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전에 머리아픈글은 귀찮다 하시는분들 마지막 결론부분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게시판에 한분이 이러한 질문을 하셧습니다.
무쇠심장 대신 카나이에 레오릭을 넣고 안다뚜껑을 착용하면 딜이 더욱 상승하지 않는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723&l=144034
이러한 질문의 글을 보게 되었고
충분히 가능한 논리라 생각되었습니다.
가시딜의 공식은
가시피해 * 힘계수 * 악몽계수 * 속피 * 스킬피해 * 스킬증댐 이라는 기본가정 하에 계산을 하였고 결과는 다음과같습니다.
(스킬 계산공식에 대한 참조는 이글을 참조하였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0837(원문)
랭커분에게 혹시나 실험이 가능하신지 문의 드렸으나 제대로된 독수리가 없다하셔서 실험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팔씨름과 얀씨바지, 원소 회동을 적용해야 한다고 언질을 주셧는데
산술식을 도출할경우 얀씨와 팔씨름의 경우 상시적용이라고 반영되어야 하므로 방정식을 도출시 양변에서 모두 제거 가능하므로 배제하였습니다.
단 포격피해증가옵션을 챙기게 될경우와 광역피해옵션을 챙기게 될경우의 효율문제가 남게 되는데 포격피해증가옵션과 광역피해로 인한 변수는 산술식에서 가장마지막에 적용되는 독립변수이고 이또한 상호 같은 조건으로 반영되어야 하기에 배제하였습니다.
결국 최종 계산 공식은
가시피해 * 힘계수 * 악몽계수 * 속성피해계수 입니다.
여기에 스킬피해(철갑피부의 300% * 회동 200% * 쇠못통 200%=1200%) 추가해서 유추하시면 됩니다.
우선 단순 방정식으로 해보도록 합시다
가정 1. 가시피해 적용 데미지의 공식은 항시 참의 값을 갖는다.
가정 2. 무쇠심장 or 독수리 흉갑을 카나이로 두고 적용한 아이템 셋팅 A와
레오릭을 카나이로 두고 독수리 흉갑을 착용한 아이템 셋팅 B의 스텟(힘, 활, 가시피해)는 모두 동일하다
가정 3. 무기는 상시 적토마이다.
가정 4. 무쇠심장의 발동옵션은 언제나 300%이고 적용활력은 7000이다
가정 5. 모든 부위의 힘 획득 값은 최대이며 호화찬란은 반영하지 않는다.
(호화찬란의 힘 반영수치가 단리인지 복리인지 알수가 없기에 배제함)
위의 가정을 하고 A와 B가 동일한 피해값이 되도록 만들어내는 가시피해를 찾기위한 단순한 방정식을 도출하게 되면 아래의 공식이 나옵니다.
1.5는 강철의 가시계수 14는 악몽계수 1.6과 1.8은 속피 계수입니다 11600은 아이템 획득으로 인한 힘증가량의 총 합산입니다. 네팔렘, 호화찬란은 미반영입니다.
(X+21000)*1.5*(1+11600/100)*14*1.6=X*1.5*(1+11600/100)*14*1.8
위 방정식을 풀게되면 다음의 값이 나옵니다.
X = 168000
즉 자신의 가시피해 옵션 총합이 168000보다 낮다면 무쇠심장의 딜이 168000보다 높다면 레오릭 셋팅이 더욱 높음 딜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러면 168000의 가시피해를 챙기기가 쉬운가 생각을 해봤습니다.
디아3의 아이템 부위는 어깨, 머리, 목, 손, 가슴, 손목, 반지1,2, 허리, 무기, 다리, 보조무기, 신발으로 총 13개 부위의 옵션입니다.
여기서 9500의 값을 챙겨올수 있는 부위는 어깨 가슴 목 허리 방패 5부위가 되며 모두 극옵션을 챙겼을 경우 47500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3500의 값을 챙길수 있는 부위는 나머지 부위이고 24500입니다.
(무기의 경우 보조옵에 가시피해가 오지 않습니다. 몇몇 특수 아이템들이 사용되긴 하지만 배제하였습니다.)
여기에 전설보석옵션(보르야스키)과 토파즈로 챙길수있는 부위가 있습니다.
전설보석은 1등급 상승할때마다 가시피해가 800씩 증가하고 기본적으로 16000의 피해증가 옵션을 보유합니다. 50등급 기준 56000의 가시피해를 가져올수 있죠.
기본적인 왕실토파즈의 증가값은 38000입니다
위의 값을 모두 합치게 되면 166000이 나오게 됩니다.
단순 방정식으로 계산한 168000보다 낮은 수치의 값이 도출된것입니다. 168000보다 값을 높게 가지기 위해선 53등급 이상의 전설 보석과 모든부위에서 극옵을 달성하게 되면 셋팅 A의 값보다 셋팅 B의 값이 딜을 더 뽑아내게 됩니다.
여기서 단순하게 3500부위를 1개 못가져 갈경우 전설보석등급이 4.4등급더 높아져야 하고 9500부위를 못가져갈경우 전설보석 등급이 11.9등급 높아져야 합니다.(소수점 자리 2번째부터는 반올림 하였습니다.)
즉 전설 보석 53등급 이상을 착용하고 모든부위에서 가시피해를 챙겨올 경우 안다 뚜껑이 딜이 더나온다 입니다.
단순히 모든부위에서 가시피해를 챙기지 않더라도 전설보석이 143등급이면 안다뚜껑이 딜이 더나옵니다
물론..... 143등급... 과연 달성하긴 할까요??
또한 네번째 가설의 활력 7000의 경우는 단순한 가설이고 실제로 13개 부위에서 힘과 활력을 가져오는 양은 각기 다릅니다
머리 목 장갑 무기 방패 총 5부위에서 1000의 힘, 활력이 획득 가능하고
어깨 가슴 손목 허리 다리 신발 반지 1, 반지 2 8부위에서 650의 힘, 활력을 획득 할수 있습니다.
이때에 실질적으로 힘을 획득 가능한 부위는 13개 전부위가 되고
활력을 획득할수 있는 부위는 머리 목 장갑 가슴 손목 허리 다리 신발 무기 방패 10부위가 됩니다
(반지와 어깨를제외하게 됩니다.)
1000획득 부위는 모두 가능하고 650 부위는 5부위를 반지는 획득이 불가능합니다.
결국 최종 기대 값은 7600이고 실제로 사용가능한 최적 효율에서의 활력 기대값은 7600이기에 활력 값을 7600으로 위의 산식에 반영할경우
(X+22800)*1.5*(1+11600/100)*14*1.6=X*1.5*(1+11600/100)*14*1.8
X = 182400이 도출 됩니다.
즉 활력값이 600이 증가 했을때 안다뚜껑이 더욱 강해지기 위한 기대값은 가시피해 16400의 증가가 필요합니다.
활력 증가에 따른 가시요구량의 증가값을 더욱 단순화 해보면 패시브 1.5계수와 악몽계수, 힘상승 계수는 양변이 동일하기에 서로 제거 되고
Y를 활력수치로 둘경우
(X+3Y)*1.6=1.8X
1.6X+4.8Y=1.8X
0.2X=4.8Y
X=24Y
로 도출이 됩니다.
활력 1당 가시가 3이 오르고 그에 따라 무쇠심장 대신 안다뚜껑이 더욱 강해지기 위해선 24의 가시데미지 증가가 필요합니다
물론 매개변수를 단순화하고 묶어두었기에 힘증가에 따른 활력 기대값을 초과하는 범위가 존재합니다.
위 공식을 기반으로 단순연산을 하였을때 힘 포인트가 24000을 돌파하게 되면 그때부턴 안다뚜껑이 무쇠심장보다 딜이 더 나옵니다. 물론 다른 모든부위의 옵션을 극으로 챙기고 전설보석은 50 고정이기에 전설보석 업그레이드에 따른 힘포인트의 감소는 적절하게 감안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팔씨름과 얀씨바지의 계수와 포격대미지 증가를 가산해야 하지 않는냐 하신다면 맨처음에 언급했듯이
기본적인 방정식에서 얀씨계수와 팔씨름 포격의 계수는 곱연산이기에 양변에서 제거가 동일하게되고 결국 반영을 해도 기대값의 변화는 없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은 활력수치가 낮을때 입니다.
위의 무쇠심장 반영은 모두가 300% 가시피해 반영을 하였으나 실제로는 250%도 수두룩 하고 제대로된 갑옷먹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안다뚜껑은 더더욱이나 말할 필요가 없구요
안다뚜껑이 고대인데 힘활이 쌍극으로 650씩 붇고 거기에 물피 20+ 가시 3500을 먹는다?
디아 섭종하기전에 전유저중 1명이나 먹을지 의문이 드는 확률이군요...
결론
전설보석을 제외한 기본적인 최대 가시딜 획득은 106500입니다. 여기서 전설보석의 기본 증가값인 16000에 등급당 800을 가산하여서 자신의 가시딜 상승이 추가적으로 가능합니다.
위에서 간략화한 X=24Y값을 적용하여
최종 획득활력의 값을 계산하면 7600*24 = 182400입니다.
최종 풀세팅 상태에서의 안다뚜껑이 무쇠심장의 딜링을 넘길수 있는 가시 필요수치는 182400이고
최소 74등급 이상의 전설보석을 보유할때 안다 뚜껑의 기대치가 더욱 높아진다는 것이지요.
풀세팅일때 전설보석의 등급이 저것보다 낮지는 않겟지만 전설부위에서 가시옵션 뽑아먹기가 그리 쉬운구간은 아닙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활력의 요구치는 높아지구요.
무쇠심장으로 획득하는 활력 구간이 일반적인 유저들에게는 딜상승 기대값이 더욱 크게 될겁니다.
결국 자신의 활력 * 24 보다 자신의 가시피해 총합이 더욱 낮다면 안다 뚜껑을 끼느니 무쇠심장을 쓰는것이 더욱 좋다가 되겠습니다.
PS.1 단순 가설에 의한 숫자놀음이니 셋팅에 대해 참조만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가산하지 않은 호화찬란의 패시브 증가값은 단순한 단리인지 복리인지 알수가 없고 전설보석이 반영되는지의 유무도 확실치 않아서 배제하였습니다.
또한 얀씨의 증가값이 팔씨름의 증가값과 합연산된다는 말도 있고 상호 곱연산된다는 말도 있지만 정확한 수치 계산이 도출되지 않아서 배제하였습니다.
팔씨름, 얀씨바지, 포격딜 증가의 경우가 단리이건 복리이건 합연산이건 곱연산이건 상호 셋팅 변화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독립변수이기 때문에 위 수치에서 반영을 실제로 다시 한다 하더라도 그 결과는 변함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특수하게나마 호화찬란의 경우 칼데산에 의한 힘 증가값은 반영이 안된다는 분석 자료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네팔렘 포인트 변화에 따른 반영은 어찌되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호화찬란의 변수가 위 결과 값을 조금이나마 변동시킬수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PS.2 궤멸자를 사용할때의 딜변화값을 계산햇어야 하는데.... 나중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거 쓰는데만도 4시간이 넘게 걸리는군요....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겟다고 4시간을 쓴건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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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사항 05.14.16:17
반지로 인한 능력치 획득 구간에 착오가 있어 해당부분 수정하였습니다. 그에따른 능력치 계산도 변경하였지만 결과 값은 동일합니다.
변경사항 05.18.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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