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전투부대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다른분들도 보시라고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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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명의 전투부대원들이 봉헌한 선조무기 8개 중 가장 능력치 합이 높은 4개의 무기만이
탁상에 적용되고 나머지 4개는 탁상 능력치에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나머지 4개는 있어도 없어도 됩니다. 그러니 꼭 탁상 무기 칸 8개가 꽉 차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용하고 싶은거 4개만 있어도 능력치(전평)에는 지장이 없고
다만 선조유산 효과(공증, 시폭, 이동불가, 기절 같은거)가 적용하고자 하는 4개 무기에 없다면 그 효과가 있는 노란(희귀) 무기를 올려서 선조유산 효과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은 적용하고자 하는 4개 무기들보다 능력치 합이 작은 전설 무기도 괜찮고요. 적용하고자 하는 4개 무기들보다 능력치 합이 높은 무기를 올려버리면 이 무기가 탁상에 적용돼 버리고 적용하고자 하는 4개 무기들 중 하나는 적용이 안돼서 원치 않은 적용이 돼 버리거든요. 힘 지능 의지력 불굴 활력의 능력치 균형이 깨져버림. 노란 무기는 적용하고자 하는 4개의 전설 무기들보다 능력치가 확실히 떨어지기 때문에 노란 무기를 올린다고 얘기한 거예요.
탁상에 들어가보면 5가지 능력치 힘 지능 의지력 불굴 활력의 현재 보너스, 최대 보너스 수치가 있습니다. 현재 보너스는 말 그대로 현재 내 캐릭의 능력치에 적용되는 보너스예요.
최대 보너스는 '현재 보너스'의 최대 한계예요. 한계를 규정짓는 최대 보너스 수치를 탁상에 봉헌한 무기들의 능력치가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보너스 : 5, 최대 보너스 : 8
이럼 해피합니다. 최대 보너스가 현재 보너스보다 높으니 아무 문제없이 현재 보너스 5가 내 캐릭의 능력치에 더해집니다.
현재 보너스 : 5, 최대 보너스 : 3
이건 별로입니다. 최대 보너스가 현재 보너스보다 낮으니 현재 보너스가 아무리 높아도 최대 보너스 3에 막혀버립니다. 내 캐릭의 능력치에 더해지는 건 5가 아니라 3까지만입니다.
최대가 3이므로 나머지 2는 적용이 안되는거죠.
현재 보너스 : 5, 최대 보너스 : 5
첫번째 경우 5,8일 때와 마찬가지로 문제는 없습니다만
전투부대 활동 포인트 300이 생겨서 탁상을 업그레이드해 버리면 현재 보너스는 1이 올라가서 6이 되고 최대 보너스는 5 그대로일테니 이 때는 1 손해가 되겠죠. 더 좋은 선조무기를 구해서 최대 보너스를 올려줄 필요가 시급합니다.
현재 보너스를 올리는 방법은 전투부대 활동을 해서 포인트를 300씩 모아서 업그레이드하는 겁니다.
최대 보너스를 올리는 방법은 더 높은 능력치의 선조무기를 탁상에 봉헌하는 겁니다.
탁상만 주구장창 업그레이드하고 무기는 좋은걸로 교체가 안되면 현재 보너스만 올라가고 언젠가는 최대 보너스에 걸리겠죠.
또 탁상은 업그레이드 안하고 무기만 좋은 걸로 바꾼다고 해서 캐릭 능력치(전평)가 올라가진 않습니다. 무기는 최대 보너스에만 관여하기 때문이죠. 캐릭 능력치 올리는건 현재 보너스 수치입니다. 단, 좋은 무기 생기면 교체를 바로바로 해서 현재 보너스보다 최대 보너스를 더 높게, 여유로운 마진을 둬서 시간이 흘러서 탁상 업글을 여러번 해도 현재 보너스가 최대 보너스에 걸리지 않게 하면 좋겠죠.
현재 보너스 올리는 법은 업글 버튼 누를 때마다 눈으로 바로바로 보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최대 보너스 올리는 건 그 속에 약간의 계산과정이 있기 때문에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능력치 합이 높은 4개의 선조무기의 능력치들을 힘은 힘끼리, 지능은 지능끼리, 끼리끼리 다 합쳐서 나누기 4를 한 값이 최대 보너스가 됩니다.
예를 들어
선조무기 a : 힘 100, 활력 100, 의지력 100
선조무기 b : 힘 300, 의지력 300
선조무기 c : 지능 200, 불굴 400
선조무기 d : 지능 400, 활력 300
이면 다 합치면
힘 400(100+300), 지능 600(200+400), 활력 400(100+300), 의지력 400(100+300), 불굴 400
여기에 나누기 4 하면
힘 100, 지능 150, 활력 100, 의지력 100, 불굴 100 이 됩니다.
이게 abcd 4개의 선조무기를 올렸을 때 탁상에 보이는 '최대 보너스'라는 항목의 수치들입니다.
내가 업글한 탁상 '현재 보너스' 수치가 최대 보너스에 안 걸리고 온전히 내 캐릭에 적용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 보너스에 안 걸리게 해야 할 능력치 종류가 힘지불의활 5가지입니다.
힘이 최대 보너스에 안 걸리게 하겠다고 힘만 좋은 능력치인 무기들만 올려버리면 나머지 능력치들은 최대 보너스가 현재 보너스보다 무지 낮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무기 봉헌의 목적은 5가지 최대 보너스 능력치들이 고루고루 높아야 됩니다. 다른 말로 균형이죠.
전투부대 활동을 너무 안해서 탁상 업글을 별로 안해서
현재 보너스가 10, 20 이렇게 낮은 수치면 요즘 얻는 전설 장비는 그거보다 훨배 능력치가 높으므로 최대 보너스가 훨배 높을테고 이럴땐 막 균형없이 아무렇게나 선조무기 봉헌해도 오랜 시간이 흘러 업글을 많이 해서 현재 보너스를 좀 올려도 워낙 수치가 낮아서 최대 보너스에 걸릴 위험이 없기 때문에 균형 생각 안하고 아무 선조무기나 봉헌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전투부대 활동을 꾸준히 열심히 해서 주 5회 탁상 업글 꼬박꼬박하고 했다면 균형 생각 없이 선조무기들을 봉헌하면 자칫 잘못하면 어떤 능력치는 너무 쓸데없이 최대 보너스가 높고 어떤 능력치는 너무 최대 보너스가 낮아서 현재 보너스를 깎아먹을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5일 현재 정복자렙 625 정도 수준에서 예시를 생각해보죠.
열심히 플레이한 캐릭이라면 현재 보너스는 5개 능력치 모두 120 정도 될겁니다.
현재 얻는 전설장비 선조무기의 능력치는
두줄짜리인 경우 400 400, 두줄짜리 비범인 경우 440 440, 세줄짜리인 경우 320 320 320 정도 됩니다. (계산이 쉽게 약간 수치를 왜곡했습니다. 계산이 쉽게 4의 배수로 수치를 가정한 거죠. 본래 625렙 세줄짜리 장비 320 320 320은 나오지 않죠.)
어차피 선조무기 4개 능력치 다 더해서 나누기 4해 주어야 최대 보너스 수치이므로 더하기 전에 나누기 4 먼저 해서 생각하겠습니다. 위 능력치를 나누기 4하면
두줄짜리인 경우 100 100, 두줄짜리 비범인 경우 110 110, 세줄짜리인 경우 80 80 80 정도 됩니다.
탁상 최대 보너스에 적용되는 4개의 봉헌된 선조무기가 모두 두줄짜리라면
4개 두줄이니 도합 8줄의 능력치가 있을 겁니다.
8줄의 능력치에는 힘도 있고 지능도 있고 불굴도 있고 의지도 있고 활력도 있고 섞여있겠죠.
그러면 그 배분이 고루고루 되어야 좋겠죠
8줄이 힘 힘 힘 힘 불 의 의 활, 이러면 힘만 너무 쓸데없이 높고 지능은 아예 0이고, 나머지 능력치들도 낮고 해서 최대보너스가 엉망이 돼서 현재 보너스가 힘만 온전히 적용되고 나머지 능력치들은 많이 깎아 먹을 겁니다.
8줄의 능력치, 능력치 종류는 5가지
5가지 능력치에 2줄 2줄 2줄 1줄 1줄 배분되면 그나마 최선의 균형입니다.
능력치가 8줄 밖에 없으니 필연적으로 1줄 밖에 없는 능력치 종류가 존재하겠죠.
1줄인 능력치로 최대 보너스가 100 아니면 110이 됩니다.
두줄짜리인 전설장비 능력치 나누기 4 하면 비범이 아니면 100이고 비범이면 110이잖아요.
110이 최대 보너스면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 능력치는 120이므로 10 깎아먹습니다.
두줄짜리 선조무기 4개, 도합 8줄, 균형배분 시 2줄 2줄 2줄 1줄 1줄, 이 경우의 1줄로 배분된 능력치로는 도저히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 능력치보다 최대 보너스가 높을 수 없습니다.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4개의 선조무기가 두줄짜리만 있어서는 안되고 적어도 세줄짜리 무기 2개, 두줄짜리 무기 2개는 있어야 도합 10줄, 5가지 능력치에 균형배분 시 2줄 2줄 2줄 2줄 2줄이 되어 5가지 능력치 모두에 대해서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보다 최대 보너스가 더 높게 되어 현재 보너스를 안 깎아먹을 수 있습니다.
세줄짜리 무기 3개, 두줄짜리 무기 1개, 혹은 세줄짜리 무기 4개면 더 좋겠죠.
세줄짜리 3개, 두줄짜리 1개면 도합 11줄, 균형배분 시 3줄 2줄 2줄 2줄 2줄
세줄짜리 4개면 도합 12줄, 균형배분 시 3줄 3줄 2줄 2줄 2줄
좀 더 와닿게 수치로 볼까요?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는 5가지 능력치가 120 120 120 120 120
두줄짜리 4개가 봉헌돼 있다면 2줄 2줄 2줄 1줄 1줄 >> 수치로는(다 비범이라 치면) 220 220 220 110 110
두줄짜리(110 110) 3개, 세줄짜리(80 80 80) 1개가 봉헌 >> 2줄 2줄 2줄 2줄 1줄 >> 190 220 190 190 110
두줄 2개, 세줄 2개 >> 2줄 2줄 2줄 2줄 2줄 >> 190 190 190 190 160
두줄 1개, 세줄 3개 >> 3줄 2줄 2줄 2줄 2줄 >> 240 190 160 190 160
세줄 4개 >> 3줄 3줄 2줄 2줄 2줄 >> 240 240 160 160 160
세줄짜리 장비는 나누기 4하면 한 능력치가 80이고, 두줄짜리 비범 장비는 나누기 4하면 한 능력치가 110인 걸 생각해서 더해 보면 위와 같은 최대 보너스 능력치 조합들이 나옵니다.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 120들과 각 조합들의 최대 보너스들과 비교해보면 어떤 조합들이 전평을 온전히 올리는 데에 바람직한가가 보이죠.
그래서 두줄 선조무기는 탁상 최대 보너스 균형을 깨뜨리기가 쉽고 세줄 선조무기는 균형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두줄 장비가 세줄 장비보다 한줄당 능력치는 높지만 한 능력치에 수치를 쏠리게 하니까요. 그러므로 두줄 선조무기를 얻었는데 지금당장 탁상에 적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면 주저없이 갈갈해 버려도 괜찮습니다. 균형에 방해되니까요. 하지만 세줄 선조무기를 얻었는데 지금당장 탁상에 적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균형에 도움이 되니 추후에 새롭게 얻은 다른 무기와 균형있는 조합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있므로 얼마 간은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흘러 서버 정복자렙이 올라간다면 점점 높은 능력치의 장비들이 등장할 것이므로 그땐 아무리 균형에 도움된다 해도 능력치 수치가 너무 요즈음의 장비들보다 동떨어지니 갈갈해야죠.
두줄, 세줄 이런 것들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것과 함께 또 하나 고려해야 할 것은
힘과 지능의 배분입니다. 힘, 지능은 하나의 장비에 공존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능력치 불 의 활은 자기 말고 다른 능력치들과 하나의 장비에 공존할 수 있죠.
힘캐 3명의 선조무기 3개와 지능캐 1명의 선조무기 1개가 탁상에 적용돼 있다면
그 4개의 선조무기의 능력치들을 합해 보면 필연적으로 힘은 3줄이 될 것이고 지능은 1줄이 될것입니다.
특정 능력치의 줄 수가 많으면 그 능력치의 최대 보너스가 높다는 것이므로 현재 보너스를 안 깎아먹고 온전히 적용되게 하기에 충분해서 힘 3줄은 아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능 1줄에 의한 최대 보너스는 위에서 봤듯이 아무리 현존하는 좋은 장비를 얻어도 열심플레이어의 현재 보너스보다 높을 수 없고 깎아먹습니다.
그러면 지능캐 2명의 무기 2개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야 지능 2줄이 되니까요.
지능캐 2명의 선조무기 2개를 탁상에 올리면 총 4개의 선조무기만이 탁상 최대보너스에 적용되니까 나머지 자리는 2자리뿐입니다. 거기에는 힘캐의 무기가 들어가야겠죠. 그 나머지 2자리에 또 지능캐 무기가 들어가버리면 이번엔 지능이 줄 수가 많아지고 힘 줄 수가 적어져 버립니다.
결국 이상적인 선조탁상에 올려지는 봉헌 무기는 힘캐 둘, 지능캐 둘이 돼야 합니다.
힘 지능이 한 장비에 공존한다면 이런 문제가 없을 건데 그럴 수 없죠.
이 얘기는 곧 전투부대원 8명 중 적어도 힘캐 혹은 지능캐가 2명 이상이어야 된다는 얘깁니다.
힘캐 혹은 지능캐가 1명이면 열심플레이어들로 이루어진 전투부대 선조탁상 최대 보너스는 절대로 현재 보너스를 깎아먹게 됩니다.
또한 힘캐 무기 2개, 지능캐 무기 2개가 올려져 있다 하더라도 힘 지능이 붙어있지 않은 무기라면
쓸모없겠죠. 힘 지능이 붙은 힘캐 2개, 지능캐 2개여야 힘 2줄, 지능 2줄의 최대 보너스가 되지, 아니면 1줄 혹은 0줄이 되겠죠. 그러니깐 힘 지능 안붙은 선조무기는 아무리 좋은 3줄짜리 장비든 2줄짜리 장비든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갈갈입니다.
지금 최대 보너스의 균형을 얘기할 때 거의 능력치 줄 수로만 얘기했지, 능력치 수치로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균형을 생각하는 건 줄 수가 관건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서 쉽게 게임 안에서 지금 현재 자기 부대의 탁상 무기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올려져 있는 무기들의 능력치 줄 수를 다 합해 보세요.
힘 몇줄, 지능 몇줄, 의지 몇줄... 그리고 교체할 무기의 능력치들...
1줄이면 현재보너스를 깎아먹고 3줄이면 쓸데없이 높고(아닌 경우도 있지만), 4줄 이상이면 빼박 쓸데없이 높은 겁니다.
그 줄 수의 배분을 생각해서 무기를 올리고 교체하면 됩니다. 또 힘과 지능의 배분도 생각하고.
또한 균형이 맞춰져 있지 않고 힘지불의활이 1줄2줄3줄4줄1줄 막 이런식이면 어떠한 능력치 줄 수를 줄이고 어떠한 능력치 줄 수를 늘릴지가 직관적으로 보이니까 어떤 능력치가 붙은 무기를 얻어야겠다가 나오죠.
근까 최대 보너스 균형을 생각할땐 선조무기 능력치들을 다 더해서 나누기 4하고 하는 그런 계산과정을 생각하지 않고 줄 수만 생각해도 됩니다.
적용하고자 하는 선조무기가 얻은지 좀 된 옛날 무기라 각각의 능력치들은 낮지만 균형있는 능력치 줄 수 배분엔 적합해서 탁상에 적용하고 싶은데 적용이 안 될 경우도 있죠.
옛날 무기라 능력치 합이 낮아서, 균형을 깨뜨리는 더 능력치 합이 높은 무기가 봉헌돼 있어서 적용하고자 하는 무기의 적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럴땐 균형을 깨뜨리는 더 능력치 합이 높은 무기는 그냥 봉헌을 내리면 됩니다. 내린 담엔 이게 3줄짜리 장비인지, 2줄짜리인지 그런거 생각해서 갈갈하거나 보관하거나
결론적으로, 현재 보너스, 최대 보너스 관계와 선조무기와 최대 보너스 관계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시스템인데 최소 두줄짜리 무기 2개, 세줄짜리 무기 2개 (5가지 능력치가 2줄 2줄 2줄 2줄 2줄이 되는) 조합이 되어야 하고 힘 붙은 힘캐 무기 2개, 지능 붙은 지능캐 무기 2개 조합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최대보너스가 현재보너스를 깎아먹지 않게 전평에 적용되길 원하는 열심히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겠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