 또는 인검+아발리온(잡몹 많이 잡고 가는팟 해당, 권능 터졌을때) 세팅이 다른 세팅보단 유리하겠네요. 이동하면서 몹에게 더 자주 얼땅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그 때마다 할키로 인한 팔씨름 증댐 적용 받기 때문이죠.
게다가 인검이나 권능 터지면 얼땅 쿨타임에 여유가 많아서 주변 잡몹에게 시창을 수동으로 뿌려 주기도 좋습니다
주로 잡몹 꽤 잡고 가는 파티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 정팟 ***
a. 야만은 천벌대신 팔씨름 착용(파티원 아무도 천벌 안참). 아니면 야만(팔씨름)&강령(천벌)&운수(단죄) 또는 야만(천벌&팔씨름 둘다 장착, 칠라닉/분쇄 장착 안함. 대신 질주(구보행군) 사용, 기타
=> 2018.5.1 현재 시즌13과 스탠의 4인 대균열 순위표 1위를 보면 야만 뿐만 아니라 아무도 천벌을 착용하지 않았음.
b. 야만(팔씨름)이 밀치기 스킬인 작살을 막보에게 시전하고약 4~6초뒤 또 시전한다.
시전 시점 : 역병시창이 얼땅을 시전해서 대균열 보스가 얼기 전후
c. 법사 블랙홀을 막보에게 8초 간격으로 두 번 시전한다.
- 시전 시점 : 얼땅 전후에. - 조건 : 팔씨름&블랙홀 장착 법사일 때
- 법사의 블랙홀(마법훔치기)이 막보에게 팔씨름 증댐을 8초간 줌이 확인됐습니다. 두번 사용하면 10초 동안 크리스빈 4배딜과 동시에 증댐 됩니다.
d. 수도사의 임사체험 발동시켜도 팔씨름 증댐이 막보에게 되는데, 실제 활용 가능여부는 좀더 판단이 필요해보입니다.
막보나 정예에게 작살을 시전하면 얼땅으로 인한 크리스빈 4배딜에 추가로 팔씨름 증댐이 적용되 막보나 정예 공격시 딜이 상승하게 됩니다.
대략 딜 계산은 아래와 같이 되겠죠. 거한을 제외한 밀치기 면역 몹 모두 해당 됨 - 우두머리/균열수호자/밀치기면역 일반 몹. 거한은 팔씨름 증댐만 적용 가능.
* 계산 : 원래 강령 크리스빈4배딜 x (1+ 0.3팔씨름 + 각종 파티버프 )
얼땅 시전해서 몹이 얼자마자 바로 한번 밀치기 스킬 시전 후, 4~6초뒤에 또 시전하는 이유는 팔씨름 증댐이 밀치기 후 6초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10초까지 유지 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일반 정예나 잡몹한테는 얼땅 후 4초 이후엔 밀치기 스킬을 시전하지 않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