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에서 공명이 1/3만 적용되게 바꼈다고 합니다.
* 230802 : 전장 보정은 장착한 모든 장비의 기본 능력치인 공격력 생명력이 1/2로 적용된다는 걸 알게되서 수치를 조금 바꾸었습니다. 이전보다 좀더 공명 효율이 좋아진 계산 결과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PVP 보정인 불화 디버프에 공명도 포함되는 거 같습니다.
이걸 기준으로 1, 2성 10등급 보석 각성(피해 10%증가)과 5성 보석의 효율을 비교해 봤습니다.
같은 급은 =로 표시했는데, 해당 보석의 등급에서 가장 편차가 적은 걸 적은 거라서 낮은 별의 효율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각성과 해당 보석의 효과만 적용하여 계산했지만, 실제로는 다른 피해 증가도 많이 붙기 때문에 각성의 효율이 10%보다는 낮아서 각성과 비교되는 상위 보석의 등급을 한단계식 낮추면 실질 효율과 비슷할 겁니다.
9등급의 경우 각성 보석보다 효율이 많이 낮은 경우가 있는데 10등급으로 올리면 무조건 효율이 역전되기 때문에 9등급으로 기록합니다.
비교군은 광전사(피해 증가 16%. 전장 보정 5.33%), 송곳니(24%. 8%), 병담(24%. 8%)
(2성은 죔쇠로 하려고 했는데 혼자 피해 증가량이 좀 다른 거 같더군요. 송곳, 핏빛손길 등은 비슷합니다.)
1. 특정 스킬 피해 증가 10% 각성
공격시 대부분의 피해량이 해당 스킬에서 나올 경우
공격력만 비교
광전 1성 10등급+각성 > 송곳 2성 9등급 < 병담 4/5 6등급, 2/5 7등급
송곳 2성 10등급+각성 > 병담 4/5 8등급, 2/5 9등급
공명의 생명력도 피해증가와 합산하여 비교
광전 1성 10등급+각성 = 송곳 2성 9등급 = 병담 4/5 4등급, 2/5 5등급
송곳 2성 10등급+각성 = 병담 4/5 6등급, 2/5 7등급
2. 악사 주공격 피해 증가 10% (실질 4.49%) 각성
악사는 한번에 여러 버프를 사용해서 동시에 공격하기 때문에 주공격 피해 10%증가의 효율이 좀 떨어집니다.
계산상 버프까지 합쳐서 공격력의 212% 피해를 줄 때 주 공격은 95.2% 정도의 피해를 주므로 100%로 환산하면 44.9%. 여기서 10% 피해 증가가 되면 실질적인 효율은 4.49%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력만 비교
광전 1성 10등급+각성 = 송곳 2성 9등급 = 병담 4/5 4등급, 2/5 5등급
송곳 2성 10등급+각성 = 병담 4/5 6등급, 2/5 7등급
공명의 생명력도 피해증가와 합산하여 비교
광전 1성 10등급+각성 > 송곳 2성 7등급 < 병담 4/5 3등급, 2/5 4등급
송곳 2성 10등급+각성 = 병담 4/5 5등급, 2/5 6등급
결론
동급 효율로 비교했을 경우 각성을 한 쪽의 마력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높은 별로 가기 전에 각성을 거쳐 가는 게 무조건 좋습니다. 기존 5등급 이하의 5성 보석보다 1성 각성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주력 공격의 피해 증가가 붙은 각성 부위는 각성을 먼저 하고 위에 표기된 등급이 가능해질 경우 상위 보석으로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피해 증가가 아닌 각성의 경우 취향에 따라 선택. 피해 효율은 보석 옵션과 공명으로만 비교.
광전10 > 송곳5 < 4/5병담3 < 2/5병담4
송곳10 > 5/5병담5 < 2/5병담6
금고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지 확인 필요.
* 틀린 내용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다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