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넘 기니까 중간중간 그래프 그림만 보셔도 어느정도는 이 글 다 보신거임...
며칠전 아래 얀델님의 보조능력치 글을 읽고 정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정리해봤습니다.
이걸 정리해 보는게 제 자신에게도 어렴풋이 알고 있던 걸 확실히 알 수 있는 기록이 되겠다 싶어 해봤네요.
데이터를 다루니만큼 글이 좀 길어지는 건 양해해주시고요.
전평과 보조능력치 4가지는 항상 적과의 상대적인 차이에 따라 그 효과 수치가 비선형적으로 정해지는데요.
(전평 100 오른다고 항상 딜이 100 오르는 게 아니라 전평 차이에 따라 딜이 100 오를때도 있고 10 오를때도 있고)
그걸 직접 수치적으로 그래프 추이적으로 느껴보시라고 글 씁니다.
이 데이터들을 알아낸 방법은 난이도를 그대로 두고 장비를 뺐다꼈다, 일보를 뺐다꼈다하거나 장비를 그대로 두고 난이도 혹은 도균 단계들을 들락날락하며 인겜 내에서 효과 수치를 봤습니다.
도균 각 단계는 각각의 난이도이고 즉, 각각의 전평이 있고,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전평이 조금씩 올라가고 거기에 맞춰 보조능력치 4개의 기준도 조금씩 올라갑니다. 이 점을 이용해 데이터를 알아봤습니다.
전평
인겜 인벤에 들어가서 캐릭정보의 전평 수치를 클릭하면 전평이 '주는피해', '받는피해'에 미치는 효과 수치를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자기가 적(혹은 컨텐츠)보다 전평이 높을 때는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가 x% 증가하고, 받는 모든 피해가 x% 감소합니다.'
자기가 적(혹은 컨텐츠)보다 전평이 낮을 때는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가 x% 감소하고, 받는 모든 피해가 x% 증가합니다.'
아래 데이터 표에서 저는 이 x%를 x배로 바꿔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10% 증가면 1.1배, 10% 감소면 0.9배, 210% 증가면 3.1배 등
| 자신 빼기 적 전평차 | 몹에게 주는피해(배) | 몹에게 받는피해(배) |
| 1392 | 1.11 | 0.9 |
| 1352 | 1.11 | 0.91 |
| 1032 | 1.1 | 0.91 |
| 861 | 1.09 | 0.92 |
| 511 | 1.07 | 0.93 |
| 322 | 1.06 | 0.95 |
| 161 | 1.03 | 0.97 |
| 77 | 1.02 | 0.98 |
| 21 | 1.01 | 0.99 |
| 0 | 1 | 1 |
| -14 | 0.92 | 1.08 |
| -59 | 0.74 | 1.36 |
| -194 | 0.46 | 2.21 |
| -290 | 0.36 | 2.81 |
| -391 | 0.3 | 3.44 |
| -492 | 0.24 | 4.17 |
| -593 | 0.17 | 5.91 |
| -694 | 0.13 | 8.31 |
| -795 | 0.09 | 11.59 |
| -896 | 0.07 | 16.1 |
| -997 | 0.05 | 22.29 |
| -1098 | 0.04 | 30.79 |
| -1200 | 0.03 | 42.45 |
| -1358 | 0.02 | 69.97 |
| -1428 | 0.02 | 87.26 |
| -1463 | 0.02 | 90.62 |
표 읽는 법
맨 첫 행, 자신 전평 빼기 적 전평 = 1392이면 몹에게 주는 피해 1.11배, 몹에게 받는피해 0.9배
맨 마지막 행, 자신 전평 빼기 적 전평 = -1463이면 몹에게 주는 피해 0.02배, 몹에게 받는피해 90.62배
자신이 1392보다 더 높아도 주는피해 1.11배, 받는피해 0.9배보다 더 좋아질 순 없음
자신이 -1463보다 더 낮아도 주는피해 0.02배, 받는피해 90.62배보다 더 나빠질 순 없음
주는피해와 받는피해는 서로 역수 관계임
예를 들어 맨 첫 행, (주는피해) 1.11배 = 1 / 0.9배 (받는피해)
예를 들어 맨 마지막 행, (주는피해) 0.02배 = 1 / 90.62배 (받는피해). 실은 1/90.62 = 0.011 입니다. 우리가 소수점 3째자리 이후를 모르니 반올림이나 올림, 내림 거기서 오는 차이 같습니다.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주는피해, 받는피해 효과 수치가 어떻게 되는지는 아래와 같이 설명돼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주는 피해 증가 또는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10% 넘게 받을 수 없습니다.'
효과의 상한치 제한만 나와있지 구체적으로 전평차에 따라 효과 수치가 어떻게 변해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제 생각에는
위 표의 자기 빼기 적 전평차가 양수일 때의 효과 수치 관계를 따르면서도 효과 수치의 상한은 10%가 되는 게 아닐까 라고 뇌피셜을 해 봅니다.
위 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추이를 느껴보세요.
방어도
인겜에서 방어도 수치를 클릭하면 방어도가 '내가 막는 피해량'과 '적의 극대화피해량'에 미치는 효과 수치를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자기 방어도가 적(혹은 컨텐츠) 방어구관통보다 높을 때는
'막기로 감소하는 피해가 기본 감소량 50%에서 x% 증가합니다.'
자기 방어도가 적(혹은 컨텐츠) 방어구관통보다 낮을 때는
'막기로 감소하는 피해가 기본 감소량 50%에서 0% 감소하고, 적의 극대화 피해가 x% 증가합니다.'
막기와 극피에 관해서는 앞의 전평과 달리 %를 배로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 예를 들어 막기 피해량이 기본 50%에서 10% 증가하면 이건 50%의 1.1배 55%가 아니라 50%+10%=60%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배로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극피량도 기본 2배에서 10% 증가하면 2배의 1.1배인 2.2배가 아니라 2배+10%=2.1배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배로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 자신 방어도 빼기 적 방어구관통 차이 | 적이 주는 피해를 막음. 막기 기본 감소량 50%보다 x% 증가 | 적이 주는 극대화피해 기본 2배보다 x% 증가 |
| 4127 | 19 | 0 |
| 2718 | 18 | 0 |
| 1873 | 18 | 0 |
| 1309 | 17 | 0 |
| 909 | 17 | 0 |
| 809 | 16 | 0 |
| 672 | 16 | 0 |
| 583 | 15 | 0 |
| 559 | 15 | 0 |
| 394 | 14 | 0 |
| 305 | 13 | 0 |
| 263 | 12 | 0 |
| 174 | 10 | 0 |
| 133 | 9 | 0 |
| 126 | 8 | 0 |
| 103 | 7 | 0 |
| 85 | 6 | 0 |
| 66 | 5 | 0 |
| 35 | 3 | 0 |
| 30 | 3 | 0 |
| 27 | 2 | 0 |
| 5 | 1 | 0 |
| 0 | 0 | 0 |
| -3 | 0 | 1 |
| -10 | 0 | 3 |
| -30 | 0 | 9 |
| -44 | 0 | 13 |
| -52 | 0 | 14 |
| -63 | 0 | 17 |
| -104 | 0 | 23 |
| -150 | 0 | 29 |
| -191 | 0 | 32 |
| -227 | 0 | 35 |
| -250 | 0 | 36 |
| -347 | 0 | 41 |
| -378 | 0 | 42 |
| -394 | 0 | 42 |
| -425 | 0 | 43 |
| -447 | 0 | 44 |
| -494 | 0 | 45 |
| -508 | 0 | 45 |
| -547 | 0 | 46 |
| -595 | 0 | 47 |
| -609 | 0 | 47 |
| -683 | 0 | 48 |
| -709 | 0 | 48 |
| -724 | 0 | 49 |
| -809 | 0 | 50 |
| -909 | 0 | 51 |
| -1094 | 0 | 52 |
| -1097 | 0 | 52 |
| -1689 | 0 | 54 |
| -2141 | 0 | 55 |
| -2233 | 0 | 55 |
| -2241 | 0 | 56 |
| -2781 | 0 | 56 |
| -4190 | 0 | 57 |
| -5599 | 0 | 58 |
표 읽는 법
맨 첫 행, 자신 방어도 빼기 적 방어구관통 차이 = 4127이면 적이 나에게 주는 피해를 막아서 감소하는 피해량이 기본 50%에서 19% 증가 = 69% = 31%만 대미지 들어옴
맨 마지막 행, 자신 방어도 빼기 적 방어구관통 차이 = -5599이면 적이 나에게 주는 극대화피해가 기본 2배에서 58% 증가 = 2.58배
제 캐릭은 방어도가 4천대, 방관이 5천대이기 때문에 맨 첫 행 4127, 맨 마지막 행 -5599보다 더 너머의 데이터는 알 수 없습니다. 막기 증가 19%, 극피 증가 58%가 상한일지 방어도, 방관이 더 높으면 그 이상의 효과 수치가 상한일지 모르겠습니다. 그치만 대충 19%, 58% 정도가 상한인 거예요.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따로 설명이 없는 거 보면 플레이어끼리도 위 데이터를 따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추이를 느껴보세요.
방어구관통
인겜에서 방어구관통 수치를 클릭하면 방어구관통이 '나의 극대화피해량'과 '적이 막는 피해량'에 미치는 효과 수치를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자기 방어구관통이 적(혹은 컨텐츠) 방어도보다 높을 때는
'극대화 피해가 기준값인 두 배에서 x% 증가합니다.'
자기 방어구관통이 적(혹은 컨텐츠) 방어도보다 낮을 때는
'극대화 피해가 기본 수치인 두 배에서 0% 감소하고, 적의 막기로 인한 피해 감소량이 x% 증가합니다.'
방어도 데이터 표와 같은 이유로 앞의 전평과 달리 %를 배로 표현하지 않았습니다.
| 자신 방어구관통 빼기 적 방어도 차이 | 적에게 주는 극대화피해 기본 2배보다 x% 증가 | 적이 나의 피해를 막음. 막기 기본 감소량 50%보다 x% 증가 |
| 5599 | 58 | 0 |
| 4190 | 57 | 0 |
| 2781 | 56 | 0 |
| 2241 | 56 | 0 |
| 2233 | 55 | 0 |
| 2141 | 55 | 0 |
| 1689 | 54 | 0 |
| 1097 | 52 | 0 |
| 1094 | 52 | 0 |
| 909 | 51 | 0 |
| 809 | 50 | 0 |
| 724 | 49 | 0 |
| 709 | 48 | 0 |
| 683 | 48 | 0 |
| 609 | 47 | 0 |
| 595 | 47 | 0 |
| 547 | 46 | 0 |
| 508 | 45 | 0 |
| 494 | 45 | 0 |
| 447 | 44 | 0 |
| 425 | 43 | 0 |
| 394 | 42 | 0 |
| 378 | 42 | 0 |
| 347 | 41 | 0 |
| 250 | 36 | 0 |
| 227 | 35 | 0 |
| 191 | 32 | 0 |
| 150 | 29 | 0 |
| 104 | 23 | 0 |
| 63 | 17 | 0 |
| 52 | 14 | 0 |
| 44 | 13 | 0 |
| 30 | 9 | 0 |
| 10 | 3 | 0 |
| 3 | 1 | 0 |
| 0 | 0 | 0 |
| -5 | 0 | 1 |
| -27 | 0 | 2 |
| -30 | 0 | 3 |
| -35 | 0 | 3 |
| -66 | 0 | 5 |
| -85 | 0 | 6 |
| -103 | 0 | 7 |
| -126 | 0 | 8 |
| -133 | 0 | 9 |
| -174 | 0 | 10 |
| -263 | 0 | 12 |
| -305 | 0 | 13 |
| -394 | 0 | 14 |
| -559 | 0 | 15 |
| -583 | 0 | 15 |
| -672 | 0 | 16 |
| -809 | 0 | 16 |
| -909 | 0 | 17 |
| -1309 | 0 | 17 |
| -1873 | 0 | 18 |
| -2718 | 0 | 18 |
| -4127 | 0 | 19 |
표 읽는 법
맨 첫 행, 자신 방어구관통 빼기 적 방어도 차이 = 5599이면 내가 적에게 주는 극대화피해가 기본 2배에서 58% 증가 = 2.58배
맨 마지막 행, 자신 방어구관통 빼기 적 방어도 차이 = -4127이면 적이 내가 주는 피해를 막아서 감소하는 피해량이 기본 50%에서 19% 증가 = 69% = 31%만 대미지 들어감
잘 보시면 방어도 데이터와 대칭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래야겠죠. 내 방어구관통이 적 방어도보다 3000이 높아서 극피가 올라간다면 적 입장에서는 내가 그의 적이므로 그의 방어도가 적(나) 방어구관통보다 3000 낮은 경우이므로 데이터가 같아야겠죠.
방어도와 마찬가지로 효과의 상한치에 대해서는 방어도 4천대, 방관 5천대 그 이상의 데이터를 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대략 상한치가 극피 58%, 막기 19% 정도구나라고만...
방어도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따로 설명이 없는 거 보면 플레이어끼리도 위 데이터를 따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추이를 느껴보세요. 방어도 그래프랑 똑같아서 뭐...
지속효력
인겜에서 지속효력 수치를 클릭하면 지속효력이 '적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에 미치는 효과 수치를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자기 지속효력이 적(혹은 컨텐츠) 저항보다 높을 때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x% 증가합니다.'
자기 지속효력이 적(혹은 컨텐츠) 저항보다 낮을 때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x% 감소합니다.'
아래 데이터 표에서 저는 이 x%를 x배로 바꿔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12% 증가면 1.12배, 12% 감소면 0.88배
| 자신 지속효력 빼기 적 저항 차이 | 내가 몹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배) |
| 4323 | 1.42 |
| 4109 | 1.41 |
| 3075 | 1.39 |
| 2570 | 1.38 |
| 1702 | 1.34 |
| 1613 | 1.33 |
| 1448 | 1.32 |
| 1359 | 1.31 |
| 1270 | 1.3 |
| 1245 | 1.3 |
| 1156 | 1.29 |
| 1147 | 1.29 |
| 1056 | 1.28 |
| 1047 | 1.28 |
| 967 | 1.27 |
| 939 | 1.27 |
| 878 | 1.26 |
| 870 | 1.26 |
| 851 | 1.25 |
| 790 | 1.24 |
| 740 | 1.24 |
| 690 | 1.23 |
| 640 | 1.22 |
| 591 | 1.21 |
| 562 | 1.2 |
| 541 | 1.2 |
| 503 | 1.19 |
| 413 | 1.17 |
| 406 | 1.16 |
| 329 | 1.14 |
| 313 | 1.14 |
| 232 | 1.11 |
| 194 | 1.09 |
| 0 | 1 |
| -49 | 0.98 |
| -54 | 0.97 |
| -142 | 0.93 |
| -183 | 0.92 |
| -231 | 0.9 |
| -272 | 0.89 |
| -320 | 0.88 |
| -372 | 0.87 |
| -413 | 0.86 |
| -420 | 0.86 |
| -483 | 0.85 |
| -509 | 0.84 |
| -571 | 0.83 |
| -660 | 0.82 |
| -781 | 0.81 |
| -877 | 0.8 |
| -881 | 0.8 |
| -966 | 0.79 |
| -1238 | 0.77 |
| -1415 | 0.76 |
| -1638 | 0.75 |
| -2339 | 0.73 |
| -3486 | 0.72 |
| -3587 | 0.71 |
표 읽는 법
맨 첫 행, 자신 지속효력 빼기 적 저항 차이 = 4323이면 내가 몹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 1.42배
맨 마지막 행, 자신 지속효력 빼기 적 저항 차이 = -3587이면 내가 몹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 0.71배
제 캐릭은 지속효력이 4천대, 저항이 3천대이기 때문에 맨 첫 행 4323, 맨 마지막 행 -3587보다 더 너머의 데이터는 알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 1.42배, 0.71배가 상한, 하한일지 지속효력, 저항이 더 높으면 그 이상의 효과 수치가 상한, 하한일지 모르겠습니다. 추이를 봤을 때 아마 1.42배보다 높은 상한, 0.71배보다 낮은 하한이 있을 것 같습니다. 1.42배, 0.71배와 크게 차이는 없겠지만요. 일보 높으신 분들은 아시겠죠
여기에도 왠지 전평처럼 역수 관계가 숨어 있는 것 같습니다.
표에서 같은 차이인데 양수일 때랑 음수일 때를 봐보세요.
예를 들어 413, 1.17배와 -413, 0.86배 혹은 878, 1.26배와 -877, 0.8배
1/1.17배는 0.86배와 비슷하고 1/1.26배는 0.8배와 비슷합니다.
전평은 지속효력과 저항처럼 공격과 방어 개념으로 둘로 나눠져있지 않고
하나의 개념으로서 주는피해, 받는피해 둘다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만약 지속효력과 저항이 전평처럼 하나의 개념으로 된 어떤 능력치였다면
주는 지속시간, 받는 지속시간이 전평의 주는피해, 받는피해처럼 역수 관계였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역수관계가 보여지지 않나 싶습니다.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명돼 있습니다.
자기 지속효력이 적 플레이어 저항보다 높을 때는
'플레이어를 상대할 때는 제어 효과의 지속시간이 최대 50% 증가합니다.'
자기 지속효력이 적 플레이어 저항보다 낮을 때는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지속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높을 때, 낮을 때 두 설명이 조금 다른데 '제어 효과의'라는 말이 있고없고, '최대'라는 말이 있고없습니다.
이상해서 영어 버전으로 보니 '제어효과의'라는 말은 영어 버전엔 높을 때, 낮을 때 둘다 없고 '최대'라는 말은 영어 버전에 둘다 있습니다. 결국 전평처럼 최대치 제한에 대해서만 설명돼 있습니다.
최대 50% 증가라는 건 1.5배, 최대 50 % 감소라는 건 0.5배라고 이해되는데 저항에서의 설명과 안 맞는 부분이 있어 뒤의 저항 효과 설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추이를 느껴보세요.
저항
인겜에서 저항 수치를 클릭하면 저항이 '몹이 나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에 미치는 효과 수치를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습니다.
자기 저항이 적(혹은 컨텐츠) 지속효력보다 높을 때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x% 감소합니다.'
자기 저항이 적(혹은 컨텐츠) 지속효력보다 낮을 때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x% 증가합니다.'
아래 데이터 표에서 저는 이 x%를 x배로 바꿔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12% 감소면 0.88배, 12% 증가면 1.12배
| 자신 저항 빼기 적 지속효력 차이 | 몹이 나에게 주는 해로운효과 지속시간(배) |
| 3587 | 0.71 |
| 3486 | 0.72 |
| 2339 | 0.73 |
| 1638 | 0.75 |
| 1415 | 0.76 |
| 1238 | 0.77 |
| 966 | 0.79 |
| 881 | 0.8 |
| 877 | 0.8 |
| 781 | 0.81 |
| 660 | 0.82 |
| 571 | 0.83 |
| 509 | 0.84 |
| 483 | 0.85 |
| 420 | 0.86 |
| 413 | 0.86 |
| 372 | 0.87 |
| 320 | 0.88 |
| 272 | 0.89 |
| 231 | 0.9 |
| 183 | 0.92 |
| 142 | 0.93 |
| 54 | 0.97 |
| 49 | 0.98 |
| 0 | 1 |
| -194 | 1.09 |
| -232 | 1.11 |
| -313 | 1.14 |
| -329 | 1.14 |
| -406 | 1.16 |
| -413 | 1.17 |
| -503 | 1.19 |
| -541 | 1.2 |
| -562 | 1.2 |
| -591 | 1.21 |
| -640 | 1.22 |
| -690 | 1.23 |
| -740 | 1.24 |
| -790 | 1.24 |
| -851 | 1.25 |
| -870 | 1.26 |
| -878 | 1.26 |
| -939 | 1.27 |
| -967 | 1.27 |
| -1047 | 1.28 |
| -1056 | 1.28 |
| -1147 | 1.29 |
| -1156 | 1.29 |
| -1245 | 1.3 |
| -1270 | 1.3 |
| -1359 | 1.31 |
| -1448 | 1.32 |
| -1613 | 1.33 |
| -1702 | 1.34 |
| -2570 | 1.38 |
| -3075 | 1.39 |
| -4109 | 1.41 |
| -4323 | 1.42 |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어구관통과 방어도 관계와 마찬가지 이유로 지속효력 효과 데이터와 저항 효과 데이터는 대칭입니다. 적 입장에서는 내가 그의 적이므로...
그러므로 표 읽는 법과 효과의 상한,하한에 대한 얘기 등등 지속효력에서 했던 설명과 똑같습니다.
플레이어 대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명돼 있습니다.
자기 저항이 적 플레이어 지속효력보다 높을 때는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지속시간이 35% 감소합니다.'
자기 저항이 적 플레이어 지속효력보다 낮을 때는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지속시간이 35% 증가합니다.'
이것도 지속효력처럼 영어 버전으로 보니 '최대'라는 말이 영어에는 있더군요. 최대 35% 감소, 증가
최대치 제한에 대해서만 설명돼 있습니다. 최대 35% 감소는 0.65배, 최대 35% 증가는 1.35배
지속효력 설명에는 플레이어 상대로 최대 50% 증가 즉 1.5배, 최대 50% 감소 즉 0.5배라고 돼 있었습니다.
적 입장에서는 내가 그의 적이라는 논리로 생각했을 때 둘의 설명의 말이 안 맞죠.
지속효력 저항 둘의 설명 모두 1.35배, 0.65배든가, 1.5배, 0.5배든가 통일돼 있어야 할텐데요.
여기서부터는 뇌피셜인데 역수관계 규칙이 있다고 생각했을 때 상한과 하한은 역수관계에 있어야 하는데
1/0.5배=2배라 좀 아닌 거 같고 1.5배와 0.65배가 좀 역수관계 비스무리해서...
지속효력 효과와 저항 효과 모두 상한은 1.5배고 하한은 0.65배 아닐까 생각되는데... 잘은 모르겠네요.
위 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추이를 느껴보세요. 걍 지속효력 효과 그래프와 대칭이죠.
결국 이 글의 가장 주된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전평, 보조 능력치 4가지들의 효과는 초반에는 능력치들의 조금의 변화에도 효과가 급격히 변화하는데
적과의 능력치 차이가 커질수록 효과의 변화가 느릿느릿 상한, 하한으로 수렴한다는거죠.
마치 전보나 일보가 초반 업글에는 돈이 조금 들어서 가성비가 좋은데 나중에는 같은 1등급 업글이라도 초반의 1등급 업글과 달리 가성비가 나쁜것처럼...
일보를 업글할수록 가성비가 안 좋아지는데 거기다가 일보 보조능력치에 의한 효과 수치들의 상향 역시 가성비(능성비?, 능력치 대비 성능 비)가 점점 안 좋아집니다.
전평, 보조 능력치의 상대적 차이에 따라 효과 수치들의 변화 정도와 상한, 하한의 존재에 대해서 모르셨던 분들이 인지하셨으면 해서 글 올립니다.
제가 글에서 몹, 적 혼용해서 막 썼는데 몹이라 쓴 부분은 전평, 지효, 저항처럼 효과 설명에 플레이어는 따로 돼 있으면 플레이어 상대로는 위 데이터와 같은 관계가 아닐수도 있어서 몹이라 콕 찝어서 썼네요.
적과의 상대적인 차이로 효과가 정해지는 시스템이라는 게 적이 올리면 나도 지지 않기 위해 올려야 하기 때문에 서로 소모전, 치킨 게임. 적이 방어도 2000일 때 내가 방관 2000이었는데 적이 돈 써서 방어도 7000으로 올리니깐 나도 방관 7000으로 올리면 서로 돈은 썼는데 달라진건 없는... 게임사는 그걸 노리고...
외국사람들 보면 대미지 계산 공식같은 거 잘 알아내고 그러던데요.
전평, 보조능력치와 효과 수치와의 관계에도 게임 프로그램에 내재된 어떤 수식 같은 게 있을텐데 레딧에 이미 알아내져 있을지도 모르겠네요ㅎ
데이터랑 그래프 복붙하면 글이 쉽게 끝날줄 알았는데 정리하려고 보니 꽤 오래 걸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