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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1.2패치] "극대화 피해" 자세히 알아보자

아이콘 그라핀
댓글: 35 개
조회: 12049
추천: 22
2023-10-17 00:20:38
모든 비교 예시는 100레벨 풀21렙문양 엔드세팅 기준입니다
레벨업 구간, 풀문양 전까진 일반 합연산 옵션이 훨씬 좋습니다


※ 아이템에 붙는 극피% 옵션의 최대값이 1.2배 증가하였습니다.
    기존값 26.2%  31.5%로 변경 되었습니다.
     (일반극피, 뼈극피, 대지극피, 주입극피, 늑인극피)

※ 도검류 무기에 붙는 극피% '고유'옵션의 최대값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한손 기존값 10.5% → 21%, 양손 기존값 21% → 42%로 변경 되었습니다.
※ 파괴문양의 극피% 최대값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21레벨 기준 기존값이 스텟 5당 9.9%  19.8%로 변경 되었습니다.


서론 (PC환경에서 보는것 추천)

시즌2 극대화피해 계산법 패치로 인하여
기존처럼 3~6배 펌핑데미지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에 맞춰 몬스터의 체력도 하향조정될 것이고, 
따라서 너프체감은 크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지는 맥락으로 극대화 관련 옵션의 "효율"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극대화는 중요하다" vs "극대화는 이제 무옵이다"
한쪽편에 극단적으로 치우치거나 중간 어디쯤에서 헤메이는 분들께
논리적인 효율계산을 통하여 좀더 명확한 판단을 돕고자 쓰는 글입니다.

수치계산과 장문의 글에 어지러움을 느끼시거나
이미 극대화관련하여 판단을 마치신 분들은 안읽으셔도 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1.2패치로 데미지 계산식에서 분리된,
공짜로 제공되는 '극대화 발동 시 데미지 x50% 증가' 
극대화피해 [+]% 옵션 (합연산 버켓)

이 두가지 요소를 따로 떼어넣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두 요소를 혼합해서 생각하시면 비논리적 결과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종 데미지산출에선 두가지요소가 서로 영향을주지만,
효율을 따져볼땐 각각 독립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천천히 정독하며 따라오신다면 
극대화피해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와 줄 것입니다.


★본문을 원활하게 이해하기 위해 기억해주세요

이전의 제 글에서도 이해를 돕기위해 당부드린 내용으로,
데미지증가형<전설위상>(ex. 응보의 위상)의 특성또한 독립적으로 곱연산 되는 요소이기때문에
"공짜로 제공되는 '극대화 발동 시 데미지 x50% 증가'<전설위상>의 개념과 같다"
이렇게 이해 하시는게 편하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따라서 이하 설명할 내용에서, '합연산 극피% 옵션'과 헷갈림을 방지하기 위해,
공짜로 제공되는 '극대화 발동 시 데미지 x50% 증가' = <극대화 위상> 
이라고 명명하겠습니다

 용어 정립 및 색깔 구분 ★

보라색 : 공짜 제공 '극대화 발동 시 데미지 x50% 증가' = <극대화 위상>
파란색극대화 확률
빨간색 : 극대화 피해 [+]% 합연산 옵션






극대화 확률의 영향력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은 대표적으로 아래 두 항목에 영향을 끼칩니다.

1. <극대화 위상>의 효율
공짜로 제공되는 <극대화 위상>의 효과는 '극대화 발동 시 데미지 x50% 증가' 입니다.
따라서, <극대화 위상>의 효율은 오로지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에 의해 결정됩니다.

2. 극대화 피해 [+]% 옵션의 효율 (일반 합연산 피해% 옵션과 비교할때 효율)
극대화 확률은 합연산 버켓에 담기게 될 극대화 피해 [+]% 옵션의 효율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합연산 극피% 옵션은, 동일 아이템부위/문양 경쟁옵션과 비교해야 하므로 
해당 효율을 결정하는 
극대화 확률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래 <표 1>은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에 따른 각각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표 1> 지표 설명
A - <극대화 위상> 데미지 증가 기대값
결과값 요약 : 이 기대값은 캐릭터 극대화 확률 ÷ 2 와 같습니다.

극대화 확률 100%일때 비로소 'x50%'의 데미지 증가를 온전히 얻습니다.
따라서,
극확이 100%인 캐릭터는 x50% 짜리 <극대화 위상>을 착용한 것과 같고
극확이 50%인 캐릭터는 x25% 짜리 <극대화 위상>을 착용한 것과 같으며
극확이 20%인 캐릭터는 x10% 짜리 <극대화 위상>을 착용한 것과 같습니다.
위의 효율은 극피% 옵션과 전혀 무관합니다.



B - '극피% 옵션' → '합연산% 옵션' 환산 계수
결과값 요약 : 환산 계수는 캐릭터 극대화 확률과 동일합니다.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에 따라,
극피%옵션이 어느정도의 합연산%옵션과 맞먹는지 비교해 볼 수 있는 환산 계수입니다.



C - 극피 환산 예시, 아이템 옵션 31.4%의 가치를 합연산%로 환산하면?
결과값 요약 : 환산 계수(극확과 동일) x 극피% 

극피 31.4%극대화 확률 100% 일때, 합연산 버켓에서 100% 효율을 발휘 합니다.
말인즉슨, 
극확이 100%여야 합연산 31.4% 수치가 온전히 적용되는 것이고
극확이 50%일 경우 합연산 15.7%의 기대값을 가집니다
위의 효율은 <극대화 위상>(x50%) 효과와 전혀 무관합니다.

경쟁옵션 비교를 위해 '한손무기'를 예를들어, 
극피 31.4%옵션이 경쟁옵션인 핵심피해 29.2%와 맞먹는 가치를 가지려면
최소 극확이 90%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현실적인 극확 범위 내에서, 아이템의 극피% 옵션은 경쟁력이 매우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D극피 환산 예시, 파괴문양 19.8%의 가치를 합연산%로 환산하면?
결과값 요약 : 환산 계수(극확과 동일) x 극피% 

C 항목과 마찬가지로
극확이 100%여야 스텟 5당 합연산 19.8% 수치가 온전히 적용되는 것이고
극확이 50%일 경우 스텟 5당 합연산 9.9%의 기대값을 가집니다

경쟁옵션 비교를 위해 '마시는자문양'을 예로들어,
파괴문양 19.8%가 마시는자문양 9.9%와 맞먹는 가치를 가지려면
최소 극확이 50%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파괴문양 극피%의 경우 아이템옵션과 다르게 패치전과 비교해 2배 증가하였으므로,
현실적인 극확 범위 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천천히 이해하며 따라오셨다면, 
<극대화 위상> 효율증가를 위해 일정수준의 극확을 챙기는것이 좋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하지만 극피%의 효율을 보기위한 최소 극확 문턱이 꽤 높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템 옵션'의 극피%의 경우,
극확을 80~100%까지 맞출 수 있는 직업만이 아이템옵션에서 극피%를 고려 해볼만 하고
극확 50%미만의 경우 극피% 옵션은 효율이 매우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파괴문양'의 극피%의 경우,
극확 50%근방 부터 경쟁옵션과 비교해 어느정도 효율을 발휘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극확옵션 한줄의 가치는 어느정도 되는것이며,
다른 데미지옵션에 비해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을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극대화 확률 : 아이템 옵션 경쟁력

이미 머릿속에서 "합연산 극피% 옵션은 무옵"이라고 못박아버린 분들은
극피% 옵션을 하나도 안챙길 계획을 세우셨을것이고,
아이템에서 극대화 확률 옵션을 1~4줄 챙기는것이 개손해라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틀린 판단은 아닙니다. 합연산 극피%옵션은 필수로 안챙겨도 됩니다.
하지만 극피0%일때 극대화 확률옵션 1줄~4줄 챙기는게 과연 낭비일까요?


아래 <표 2>극피% 옵션과 무관하게
오로지 극대화 확률 옵션 추가로만 얻을 수 있는 최종 데미지 증가율을 나타냅니다.
(공짜로 제공되는 <극대화 위상>효과의 영향입니다)


<극대화 확률 상식>
기본으로 제공되는 극확 = 5%
민첩스텟 1당 0.02%, 민첩 250일때 극확 = 5%
따라서 맨몸상태라도 100레벨 최소 극확은 무조건 10%는 넘는다
<표 2> 지표 설명
반지에서 극확 7.5%옵션을 챙기려 할때,
내 극확이 10%일 경우, 최종데미지 3.57%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극확이 20% 경우, 최종데미지 3.41%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 극확이 40% 경우, 최종데미지 3.13%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 결과는 합연산 극피% 옵션과 무관한 공짜<극대화 위상>효과에만 의존합니다.

반지의 경쟁옵션으로 극확 대신 근거리 피해 35.3%을 챙기려 할때,
내 활성화된 합연산 옵션이 700% 경우, 최종데미지가 4.41% 증가됩니다.
내 활성화된 합연산 옵션이 900% 경우, 최종데미지가 3.53% 증가됩니다.
내 활성화된 합연산 옵션이 1100%일 경우최종데미지가 2.94% 증가됩니다.

내 활성화된 합연산 옵션이 1000% 이상 되는순간부터
합연산 수치 깡패인 35.3%조차 극확 7.5%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35.3%보다 낮은 26.2% 이런 합연산 옵션들은 비교자체가 의미 없겠죠.




합연산 총합이 700%언저리면 극피/극확 다버려도 되네?

100렙 풀문양시 합연산 총합이 700%미만 세팅을 계획중이시라면 틀린 판단은 아닙니다.
합연산 총합이 700%미만 또는 더 낮으면 낮을수록 
합연산 26.2%짜리 옵션도 3.3%이상의 최종딜 증가를 시켜주니까요.

하지만 극피/극확을 다 버린다는 의미는, 그 자리에 합연산% 옵션이 차치한다는 의미이고
그럼에도 총 합연산이 700%미만이 된다는것은 캐릭터세팅 설계미스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극대화 확률은 본문에서 대표적으로 다뤘던
<극대화 위상>의 효율과 극대화 피해 [+]% 옵션의 효율에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각 직업별로 극대화 발동 시 추가효과를 부여하는
스킬, 위상효과, 문양효과, 전설노드 등
'데미지증가, 피해감소, 유틸성 효과'를 발동시키는데에도 활용됩니다.

따라서 아이템 옵션에서 극피%를 하나도 안챙기더라도,
아이템 옵션에서 극확 옵션을 챙기는것은 
본인 케릭터 세팅과 컨셉에 따라 유의미합니다. 




마치며

모든 비교 예시는 100레벨 풀21렙문양 엔드세팅 기준입니다
레벨업 구간, 풀문양 전까진 일반 합연산 옵션이 훨씬 좋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극확/극피 쓰레기! 라는 분들을 설득하는 맥락으로 내용진행이 되었네요 ;;
아이템옵션의 극피%는 다른 합연산%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지므로 쓰레기가 맞지만
극확은 충분히 BIS 4유옵 우선순위에 들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할 부분이 있다면 참고만하시고
각자 본인 판단대로 세팅하셔서 재밌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Lv62 그라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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