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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방의 의무 수행중인데 제작하고싶은 마음에 안달이나
이렇게 글로 한을 풀고있는 전문 전문장인 스킬 영업사(???) 에카틀 불한당 부란다라고 합니다
현 전문장인 스킬들로 만족을못하고 있던 와중에
이시르마이어님을 통해 4.0의 신 제작 스킬들에 대해 알게되었고
받은 자료를 통해 4.0 제작 정보들과 신 스킬들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 사용법들을 적어봅니다
4.0 자료에 대해 직접적으로 확인해보지 못했으며, 일부 스킬들은 체감상 확률을 기재해놓은 것이고
견해 또한 3.3에서 멈춘 전문장인광 기준으로 머리굴린 내용들이기에
4.0을 맞이하기 전 편하게 읽어보는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규 추가되는 스킬들은 모두 크로스스킬이 아닌 공용스킬로
제작직의 레벨만찍으면 크로스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보지못한 새로운 명칭들은 서술상 편의를 위해 영칭을 임의로 번역한 것입니다
자세한 신규스킬 내용에 관해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7551
를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 4.0에 추가되는 신규 스킬
61레벨 - 성급한 손길 2 (품질가공) - CP 5 소모 - 확률 60% - 효율 100
62레벨 - 모범 작업 3 (작업진행) - CP 7 소모 - 확률 100% - 효율 150
63레벨 특성- 고품질이 뜰 확률이 소량 증가
(견맘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공구간에 고품질이 평균 4번 뜰정도라고 하네요)
63레벨 - 강행작업 2 (작업진행) - CP 12 소모 - 확률 60% - 효율 300
64레벨 - 인내적 손길 (품질가공) - CP 6 소모 - 확률 50% - 효율 100 -
성공시 정신집중 스택 추가 +1 실패시 정신집중 스택 절반으로 다운
65레벨 - 교묘한 손놀림 2 (내구도 회복스킬) - CP 96소모 -
내구도를 5 회복하는 8회의 버프 부여 - 근검절약 버프시 사용 불가
66레벨 - 신중한 손길 - CP 21 소모 - 확률 70% - 효율 100 - 내구도를 5 소비하여 품질가공
67레벨 - 중점작업 (작업진행) - CP 5 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20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8레벨 - 중점가공 (품질가공) - CP 18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15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9레벨 - 시작의 마음가짐 - CP50소모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부여,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 CP소모를 일정확률로 줄여준다 - 제작의 첫 공정에서만 사용 가능
[스킬 사용시 약 30% 확률로 CP소모 20%절약] EX: 작업요령 사용
CP절감 효과가 적용시 작요 CP66의 20%에 해당하는 CP 13절약
70레벨 특성: 2번째 공정부터 약 30% 확률로 CP 최대치를 15 늘려줍니다.
[전문장인의 경우 100% 발동!)
69레벨 전문장인 스킬
전문화: 강화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내구도 25 회복
전문화: 개조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CP 65 회복
전문화: 반영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정신집중 스택 +3
와!
진짜 감탄밖에 안나오네요
4.0이 되면 CP가 더욱더 늘어나서 CP를 굴리는 길도 많아지는데 엄청 굉장한 스킬들이 나왔습니다
특히, 전문장인의 이득이 매우 커진점이 눈에 띄네요
3.X 제작에선 노동요 관련 스킬들이 상당히 어렵다보니 노동요를 쓰지 않는 전문제작자들의 경우
그저 소울크리스탈에서나오는 작숙 가숙 +20정도의 효과가 전부였지만
시작의 마음가짐의 커다란 어드밴티지 및 기타 여러 전문장인만의 효과로
비전문장인보다 제작에 있어서 갭이 상당히 커진 듯 합니다
4.0 신규스킬들의 사용버에대해 알아보기 이전,
4.0에서 성능이 변화된 기존의 스킬들을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 성능이 변화(상향)되는 기존의 스킬들
경과관찰: 소모CP14 -> 7 ,
경과관찰을 사용한 다음 공정에
중점작업 / 중점가공 스킬의 성공확률이 100%가 되는 콤보 프록이 활성화
경과관찰이 장족 비레고 이전에 CP가 남아있다면 비레고에 고품을 걸어보는 정도로 사용되었기에 애매한 위치였습니다
게다가 경과관찰보다 CP1을 더 사용하여 ~~의 예술로 인터벌을 벌고
작업량이 높은 ~~의 인장으로 마무리하는 장면도 있었으니
그야말로 찬밥신세였습니다
하지만 CP가 절반으로 낮아져 인터벌을 벌어주는 것 자체로도 유용히 사용되고
경과관찰의 콤보로 사용되는 중점시리즈 스킬들은 매우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비레고의 기적 - 정신집중 1중첩당 효율증가율 10 -> 15 소비 CP 10
비레고의 기적이 효율 쓰레기 관짝을 부쉈습니다!
3.X 제작동안에 비레고의 기적은 그 어느방면에서도 효율적인 면모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저 재미로 쓰는 정도에 불과했지요
하지만 효율이 늘고 CP소모가 줄면서 아마 필수코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히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4.1 제작부턴 정신집중스택을 빠르게 OR 차근히 쌓아 11스택을 맞춘 후 장족 비레고의 기적
6으로낮아진 정집스택을 다시 쌓은 후 마무리단계에서 장족 비레고의 축복 마무리를 할 것 같습니다
장인의 손재주 - 소모 CP 32 -> 16 성공확률 100%
와우! 시작의 마음가짐, 니메이아의 물레와 비슷한 사기급 성능이 되어버린 장인의 손재주입니다
기존의 장손은 CP 32에 안솜버프를 필요로 했습니다
3.3~에선 내구도 10의 가치가 약 CP32였기에 C32의 장손을 써서 내구도10을 절약하고
중작+고급가공의 성능을 얻었지요
좋은 성능이긴 하나, 장손을 포기하는게 더 효율적일 수도 있는 장면이 존재하는 적정한 좋음의 위치였습니다
하지만 CP소모가 절반으로 낮아져 쓸 가치가 매우 높아졌고
안솜버프를 필요로 하지 않기에 각을 보기에도 매우 편리합니다
CP16으로 내구도 10을 벌고 효율이 뛰어난작업과 품질을 진행시키며 성손펑 운빨도 덜어주고!
노동요와 정집스택 차이가 2인 고품질 상황에서 집중가공이 아닌 가공을 사용해서라도
,
스택차이가 1인 고품질 상황에서 집중가공이 아닌 비결을 사용해서라도
반드시 스택을 맞춰 장손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도록 공정을 진행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반드시는 너무 극단적인 단어선택이었던 것 같긴한데아무튼 효율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전문장인의 어드밴티지가 정말큰 이유를 이루는 주요 이유중 하나가되었습니다
특히 비레고의 기적이 필수코스가 된다면
빠르게 정집스택을 높이면서 장인의 손재주 -> 비레고의 기적으로
정집스택을 낮춘 후 또다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는 양상이 그려집니다
상향된 장인의 손재주를 두번이나 사용하도록 계산해서 공정을 굴린다니!
정말 굉장히 재밌을것 같아요!
비레고의 기교 - 고품질, 최고품질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조건 삭제
/ 전문장인일 경우 성공확률 100%
기교의 기본 성능은 정집스택 5 이하일때 비레고의 축복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에는 효율이 없고 저레벨 아이템 제작시 사용할까말까 하기에 넘어가겠습니다
경과관찰, 비레고의 기적, 장손이 모두 상향을 먹으며 셋다 공정의 주축이 될 수 있을 듯 하네요
그럼 이제 4.0 신규스킬들에 대해 견해를 적어보겠습니다!
매크로나 일반스킬 사용시엔 스킬마다의 중요도가 달라지겠지만
저는 초기품질0상태, 전문장인 스킬을 겸용하여 가장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시점으로적어봅니다
※ 4.0 스킬들은 이렇게 써보려나?
61레벨 - 성급한 손길 2 (품질가공) - CP 5 소모 - 확률 60% - 효율 100
성손대비 확률이 10% 증가한 대신 CP 6을 소비합니다
매크로의 경우 확률이 늘기에 안정적이 매크로로 진화할 수 있지만
안솜2 성손이 평균 5번중 1번 펑, 안솜2 성손2가 평균 10번중 1번 펑인 꼴인데
성손을 모두 성손2로 대체하기엔 CP소모가 커보이네요
성손2대신 기존의 성손을 사용하고, 아낀 CP를 더 효율적으로 굴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62레벨 - 모범 작업 3 (작업진행) - CP 7 소모 - 확률 100% - 효율 150
위와 비슷한이유로 많이 사용되지 않고 마무리작업 정도에 사용할 것 같습니다
모작2와 비교시 CP7로 효율 30을 교환하는 느낌이네요
마무리작업시 모작2로는 채울 수 없는 작업량을 모작3로 끝내는 장면으로 계획하고 사용하는건 좋지만
CP7을 효율30으로 교환하는것 자체로는 비효율 적입니다
노동요3배수의 효율 50증가 효과도있
CP12를 소비하고 사용하는 중점작업의 CP대비 작업효율과 인터벌 1회의 추가효과를 생각하면
묘하게 그닥인 느낌입니다
그래도 일단 중급작업의 완벽한 상위호환인걸 생각하면 좋은스킬!
63레벨 - 강행작업 2 (작업진행) - CP 12 소모 - 확률 60% - 효율 300
상당히 잘 쓰일 것 같습니다!
강행이 쓰이는 사이클의경우 확신 - 독발2 강행강행으로 이루어지는데
확신을 꾸진으로 대체하고, 첫공정에 시작의마음가짐을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확신을 꾸진으로대체하며 얻는 디메리트는 CP차이 9와 안솜버프 1회분이지만
시작의 마음가짐을 사용함으로서얻는 이득이 어마어마하게 큼)
따라서 강행구간은 [독발2 안솜2 꾸진 강행 강행 성손] 처럼 버프구간에 꾸진이 들어가므로
독발2 버프가 유지되는 3회 안에 강행을 2번 성공시켜야 합니다
때문에 기존의 강행대신 확률이 높은 강행2가 기대하기 좋아보입니다
밑에서 쓰겠지만, 예외로 독발과 꾸진을 분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4레벨 - 인내적 손길 (품질가공) - CP 6 소모 - 확률 50% - 효율 100
성공시 정신집중 스택 추가 +1 실패시 정신집중 스택 절반으로 다운
리스크를 지녔기에 가능하면 정신집중을 사용한 직후인 1스택에서만 사용하며, 필수로 사용할듯 합니다
시작부터 정집스택을 1 부스팅시켜주는 매우 좋은 스킬!
고품질이 나오면 집중가공이나 비결로 몰아주어 효율을 놓치면 안되기에
작업량을 진행시키기 전 정집을 킬 수 있다면
작업을 진행시키기 앞서인내적 손길을 먼저 성공시킨 후 꾸준한 진척 등등으로 작업을 진행시키면 되겠습니다
65레벨 - 교묘한 손놀림 2 (내구도 회복스킬) - CP 96소모 -
내구도를 5 회복하는 8회의 버프 부여 - 근검절약 버프시 사용 불가
8회의 걸친 회복 조건이 달린 만큼 니메이아의 물레 다음으로 내구도 회복 효율이 좋습니다
능땜2 + 능땜1 = 내구도 90회복 CP252소모, 교손2 3회 = 내구도 120회복 CP288이니
내구도 회복은 교손2 중심으로 돌리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8회의버프조건으로 경우에 따라 교손2를 3회이상 사용하는 건 어렵기에
다른 내구도 회복스킬과 병행할 수 있으며
공정에 있어서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꾸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인터벌을 많이 벌어야 좋기에 전문장인 스킬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만큼 많이 애용되며,
근검절약을 더욱더 사용되지 않게 되는 이유중 첫번째가 됩니다
66레벨 - 신중한 손길 - CP 21 소모 - 확률 70% - 효율 100 -
내구도를 5 소비하여 품질가공
안솜2와 섞어 확정적으로 품질가공을 성공시켜줌과 동시에,
내구도를 5단위로 끊는 만큼 사실상 내구도를 10 벌어주기까지하는 굉장한 스킬입니다
신중한 손길은 가공중 아무 타이밍에 쓰고싶을 때 쓰는것이 아닌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시키는 타이밍에 사용합니다
장인의 손재주가워낙 좋아져서
근검을 금기시하는 노동요 공정에선 있는 그대로효과가 굴러들어오는 운명의 스킬! 이며
근검절약을 사용하지 않게되는 두번째 이유입니다
내구도를 5단위로 끊는 스킬들과 겹쳐선 안되기에
근검절약 / 신중한 손길 / 전문화: 강화 (내구도25) 셋중에 단 한가지만 선택하여, 단 한번만 사용해야합니다
(이유는 설명하지 않아도 OK일거라 생각합니다!)
67레벨 - 중점작업 (작업진행) - CP 5 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20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8레벨 - 중점가공 (품질가공) - CP 18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15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경과관찰 CP7과 섞어 사용해도 CP12 / 25인데
중작과 고급가공보다 CP면에서도, 성공률면에서도, 인터벌 1회면에서도 상상상위호환입니다
CP 책정이 잘못되었나 싶을정도로 효과가 짱짱하네요
69레벨 전문장인 스킬
전문화: 개조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CP 65 회복
전문화: 강화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내구도 25 회복
전문화: 반영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정신집중 스택 +3
부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