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GPU 언더볼팅에 대해

아이콘 돼지쥐사냥
댓글: 25 개
조회: 6034
추천: 2
2024-09-30 10:27:55

언더볼팅이란 개념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대중들에게 퍼지게 된 경위는 다음과 같음.
RTX30 시리즈가 대중화될때 매우 폭력적인 전력소비량 때문에 발열을 견디지 못하고 죽는일이 발생했고
때문에 성능하락을 최소화 하면서 전력사용량을 줄이는 방식을 많이 찾아보게 됨.

X 축은 전압, Y 축은 GPU클럭으로 된 커브값을 수정해 특정 클럭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 전압값을 찾는 행위를 우리는 언더볼팅이라고 말 할 수 있겠고, 이 작업은 칩셋마다 다르며, 같은 칩셋이라고 해도 통상 수율(오버클럭 안정성)에 따라 다름.

위 유튜버도 RTX3080과 RTX3090 두 그래픽카드를 FE (파운더스 에디션)을 가지고 테스트를 했고



위와 같이 최적 측정값 그래프를 얻어냄. 이 그래프는 단지 특정 클럭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 전압정도를 찾은거라고 보면됨. 근데 여기서 끝나는게 아님.



위에서 찾은 각 최적값이 어느정도의 전력소비를 보이는지 까지 찾아낸뒤



어느정도 팬 속도일때 온도를 유지하는지까지 보여줌.

이런 일련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한게 언더볼팅이라는거임. 단순히 누가 어떤값으로 했더니 어떻다더라 << 이런 카더라만 듣고 언더볼팅 할생각히면 그냥 때려치는게 나을수도 있음.

1. 목표 클럭값을 유지하는데 안정적인 최소 전압값을 찾는다.
2. 1번의 안정적인 포인트 최소 5개 이상을 잡고 커브값을 그린다.
3. 각 커브 포인트마다 소비 전력을 체크한다.
4. 각 커브 포인트마다 팬속도와 온도 유지를 체크한다.
5. 가정 적절한 포인트 값을 목표로 커브를 수정하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한다.
(예외 : 사용중 오작동이 발생하면 복구한다)

이게 언더볼팅을 하는 일련의 과정임 ㅇㅇ

------
(추가) 언더볼팅은 게임마다 안정성이 달라서 디아블로4는 잘 돌아가는데 특정 다른 게임에서는 오작동할 우려가 있음. 특히 GPU자원을 무차별적으로 갈구는 게임의 경우 오작동 확률이 올라감. 왜냐면 안정성을 떨어뜨리면서 까지 전력사용을 줄이는 작업이니까 ㅇㅇ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디아4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