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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정보)능력치에 따른 효과 분석_지속효력&저항-2

임상실험중1
댓글: 6 개
조회: 7058
추천: 15
2022-07-13 13:22:02
방어도와 방어구관통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이전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diablom/5748/210

지속효력과 저항은 서로 관계가 있습니다.
지속효력은 상대 저항을 기준치로, 저항은 상대 지속효력을 기준치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몹과 다르게 플레이어 상대로 적용되는 수치가 별도로 기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의문인 부분이 있는데 밑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3. 지속효력>
지속효력의 기능은 자신이 가하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 감소입니다.
해로운효과가 정확히 어디까지 포함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오한, 감속, 공포, 기절 등 제어불가 효과가 포함되는것은 확인했습니다.
롤에서 상대 강인함을 깎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지속효력이 상대의 저항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가하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20% 감소하고, 플레이어 상대로는 50% 감소합니다.


지속효력이 상대의 저항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가하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13% 증가하고, 플레이어 상대로는 최대 50% 증가합니다.

-> 플레이어와의 적용에 있어서는 별도수치가 적용되는데 지속효력이 높은경우에만 '최대' 50% 증가라는 표현이 붙어서 어떻게 다르게 적용되는지 의문이긴 합니다.

<4. 저항>
저항의 기능은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 감소입니다.
롤에서 강인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항이 상대방의 지속효력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지속시간이 21% 증가, 플레이어 상대로는 35% 증가입니다.


저항이 상대방의 지속효력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지속시간이 16% 감소, 플레이어 상대로는 35% 감소입니다.

방어구 방어구관통과 동일하게 
이미지에서 초록색 글씨로 표기된것이 변동수치인데
기준치보다 낮은경우는 지옥5에서 
기준치보다 높은경우는 보통난이도에서 확인한 결과입니다.
즉 기준치와 극단적으로 차이가 많이나는 상황에서 확인한 수치입니다.

수치 변동이 로그함수형태이기 때문에 위에 수치가 거의 최대 수치라고 보셔도 될것같습니다.


<결론>
지속효력과 저항은 방어구, 방어구관통과는 다르게 플레이어 대상 적용되는 수치가 별도로 있다는것이 특이점입니다.

또 다른 특이한점은 플레이어 상대로 적용되는 수치 툴팁은 지속효력의 경우 50%, 저항의 경우 35% 고정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나의 지속효력이 상대 저항보다 1이라도 높으면 지속시간 증가 50%, 반대로 1이라도 낮으면 감소 50%
나의 저항이 상대 지속효력보다 1이라도 높으면 지속시간 감소 35%, 반대로 1이라도 낮으면 증가 35%
로 툴팁이 표기됩니다.

이게 툴팁 그대로 PVP에서 그렇게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워낙 오류가 많아서...)
만약 그렇다면 상대 지속효력보다 내 저항이 1이라도 높거나, 상대 저항보다 내 지속효력이 1이라도 높으면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는 겁니다.

그리고 의문점은 지속효력과 저항이 적용되는 수치가 다르다는겁니다.

가령 A의 저항은 100, B의 지속효력은 200이라고 했을때
A의 저항은 상대 지속효력보다 100 낮습니다.
B의 지속효력은 상대 저항보다 100 높습니다.

PVP 툴팁을 그대로 적용하면
A의 저항이 100 낮기 때문에 받는 지속시간 35% 증가
B의 지속효력이 100 높기 때문에 가하는 지속시간 50% 증가
이렇게 수치가 달라서 어떤쪽을 기준으로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어쨋든 정리하자면 지속효력과 저항은 서로를 기준치로 적용되는 능력치입니다.
(별도의 언급은 없지만 방어도와 방어구관통 역시 서로를 기준치로 적용되는 능력치로 생각됩니다.)

PVE의 경우 저항과 지속효력 둘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능력치로 판단되어 해당 레벨 기준치정도만 맞춰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PVP의 경우 해당 툴팁대로 지속효력과 저항이 적용된다면, 굉장히 극단적인 차이라서 무조건 상대 스탯보다 1이라도 높게 가져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즉 무소과금은 애매하게 둘다 투자하느니 저항이나 지속효력 한 스탯에 몰빵하는게 유리할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시간이 되면 능력치별 효율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Lv22 임상실험중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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