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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즌9]물리 연타 빌드는 단검보다 도검이 좋을 수도 있을듯(feat. 궤멸자)

Yyoung
댓글: 21 개
조회: 932
2025-07-19 16:16:40
신화를 먹었는데 하필이면 별반 아니구 궤멸자... 수의랑 별반이 없어서 너무 약한데 ㅠㅠ

그런데 마침 제가 연타에 제압을 섞고 있어서(행적 포션 드랍 방어 위상 + 룬워드(포션 마시면 + 제압 0.35초) = 미칠듯한 포션 드링킹) 한번 써보기로 했어요

그런데 도중에 연타는 단검보다는 도검이 낫다는 실마리를 얻은 것 같아여. 일단 도검이라 자체 딜이 단검보다 좋구여. 제가 지금 캡1, 캡2 합쳐서 공속 200인데 단검으로 모기딜로 깎아먺듯이 달던게 10배는 큰 데미지로(단 공속은 조금 느림) 더 빨리 보스를 잡더라구요.

그런데... 궤멸자 생각보다 많이 좋네요. 궤멸자 옵에 행적 피흡 옵션이 있어서 생명력 깎이는 걱정은 전혀 없어졌어요. 궤멸자 생명력 % 증가 옵도 좋더라구여. 제압 너프로 생명력으로 인한 제압 데미지 버프가 1/5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데미지가 높아졌어요(생명력으로 딜이 높아지는 건지 아님 도검 딜로 높아진 건지는 알아봐야겠지만요).

궤멸자가 있으니 훨씬 낫네요(연타 빌드 자체가 현재 많이 약하고 제압 연타도 도무지 믿기지는 않는 빌드지만). 완벽하게 장단점이 짜맞춰졌어요(기획자가 의도한 느낌?). 일단 이번 시즌은 행운의 적중이 아주 중요한 시즌이구(행운의 적중 시 속성 데미지가 강력)요. 행적 속성 데미지가 공속에 증뎀을 받기도 하고 연타가 공속을 얻기 아주 쉬운(니미투구 공속 증가) 빌드이기도 해서 포션 드랍이 엄청 쉬워요. 

방어 위상(행운의 적중시 포션 드랍 증가) + 니미루크 투구(연타 사용 시 체력 감소) + 약스룬(포션 마시면 공물 획득) + 산룬(발동 시 제압 0.35) 발동 = 딜 누적 중 1/4 정도가 제압 딜

그래서 약스룬(포션 마시면 공물 획득)이 니미투구(연타 시 피 깎아먹음)로 발동이 아주 쉬워서(포션 자주마시게 됨) 제압이 아주 자주 터져요(하지만 오렌지 빌드처럼 계속 오렌지 색은 아니에요. 레몬 반 오렌지 반 느낌). 지금 수의도 없고 담금질도 안해서 얼마나 셀지는 모르겠지만(어차피 연타 빌드니까 고단은 못갈 거에여...ㅠ) 일단은 계속 해보려구요(이거... 삽질하는 느낌인데 ㅠㅠ)

요약
1. 연타 빌드 단검보다 도검이 나을 수 있다(무기 자체 뎀).
2. 제압 연타 빌드에 궤멸자 좋다(생명력 총량 증가, 체력회복)
3. 연타 빌드에 흡수 되는 양식 위상 약스 룬과 같이 쓰면 좋다(포션이 쏟아져 나오고 룬 발동 조건이 매우 쉬워짐).
4. 3번과 함께 니미루크 투구 = 산룬 발동이 쉬워서 제압 연타하기 좋다.


업데이트
- 개인적으로 실험해봤습니다.
- 제압 너프(체력으로 인한 제압 피해 계수 증가 1/5 하락)에도 불구하고 타수가 높은 연타의 경우 제압 피해 증가(제압 피해 XX% 증가)보다 높은 생명력 증가가 제압을 할 때 효과가 더 큼(정예는 비슷하나 보스 상대 시 효과 더 큼).
- 궤멸자가 피해가 제일 높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궤멸자의 모든 능력치에 포함된 의지 능력치로 제압 데미지를 상승 or 궤멸자의 고유 옵(행운의 적중 시 암흑 데미지)이 데미지를 높이는 것으로 보임).
- 궤멸자에 붙은 공격력 100% 옵션이 극대화 피해(30%), 모든 피해(20%), 궁극기 피해(35%)를 높여줍니다.
- 무기에 붙은 공격력 옵션이 극대화 피해, 제압 피해, 모든 피해를 높여주었습니다.
- 궤멸자에 붙은 공격력 100% 옵션 이외에도 극대화 피해(30%), 모든 피해(20%), 궁극기 피해(35%)를 높여줍니다.
- 실험 결과 단검보다 도검이 보스 몬스터 체력 총량을 깎는 데 더 빠름.
실험 결과 일반, 정예 몹은 단검이 더 빨리 잡음.
- 주의! 위의 실험 결과는 제압 연타로 한 것이고 빌드, 난이도, 몬스터 지위(보스 or 정예 or 일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시즌 9 푸른 서슬 빌드를 사용한다면 단검이 좋습니다. 빠른 공속이 행운의 적중 데미지를 올려주고 더 많이 타격해서 행운의 적중 발동 횟수를 늘려주기 때문.
- 정복자레벨 240정도 찍고 민첩 3000 후반대 되니 (단검 + 도검으로) 고행4 우두머리에게 안들어가던 딜이 잘들어가네요.
- 고행4 이상의 난이도는 없으니 엔드 세팅 가서는 타격 수가 더 많은 단검이 더 나은듯 합니다.

실험
1. 나락 난이도 65단계를 기준으로 정예 몹 잡는 실험.
2. 고행3 난이도에서 우두머리 몹인 얼어붙은 빙하의 야수를 잡는 실험.

주의
피해 계수에 따라 대상 몬스터의 난이도에 따라 수치가 빌드에 따라 수치가 바뀔 수 있으니 참고로 보시길 바랍니다. 제압 피해가 높은 상태이고 제압이 다수 들어가 실험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실험변수
단검, 궤멸자, 도검으로 실험함
1. 단검
- 공격력 최대 298
- 초당 공격횟수 1.2
- 민첩 + 236
- 행운의 적중 속성 공격 추가
- 제압 피해 + 270%

### 결과
- 단검으로 착용했을 시 공격 속도는 확연하게 빠름(공속 캡1 100, 캡2 100 합쳐 200에서 실험한 결과)
- 나락에서 정예몹을 잡을 때 가장 빠른 속도로 정예 몹을 녹였음.
- 보스몹을 잡을 때 공격횟수는 가장 많으나 1번 공격으로 깎이는 체력은 가장 낮음.
- 보스몹을 잡을 때 제일 느림. 건강 상태(최대 체력 약 100 - 60%)에서 체력 깎기가 힘듬.
보스몹의 방어력(?)이 높은 듯함(무기 숙련 스킬(단검일 시 건강, 부상 상태 적 피해 증가)의 효과가 별로 없음).

2. 도검
- 공격력 최대 325
- 초당 공격횟수 1.1
- 민첩 + 236
- 행운의 적중 속성 공격 추가
- 제압 피해 + 250%
- 도검의 경우 맹독덫 위상이 적용되어있는데 반지에 가속하는 위상을 적용해서 공속 수치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결과
- 단검보다 공격 속도는 눈에 띄게 느리나 1회 공격시 깎이는 체력의 양이 더 많음
- 나락에서 정예몹을 잡을 때 단검보다는 조금 느린 속도로 잡음.
- 보스몹을 잡을 때 단검보다 보스를 더 빨리 잡음. 건강(100 - 60%), 부상(약 40 - 0%) 상태와 아닌 상태 (60 - 40%)에서 체력을 깎는 속도가 크지 않음.
- 무기 숙련 스킬(도검일 시 극대화 피해 증가)의 효과 때문에 건강, 부상 상태의 보스를 빨리 못잡음(그럼에도 보스 잡는 속도는 도검이 나았음).

2. 궤멸자
- 공격력 최대 325
- 초당 공격횟수 1.1
- 모든 능력치 + 264
- 행운의 적중 속성 공격 X
- 스탯(의지) 제압 피해 + 66%
- 최대 생명력 + 49%(스탯 상 피해 변화 없음)
- 모든피해 120% = 100%(공격력 100%으로 인해) + 20%(히든 스탯?)
궁극기 피해 35%(히든 스탯?)
- 극대화피해 30%(히든스탯?)
- 공격력 100% 옵션으로 인한 수치변화:  극대화 피해 + 45%, 모든 피해 133.7% 제압피해 33%

### 결과
- 단검보다 공격 속도는 눈에 띄게 느리나 1회 공격시 깎이는 체력의 양이 더 많음(전설 도검과 비슷)
- 나락에서 정예몹을 잡을 때 도검과 비슷한 속도로 잡음.
- 보스몹을 타격 시 체력이 깎이는 양이 도검보다 더 큼.
- 보스몹을 잡을 때 전설 도검보다 빠른 속도로 보스를 잡음. 
궤멸자 말고 장비로 인한 최대 생명력 증가는 제압 피해 계수가 높아지지 않음.
- 공격력 피해 옵션이 현재 가지고 있는 각 피해 계수(극대화, 제압, 모든 피해)에 비례해서 피해 계수 수치(극대화, 제압, 모든 피해)를 높임
- 보스는 정예나 일반 몬스터보다 방어력(?)이 높은데 (가설1) 제압으로 타격할 때 제압 피해계수 보다 높은 최대 생명력(+ 49%) 증가가 데미지를 더 높임.
- (가설2) 최대 생명력 증가가 아닌 모든 능력치에 포함된 의지 능력치가 제압 데미지를 올릴 수 있음.
- (가설3) 행운의 적중 시 암흑 데미지라는 고유 옵션이 있는데 이걸로 데미지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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