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두번째는 부스팅 방지입니다. 저레벨때 고레벨 유저가 고레벨 던전 데려가서 레벨업 빠르게 하는 거 막힙니다. 원래는 100레벨짜리 몬스터 잡으면 100레벨 경험치 들어왔는데, 이제는 자기 레벨 +10이 최대 경험치로 들어오기 때문에 레벨 1짜리 유저는 레벨 100짜리 몬스터 잡아도 11레벨 잡는 걸로 취급됩니다.
이 패치는 시즌 이후라고하니 부캐릭들 키우실 분들은 지금 바로 레벨업 해두셔야합니다.
그리고 신성 아이템 착용 가능 요구 레벨의 최대치가 60으로 바뀌었고, 선조 아이템은 착용 가능 요구 레벨의 최대치가 80으로 바뀌었습니다.
3. 마지막으로 방어 효과들의 대대적인 너프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및 극대화 피해, 취약피해의 엄청난 너프, 그리고 그동안 안 쓰던 데미지 효과들의 상향입니다.
극피, 취피, 재감, 방어력, 온갖 피감(일반 피감 제외) 옵션들 다 반토막 났습니다.
특히 불복 위상 반토막나서 안 그래도 어려웠던 악몽 고단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동안 안 쓰던 옵션들 사용 강제하려고 사람들이 많이 쓰던 옵션들 다 칼질했습니다. 다른 옵션들을 버프할 생각은 안 하고 너프부터하는 게 딱 블리자드입니다.
정확한 것은 데미지 계산 공식을 돌려봐야 알겠으나, 특히나 취피가 많이 칼질 당했기 때문에 다른 옵션들 사용을 고려해봐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도적 기준:
그림자 베기 위상이 엄청나게 상향됐습니다. 원래 35%도 질주 1레벨정도 데미지를 냈는데, 100%로 상향됐기 때문에 5레벨 질주를 2번 더 쓰는정도의 효과가 됐습니다. 즉 5레벨 질주로 한 번 긁으면 질주 3번쓰는 데미지가 들어갈 겁니다.
흡수의 일격(피흡 패시브)이 엄청나게 너프됐습니다. 이제 100%가 아닌 행적 75%로 바뀌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복제된 그림자 궁극기에 대해 상향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흉내낸 주입 위상도 5초에서 9초로 거의 두 배 가까이 상향됐으며 전문화 전투 준비까지 재감 4초에서 5초로 늘려서 복제된 그림자 더 많이 쓰라고 하는 느낌입니다. 유니크 아이템 그림자 매듭끈도 상향했습니다.
별빛 위상이 최대 20에서 40으로 상향됐는데, 어스름보다 효율이 좋을 거 같습니다. 확률이 3/4로 떨어졌으니 최대 40도 기존의 30과 비슷할텐데, 그래도 20보다 기대치가 약 50% 증가했습니다. 어스름보다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PVP에서는 역시 회피 충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