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빌드들 막 만져 본 소감입니다.
무기숙련 빌드들의 장점.
1. 세번째 칼날로 인해 유틸기인 강철 손아귀와 파열이 핵심 기술화 되어 무한으로 쓸 수 있다.
- 고단 등반시 강철 손아귀로 적들을 모으는 건 거의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세번째 칼날을 사용하면 무기숙련 기술들이 전부 핵심기술화 되면서 강철 손아귀를 무한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에 야만 고수분들은 강철 손아귀로 몹을 수십마리 모아서 한번에 잡고 있지요.
그런데 핵심 기술 기반 빌드는 이게 힘듭니다. 강철 손아귀가 무한으로 안나가서. 물론 유틸을 위해 세번째 칼날을 낄수야 있지만 낭비지요.
그리고 파열로 인한 공속 40% 뻥튀기도 상당히 좋습니다. 비록 현재 대세인 투척 빌드에 경우 넣을 칸이 부족하긴 한데...
또한 유틸기 상당수의 쿨을 없앰에 따라 고유 신발인 엔의 축복의 활용도 쉬워 졌습니다. 현재 대세 빌드인 무기 투척의 경우 엔의 축복으로 집결의 함성을 거의 무한으로 유지하고 있지요.
이건 끝까지 가지고 갈 장점이라 봅니다.
2. 전반적으로 모션이 매우 빠르다.
- 핵심기술 중 가장 빠른 이중타격 보다 쌍수로 쓴 결정타나 무기 투척이 더 빠릅니다.
가속을 묻힌 선조의 망치와 가속 없는 무기 투척이 비슷할 정도로 모션들이 간결하고 빠르지요.
빠른 속도는 DPS와 직결 됩니다.
물론 이 문제의 경우 핵심 스킬의 모션을 빠르게 해주면 해결될 문제이긴 합니다.
3. 스킬 공격력이 강하다.
- 원래 쿨기 였어서 무기숙련 기술들의 스킬 공격력이 굉장히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세번째 칼날로 70%의 공격력만 발휘할 수 있다지만 이거만 해도 핵심 기술들 보다 더 강합니다.
물론 이 문제는 핵심 기술의 공격력을 늘려주면 될 문제 입니다.
4. 약점노출 패시브로 인한 무한 취약, 억제불가 패시브로 인한 무한 보강
- 약점노출 패시브로 무한히 취약을 걸 수 있습니다.
물론 핵심 스킬도 혈점 포착 패시브로 취약을 걸 수 있는데 이건 확률입니다.
또한 억제불가로 아무 생각없이 스킬 난사 해도 보강이 완전히 채워집니다.
물론 핵심 스킬도 전쟁인도자 전설 노드를 사용하게 되면 보강을 채우는게 어렵지 않긴 합니다만
라말을 쓰는 쌍수 빌드가 아닌한 전쟁인도자 보드를 쓰는건 정복자 낭비가 되지요.
단점
- 세번째 칼날의 강제화로 한손 무기 한칸 만큼의 위상과 담금질을 손해본다는 점.
전 특히 1번 장점 때문에 다음 시즌에서 핵심 스킬들의 엄청난 리뉴얼이 없는 한 무기숙련 빌드들이 계속 쓰일 듯합니다. 그게 무기 투척이 됬건, 결정타가 됬건, 어쩌면 파열(이건 피 뿜는 상처 패시브가 정상화 된다면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이 됬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