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비교는 흥행면에서의 대체성 비교이기 때문에 장르 비교가 아니라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와우 클래식과 비교
장르 자체는 다르지만 같은 블리자드 게임이고 과거로 돌아갔기에 비슷한 맥락으로 보고 비교하겠습니다.
우선 와우 같은 경우는 애초에 오리지날을 다시 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었기에(프리서버 제외) 클래식의 등장이 환영을 받은듯 합니다. 그 시절 와우를 즐긴 사람은 물론이고 불성 이후에 처음 시작했던 사람들도 와우 오리지날을 새롭게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디2R을 보자면 아직 디2 자체는 건재합니다. 현재 디2 자체가 봇판이긴 하지만 분명 R이 나온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는 디2 자체를 안하는 사람들도 R이 나오면 그 시절 그 느낌을 느끼고 싶어서 할거라고 생각되기에 초반엔 분명 흥할 겁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디2에서 R로 넘어갔던 사람들은 와우 클래식과 다르게 돌아갈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디2에는 봇이 많기에 봇돌리던 사람들은 잠깐 해보고 다시 디2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봇 돌리던 사람이 수동으로 하는건 힘들거라고 생각 되기 때문입니다.
2. 디3와의 비교
디3의 컨텐츠는 크게는 균열류 / 업적 / 가방 및 펫 파밍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디2에 비해서 할게 많은 편입니다. (PK도 가능은 하지만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
디2 컨텐츠가 거진 파밍뿐이긴 하지만 PK도 있긴 하죠. 사실 PK를 좋아하는 분들이 꽤나 많기에 그나마 R이 살아 남는 이유가 있다면 PK라고 생각이 됩니다.
디2와 달리 디3의 경우 라이트 유저와 하드 유저의 선이 뚜렷합니다. 라이트 유저의 경우는 대균 고단까진 안가고 시즌마다 가방이나 펫만 받고 빠지는 유저들이며 하드 유저의 경우 대균 고단을 계속 뚫어가는 유저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디2는 오로지 파밍 파밍 가끔 PK 뿐이죠. 라이트 유저와 하드 유저의 경계선이 따로 없습니다.
3. 스타1과의 비교
스타1의 경우 리마스터가 나왔었죠. 솔직히 평가나 그런건 제대로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없어서 딱히 망했다고 보이진 않습니다. 단순히 그래픽만 업글된 버전으로 나왔었고 기존 스타1 유저와 통합으로 같이 게임할 수 있기에 더 이상의 단점이 생길 수가 없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디2R의 경우 기존 디2와는 별개의 서버로 나누어 질 걸로 봅니다. 사실 이부분은 서버를 나누어도 문제고 안나누어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서버가 통합된다면 사람은 많지만 봇들로 인해 유저들이 고통을 받을 것이고 통합이 되지 않는다면 그만큼의 유저수가 줄어 들긴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디2 봇돌리고 디2R은 수동으로 하는 사람들도 있긴 하겠지만)
따라서 이부분에서도 마이너스 점수라고 봅니다.
4. POE와의 비교
POE와 비교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POE 자체도 디2를 통해서 만들어진 게임이기 때문이죠. 컨텐츠 면에서 봤을 때 디2의 경우는 더이상 만들 컨텐츠가 없습니다. 그에 비해 좀 라이트 하면서도 하드하게 할 수 있는게 디3라고 생각되고요.
POE는 사실 많이 하드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번 적응하고 나면 시즌 거듭 할수록 진입장벽은 낮아집니다. POE도 디아와 마찬가지로 스탠과 시즌이 있긴 하지만 POE는 시즌(3개월 단위)마다 거의 확팩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컨텐츠가 업데이트 됩니다. 그렇기에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이 많이 높다고 생각되고요.
솔직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드한 게임 유저 입장이라면 POE가 핵앤슬러시 원탑이라고 생각 합니다. POE에 비해 그나마 라이트 하게 즐길 수 있을 디2R이긴 한데 컨텐츠가 너무 없어서 마이너스 점수 입니다.
5. 마무리
R에서는 창고의 크기가 커진다고는 하지만 경매장의 부재로 인해 결국 거래를 하려면 특정 사이트의 이용이 반강제 된다는 점이 있고 컨텐츠 자체도 오로지 파밍 뿐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기에 적응이라고 할 것도 없고 다시 한다고 해서 그때의 향수는 느껴질지언정 과연 즐거움이 오래 갈지가 의문입니다.
획일적인 아이템과 스킬트리, 단순한 파밍형식 등의 이유로 캐릭당 소모시간 자체가 엄청 짧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으뜸 아이템을 먹자고 똑같은 짓을 계속 반복하는 것도 지겨울뿐더러 버스 자체도 디아3만큼 쉬운편이라 더더욱 그럴것 입니다.
디아2는 조금이라도 진득하게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게임이라 배그나 LOL 같은 단판성 게임의 대체도 안되기에 더 힘듭니다.
이같이 비교 했을때 과거의 향수는 있지만 과연 오래 할 만큼의 흥미를 끌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현시점에서는 힘들거라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그 시절과 다르게 요즘은 PC뿐 아니라 모바일/비디오게임 등에서도 할 게 넘쳐나기 때문에 굳이 R을 계속 할 이유가 있나 의문이 듭니다.
상황 자체가 이런데 R에서 조차 봇 돌기 시작하면...
6. 기타
그래도 디2의 장점과 오래 버틸 수 있는 점이라면 저사양 가능과 8인 플레이 가능 그리고 PK라고 생각되는데 이것 또한 얼마나 먹힐 지는 모르겠네요.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당연하겠지만 한번에 룬워드 템들까진 나오진 않을 겁니다. 와우 클래식이 그랬듯이 화심 안퀴 낙스가 나오듯 차근차근 컨텐츠가 나와야 할 겁니다. 만약 룬워드가 바로 나와버리면 할배검 윈포 따위는 과거의 그 위엄을 느낄 수도 없을테니 말이죠 크루얼 콜러서스 블레이드 오브 퀴크니스 가 뭔지 아시는 분은 바로 이해하실 듯 다만 이 업데이트 시기도 너무 길어져도 안될겁니다
까놓고 말해서 애당초 이런글 꼴봬기 싫어서 어깃장놓는게 맞습니다. 글 카테만 토론으로 놨다고 토론이 됩니까? 글은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문제를 돋보기 가져다데고 크게 확대시켜 놓고 마치 그렇게 될거라 확신하는 님 뇌피셜 일색인데? 토론이란게 몇가지 대립할 수 있는 사안을 놓고 의견차를 봐야 할텐데 '내 생각은 이런데 님들 생각은 어떠심?'하는 부분이라도 있나? 그것도 아니고. 토론하고자 하는 의도가 정말 맞다면 토론할 주제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기준이되는 주제의 말뚝은 박고가야지, 있는데로, 전부다, 잡히는데로, 중구난방으로 댓글박아가며 하는게 무슨 토론임 그냥 수다에 지나지 않지. 애당초 D3게시판에 왜 자꾸 D2얘기를 쓰시는건지? 진지하게 토론할 생각이 있으면 최대D2 커뮤니티인 카큐를 가세요. 제발. 아님 카큐는 다 D2추종자들만 있으니까 여기처럼 상대적으로 동조글이 적을것 같으니 엄두가 안나거나 카큐까지 가서 떠들기가 단순히 귀찮은거겠지요. 아우 짜증나
리마인드웨딩 하는 사람들이 왜 쭈그렁할배할매가 되서 추해진 모습임에도 그걸 하고 또 기념할까?. 장식장속에 트로피처럼 그냥 소장각만 봐도 충분하고 남는다. 어줍잖은 뇌피셜과 상상으로 다시한번 곱씹을 수 있는추억거리를 출시도 하기전에 기우로 매도하지 말라. 단순히 '의견입니데이~ 의.견~ 풀발하지마소 아재요~' 하며 물흐리고 빠져나갈 순 있겠으나 D2가 한창일 시절 함께 행복했던 사람들은 판깔리기도 전에 재수없는 소리를 광광 질러데는게 좋게 보일리 없다. 20년이다 20년, 2년도 10년도 아닌 무려 20년을 묵은 게임인데 과연 이 글에 씌인것 정도만 예상하고 있을까?. 더한 것도 상상 할 수 있지만 블빠 마지막 보루로 남은 카드를 그저 부모심정 처럼 애타게 지켜볼 뿐.
1. 와우클래식 와우클래식도 망함. 오픈을 했던 그 8월말 유저들은 오리지날때의 느낌이 난다 생각하고 수많은 대기열까지 걸리면서 종겜 방송인 대기업 방송인들 다 참여하고 사람이 매우 많았을때가 있었음. 하지만 와우클래식도 같았다. 그냥 오픈빨로 유저가 많았다가 2~3개월이 지나기 시작하면서부터 유저는 완전 급감에 할 사람들만 남고. 와우 본섭보다도 유저가 없는 서버가 되버림 <하지만 북미는 흥함. 와우가 국내에서 엄청 흥한 게임이라고 잘못알려져있는데. 와우 전성기때 국내 최고동접이 20만이었음. 이건 검색하면 과거 기록으로 기사로 뉴스로 다 나옴. 하지만 그 과거의 유저들이 기억을 왜곡한 채 살아갈뿐. > 이런 말이 있음. 핵은 안쓰는 유저는 있어도 한 번만 쓰는 유저는 없음 이미 오래전부터 맵핵과 오토에 물들여진 유저들은 이걸 못버림. 현재 디아3의 문제이기도 하고. 디아2도 마찬가지 카큐에 있는 유저들은 이게 없으면 시작할 생각도 없음.
2. 디아2는 컨텐츠가 그냥 0이라고 봐도 무방함 엑트를 밀고. 파밍도 엑트에서함 이걸 어떻게 컨텐츠라고 볼 수 있는가? 요즘은 시대가 달라졌음. 2021년임. 2000년 초반대에나 카우방에 들어가서 젖소들 우루루루루루 사냥할때나 계속 메피스토를 방만들고 방만들고 잡고를 반복해도 지겹다고 느껴졌던 시대가 아님 시간이 지날수록 컴퓨터의 성능은 발전하고 더 좋은 대체품이 나오는데 더 좋은 그래픽, 많은 컨텐츠들을 원하는 유저들에게는 디아2는 그냥 그저 옛날 감성을 잠시 느낄 수 있는 스팀 1인 스토리겜들 엔드보고 휴지통에 박아버리는 느낌이랑 비슷함.
3. 스타1은 없지만. 워크3 리포지드는 있음. 스타1은 망겜이라고 생각하진않음. 애초에 디아랑 장르도 다르고 워크3 리포지드는 지금 당장 들어가봐도 개망겜이라고 느낄 수 있을정도의 유저밖에 안남음. 오히려 m16이라는 프리서버가 유저가 더 많은게 그지같은점. 이미 오래전에 m16 이 서버를 정식서버로 인정해주는탓에 이제는 프리서버라는 말은 떼어졌지만. 접속하면 특정 과거 유즈맵들만 반복해서 시간보내는 유저밖에 안남음. 디아2의 서버는 듣기론 poe와 같이 글로벌 서버로 서버 한곳에 몰아넣는다고 들었음. 아시아 유럽 이렇게 나누지 않고 그냥 서버 하나로 한다함. 이건 사람들이 말하는 내용들을 보고 들은것들이라 확실치 않음
4. 솔직히 poe랑과는 비교대상이 안되는게 컨텐츠부분적으로 너무 많이 차이남. poe 처음 시작한게 2016년이고 디아3 처음시작한게 2014년임 - 시즌1부터 현 시즌까지 다 했음 아직도 기억하는게 디아3 시즌은 그지같은게 뭐냐면 시즌1때 시즌이 6개월 가까이함. 시즌2때 2개월도 안함. 다시 시즌3때 5개월 가까이함 그리곤 한동안 3개월 좀 안되게 반복되다가 다시 3개월, 그리고 요즘엔 또 4개월 그냥 지들 맘대로임 정해진 룰안에서 시즌이 운영되야하는데 뒤죽박죽이고 운영도 안함 오토 방치한지는 디아2마냥 너무 오래되버림 참 또 웃긴게 북미는 오토를 내리치면서 아시아는 안건드림. 이로 봤을땐 아시아는 이미 뒤진서버임 poe는 적어도 지들 입에서 뱉은 말은 지키면서 함. 리그 자체도 3개월 고정임 13주 고정. 최근에 코로나나 싸이버펑크때문에 연기한다든 개소리를 했던적을 빼면 특정 연기하는 이유를 공지할때가 아니라면 8년 내내 3개월=90일=13주를 어긴적이 단 한번도 없음. 만약에 디아3도 poe처럼 한 시즌에 컨텐츠를 선보일때 그 컨텐츠들을 다음 시즌에 계속 융합시켜줬으면 그나마 지금까지 남아있는 유저들이 더 많았을지도 모름. 큐브2배, 고블린2배, 왕실적용, 카나이함 +1 등 이것도 뭐한게 컨텐츠라긴 뭐하고 그냥 효과를 붙여주는거라. 적어도 이렇게 해줬으면 시즌제만 즐기고 빠지는 유저들한텐 환영이었을텐데 말이죠. 그리고 그놈의 오토때문에. 적어도 와우처럼 잡는척이라도 하던가
5. 디아2R은 현재 디아2 모드서버들을 본받아야함. pod / median / projecet diablo2 / plugY 등 이 모드 서버들의 편의성 밸런스 컨텐츠들을 보고서 본인들도 바뀌어야되는데. 그냥 현재 디아2의 모습 그대로라면 어자피 오토 쌀먹 망겜이 되버림 요즘 오픈하는 게임들에서 트렌드처럼 말하는 말이 있죠. '쌀먹이 없으면 그 겜은 망겜이다' 요즘은 이 겜 저 겜 시간이 없다하는 사람들은 돈주고 사겠다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때문에 저 쌀먹들이 있어야 겜이 돌아간다는 말이 나옴 각설하고, 이미 많은 게임 유저들이 여러 장르에 뿔뿔이 흩어져있다. AOS, MMORPG, MORPG, 핵앤슬래시, FPS 등 아울러 모바일 게임들까지 어자피 블리자드는 글로벌 회사이기때문에 상관이 없겠지만. 적어도 이전 모습인 디아2 그대로 디아2R이 나온다면 국내에서 흥하기는 힘들다고 보임. 오픈빨로 유저가 잠깐 몰릴 수는 있으나. 결국에는 현 디아2 디아3처첨 도태되어가는 시즌제 게임들, 오토나 맵핵이 난무하는 그저 그런 게임으로 남겨질 가능성이 매우 높음.
리마인드웨딩 하는 사람들이 왜 쭈그렁할배할매가 되서 추해진 모습임에도 그걸 하고 또 기념할까?. 장식장속에 트로피처럼 그냥 소장각만 봐도 충분하고 남는다. 어줍잖은 뇌피셜과 상상으로 다시한번 곱씹을 수 있는추억거리를 출시도 하기전에 기우로 매도하지 말라. 단순히 '의견입니데이~ 의.견~ 풀발하지마소 아재요~' 하며 물흐리고 빠져나갈 순 있겠으나 D2가 한창일 시절 함께 행복했던 사람들은 판깔리기도 전에 재수없는 소리를 광광 질러데는게 좋게 보일리 없다. 20년이다 20년, 2년도 10년도 아닌 무려 20년을 묵은 게임인데 과연 이 글에 씌인것 정도만 예상하고 있을까?. 더한 것도 상상 할 수 있지만 블빠 마지막 보루로 남은 카드를 그저 부모심정 처럼 애타게 지켜볼 뿐.
까놓고 말해서 애당초 이런글 꼴봬기 싫어서 어깃장놓는게 맞습니다. 글 카테만 토론으로 놨다고 토론이 됩니까? 글은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문제를 돋보기 가져다데고 크게 확대시켜 놓고 마치 그렇게 될거라 확신하는 님 뇌피셜 일색인데? 토론이란게 몇가지 대립할 수 있는 사안을 놓고 의견차를 봐야 할텐데 '내 생각은 이런데 님들 생각은 어떠심?'하는 부분이라도 있나? 그것도 아니고. 토론하고자 하는 의도가 정말 맞다면 토론할 주제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기준이되는 주제의 말뚝은 박고가야지, 있는데로, 전부다, 잡히는데로, 중구난방으로 댓글박아가며 하는게 무슨 토론임 그냥 수다에 지나지 않지. 애당초 D3게시판에 왜 자꾸 D2얘기를 쓰시는건지? 진지하게 토론할 생각이 있으면 최대D2 커뮤니티인 카큐를 가세요. 제발. 아님 카큐는 다 D2추종자들만 있으니까 여기처럼 상대적으로 동조글이 적을것 같으니 엄두가 안나거나 카큐까지 가서 떠들기가 단순히 귀찮은거겠지요. 아우 짜증나
토론이란게 몇가지 대립할 수 있는 사안을 놓고 의견차를 봐야 할텐데 '내 생각은 이런데 님들 생각은 어떠심?'하는 부분이라도 있나? 그것도 아니고. 토론하고자 하는 의도가 정말 맞다면 토론할 주제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기준이되는 주제의 말뚝은 박고가야지, 있는데로, 전부다, 잡히는데로, 중구난방으로 댓글박아가며 하는게 무슨 토론임 그냥 수다에 지나지 않지.
애당초 D3게시판에 왜 자꾸 D2얘기를 쓰시는건지?
진지하게 토론할 생각이 있으면 최대D2 커뮤니티인 카큐를 가세요. 제발.
아님 카큐는 다 D2추종자들만 있으니까 여기처럼 상대적으로 동조글이 적을것 같으니 엄두가 안나거나 카큐까지 가서 떠들기가 단순히 귀찮은거겠지요.
아우 짜증나
장식장속에 트로피처럼 그냥 소장각만 봐도 충분하고 남는다. 어줍잖은 뇌피셜과 상상으로 다시한번 곱씹을 수 있는추억거리를 출시도 하기전에 기우로 매도하지 말라.
단순히 '의견입니데이~ 의.견~ 풀발하지마소 아재요~' 하며 물흐리고 빠져나갈 순 있겠으나 D2가 한창일 시절 함께 행복했던 사람들은 판깔리기도 전에 재수없는 소리를 광광 질러데는게 좋게 보일리 없다.
20년이다 20년, 2년도 10년도 아닌 무려 20년을 묵은 게임인데 과연 이 글에 씌인것 정도만 예상하고 있을까?. 더한 것도 상상 할 수 있지만 블빠 마지막 보루로 남은 카드를 그저
부모심정 처럼 애타게 지켜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