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걸 모르는 분들이 은근히 많은데 전투평점은 상단의 고유 스텟 총합(힘, 지능, 활력 따위)만 적용됩니다. 하단 마법 옵션은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그래서 화살표 유무나 장비 점수만으로 장비를 교체하다보면 도리어 후퇴하는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장비의 선택은 '이해'에 맞게 착용하면 됩니다. 저는 그 이해의 기준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어디까지나 게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주관적인 이해'니까 참고 정도만 하면 되겠습니다.
1. 그냥 전투평점 높은 것만 착용
저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렇게 합니다. 귀찮아서인 것도 있는데 일단 전투평점이 계속 높아지는 게 개인적으로는 더 좋았습니다.
우선 도전 균열. 도전 균열은 (제 기준)입히는 데미지 감소가 90% 이상에 달하면 거기서부터는 클리어가 안됩니다. 근데 전투 평점이 10, 20씩만 올라도 차감 수치가 2~3%씩 줄어들고 클리어가 됩니다. 물론 , 전투 평점보다 유효한 건 쫄과 보스, 신단 등의 구성이 가장 중요해서 들락날락이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그리고 전장. 현재 제 전투 평점은 3700이고 매칭 상대들은 대체로3000~4100(이 경우 거의 공명 6~7천)입니다. 몇몇분들은 어느 유투버가 약판 파괴의 반지를 착용하고 전장을 돌던데
전장에서도 전투 평점에 차이에 따른 피해 보정이 존재합니다.(최대 10%) 제공하는 정확한 수치 정보는 없지만 PVE 기준 요구 평점 100이 높으면 6% 정도의 피해량이 올라갑니다. 180 정도면 얼추 10%가 되겠네요. 제 기준 기존 반지 대신 파괴의반지 두개를 착용하면 전투평점이 160 정도 하락합니다. 얻는 건 사실상 극대화 확률 6%에 수렴하고요.
PVP 평점 보정은 따로 정보가 없다보니 PVE의 평점 보정을 대충 PVP에 대입해서 이해를 하는 편인데
평점 3700이면 3000~4100 매칭에서 약자에겐 더 강하고 강자에겐 덜 약해집니다.
평점 3540이면 3000~4100 매칭에서 (3700보다)약자에게 덜 강하고 강자에겐 더 약해집니다.
극대화 확률 6%의 수익으로 얻는 변수? 그런 건 없어요.
화물을 밀거나 방어하는 게임이고 심지어는 55번을 죽지도 않아야 하는 문제 또한 있어서 높은 평점으로 얻는 피해 감소가 훨씬 낫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2. 요구하는 평점만 되면 마법 옵션 좋은 거 착용
뭐 여러가지 옵션들이 있겠죠? 극확, 극피, 주공격 뎀증, 기술 뎀증, 아이템 기본 공, 체 증가 등등등등
이쪽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다고는 생각을 안합니다만
요구하는 평점만 되면 사실 필드는 당연히 되고 각종 던전은 4인 강제라 뭐가 붙어있든 상관이 없습니다. 평점이 되면 일반적인 컨텐츠는 뭔 세팅을 해도 다 클리어가 됩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는 옵션을 따라가는 건 의미가 없다고 보이네요.
3. 장비 점수 높은 거 착용
하지마세요.
4. 외형 멋있는 거 착용
외형 추출을 기다려봅시다.... 제발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