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장 거들먹 거리는 분들 경매장이 게임에 미치는 장점이 좀이라도 있으면 일단 가져와 보시고.
혹시라도 경매장충들이 떠드는 소리에 현혹되시는 분들 계실까봐 경매장 폐쇄와 관련 된 글 몇가지 가져와 봅니다.
( 경매장의 장점/옹호글을 일부러 뺀 것 아닙니다. 구글에서 디아3 경매장으로 검색해서 나온 글 들 중에 심도있는 글위주로 선별한 것일 뿐입니다. 반대되는 어느 정도 깊이있는 다른 게시물 있으면 알려줘보시죠.)
----------------------------------------------------------------------
<전략>
또, 비록 국내에 도입되진 못했지만, 유럽 및 북미 서버에서는 현금 경매장 시스템을 적용하여 패키지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어찌보면 다른 온라인 게임들보다 더 발달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 혁신적인 변화는 결과적으로 실패로 돌아갔다.골드만 있으면 언제든 최고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디아블로 시리즈의 주력 콘텐츠라 할 수 있는 아이템 파밍의 재미를 크게 반감시켰으며, 반복되는 몬스터 처치의 이유가 퇴색되자 결과적으로 '질리는 게임'이 되어버렸다.경매장 외에 뚜렷한 출구가 보이지 않는 경제 시스템은 골드의 인플레이션을 불러왔으며, 천만부터 시작하여 억 단위의 아이템이 거래되기 시작하자 현실에서만 볼 수 있을것 같았던 빈부격차 현상이 디아블로3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특히 화폐 경매장 시스템이 금지된 한국에서는 유저들간의 안정적이지 못한 골드 거래와 아이템 거래 및 해킹 피해 등을 유발하게 되었으며, 이는 결국 디아블로2의 불안정한 경제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다.2013년의 GDC에 참석한 디아블로3 오리지널의 총괄 프로듀서 제이 윌슨은 경매장 시스템이 게임에 악영향을 주었음을 인정하였고, 이는 그해 9월 경매장 폐쇄 발표로 이어지게 된다.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디아블로를 쓰러트려야 하는데, 돈이면 모든 게 해결되는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배트맨이나 아이언맨처럼 말이죠. 경매장 시스템이 아이템을 통한 보상 시스템에 악영향을 준 결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결 방법이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경매장을 원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제이 윌슨 
<중략>
궁극적으로 경매장의 폐쇄는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다소 '엇나가 있던' 디아블로3를 다시 본래의 궤도로 돌려놓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템 획득 하나에 기뻐하고 상대가 획득한 아이템에 정말로 경탄하고 축하해주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전통적인 재미이자 디아블로3의 '새로운' 재미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좋았던, 그렇지 않았던 간에 사라진 경매장은 역사의 한켠에 추억으로 남겨두고, 이제 진짜 '디아블로3'를 즐길 때가 되었다.
해당 칼럼의 베스트 코멘트 (공감 86, 비공감 1)
----------------------------------------------------------------------
<전략>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아프리카방송에서 경매검색을 하시면 24시간 내내 미확인 전설.세트아이템을 파는방송을 보실겁니다.
몇몇 소수의 사람들이 일반 유저들에게 팔고 있는데 하루에도 수천개이상의 미확템을 몇몇개인이 팔수가 있을까요
결론은 수많은 계정의 오토작업장을 돌린 업자들의 물건입니다.
이걸 개인유저들이 수억에서 수십억골드 주고 도박해서 극악의 확률로 나오는 물건들이 대부분이라는것이죠.
그렇게 몇인벤씩 대량으로 사들여도 좋은거 뜰확률은 극악이더군요.
결국 오토업자들과 판매할때마다 5%씩 수수료 띠어먹는 경매업자들 배만 불리고 있는게 현상황입니다.
<후략>
----------------------------------------------------------------------
디아블로3 경매장 폐쇄 결정이 갖는 의미는?(링크, 개인 블로그)
해당 글에서 캡처된 인터뷰 영상의 자막
" 맞습니다. 막강한 아이템을 찾기 위해 괴물을 죽이고 악마를 죽이는 게 디아블로 경험의 핵심인데
보상을 너무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됐죠. "
" 괴물 처치가 가장 보람차고 만족스럽고 재미있는 아이템 획득 방법이 되는 길이 열렸다고 생각합니다."
" 디아블로 본연의 게임플레이를 되찾는게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아이템을 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어야겠죠. "
----------------------------------------------------------------------
제 생각 / 결론은 이렇습니다.
경매장의 장점이 눈꼽만큼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자그마한 장점에 비해 경매장 시스템이 파급하는 부작용이 너무나 크기때문에 경매장 시스템을 다시 도입하자 논할 가치가 없습니다.
또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형태의 경매장을 도입'하자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디아3는 이미 스마트드롭과 원시고대, 시즌의 세트아이템 보상과 같은 시스템이 도입 되어 버렸기에, 보완된 형태의 경매장이 존재 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드롭(아이템 2.0), 원시고대 등의 시스템을 없애는 구닥다리 시절로의 회귀... 말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