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게 여러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게임 초반에 예상했던 예측 중에 일부는 맞았고 일부는 틀렸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가장 크게 틀렸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무소과금러가 상위 지옥을 진입 할 수 있는가? 없는가? 였는데, 지금까지는 지옥 3도 파밍을 열심히 하면 진입은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실제로 저희 클랜원 한분이 공명 300으로 정복자 65레벨에 전투 평점 2000점을 달성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이 게임은 철저하게 현질 재화의 가치가 보존되어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컨트롤 하고 있는 것이 제 생각엔 서버 정복자 레벨 같습니다.
서버 정복자 레벨은 시간으로 갈아 넣어서 레벨업을 할 수 없도록 속도 조절을 하고 있고 이로 인해 서버 정복자 레벨 +-5 정도에 유저들의 대부분이 분포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하는 유저들은 이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고, 1주일 정도 게임을 쉬고 온 유저도 서버 정복자 레벨까지 도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유저들이 같은 컨텐츠를 할 수 있도록 유도되어지고 있습니다.
무소과금러는 반복 적인 사냥으로 지속적으로 전투 평점을 향상 시켜야 하는데 만약 이런 분들이 게임을 한달 가량 쉬고 오신다면 서버 정복자 레벨에 의해 유도된 컨텐츠에 도달 하기 까지 상당한 제약이 걸리게 됩니다. 일단 한달 이라는 시간 동안 본인 레벨이 유저 평균 레벨과 60정도 차이가 발생하면서 4인 팟을 구하기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다행히 필드 사냥으로 정복자 레벨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복구가 가능하지만, 악세사리 대부분은 하위 옵을 달고 있기 때문에 전투 평점 성장이 더욱더 어렵게 됩니다. 반면 지속적으로 게임을 해온 유저라면 4인팟 던전을 꾸준히 파밍 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다음 단계를 돌파 할 수 있는 밑천을 확보 해놨을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다음 지옥 단계로 점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무소과금러들이 긴 휴식 후 현재 이모탈에서 집중하고 있는 컨텐츠까지 도달하는데 매우 어렵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과금을 한 유저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무소 과금러의 전설 보석에 의해 상승된 공명치가 약 300이라고 하면 보석에 의한 예상 상승 전투 평점은 약 90~ 100정도 됩니다.
중 과금러의 전설 보석에 의해 상승된 공명치가 약 3000이라고 하면 보석에 의한 예상 상승 전투 평점은 약 650~ 750 정도 됩니다.
두 유저들에게는 디폴트 전투 평점이 약 500 ~ 600 정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공명치에 의해 전투 평점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보석에는 고유 전투평점이 존재하며 오직 이 점수만이 전투평점에 반영됩니다.)
꾸준히 이모탈을 플레이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차이가 템이 어느정도 갖춘 상태에서는 어마어마한 차이라는 것을 이해 하실겁니다.
여기서 핵심은 이 500~600 차이의 디폴트 평점이 파티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조 장비의 전투 평점 상승치를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즉 2달 정도 이모탈을 쉬어도 필드사냥으로 부터 얻는 주장비 전투 평점 상승만으로 쉽게 지옥 2, 3, 4, 5를 돌파할 수 있게 됩니다. 보석이 설령 좋은 것이 업데이트 되어도 전투평점은 보존되니 과금러입장에서도 보석 업데이트가 큰 타격이라고도 볼 수 없습니다.
결론은 제가 생각하는 이모탈의 가치 보존은 이런 컨텐츠 돌파력을 의미합니다. 본인들이 착용하시고 계신 장비들은 정복자 레벨이 높아질수록 지속적으로 교체될 것이지만, 보석과 재련 및 업그레이드는 그대로 남기 때문에 과금러들의 이모탈 재진입은 어렵지 않습니다. 반면 무소과금러는 지금 정복자레벨을 따라가지 못하면 재진입은 과금 없이 매우 힘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