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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즌9 그림자 마름병 강령술사 가이드

이바노삼바노
댓글: 98 개
조회: 15025
추천: 31
2025-07-27 19:28:21
안녕하세요 
이번 시즌 가장 강력한 빌드 중 하나인 그림자 마름병 빌드를 소개하고자 가이드를 적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강령술사 장인 분들은 거의 해골 마법학자 빌드를 주로 연구 중이시고
그림자 마름병 빌드 자체를 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으시나, 현 강령술사 빌드 중 가장 강력한 빌드로 
손꼽히고 있어 해외 정보 + 제가 직접 하면서 몸으로 느낀 정보 를 합쳐
빌드 가이드를 적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나락 109단 클리어, 110단 도전 중이며 목걸이와 반지가 교체되면 112단 정도 까지
가능 할듯 합니다.


110단 클리어 완료


(정복자 보드의 식인 노드 묘지기 문양증폭 문양으로 교체 가능하며,
105단 이상 고단용으론 묘지기, 100단 파밍 시에는 증폭 문양을 추천 드립니다.)
묘지기 문양은 그대로 두시고 희생 문양을 증폭으로 교체 해주세요 딜차이가 꽤 큽니다.
1. 현재 장비


2. 최종 장비 추천 
(*표시는 어픽스를, 진한 글씨는 명품화를 기준으로 합니다)

머리 : 영벌의 후예 : 극확 * 행적, 이속, 핵심기술
가슴 : 거짓된 죽음의 수의 : *모능, *최생 , 은피증, 자원 생성
장갑 (휘감는 핏줄의 위상) : *지능 , *공속, *행적 자원 회복 (지능에 2번, 행적 자원회복 어픽스에 1번)
핏빛 달의 무릎 바지 : *극확, 나머지 (바지는 착용 효과가 가장 중요)
신발 (저주받은 오라의 위상) : *지능, *최생, *방어도 
무기(마름병의 위상) : 양손 검  *지능, *최생 * 극피 - 명품화 최후
목걸이 (부패의 위상) : *지능, *공포, *응결된 피 (공포 2회, 응결된 피 1회)
(※ 목걸이에는 현재 어스름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반지 2개 : *지능, *최생, *공속 (행적)
위상 : 희생의 위상, 저주받은 운명의 위상
(추후 공속 관련  추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3. 위상
빌드의 핵심이 되는 위상은 바로 마름병 위상부패 위상 입니다.
마름병 위상은 암흑 시체 폭발과 마름병으로 딜하는 강령술사의 데미지를 뻥튀기 시켜주며
부패 위상은 캐릭터와 용병이 사용하는 모든 암흑 기술이 적용 됩니다.
최대한 높은 등급의 위상을 구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4. 용병
엘드킨과 바라냐를 사용 합니다.


엘드킨의 암흑 데미지가 부패 위상 에 적용된다는 점 + 받는 피해 감소의 장점으로
그림자 마름병엔 엘드킨을 고정으로 사용 합니다.
바라냐는 행적 발동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마름병이나 시폭 스킬에 묶어 휠윈드를 사용 합니다.

5. 룬
   1) 이그니 or 시르 , 주울 을 사용 합니다
    - 주울 룬은 원소술사의 서릿발 효과 (추뎀 15%) 와 취약 까지 걸 수 있어 최고의 룬 입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이그니 룬과 묶어 사용 합니다.
   2) 아후, 콱스
    - 현재 데미지 면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 룬 조합입니다. 
6. 호라드릭 파워

주입 : 성운의 추출
- 추후 설명 하게 될 원소의 낙인 시즌 보석 효과로 인해 사용 힙니다
전설 비전 : 피투성이 부적
- 나락 보스를 제외한 모든 적의 피가 20퍼센트 미만일때 처형하기 때문에 뺄 수 없는 효과 입니다.
희귀 비전 : 조각난 핵
- 몹을 많이 몰아 광역딜로 잡는 빌드 특성상 피해 저항 오라 몹을 찍어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나락 고단에서 효과적입니다.
마법 비전 : 고요한 돌
- 강령술사는 저지불가 기재가 없습니다. 무조건 들도록 합시다.
주입기술 : 붕괴
- 다른 기술들과 궤를 달리 하는 리치와 지속 피해로 인해 그림자 마름병 데미지에 큰 영향을 줍니다.
6. 호라드릭 보석

경멸의 빛
- 암흑 피해를 주는 빌드로 20퍼센트 증뎀을 위해 사용합니다.
아래에서 온 우상
- 주 능력치와 최대 생명력을 늘려줍니다.
(아래에서 온 우상으로 뽑힌 몹도 나락에서 게이지를 채워줍니다. 보스전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원소의 낙인
- 주입기술이 암흑 데미지로 적용되며 그 암흑 데미지도 또한 그림자 마름병 추가 효과와 부패 위상에 적용 됩니다.
그림자 마름병의 도트 데미지를 빠르게 쌓아야 하기 때문에
이 보석이 있고 없고 차이가 거의 50~60% 정도의 딜 차이를 보여줍니다.

허접하지만 빌드 시작은 이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7. 중요 포인트
1) 왜 어스름은 적용이 안되는가?


현재 그림자 마름병은 어스름을 적용 받지 못합니다.
태그가 달라서 그렇다는 말이 있지만, 해외에선 버그라고 거의 못을 박아 놨으며,
다음 패치 or 다음 시즌 정도에는 픽스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하고 있더군요

어둠 기술은 마름병 스킬과 시폭을 이용해 딜을 하는 구조지만, 추가적인 딜은 
그림자 마름병의 암흑 피해 이므로 현재 암흑피해 만으로 딜이 들어가는 그림자 마름병의 구조상
어스름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2) 담금질은 그럼 어떻게?
그림자 마름병은 '어둠' 피해가 아닌 '암흑' 피해 입니다. 타락 피해도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흑 기교의 어둠 피해를 담금질 하시는게 아닌 
원소의 기교- 밤 태그의 암흑 피해 담금질을 붙이셔야 합니다.
쉽게 이해 하시려면
[어둠 피해 는 직접 타격 하는 스킬의 피해 , 즉, 마름병 피해, 시폭 피해를 올려줌
하지만 이 빌드에서 마름병과 시폭 피해는 트리거 역할만 하기 때문에 어둠 피해는 사용 할 필요가 없음]
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3) 그럼 암흑 피해에 담금질 하는게 제일 쎈거 아닌가?
위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그림자 마름병은 450% 상한선이 있습니다.
담금질 5부위로 무조건 챙겨지는 비율이기 때문에 450% 만 맞춰지면 다른 담금질을 해도
무방한 수치 입니다.

- 무조건 암흑피해 담금질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딜 차이가 꽤 유의미 하게 납니다.
아무래도 쌓이는 데미지가 클수록 더 큰 데미지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냥 다른거 다 재껴놓고 무조건 암흑피해만 담금질 하시는게 좋습니다.

4) 시폭과 마름병을 사용 하는 이유는 뭔가?
마름병의 2번째 태그인 초자연적 마름병의 효과는 곱연산 증뎀 20% 입니다.
아마도 마름병 보다 절단이나 부패 같은 스킬이 더 좋았다면 절단이나 부패가 들어갔을 겁니다.

시폭은 식인 보드의 희귀 노드 '질식' 에 의해 시체 공격속도가 오르게 되고
이 시체 공격 속도는 시폭 이후 남은 바닥 데미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림자 마름병의 도트 데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시폭은 콱스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이기에 딜 집중에 탁월 합니다.
마름병 : 20% 추뎀을 얻기 위함 (행적도 높은편)
시폭 : 행적 좋음, 시체 공격속도가 올라감, 콱스 영향 X

정도로 쉽게 이해 하시면 됩니다.

5) 공격 속도는 어떻게 챙겨야 하나요?
결론적으론 "75% 를 맞추면 된다" 입니다.
먼저 위에서 설명한 식인 보드의 희귀 노드 '질식'으로 시체 공격속도 10% 를 2캡 공속으로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 속도 또한 그림자 마름병 도트에 맞춰 들어가기 때문에
프로필 공속을 100%를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나머지는 비약으로 맞추는걸 추천 드립니다. 공속 비약은 공속 뿐만 아니라 행적까지 높여주기 때문에
생존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최대생명력을 올려주는 비약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단단한 빌드여서요.
그리고 극확도 마찬가지로 따로 챙기실 필요가 없습니다.
영벌의 후예 와 핏빛 달의 무릎바지, 정복자 보드에서의 추가 극확과
휘감는 핏줄의 위상으로 인해 100%는 거의 맞춰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핏빛달의 무릎바지의 경우는 극확에 2저격만 되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3저격을 하려고 그렇게 노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료는 목걸이와 무기에 투자하심이 옳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길고 허접한 공략이지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한은 꼭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딜 사이클 및 수확에 관하여
- 딜 사이클은 진짜 별거 없습니다.
수확으로 몹 모으기 - 적당한 자리에 시체 촉수 뿌리기 - (뼈감옥 사용시) 몹 모아지면 뼈감옥
- 거기에 마름병, 시체폭발 난사

수확은 아주 중요한 스킬입니다.
피해감소 15%와 혹시나 부족할수도 있는 공속을 채워주는 아주 꿀같은 스킬입니다.
딜사이클에 섞어서 쓰시고 몹을 모을때 사용 하시면 혹시나 터질 수 있는 급사에
좋은 스킬 입니다. 

행적이 터지지 않으면 생각보다 몸이 엄청 약하기 때문에 수확을 수시로 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망자의 서
 

공속 프레임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왜 공속을 굳이 100%를 맞추지 않아도 되는지, 어째서 1캡 공속을 91%를
맞추는지 궁금하신거 같아 프레임 공속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초당 공격속도를 구해야 합니다.
초당 공격속도를 구하는 식은
(기본 공격속도 +1캡 공속 + 2캡 공속) * 무기 공속

입니다.
여기서 기본공속 100+ 1캡 공속 91 + 0 (여기서 2캡 공속은 굳이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 무기공속 (양손검 1.0)

= 191% *1.0 = 1.91

이라는 식이 완성 되게 됩니다. 


위 표는 강령술사의 핵심기술의 공격속도 프레임 값에 대한 계산인데
우리가 구한 1.91 의 공격속도를 보면 21프레임의 공격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공격속도를 최대한으로 구해본다면 

장갑 27+ 반지 27+ 반지 27 = 2.5+2.5+12.5 = 17.5% 라는 값을 더 얻을수 있으며
이렇게 됐을때 공격속도는 108.5 의 1캡 공속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나머지 8.5% 의 공격 속도는 낭비되는 수치가 될 것이며
100퍼센트 공격속도로 프레임 계산을 해봐도

(기본공속 100 + 1캡 공속 100 +2캡 공속 0 ) * 1.0
= 2.0 이 되며 소수점 이 반올림 되는 디아블로 4 공속 특성상
20 프레임의 공속은 2.1 의 공속 값이 필요하게 되며 100퍼센트 공속과 91 퍼센트의 공속은
21 프레임으로 같은 공격 속도를 가지게 되므로 
91 퍼센트의 공속을 챙기고 나머지 지능이나 최생같은 부족한 곳에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2캡 공속을 챙길 수가 있게 되는데
기본 공속 100 + 1캡 공속 91 + 2캡 공속 10 (식인보드 시체 공격속도) * 1.0

= 2.01 의 값을 구할 수 있게 되며
총 프레임 20 프레임으로 공속을 맞출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만약 여기서 1캡 공속이 100이 된다면

기본 공속 100 + 1캡 공속 100 + 2캡 공속 10 *1.0 
= 2.1 이 되게 되며
2.2 의 FPA 가 필요한 19프레임은 나올 수가 없다는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속은 91퍼센트를 맞추시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라는 결과를 가지게 됩니다.

Lv51 이바노삼바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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