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In-Depth Damage Guide in Diablo 4 - Maxroll.gg D4
위 수식 간단합니다. 평균데미지를 구하는 수식입니다.
[(무기 최소데미지 + 무기 최대 데미지) / 2]
x [스킬계수]
x [1 + (스탯/1000/직업계수)]
x [1 + 합연산들의 합]
x [1 + 곱연산들의 곱]
x [몬스터 레벨에 의한 피해감소 계수]
너무 쉽죠? 중간에 기호 두개 때문에 수포자들 거부감이 상당할건데
쉽게 말해서 여러개가 있는데 뭔지는 모르겟고 다 더해 => 시그마
뭐 여러개 있는데 다 곱해 => 자본 파이
우리가 아는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무슨 피해 어떤 피해 기타 뭐 어쩌고 피해 등등 [+] 기호로 표기되어있는것들 대부분은 합연산 범주에 들어감. 그외에 [x] 표현되어있는것들은 곱연산 범주에 들어감.
그럼 스탯 <-> 합연산<-> 곱연산 어떤게 좋은거임?
=> 그 비율은 실험을 통해서 알아봐야함 왜냐면 합연산도 높고 곱연산도 높으면 좋겠지만 우리는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되기 때문에 적절한 비율은 계산기 두들겨 보거나 실험을 통해서 검증해야함.
내 빌드가 왜 데미지가 쎈지, 약한지 이해하려면 이것부터 알고 게임을 봐야함.
지금 혼령사가 온갖 버그들이 많은것과 별개로 데미지 산출공식에는 버그가 없음.
혼령사 관련 각종 버그들도 그게 왜 버그인지 찾을 수 있는 이유가 이런 산출공식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