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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디아4 개발진이 밸런스 맞추는 법

아이콘 하늘땅별구름
댓글: 22 개
조회: 7108
추천: 17
2025-06-11 12:23:51
0티어 빌드는 150단이 깨지지만
나머지 빌드들은 110단도 버거운 상황이라 가정해보자
(실제로 시즌7까지 이랬음)



1. 데미지 인플레이션 조정을 핑계로 게임의 난이도를 올린다
이때 나락의 난이도도 같이 압축하여 1단계 당 난이도의 격차를 크게 높인다



2. 이러면 기존 150단과 110단의 난이도 차이가
110단과 90단 정도로 숫자의 차이가 적어진다



3. 최종적으로 
총 150단까지 있는 컨텐츠에서
0티어 빌드 120단, 쓰레기 빌드 100단
이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얼핏" 보면 0티어와 쓰레기의 차이가 기존 150단/110단보다 좁혀진 것처럼 보인다



4. 이 상태에서 120단을 깨는 0티어 빌드들을 싹다 너프하여
최종적으로 전부 100단~110단 정도에 머물게 한다
이러면 겉보기엔 밸런스가 맞춰진 것처럼 보임

하지만 현재 나락 1단계의 난이도 차이 자체가
난이도 압축 패치 이전보다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나락 100단과 110단의 차이도 사실 어마어마하게 큰 것임

즉, 눈으로 보이는 숫자의 차이만 110~100인 것이지,
인게임 내에선 여전히 직업/빌드별 밸런스 개판인 상태



5. 하지만 나락 단위의 변화를 자세히 알지 못하는 찍먹 라이트 유저나,
게임 자체를 모르는 블쟈 높으신 분들은
"어? 예전에는 단수 차이가 많이 났는데 요새는 별로 안 나네?"
라고 생각한다





그 결과



?? : "시즌8의 클래스 밸런스와 빌드 다양성은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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