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 지진은 현재 시즌 파워가 없는 스탠에서 셋팅까지 무너진 상태임에도 나락 95단까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성능픽은 조폭(무한 선조)야만이니 적당히 성장용으로 사용하고 갈아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주 무기를 동일한 미늘창을 사용하고, 조폭 야만을 염두해 두신다면 무기에는 모두 강타자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달려 지진은 맨땅에서 손수 고행 4까지 진입하고 성장하려는 야만 유저에게 정말 좋은 스타팅용 빌드입니다.
달려 지진은 평타인 달려들기를 사용하여 달려 지진입니다.
지진 스타팅은 메커니즘이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그냥 테크룬 넣고, 지진위상, 발화성위상 양손 무기에 하나씩 바르고 집행자 위상까지 발라주면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 복잡한 기제가 전혀 없는 단순하고 강력한 빌드입니다.
맨땅 11시간차에 고행4에 진입했습니다.
이번 시즌 달려 지진의 개요는 3가지입니다.
1. 접근성이 극단적으로 쉬운 스타팅 빌드.
조폭, 선망 등등 다른 빌드 가기 전 거쳐가기 좋은 빌드.
특히 무한 선조 빌드는 정복자와 무기 구성이 거의 완벽하게 호환됩니다(무기 전문가 <-> 뼈 파괴자).
2. 85~90단 스피드런까지는 가능한 성능 / 선조의 귀환을 메인 궁극기로 하여 파밍에 강점
3. 나락 100단 이상의 고점을 예상하나 추천하진 않음
고행4 보스전의 경우 탱탱한 몸빵으로 지르 가위질 패턴도 쉽게 버틸 수 있습니다.
초반부 셋팅 난이도 대비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우버 유니크 파밍 전혀 없이 초반에 먹기 쉬운 모니 테크만으로 시작 가능합니다.
고행4 보스 솔플이 수월해지는 단계까지 자력으로 성장하기 쉽습니다.
선조의 귀환을 메인 궁극기로 사용하여 이속 셋팅이 쉽고 파밍 컨텐츠에 강합니다.
7시즌 147단으로 선망을 제외한 모든 지진 빌드중에선 고점이 가장 높았습니다.
다른 지진 빌드와 호환성이 좋습니다.
**맨땅에서 체력 어픽템은 깡패이므로 모든 부위에 우선적으로 활용하시고,
고행1 부터 불굴의 비약과 향(레더마인의 향취)는 생존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협박꾼 보스파워와 무감각한 진노 위상으로 탱킹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고행1이나 2에서 지르를 우선적으로 잡아 못생뚝, 아리앗, 엔의축복등을 먹고 시작하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얼음속의 야수에서 운명의 주먹까지 대략적으로 파밍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주에서 취약 트리거를 얻기 전엔 반지에서 행적 취약을 얻거나 아예 없으시면 취약 기제는 증오의 사도를 속성 능력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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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비
2. 룬
3. 주 무기
4. 무기 전문성 용병 보석
5. 정복자
6. 스킬
7. 시즌 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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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1. 조폭으로 엔드를 보실 분들은 조폭용 담금질/명품화로 가는것을 추천(무기 올 강타자)
2. 전설노드 캡 기준 근피 500% 광피450% 최종적으로 캡만 맞춰진다면 부위나 몇 군데 딱 정해서 뭘 붙여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음.
본문에 적힌 부위나 갯수는 절대적이니 않으니 상황에 맞추는것을 매우 권장
3. 집행자 위상의 힘 4000 캡이 생겨 무조건적인 힘 저격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들어 반지에선 유동적으로 부족한 옵션에 저격 / 신발엔 전장의 함성 저격 / 목걸이는 묵직한 손 저격이 좋습니다.
못생긴 놈 투구(고유) : 공격적인 저항* (군주 지르 드랍)
- 다다익선이지만 행적 피해는 이제 딜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전체 딜의 1%라도 되면 어떨까 싶은데 0.X% 수준입니다.
선망 지진빌드를 염두해두신다면 광전사의 진노 재감 어픽, 달려의 경우 평타이므로 공격적인 저항이 최선.
전설 갑옷 : 힘* 생명력 모자란 저항
무감각한 진노 방어 위상 추천
- 담금질 : 부족한 저항이나 방어도 등등 / 지진 크기
수의(우버 고유) - 모능* (3저격 모능 432) 고유옵 때문에 0강짜리라도 낀 순간 엄청 강해집니다.
모능으로 인한 정복자 보너스 프리패스 / 민첩 + 무자비 패시브로 극확 약 11% 상승
고유옵 패시브 +1만 해도 환산 2~30% 가량의 뎀증 / 각종 피해감소
*** 아리앗은 모든 저항과 선조 쿨감을 챙기기 쉬워 초반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아리앗의 자세(고유) : 선조의 귀환 쿨감* (군주 지르 드랍)
- 모저 어픽이면 저항을 맞추기 많이 쉬워집니다.
- 엔드 셋팅에선 선조의 귀환 쿨감어픽에 2저격 12강이면 바지 하나로 선조의 귀환은 풀 재감 상태가 됩니다.
반지와 목걸이에 전부 전장의 함성 쿨감을 챙길 수 있고 맵핑중 담대 위상까지 해서 전장의 함성 쿨이 5초 정도가 되는 미친 효율이 나옵니다.
단일 보스전에서도 전장의 함성 공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서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운명의 주먹
고유 옵션 300%가 가장 중요합니다.
뎀증 효과도 워낙 좋고 취약 트리거도 필요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장갑입니다
공속의 경우 달려 지진의 경우엔 크게 필요 없고 1어픽 기준 극확을 추천드립니다.
전설 신발 : 힘* 전장의 함성* + 필요한 옵션(모저, 이속, 생명력 등)
맹렬한 전류 / 유틸 위상, 기동력 위상등을 추천, 전장 3저격
착취자는 공격 위상이 되었고 충격타 뎀증이 사라졌습니다.
- 담금질 : 지진 크기 + 원하는 옵션(이동 속도 등)
전설 목걸이 : 힘% 묵직한 손 역공 or 사투장
- 묵손 3저격
내면 위상
- 담금질 : 선조 쿨감 / 광피or근피
목걸이는 귀한 부위라 선망 빌드로 엔드를 볼 생각이 있는 경우 담금질에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전설 반지1 : 힘* 극확* + 생명력 등 필요한 옵션
담대 위상
- 담금질 : 선조 쿨감 / 광피or근피
전설 반지2 : 힘* 극확* + 생명력 등 필요한 옵션
집행자 위상
- 담금질 : 선조 쿨감 / 광피or근피
* 자연의 힘 노드 지진 뎀증의 트리거가 보유한 근거리 피해의 40%라 근피를 챙깁니다.
* 광폭화시 피해 증가도 피의 분노 노드의 뎀증 트리거입니다.
자연의 힘은 200%캡 / 피의 분노는 45%캡까지 맞춥니다.
-못생투구에 화염저항 100%가 있어서 반지 고유옵에 화염 저항은 손해입니다
취피 극피 옵션의 경우 상시 취약이 저번 시즌처럼 '닿기만 하면' 이 아닌 최초 취약 트리거 이후 증오의 사도 주 능력으로 상시 취약을 유지하는 방식이라 이번 시즌에선 종합적으로 취약 피해보다 극피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취약피해도 유옵입니다.
양손 철퇴 : 힘* 생 + 극피
지진 위상
- 담금질 강타자 / 근피
미늘창 : 힘* 생 + 극피
발화성 균열 위상
- 담금질 지진 두 번 확률 / 근피
한손검1 : 힘* 생 + 극피
맹렬한 싸움꾼 위상(궁극기 사용시 8초간 데미지 30% 상승)
담금질 강타자 / 광피
한손검2 : 힘* 생 + 극피
자만 위상
고정옵션이라 최하급도 괜찮습니다.
담금질 지진 두 배 / 근피
3명품화 극 엔드 기준으로는 양손 무기 한 쪽에 지진 두 번 확률(3명품화시 88%)
나머지 3부위에 전부 강타자 추천 드립니다.
그러면 도합 두 번 확률 88% 강타자 +24p 입니다
올 강타자를 가지 않는 이유는 같은 옵션은 챙길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수의까지 기본 강타자 4p인 상태로 3 부위에 강타자를 챙기면 28p(뎀증 420%)입니다.
여기에 미늘창에서 강타자를 또 3저격하면 40p가 되는데(600%) 고작 1.34배 효율 상승입니다.
*100 x (1+4.20) -> 100 x (1+6.00) : 520억딜이 700억이 됨
지진 두 번 확률 88%를 붙이면 누적딜 1.88배 증가에 수렴합니다.
맥뎀은 올 강타자가 훨씬 높지만(예를들어 1조 vs 1조 3400억) dps는 두 번 확률을 넣는 게 더 강합니다.
** 담금질에서 광피 캡을 맞추기 위해서는 한 손 부위 기준(장갑, 반지, 한 손 무기, 목걸이)
최소 3군데를 추천드립니다.
근피는 자연의 힘 캡에 도달하면 근피 외에 수치가 높으면서 거의 상시로 적용되는 피해 증가 유형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상시 광폭화이므로 근피보다 수치가 높은 광피가 초과되는것이 더 강합니다.
저는 현재 양손 무기 2부위에서만 근피를 챙겼고 극피 1부위, 나머지 광피로 캡을 전부 맞췄습니다.
이렇듯 꼭 광피 몇 부위 근피 몇 부위 정해두지 마시고 현재 보너스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 부탁드립니다~
자연의 힘 노드에 힘이나 복수 문양을 쓰면 정복자 보드에서도 근피를 높게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정복자 총 합 광피 450% 근피500%만 최소값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캡만 맞다면 뭐가 몇 부위가 됐든, 적힌 장비의 종류와 일치하지 않든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룬 조합
1. 스타팅은 모니 + 테크
이후에는 리트룬을 사용합니다.
바크는 파밍용, 리트는 나락 고단용입니다.
리트 사용시 내면위상 유지를 위해 달려들기는 쉬프트 키와 마우스 커서를 멀리해서
방향만 맞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니는 공속이 딱 떨어지지 않으면 세 대에 한번 생성이 될 수도 있고,
강손, 파열이나 선조의귀환 타이밍에 낭비되는 시간이 있는데 리트는 균일하고 빠른 속도로 생성됩니다.
공물 획득 판정도 좋아서 조금씩 움직여도 공물 획득을 잘 해줍니다.
2. 이그니 + 잔(제압) / 콱스 / 가르
이번 시즌엔 파열 대신 강철 손아귀를 나락 몹몰이용으로 사용하고 제압은 잔룬으로 얻습니다.
잔룬 파밍 이전엔 강손 대신 파열을 채용해 확정 제압을 얻는게 좋습니다.
7시즌엔 100%의 극확을 얻기 위해 시르룬을 사용해 제압을 파열로 얻었지만,
이번 시즌은 증오의품 50%로 극확을 쉽게 얻기 때문에 룬에서 자유도가 높아졌습니다.
강철 손아귀는 능동적으로 몹몰이가 가능한 강력한 유틸 스킬로 나락 게이지 구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군세등 말뚝용으로 이그니 크라이도 괜찮습니다.
깊게 들어가면 엔드용으로 콱스등 다른 룬과 스킬 조합을 따져봐야하지만 이번 달려는 스타팅용으로 사용하고
엔드게임시엔 조폭빌드와 티어차이가 많이 나서 깊이 고민할 단계 전에 조폭빌드로 이동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피드 파밍용
1. 바크 + 테크
2. 모니 or 이그니 + 자(텔레포트)
소돌 지진의 경우 이그니+테크 / 바크 + 자
주 무기로 미늘창or양손 철퇴
해당 빌드는 고유템을 최대한 줄인 스타팅 빌드 컨셉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미늘창을 주무기로 사용합니다.
보통 라말 쌍수와 비교해서 궁금증이 있으실텐데 미늘창이 메리트를 가지는 부분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초당 공격력은 쌍수와 미늘창이 동일하지만 공속이 느린 미늘창의 적중당 공격력이 22%가량 높습니다(양손 철퇴도 마찬가지).
지진 생성은 공속과 별개로 동일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깡뎀부터 22%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6시즌 물총 혼령사에서 육척봉 말고 미늘창을 썼던 이유도 동일합니다(피하기 속도는 같으므로).
2. 무기 전문성 : 미늘창 전문성으로 건강 상태에서 15%[x] 의 수치를 얻습니다.
3. 정복자의 집행자 문양은 양손잡이 문양과 비교하여 15% vs 8%로
집행자 문양의 효율이 좋습니다.
4. 효율이 뛰어난 강타자 담금질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스킬포인트3p 수의1p + 양손 무기 강타자12 + 한 손 강타자6 : 총 22p(330%) 상태에서
에서 라말 대신 전설 한손검에 6p(90%)를 더 챙기면 환산 27% 뎀증 입니다.
5. 위상 자리 추가로 맹렬한 위상 기준 30% 뎀증 추가됩니다.
6. 합연산 담금질로 전설노드 캡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7. 최대 분노를 안 챙겨도 됩니다.
이렇게 얻는 뎀증 기제들은 한곳에서 얻은 옵션이 아니라 연쇄적으로 곱연산 되기 때문에 효율이 무식하게 높아집니다.
예를들어 강타자 환산 뎀증 27% 맹렬 위상 30%만 해도 더해서 57%가 아니고 1.27 x 1.3이라 65%효율 향상인데
런 기제들이 연속적으로 곱해지면서 효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꼭 미늘창이어야 할까
양손 철퇴는 무기 전문성도 좋고 맹공 패시브 효과를 받아 괜찮습니다.
7시즌에는 파열 사용시 강제 무기 스왑으로 인해 스왑이 없는 미늘창을 추천했지만
이번시즌 강철손아귀를 사용하고 제압을 잔룬으로 준다면 파열을 쓰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이번 시즌은 양손 철퇴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이 경우 맹공에 3p를 땡겨와야겠죠.
양손검은 보조 무기로는 좋지만 주무기로는 전문성도 메리트가 없고 기본 데미지도 미늘창이나 양손철퇴보다 낮아서 완전히 비추천합니다.
다만 7 시즌에서도 헬타이드 리더보드에 양손철퇴 달려지진 146단, 인벤에 운대장님께서도 라말쌍수로 146단 클리어 기록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147단 클리어, 148단까지는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무기의 차이가 메커니즘이 무너질만큼의 단수차이는 나지 않는다는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즌 8 달려지진의 경우 미늘창이나 양손 철퇴를 추천드립니다.
양손 철퇴의 경우 맹공 패시브 스킬과 집행자 문양등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예 / 보석 / 용병 / 공속 중요한가
기예 : 양손 도끼
방어구 보석 : 루비
무기 : 에메랄드
장신구 보석 : 모자란 저항 / 방어도
용병 : 현재 수보 / 왼쪽 개전의 신호탄 경로
초반에는 추가 방어도나 최대 저항 15%를 받을 수 있는 라헤어 주 용병 추천
다만 주기적으로 몹을 흐뜨려 놓아서 나중에는 다른 용병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즌7 산의분노 빌드는 엔드에서 라헤어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부 용병 : 라헤어 철벽 (원하는 용병 사용하셔도 무관)
해당 빌드는 공격 속도를 굳이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테크 지진은은 1초에 1번이 최대치고, 달려들기 2회면 충족이 되는 여유로운 상황이라
재빠른 위상과 파열 후 공속 증가면 충분한 느낌이고 아이템에 공속 대신 다른 옵션을 챙기는 게 좋습니다.
추후 바크나 리트를 활용하면 공속은 더더욱 필요가 없어집니다.
여기에 선조의 귀환이 거의 상시쿨이 되면 공속 버프도 거의 상시라 답답하지 않은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정복자(정복자 레벨 284p 기준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7시즌 정복자와 동일합니다.
정복자 레벨이 낮은 경우 전설노드와 문양 해금을 최우선으로 하시면 되고
엔드 기준 정복자라 초반엔 경로를 다르게 가야 할 수 있으니 전설노드와 문양 참고만 바랍니다.
자연의 힘 - 학살 - 피의 분노 - 무기 전문가 순서로 육성했습니다.
모두 효율이 좋은 문양이라 크게 순서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엔 포인트가 많이 남기 때문에 너무 신경쓸 의미가 줄었으니 편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복자는 전설 노드 / 문양 개방을 우선으로 하면서 체력%+모든 저항을 적절히 챙기고 취약 피감 / 출혈 피감도 챙기면서 마지막 5보드까지 열어주는것이 좋은데, 고행4에 진입하고 나락 고단에 올라가면서 균형을 맞추면서 우선 순위를 정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경로가 이상하면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시 수정하겠습니다.
중앙 자연의 힘
상단 학살
오른쪽 피의 분노
왼쪽 무기 전문가
수의 착용기준 스킬트리입니다.
협박꾼으로 보호막이 깨지지 않으면 습격대장(외침 사용시 체력회복)을 찍지 않습니다.
전략적 전장의 함성(보강)도 무감각한 진노 위상 사용시 문제되지 않으면 회수해도 좋을것같았으나
분노와 보강이 없는 최초전투시 위험한 상황이 있어서 투자했습니다.
수의 미착용시 철갑못등 패시브(정복자의 출혈 피해감소 기제)는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잔룬 파밍 전에는 강손대신 파열로 확정 제압을 얻는게 좋습니다.
도전의 외침을 빼도 안정적인 탱킹이 되면 모니콱스를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잔룬이 빠지니 제압은 파열+강손선조+달려+2함성 조합이 될 것 같습니다.
1. 달려들기
- 평타 사용 후 뎀증 시너지 (패시브 스킬 호전성)
- 모니(기동력) 트리거
- 상시 광폭화 트리거
2. 강철 손아귀
- 매우 능동적인 몹몰이로 나락 게이지 구간에서 시간 단축에 매우매우 유용합니다.
네임드 정예등을 강제로 다음 정예팩까지 끌고갈 수 있어서 크라이룬과 비교가 안되게 좋습니다.
3. 선조의 귀환
- 상시 궁으로 신규 위상 맹렬한 싸움꾼(궁극기 사용시 8초간 뎀증30%)과 궁합이 좋음
- 이동속도 50% 상승, 공속, 뎀증으로 많은 컨텐츠에서 빠른 플레이 가능
- 지하도시에서 무한 쿨감으로 무한 선조 가능
4. 함성
- 보강 확보, 저지불가, 피해 증가, 피해 감소등 유용한 버프
- 작전 사령관 문양으로 함성 사용시 파열과 선조의 귀환 2초씩 쿨감 효과
시즌 파워
보스 파워의 경우 재료가 필요없고 고행1에서도 얻을 수 있으니 고행1에서 클리어를 추천드립니다.
주
증오의 사도 일제 사격(증오의 사도 해금) - 상시취약 + 뎀증
속성
1. 협박꾼(환영 급습 해금) - 보강을 얻을때 마다 보호막 획득
탱킹이 가능한 선에서는 시네랏이나 다른 보스파워를 사용하면 딜은 훨씬 더 좋긴 합니다.
다만 말뚝딜이 어려워지고 나락 고단에서 생존이 정말 까다로워집니다.
그래서 그냥 협박꾼으로 매우 강한 탱킹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말뚝딜을 얻고 자만 위상을 사용합니다.
반지에서 생명력을 빼도 될 정도가 된다면 합연산 옵션까지 챙길 수 있는 쪽으로 전환합니다.
2. 증오의 품의 신속(환영 급습 해금) - 극확 50%
3. 릴리트의 증오의 바람(릴리트 해금) - 피 종기 파괴시 정예, 보스체력 일부 제거.
쉽게 밀리는 단수에서는 클리어타임을 상당히 증폭시켜주고, 종기를 터뜨리지 못하는 난이도에서도
보스전에서 담대한 족장의 쿨감효과를 상시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보스 뽑기를 노리는 극고점은 단순한 뎀증 보스파워가 좋을것으로 예상합니다.
* 극피 vs 취피
무기 접두나 접미에 붙는 취피는 극피와 수치가 같아 동일한 티어의 옵션입니다.
다만 이번 시즌의 경우 취약 피해보다 극대화 피해 옵션을 적극 추천합니다.
저번 시즌처럼 '오라 근처에 닿기만 하면 상시 취약'이 아닌 최초 취약 이후 지속 전투시 상시 취약이라
스피드런등 복합적인 상황까지 가정해서 엔드기준 극피를 추천드리나 상시 적용 기준으로는 동등한 티어의 옵션입니다.
* 이번 시즌 지진 빌드의 메리트
사실 이번 시즌의 지진은 7시즌 지진 빌드의 열화 버전입니다.
그 와중에도 전시즌 대비 메리트가 생긴 부분이 있습니다.
협박꾼 시즌파워 사용시 탱킹이 상당히 좋아 피로가 줄었습니다.
릴리트 속성 능력 사용시 어떤 보스건 담대 위상의 함성쿨을 최대로 받을 수 있어 보스 뽑기가 어느정도는 완화됐습니다.
다만 애초에 보스뽑기를 노리는 극고단 도전에는 다른 보스파워가 고점이 더 높다고 생각중입니다.
증오의 품 극확50% 날먹으로 극확을 챙기기 어려워 시르룬을 사용해야했던 달려의 경우 룬 활용도가 높아졌고 아이템에서도 극확 옵션 대신 선택권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지진 빌드는 악던 옵두 파밍이나 물결에서 번개창, 대격변, 도적보다는 불편한 부분이 있지만
나쁘지 않은 편이고 시즌 중간 이벤트(달의 신단)등에서 점수를 얻기에 거미맵에서 효율이 매우좋은 빌드입니다.
깔려있는 지진이 새끼거미들을 알아서 잡아주기 때문이죠.
그래도 타직업 메인빌드와 비교해보면 투자 대비 성능이 떨어져 이번 시즌은 성장동력을 많이 잃은 상태긴 합니다.
그래도 아직 고행4 우버보스 스폰킬 정도는 가능합니다.
야만을 좋아하면 그래도 키울만한 성능입니다.
야만 게시판에는 숨은 고수나 대놓고 고수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7시즌 지진 선망 가이드나 앞으로 올라올 가이드도 많은 참고가 될 듯 합니다.
야만에 쉽게 접근하고 싶은분들을 위해 스타팅 가이드를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