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막 빌드 보실 분은 본론부터
<서론>
이번시즌에 꼭 탄막으로 여러 빌드 해봐야겠다 생각했는데
행적 독피해 행적 냉기피해 탄막이 이렇게 쓸만할 줄은 몰랐습니다.
먼저 행적피해가 다른 무기데미지에 따른 피해를 주는 기술류 피해보다 더 강하다 느껴진 것은
행적피해나 위상데미지 같은 것들은 Direct damage와는 다른
Flat damage 이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건 이 데미지가 주스텟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흔히 알고있는 고정데미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종 합연산 곱연산을 받을 수 있으며,
무기데미지와는 상관없고 피해감소는 무시할 수 없지만
상대의 방어도와 저항을 무시한다는 점도 재미있었습니다.
시즌9에는 다른 핵심 지속효과가 많이 너프되고
죽덫도 너프된다고 하니 쓸만할 것 같습니다.
<허수아비를 치며 알아낸 것>
1. 행적 피해는 주스텟의 영향을 받는다.
민첩 1367에 기술 공격력이 151.8% 증가하고 곧 2.518배 강해진다는 말입니다.
이때 행적 피해가 11.6~15.4
민첩 1233에 기술 공격력이 136.9% 증가하고 곧 2.369배 강해진다는 말입니다.
이때 행적 피해가 10.9~14.4
=>2.518/2.369≒1.063 민첩이 134 증가해 1.063배 강해짐
2.
행적 피해는 40%가 따로따로 터지는 게 아닌 같은 원소 유형끼리 딜이 더해지는 방식이다.
예) 행적 물피 40% 3300 딜 -> 10.0만의 피해를 줌
행적 물피 40% 3300 딜 , 행적 물피 40% 2400 딜 -> 19.2만의 딜을 줌
원소 유형이 다를경우 따로 터짐
예) 행적 물피 행적 물피 40% 3300 딜 , 행적 암흑 40% 2250 딜 -> 10.0만, 6.97만 따로 들어감
3.
하지만 이상했던 점은 기술이 원래의 타수보다 많아지는 경우 (ex. 갈라지는 일제사격 위상
40% 행적피해가 같은 원소 유형이더라도 각각의 40% 확률로 터질수도 안터질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더 테스트를 해봐야 알겠지만, 갈라지는 같은 경우
튕긴 화살처럼 원래 때려야할 타수보다 더 많은 타수로 나가기 때문에
이 40%가 더 나간 타수만큼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예) 원래 탄막이 튕기면 총 타수 -> 10
갈라지는 일제사격으로 튕긴 탄막이 다시 갈라짐, 최대 타수 -> 15
따라서 40 x 3/2 = 30 , 즉 30% 행적확률을 갖게됨. 계산 실수 죄송합니다.
따라서 40 x 2/3 = 26.67, 즉 26.67% 행적 확률을 갖게됨
<다른 빌드 또는 직업과 연계 활용 가능성>
혼령사로 했을 때도 80단을 깨긴 했는데, 도적이 훨씬 빨랐고
저는 디아블로4 유입유저라 도적과 혼령사밖에 안해봤지만,
알아보니 야만용사에게는 못생긴놈 투구라고, 모든 피해를 화염피해로 만들어주고
거기다 100% 증가한 피해를 주는 대단한 녀석이 있더군요.
다른 직업의 위상이나 담금질을 좀 알아보니,
도적 이 직업.....
다른 클래스에 비해 곱연산에 되게 짠 직업이라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ㅋㅋㅋ
아무튼 다양한 클래스가 전부 활용할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본론: 서슬탄막 빌드와 독탄막>
1.
두 빌드의 메커니즘과 심지어 정복자 노드에도 다른점은 없습니다.
다만 푸른서슬을 쓴다면, 주입을 냉기주입으로
행적 독피해를 쓴다면, 주입을 독주입으로 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딜 고점도 둘다 정말 비슷해서, 취향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단에서는 몹을 모아 사냥해야하므로 탄막보다는 꿰사가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2.아이템 설명
-투구 :
영벌의 후예
어픽 : 행적
명품화 : 행적
홈 장착 : 포크 오움
또는
이름없는자의 머리쓰개 (고점 더 높음)
어픽 : 불안정한 비약, 속임수 공격, 군중제어 지속시간, 고유옵 풀
명품화 : 불안정한 비약 > 속임수 공격
홈 장착 : 포크 오움
-갑옷 : 수의
어픽 : 모능
명품화 : 모능
홈 장착 : 에메랄드2
-장갑 : 운명의 주먹
어픽 : 행적, 공속, 극확, 고유옵풀
명품화 : 행적x3
-바지 : 흡수되는 양식 전설 위상
어픽 : 민, 생, 방or모저
담금질 : 총방 , 독or냉기 주입 횟수
명품화 : 민첩
홈 장착 : 에메랄드2
-신발 : 난도질꾼 전설 위상
어픽 : 민, 생, 방or모저
담금질 : 이속, 독or냉기 주입 횟수
명품화 : 민첩
------------여기서부터 공격 위상과 담금질이 달라집니다.------------
2-1 : 푸른서슬 탄막
-무기
활 : 민, 생, 극
담금질 : 행적 냉기피해 , 근거리 피해
명품화 : 냉기피해x3
위상 : 자만하는
홈 장착 : 약스 콱스
도검 : 푸른서슬
어픽 : 행적 냉기피해, 모능, 공속
명품화 : 냉기피해x3
홈장착 : 에메랄드
단검: 민, 생, 극
담금질 : 행적 냉기피해, 근거리 피해
명품화 : 냉기피해x3
위상 : 갈라지는 일제사격
홈 장착: 에메랄드
-목걸이 : 민, 혹한의 기교, 불안정한 비약
담금질 : 근거리 피해, 재기의 바람
명품화 : 혹한의 기교x3
위상 : 맹렬한 싸움꾼
홈 장착 : 다이아
-반지1 : 별반지
어픽 : 행적
명품화 : 행적x3
홈 장착 : 다이아
반지2 : 민, 생 ,극
담금질 : 근거리 피해 , 주자원 회복명품화 : 민위상 : 높은 기민함홈 장착 : 다이아2-2 : 독탄막
-무기
활 : 민, 생, 극
담금질 : 행적 독피해 , 근거리 피해
명품화 : 독피해x3
위상 : 오염의 위상
홈 장착 : 약스 콱스
단검1,2 : 민, 생, 극
담금질 : 행적 독피해, 근거리 피해
명품화 : 독피해x3
홈장착 : 에메랄드
위상 : 높은 기민함, 갈라지는 일제사격
-목걸이 : 민, 혹한의 기교, 불안정한 비약
담금질 : 근거리 피해, 재기의 바람
명품화 : 혹한의 기교x3
위상 : 자만하는
홈 장착 : 다이아
-반지1 : 별반지
어픽 : 행적
명품화 : 행적x3
홈 장착 : 다이아
반지2 : 민, 생 ,극
담금질 : 근거리 피해 , 주자원 회복
명품화 : 민
위상 : 맹렬한 싸움꾼
홈 장착 : 다이아
3. 직업 전문화 : 전투 준비
4. 스킬 : https://diablo4.inven.co.kr/db/skilltree/55830
5. 정복자 :https://diablo4.inven.co.kr/db/paragon/85690
6. 보스파워 :
주- 그리구아르
속성- 시네랏(독탄막은 얼음속의 야수), 증오의 사도, 릴리트
7.용병
라헤어 : 방패돌진-라헤어의수호-도발-조롱하는 미끼
8.참고 사항
탄막 공속 프레임은 12프레임(156.4%)으로 맞췄습니다.
제 공속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158.2%)
cap1 : 93.2% (백병전1 15%/운주 14.6%/별반지 34.1% /비약15%/전설목에 혹한 빠지고 공속 14.5%)
cap2 : 65% (백병전2 15%/ 연금술 20%/ 기민함 30% )
냉기피해 탄막에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을 때,
단일딜 기준으로는 냉기피해 담금질이 넘사였습니다만
나락 고단을 올라갈 수록 여러몹에게는 딜이 잘 안들어가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적인 부분을 고려해봤을 때,
탄막 두번시전 담금질이 제일 괜찮아 보입니다!
탄막이 여러몹이 모여있을 때 약하고,
꿰사는 단일딜이 너무 약한데,
이걸 한번에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그림자 걸음이였습니다...
그림자걸음은 복제된 그림자 딜을 증가시켜서 쓰는 빌드도 강한데
이 빌드도 꽤 강하더라고요... 추후에 다시 소개해보겠습니다.
이 빌드는 참고로 서리불꽃과 행적 화피를 사용합니다.
저는 딜이 약한구간이 잠깐 있는게 싫어서 약스 콱스를 사용했는데,
편하게 하시려면 대신 아후 콱스를 사용하고 흡수 양식 빼고 어스름 위상 넣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