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기저하 빌드 좋다고 했는데 아직까진 호불호가 갈리는듯하네요.
전 pve 빌드를 볼때 딜도 중요하지만 편의성과 유틸성도 봅니다.
다른 직업 제외하고 야만만 보겠습니다. 야만에서 쓸수있는 빌드는 평타, 소돌, 선망 정도 됩니다.
먼저 선망빌드는 딜이 제일 쎄긴한데 딜을 낼려면 평타도 써야하고 평타랑 같이쓰면 손가락이 어지럽고 무엇보다 평타나 망치쓰기위해서는 멈춰야됩니다. 따라서 성물이나 말뚝딜이 아니면 불필요한 시간이 너무 소요됩니다.
두번째. 평타빌드는 딜도 좋고 도약,사슬창,진노를 쓰니 광역기 +이속도 탑급입니다. 그런데 제가 안쓰는 이유는 평타 쓸때 멈춘다는 이유 하나였습니다. 공격을 피하면서 딜 넣고 싶은데 그게 위 두빌드는 한계가 있었죠.
세번째. 소돌빌드는 이동식이라 편하긴한데 중간 스킬을 누를수없으며 딜도 젤 안나왔습니다. 그래도 제가 원하는 방향쪽이라 소돌빌드를 사용했습니다. 현재는 산파괴자 리밸런싱되고 관련정수도 꾸준히 추가되고 신규보석들추가로 인해 소돌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거수기계 추가되고 소돌빌드도 평타 90프로 정도는 된다고 자신합니다.
이번에 사기저하 정수 나오고 쓸만한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기존 빌드들에 끼워넣기엔 안맞고 또한 신정수들로만 조합해서 테스트해봤으나 형편없었습니다. 따라서 폐기 처분했었죠. 그런데 2주전인가 블리자드에서 사자의갈기가 분리 지속딜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패치했습니다. 이 이후로 기존의 형편없던 사기저하 빌드가 갑자기 환골탈태하듯 변했습니다. 사기저하빌드때 뜨는 평균 딜이 한방에 크리뜨면 80만 90만 정도 됐었는데 중간중간에 7백만 8백만 30퍼밑으로가면 12백만까지... 이런 숫자가 뜨는겁니다. 전 처음에 전설정복자스킬 죽음의 해방으로 나타나는줄알았습니다. 그런데 죽음의 해방이 아닌 사자의갈기로 인한 지속뎀이 한방에 터진걸로 확인했습니다. 사기저하가 5미터마다 한번씩 터지죠? 그때마다 사자갈기가 적용됩니다. 또한 거수 기계보석로 인해 스킬뎀 범위가 넓어져 분리가 겹쳐져서 장판이 겹치니 학살자랑 시너지가 일면서 어마어마한 딜 수치를 보입니다.
10초마다 한번씩 터지면 굳이 이빌드를 쓸이유는 없죠. 운이 좋으면 한 대상에서도 시도 때도 없이 고딜량이 터지니 나머지 딜이 약해도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무엇보다 멈추지않고 계속 움직이기만해도 되고 중간중간 스킬을 누를수 있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일단 편의성 합격. 남은건 다른 빌드와 단일 딜량 차이가 얼마나 나는가 이부분인데.. 결론적으로는 차이 안납니다. 단일딜 떨어진다 하는데 벽에 고정된 보스는 딜할때 불편하긴한데 딜이 안들어가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뜬금없이 높은딜이 터지면 순삭시킵니다. 움직이면서 딜하는것땜에 소돌을 쓰는건데 대신 소돌은 스킬이 도는동안 좀 느려지죠. 근데 이건 이속 저하가 없으니 딱 제가 선호하는 양상이였습니다. 딜이 격풍이나 성전,법사에 비하면 형편없는거 맞지않냐 하시면 뭐 할말없습니다. 근데 그 직업들이 보스 도착해서 딜하기전에 이미 야만은 저앞에서 딜 박고있습니다.
당분간은 소돌빌드 보다는 사기저하 빌드로 갈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