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랭크 구간(다이아몬드 이상 정도)에서 먹힐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구간 랭크를 아직 플레이해본적 없음.
이 공략은 네브짱 유튜브 광분단재, 치명캐시에서 영감을 얻어 작성하였습니다.
필자의 배치고사/배치 직후 랭크게임 전적입니다.
랭크게임 수도 적고 연구도 적지만, 생각보다 실험체도 루트도 너무나 괜찮은 것 같아서 각잡고 공략 작성합니다.
광분단검재키 플레이 영상입니다.
자막편집과 약간의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트번호: 702484 (인게임 루트에 글좀 길게적을수 있게 해줘 님블뉴런)
4루트로 풀템을 완성해줍니다.
풀템 완성 후 숙작, 숙작으로 모은 크레딧으로 2일차낮 프라가라흐 주문을 1순위로 둡니다.
특성 보고 루트 설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특성: 광분
비교적 최근, '광분' 특성이 지속시간 5초에서 3초로 너프를 먹었고,
그 대신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받는 피해 증가가 삭제되었습니다.
때문에 아무때나 광분키고 맞딜하기보다는 완전한 맞딜각이 나왔을 때 궁->단검무스로 광분키고 맞딜하는 것이 광분단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양재, 도재, 쌍재는 아드레날린이나 초재생을 보통 드는데, 그 이유가 광분을 발동하기 위해 평타를 쌓아야 한다던가(도끼) 발동하여도 스킬 자체의 딜레이 때문에 광분을 최대한으로 써먹을 수 없다는 점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양검, 쌍검)
또한 광분에는 '3초'라는 조루지속시간을 쥐여주어 3초동안만 상대가 싸워주지 않는다면 그대로 핵심특성이 날아가버립니다.
쉽게 말하자면 궁 킨 키아라나 클로에와 싸우지 않는것과 동일한 맥락으로 볼 수 있고요.
때문에 광분보다는 지속딜링에 강점을 보이는 초재생, 아드레날린을 채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단재 또한 치명타를 기반으로 한 취약 특성을 듭니다. 광분을 사용하는 순간 상대가 도망가버리면 답이 없기 때문에..
그러나,
상대가 언제 강한지 약한지 잘 모르는 초보 구간에서는 무조건 상대 실험체가 보이면 너무나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 이상 도망가거나(순방을 해야 한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일까), 뒤 없이 싸우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필자가 배치고사와 랭크게임을 뛰면서 목격한 현실입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상대가 뒤 없이 싸운다는 점.
광분에는 3초 지속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지만, 순간dps는 광분이 독보적인 원탑이며 따라올 특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광분시간에도 상대가 싸워준다는 전제가 붙게 된다면, 그 순간 맞다이능력이 강력한 재키와 순간dps최강특성 광분이 만나 3초 전기톱 파괴전차가 탄생합니다.
이동이나 제작에서 3초는 짧은 시간일지 몰라도, 오브젝트 버스트 또는 실험체와의 전투에서의 3초는 엄청나게 의미있는 시간이 됩니다.
광분을 키고 2.5의 공속으로 3초 동안 평타를 친다 가정하면 3초 동안 7.5대를 때린다는 것이 되고, 이는 3초 안에 상대 실험체를 킬하거나 빈사상태로 만들어 도망만 다니게 되는 상황을 만드는 능력이 된다는 말이죠.
부특성 1: 철갑탄
취약을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치명타를 기반으로 하는 재키에게 철갑탄 특성이 있고 없고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반드시 채용합니다.
부특성2: 갈증
딱히 파괴쪽에서 다른특성을 들 게 없기도 하고, 숙작, 알파, 오메가, 후술할 위클라인 버스트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위클라인에게 입히는 피해 4.5% 증가는 다른 어떤 부특성에서도 챙길 수 없는 능력이기에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수확은 채용 안하시나요?
전투에 있어 평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재키는 스태미너 소모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아이템제작 등 스테를 추가로 소모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 게임 끝날때까지 스태미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기에 수확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보조부특성은 원래 둔감대담 들고 특성빨로 전설템 1~2개 정도를 극복했습니다만,, 전장의 추가로 전설템을 맞추기가 쉬워졌고, 초반 1일차 밤에 운석이 2개씩 등장하는 등 초반 교전을 피하는 광분재키가 나중가서 힘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할인쿠폰+집결 들고 야생동물 잡으면서 크레딧을 모아 미스릴 주문, 프라가라흐 맞추는 걸 1순위로 둡시다.
이제 본격적으로 루트공략에 들어가봅시다.
항고숲모입니다.
1~2루트 억까만 없다면 순조롭게 풀템이 완성됩니다.
아이템은
로 올립니다.
치감을 채용하지 않는 템세팅이나, 공장에서 못이 나오기 때문에 치감유무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클링온 챙기셔도 ㄱㅊ
패치로 레이더가 전설템이 되고, 그 아래 하위템인 바이탈센서가 에픽템으로 승급하였습니다.
바이탈센서의 밸류가 너무나도 떨어지는 탓에 치명타를 신발 쪽 부케팔로스로 대신 메우고, 팔 쪽에 부족한 밸류를 보완하는 플라즈마아크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초진동나이프를 채용하는 대신 기본 이동 속도가 존재하는 카른웬난을 채용하여 야생동물 사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킬 빌드는
-> -> -> 로 올립니다.
패시브를 먼저 마스터하는 이유는 하위랭크의 특징 때문입니다. 상위랭크에서는 피의 축제가 활성화된 재키와 싸우지 않으려고 하지만, 하위랭크에서는 패시브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무지성으로 전투하는 경우가 더 많더군요.
패시브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재키는 아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선마합니다.
그 다음 W를 마스터합니다. 맞딜할때 출혈이 걸린 적에게 접근하기 쉽도록 이속버프와 함께 출혈에 걸린 적을 공격 시 회복 효과로 맞딜에서 한층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는 상대를 한턴에 녹이지 못 했을때, 상대가 도망다니는 걸 쿨이 돌아온 E스킬로 처리하기 위해 두번째로 마스터합니다. E를 레벨업하면 쿨타임이 줄거든요. E를 쓴 상태에서 궁키고 맞딜하다 상대가 도망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쿨돈 E스킬로 E평R(마무리)하면서 잡는 경우가 생각보다 빈번합니다.
Q는 야생동물 잡을 때 사용하거나 상대에게 궁 없이 엔조이로 싸워볼 때 Q-W 콤보로 맞이해주세요.
저희에겐 어쩔E 벽넘기가 있으니까요.
1. 항구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시작하자마자 빵 물 전부 마셔주세요.
저희가 갈 곳은 재키가 있는 왼쪽 위의 파밍장소로 이동해서 파밍하는 것입니다.
만약 게임이 시작했는데 저기에 사람이 있다면 눈물을 머금고 다른 곳에서 파밍해주세요. 앵간하면 항구 1루트로 오진 않을겁니다.. 아마도요.
라이터 한두개도 슥 주머니에 넣어줍시다. 나중에 스테이크 구울때 쓸겁니다.
파밍을 다 하셨다면 사진의 위치에서 닭 쪽으로 E를 쓰면 닭한테 닿습니다. E평평으로 잡아서 가죽 1개 미리 챙겨주세요.
2. 고주가
템 줍고, 하이볼 한잔 말아서 게임끝날때까지 써줍시다.
꽃을 캐셔도 되는데 템창에 여유가 되실 때 캐주세요. 나뭇가지 줍기 전까지 템창이 터질 염려가 있어서 숲 가서 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레벨 E 찍고 하이퍼루프 왼쪽 나뭇가지를 주운 뒤 숲으로 갑니다.
3. 숲
이쯤되면 템이 한둘쯤 털렸을 텐데 여기서 주워둘 것은 단 3개입니다. 철광석, 깃털, 타이즈.
꽃도 캐셔서 무기 만들어주시고 경로에 보이는 나뭇가지나 돌 주워줍시다.
4. 모래사장
템을 줍고 풀숲 위쪽에 있는 들개를 잡아 가죽을 하나 더 챙겨 풀템을 완성합니다.
전투방식과 이후 운영법, 오브젝트 대처
기본적인 스킬 콤보는 아이템들의 높은 이속(집사복, 프라가라흐)을 활용하여 다가가서 기본공격 몇대 툭툭 때려주다가 상대가 핵심 이동 스킬이나 CC스킬을 사용했을 때 E로 추격해서 궁+단검무스로 광분 활성화 후 W키고 딜합니다.
여기서, '맞딜각'을 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나자마자 싸움을 걸어 오는 상대라면 바로 R+무스로 맞딜해주세요. (선빵필승은 광분단재 앞에서 통하지 않습니다.)
원거리에서 간만 보는 상대라면 접근해서 이동기를 빼게 하거나 아니면 RE를 먼저 써서 접근 후 단검무스로 뒤 잡으세요. 평타 한대 때려놓으면 출혈 걸려서 이동기를 써도 W로 접근이 됩니다.
요약: 야생동물 잡고 숙작 반복하면서 단검무스 찍고 궁+단검무스 돌 때마다 영향력 행세하면서 보이는 실험체들 죽이고 다니세요.
후반 아이템은
로 올립니다. 팔 부분은 나중에 잘 컸을 때 혈사조로 교체하거나 아니면 그냥 미방 가주세요.
중반운영 제 1목표는 숙작하며 크레딧 모으기입니다.
프라가라흐를 가능한 한 빠르게 만들어야 하거든요. 카른웬난은 엔조이로 보내줍시다.
후반 아이템 제작순서는 보통 2일차 낮 프라가라흐, 2일차 밤 알렉산드로스, 3일차 낮 운명의 주사위(또는 미스릴 방패), 운석 주문 빛증, 3일차 밤 버건디 순으로 올립니다.
무기스킬 활성화 전(무숙7)까지 싸움은 철저히 피합니다.
굉장히 중요) 1일차 밤엔 가챠템싸움을 피합니다. 묘지, 절, 운석위치를 보고 사람이 모일 것 같은 위치를 벗어납니다.
단검재키의 높은 이동속도(무기, 집사복)와 높은 데미지를 기반으로 다른 실험체들보다 많은 야생동물을 잡으면서 다녀주세요.
이제 1일차 밤이 끝나가기 전 무숙7과 함께 단검무스를 획득했습니다. 이제 2일차 낮이 시작되며 위성 레이더가 발동하고, 알파가 등장하고, 전장이 활성화됩니다.
2일차 전장(안 갑니다.)
가봤자 사람있으면 시간만 끌고 손해봅니다. 싸우지 말고 평화롭게 야생동물 학살합시다(?)
알파(사람없으면 냅다 날먹하세요)
보통 필자는 2일차 낮이 되며 위성레이더 발동하면 맵 보고 알파에 사람없다 싶으면 가긴 합니다. 그런데 사람이 갑자기 루프타고 와서 꼽주면 전장에서 되살아난 실험체들이 전부 알파노리고 오거든요. 시간 좀 끌리고 실험체들 모인다 싶으면 바로 알파 포기하고 ABC 위험구역에서 벗어납시다.
보통 2일차 낮에 바로 or 조금 더 되었을 때 크레딧이 어느정도 모여 프라가라흐를 주문할 수 있게 됩니다. 미스릴+단검+나뭇가지만 있으면 되는 간단한 제작에 비해 굉장히 높은 스펙을 자랑합니다.
2일차 밤 생명의 나무(병원, 숲)
눈치싸움입니다. 생명의 나무를 획득하셨다면 알렉산드로스 제작해줍시다.
오메가(교란작전)
오메가가 3일차 낮에 등장하는데, 3분 뒤 3일차 밤에 위클라인이 바로 등장하기 때문에 방해가 없다면 혼자 빠르게 버스트를 해 버리거나 애매하게 방해가 들어와서 못 먹는다 싶으면 다른 실험체들과 교전을 유도하고 본인은 빠져나와 1분전 위클라인 위치 확인 후 cctv 확인한 뒤 위클라인 스폰쪽에서 자리잡는게 베스트입니다.
3일차 전장(이쯤되면 가볼법도..?)
가서 미스릴 타옵시다. 화이팅. 1대1이길 바랍니다.
아니면 그냥 플아크 상태로 남겨놓으셔도 무방해요. 자체밸류가 높아서..
위클라인(승리를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오브젝트)
알파오메가를 다 버리더라도 위클라인만큼은 꼭 챙겨주세요. 매 판마다 느끼지만 위클라인을 잡으면서 얻는 리턴이 너무나도 크다고 느낍니다.
혈액샘플+낮지 않은 확률로 추가 가챠템+VF강화+높은 경험치의 무기 숙련도
이 때문에 알파오메가 때에 킬트럭 몰고 다니던 실험체가 위클 하나 먹은 실험체에게 역전되기도 합니다.
위클라인 위치 확인하고 적어도 30초 전에 미리 가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지역 CCTV 따고 부쉬에 숨어계세요.
7초 전인데도 아무런 소움핑이 들리지 않거나 CCTV, 감카에 보이지 않는다면 기회입니다.
위클이 소환되면 바로 전기톱키고 단검무스로 광분 키고 녹여버리세요. 광분의 순간dps능력과 재키의 피흡을 활용해 보통 2전설(프라가라흐, 알렉산드로스) 기준 보수적으로 계산했을 때 적어도 5초 안에 위클라인을 풀피로 버스트하는 게 가능합니다. 버스트 후 상대가 자신을 잡으러 다가오면 금구런하다 E로 벽넘고 도망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