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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1.5.0 도적 주관적인 패치노트 분석

알았다알았어
댓글: 25 개
조회: 6193
추천: 11
2024-08-02 08:52:10
안녕하세요

주관적인 관점의 주요 사항들만 요약했습니다. 전문은 패치노트를 참고해주세요



주요 변경사항
◆ 약점노출 처형 삭제 후 4시즌과 매우 비슷하도록 성능 롤백
- 너프 먹을 것 같았음

버그 수정
◆ 행적 등 발동 시 기세/연타 중첩 사라지던 버그 삭제
- 후술 할 기세 버프로 상당한 성능을 발휘할 듯
◆ 어둠의 장막 활성화 시 체력/공격력 정상 작동 하지 않던 것 수정
- 체력과 공격력 둘 다 비정상적인 추가 연산이 있었는데, 이걸 삭제한 듯? 일단 까봐야 앎
◆ 쇠못 덫 버그 수정(대폭 너프)
- 이제 강제 쇠못 덫에서 해방됨(오히려 좋아)
◆ 악의가 합연산으로 적용되던 문제 수정
- ...? 에휴 할말이 없다...

신규 고유 아이템
◆ 칸두라스의 장막
- 도적 교복이 될 듯, 무한 면역장막의 우려가 깊다
- PTR 기준 전투준비로 사용 중에도 쿨 초기화가 가능했다.
- 소신발언: 원소의 화보처럼 면역시간 종료 후 쿨이 돌게 너프를 해야합니다. 전투준비도 포함해서 말이죠
개꿀 고유효과 꿀 빨 생각에 잠시 행복했으나, 결국 이런 메커니즘은 게임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신규 전설 위상 및 담금질
◆ 흐릿한 혼합물
치유 물약을 사용하면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5~50% 증가합니다. 30 20미터를 이동하면 치유 물약 한 병을 생성합니다.
- 신규 패시브인 불안정한 비약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상이지만, 실제 사용 시 이동했던 내 뒤에 떨어져서 다시 먹으러 왔던 길을 되돌아가야 하므로 실용성이 많이 떨어짐
◆ 아연도금된 척살자
행운의 적중: 기동력 기술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최대 15~30% 확률로 기력을 완전히 회복합니다. 최대 기력이 10~25 15~30 증가합니다.
- 초반 육성 시 패시브가 붙은 목걸이가 없는 구간에 신규 공용 고유 목걸이 로크란의 탈리스만과 병행하여 사용 시 꽤나 좋은 육성 픽이 될 듯
◆ 기만 전문성
각 어둠의 장막 그림자 피해가 증가합니다.(장막당 공격력)
- 이번시즌 도적 고트 담금질
◆ 도적의 집념
어둠의 장막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획득하는 최대 생명력 비율이 증가합니다.(장막당 최생)
물약 섭취 후 5초 최대 및 모든 원소저항 & 최대저항이 증가합니다.
재기의 바람 기술 등급이 증가합니다.(100기력 소모당 최대체력 15%만큼의 실드 per 1스킬)
여파의 기술 등급이 증가합니다.(여파에 기력회복 외 추가기능 패시브로 초당 최생0.5% per 1스킬)
- 전투준비 전문화 제외하면 여파 빼고 세줄 다 유옵. 전투준비는 여파도 유옵(우선도는 낮을 듯)

스킬 및 밸런스
◆ 주 핵심 능력치로부터 11% 증가한 기술 피해를 얻습니다.
주 핵심 능력치 9마다(변경 전: 10) 기술 피해가 1% 증가합니다.
- 야만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전 클래스 공통 패치
◆ 전투 준비
변경 전 - 기력을 75 소모할 때마다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변경 후 - 기력을 75 소모할 때마다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8 10초 동안 15%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 전투준비는 상당한 버프를 받아서 이제 주력으로 쓸 수 있는 수준의 전문화로 거듭날 것 같네요
◆ 강화된 그림자 걸음(공통업글)
변경 전 - 그림자 걸음이 적에게 피해를 주면 3초 동안 해당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이 8% 증가합니다.
변경 후 - 그림자 걸음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들고 취약하게 합니다.
- 공통업글만 찍어도 멍해짐 취약은 꽤나 준수한 사용효과인듯
◆ 체계적 그림자 걸음(2-1 업글)
변경 전 - 그림자 걸음의 피해를 받은 적이 2초 동안 기절합니다.
변경 후 - 그림자 걸음 사용 후 3초 동안 2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 전투준비처럼 쿨초 좋은 빌드는 체계적을 사용하여 높은 업타임의 20% 뎀감 챙기기 가능
◆ 절제된 그림자 걸음(2-2 업글)
변경 전 - 그림자 걸음이 최근 4초 동안 그림자 걸음으로 피해를 주지 않은 적에게 피해를 주면 그림자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변경 후 - 그림자 걸음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2초 동안 기절시키고 그림자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 cc해제에 멍해짐+기절+취약 삼단콤보에 쿨감까지 3초 시켜주는 고트스킬.
◆ 어둠의 장막
1.5초마다 어둠의 장막 그림자를 하나만 잃습니다.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블리자드님
◆ 강화된 어둠의 장막
변경 전 - 어둠의 장막의 그림자가 14% 확률로 소모되지 않습니다.
변경 후 - 활성화된 어둠의 장막 그림자 하나당 이동 속도가 5% 증가하며, 15% 확률로 그림자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블리자드님
◆ 전복시키는 어둠의 장막
변경 전 - 어둠의 장막의 활성화된 그림자 하나당 자신의 이동 속도가 4%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어둠의 장막 그림자가 사라지면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블리자드님
◆ 역습하는 어둠의 장막
추가 극대화 확률을 얻기 위해 활성화해야 하는 그림자가 2개가 아닌 1개만 필요합니다.
극대화 확률이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블리자드님
◆ 연막탄
추가 기능: 연막탄이 45%의 물리 피해를 주고, 25%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가지며, 기술 등급에 따라 피해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자체행적을 가지는게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
◆ 강화된 연막탄
변경 전 - 연막탄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연막탄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드디어 보스에게도 곱연산 피증 적용!
◆ 역습하는 연막탄
변경 전 - 행운의 적중: 연막탄의 영향을 받고 있는 적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최대 25% 확률로 해당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취약 상태의 적에게 피해를 주면 3초 감소합니다.
변경 후 - 연막탄으로 정예 또는 우두머리를 적중하면 연막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 보스 피증 상시유지 가능!
◆ 전복시키는 연막탄
변경 전 - 적이 취약, 감속, 오한 상태인 경우 연막탄이 대상을 멍해지게 만드는 지속시간이 20%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연막탄이 독 피해를 주고, 5초에 걸쳐 45%의 독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 독연막? 이걸 어디다 쓰라고..?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후술할 연금술사의 우위가 미친 버프를 받아서 물리빌드에서 연금술의 우위 효과를 받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 충격
불안정한 비약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적을 밀쳐내거나 넘어뜨린 후, 극대화 확률이 4초 동안 4%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치유 물약을 사용하면 주변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키고, 피해가 5 10초 동안 6% 증가합니다.
- 이 패시브도 너무 사기인게 속세의행운 행적시 기절을 안 써도 됨. 목걸이 패시브 우선순위 바뀌는 소리 들린다 들려. 추가버프먹고 5초->10초마다 물약을 먹어야하는데 물약이 너무 모자라서 취약한 적에게 피해를 가하면 물약이 떨어지는 방어위상이 있어요. 그걸 같이 써야 물약이 안 모자랍니다.
◆ 빠른 술수
변경 전 - 적을 멍하게 만들 때마다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변경 후 - 피하기로 적을 통과 할 때마다 적을 2초 동안 멍하게 만듭니다. 적을 멍하게 만들 때마다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 감소합니다.
-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왜 적었냐 생각하실 수 있지만 속세의행운 행적시 멍해짐을 뺄 수 있고, 칸두라스를 사용하려면 피하기 쿨이 3~9초 늘어나는데 이 기능으로 초기화시키는게 체감이 큽니다. 칸두라스가 몹을 모아주기 때문에 쿨초가 잘 되고 위에 언급한 비약 패시브로 물약 기절에 피하기로 멍해짐까지 걸어주면 몹들이 좋아죽습니다.
◆ 속임수 공격
변경 전 - 멍해진 적에게 극대화 공격을 적중시키면 해당 적이 0.5초 동안 넘어집니다.
변경 후 - 적을 멍해지게 하거나 기절시키면 5초 동안 극대화 확률이 2%, 극대화 피해가 2%만큼, 둘 모두 최대 12%까지 증가합니다.
- 정밀도 빌드에서는 보조수단으로 쓸 수 있습니다만 보스전에서 무옵입니다.
◆ 자극
신규 기능 - 효과가 준비되었음을 알리는 시각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변경 전 - 12미터 이동한 후, 다음 비기본 공격의 피해가 7% 증가합니다.
변경 후 - 15미터 이동한 후, 다음 핵심 또는 궁극기 공격의 피해가 8% 증가합니다. 피해 증가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날쌘 몸놀림과 기만 기술의 피해가 4 5% 증가합니다.
- 이게 무슨말인가 하면, 과거에는 12미터 이동 후 비기본 공격으로(질주같은거) 한대 치면 효과가 증발했는데, 이제 핵심/궁극기로만 버프가 소모 됩니다. 피증 버프가 있는동안에 날쌘몸놀림이나 기만기술(질주 연막탄 등)을 사용하면 과거에는 버프가 소모되었다면 이제는 소모하지 않고 대신 5%(포인트 당)의 피해를 줍니다(핵심/궁극기로 소모 할 때까지 무한유지)
◆ 악의
변경 전 -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취약하거나 넘어진 적에게 주는 피해가 4% 증가합니다.
- 별 볼 일 없는 작은 한 줄 추가이지만, 취약+넘어진 적에게는 더블디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연금술의 우위
변경 전 - 중독시킨 적 하나당 공격 속도가 1%만큼, 최대 15%까지 증가합니다.
변경 후 - 독 피해를 주면 공격 속도와 행운의 적중 확률이 8초 동안 1%만큼, 최대 5%까지 증가합니다.
개발자 의견: 각 기술 등급에 따라 최대 중첩 잠재력이 5%씩 증가합니다.
- 이쯤까지 읽으셨으면 와.. 스킬포인트 너무 모자라겠는데? 도적 왜 이렇게 많이 상향해주지? 생각 드실겁니다
◆ 무기 숙련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단검 피해가 5%에서 6 7%로 증가했습니다.
- 단검쓰는 독회칼/연타빌드 상향
◆ 기세(핵심 지속)
변경 전 - 암살 기술이 기절, 멍해짐, 빙결 상태의 적에게 적중하거나, 적의 후방에서 적중할 경우 8초 동안 기세 중첩 하나를 얻습니다. 기세 중첩이 3개 쌓이면 피해 감소가 20%, 기력 재생이 30%,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암살 기술을 시전하면 기세 중첩 하나를 얻습니다. 암살 기술이 아닌 기술을 사용하면 기세 중첩 하나를 잃습니다. 기세 중첩 하나당 피해 감소가 3%, 최대 기력이 3%, 기력 재생이 3%, 이동 속도가 3%,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번 중첩됩니다.
- 이제 근접 도적 빌드의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위상
◆ 휩싸는 위상
변경 전 - 가만히 서 있는 동안 3초마다 자원 소모 없이 어둠의 장막 그림자를 얻습니다. 어둠의 장막 그림자 하나당 피해 감소가 2.5~4.0% 증가합니다
변경 후 - 치유 물약 사용 시 자원 소모 없이 어둠의 장막 그림자 하나를 생성합니다. 그림자 하나당 피해 감소가 2.5~4.0% 증가합니다.
- 물약을 가뜩이나 자주 먹는데 안 쓸 이유가 없는 방어위상. 이제 어스름한은 안녕~
◆ 유독한 얼음의 위상
빙결 상태의 적에 대한 독 추가 피해가 15~30%에서 20~35%로 증가했습니다.
- 보조 위상 주제에 어지간한 공격위상급 효과인데 이걸 너프가 아니라 버프를 해주네..
◆ 빼앗긴 원기의 위상
변경 전 - 기세 핵심 지속 효과가 중첩 1회당 매초 생명력을 치유하고 5%의 피해 감소를 부여합니다.
변경 후 - 기세 핵심 지속 효과가 최대 중첩일 때, 암살 기술의 피해가 20~35 30~45% 증가하고 8초마다 3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상향된 기세와 같이 쓸 수 있는 공격위상(방어에서 공격으로 태그가 바뀜)

아이템(상세 옵션은 패치노트를 참고하세요)
◆ 바람살
변경 전 - 행운의 적중: 이 무기로 가한 공격이 적중하면 최대 30~40% 확률로 피해가 2배로 증가하고 대상을 밀쳐냅니다.
변경 후 - 탄막이 적중할 때마다 30~40% 확률로 적을 밀쳐내거나 넘어뜨리며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탄막의 공격이 30~50% 확률로 2배의 피해를 주고 적을 넘어뜨립니다.
- 물리탄막 전용 활인데, 극피가 아닌 군중제어를 준건 좀 많이 아쉽다.. 하지만 물리탄막 육성에서 아주 쓸만할 듯
◆ 별 없는 하늘의 반지
- 공속, 극확, 행적, 핵심기술레벨. 비 안뚜 빌드에서는 필수 반지일 듯 합니다
◆ 할리퀸의 관모
- 미친쿨감과 방어도 맞추기가 쉬워 짐. 비 안뚜 빌드에서는 필수 투구일 듯 합니다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유일무이한 라흡 삭제는 아쉬우나 노강 노어픽 30%의 미친공속, 기본옵으로 탑재 된 666%독저항에 10%최대 독저항까지. 더 좋아진 안뚜!!
◆ 명멸걸음
- 미친듯한 궁극기 피해량, 공격시 무려 2.5초 피하기재감으로 칸두라스 패널티 완화에 번개저항 탑재로 칸두라스의 암흑저항, 명멸걸음의 번개저항, 안뚜의 독저항까지. 악세 보석에 해골을 쓰며 방어도를 맞추라는 의미인 듯?
◆ 운명의 주먹
- 이거 하나로 행적세팅, 속세의 행운 세팅 완료. 하지만 독주입에 운명의주먹 뻥딜이 적용되는지 아직 제가 잘 모릅니다. 공격위상 1개와 공격담금질 1개가 빠지는게 많이 아쉽지만 그만큼 확실한 리턴이 보장되어 빌드 짜는 맛이 있을 듯

정복자
◆ 약점 노출 - 전설 노드
변경 전 - 취약 상태인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6초 동안 해당 적이 받는 피해가 1%만큼, 최대 25%까지 증가합니다.
변경 후 - 행운의 적중: 취약한 적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최대 45% 확률로 25초 동안 피해가 1%만큼,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50회 중첩 시, 이 효과가 초기화되고 근처의 우두머리가 아닌 모든 적을 처형합니다. 취약한 적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최대 60% 확률로 25초 동안 피해가 1%[x]만큼, 최대 25%[x]까지 증가합니다. 25회 중첩 시 해당 효과가 6초 동안 유지된 후 만료됩니다.
- 예고 된 결말. 이제 곧 레이드가 나올텐데 아무리 비정예 처형이라 할지라도 부적절한 스킬이었음(근데 혼령사는 처형 있잖아 이새기들아). 행적 조건이 다시 삭제되어 기존과 비슷하게 롤백되었으며, 버프인지 너프인지 애매한 경계선에 있음. 보스전에서는 그럭저럭 비슷하거나 조금 너프인 듯 하고, 저~중단 맵핑 시 명백한 버프(해당 적 이라는 조건이 사라지고 내 피해가 증가된 채로 이동하며 스택이 유지) 고단은 너프..? 모르겠습니다
◆ 목격자 제거 - 전설 노드
최대 추가 피해가 35 45%로 제한됩니다.
지속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준비 엄청난 버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55 알았다알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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