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얼음사탕님이 소개해주신, 6/8 or Higher Rotation에 대해서, 심미+대담-심미/전력+대담-심미/전력+대담의 변형이 아닐까라고 말했었는데요.
6/8 or Higher Rotation (제 기준으로는 DTDTM)
/ac "심미안"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심미안"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e END! <se.8>
다시 생각해보니까 그보다는 심미+신중-심미-신중-전력-신중, 즉 3R에서 변형을 한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했듯이, 2++R이나 그 대담 변형인 2++R(T)는 직감율이 높을 때 유용합니다. 그래서 직감율이 낮을 때 쓸만한 매크로가 무엇일지 한 번 알아보려는데, 우선 3R의 대담 변형에 대해서 보고, 덤으로 4R 변형에 대해서도 보고, 다음 글에서 2+R의 대담 변형을 보려고 합니다.
---
1. 3R 대담 변형
우선 3R은
/ac "심미안"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심미안"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e END! <se.8>
로, 결과 희귀도 459, 소장가치 459~494로 (미지/전설 채집 기준) 3개를 채집하는 방식으로 직감을 전혀 쓰지 않습니다. 마지막 전력 집중 하나도 심미안으로 바꾸면 2R이 되는데, 과거에 비해 선별 기준이 낮아진 홍련에서 2R을 쓸 일은 없을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쓰이는 방법은 아니지만, 심미안 하나를 전력 집중으로 바꾸면 4R이 되겠죠.
창천 때는 대담한 선별이 쓸 것이 못되었기에 신중한 선별을 썼지만, 홍련이 되면서 대담한 선별이 쓸만해졌습니다. 대담한 선별의 유용성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결과 범위가 넓기 때문에 그 결과에 따라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 매크로에서는 이를 활용할 수 없어서 단점만 됩니다. 다른 하나는 신중한 선별에 비해 평균적으로 15% 더 높은 희귀도를 올린다는 점인데요. 2++R의 대담 변형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희귀도를 더 올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신중한 선별 대신 대담한 선별을 쓰는게 항상 좋고, 오직 신중한 선별만으로 충분한 희귀도를 확보할 수 있을 때만 대담한 선별을 쓰는게 안좋아집니다. 그러한 예로는 1++R이 있는데, 직감+심미+신중을 2번 반복해서 결과 희귀도 550을 얻는 방식입니다. 550을 넘는 희귀도는 가치가 전혀 없기 때문에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대담한 선별로 바꿀 필요가 전혀 없죠. 그런데 3R 혹은 그 대담 변형에서 충분한 희귀도가 나올지 의아했습니다. 정말 희귀도가 넘친다면 심미안을 하나 빼고 전력 집중을 넣는게 더 좋을 것이니까요.
또한 창천 때 실제로 쓰는 사람은 없었지만, 3R은 다음처럼 변형할 수 있습니다.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고도의 주의력"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e END! <se.8>
심미안은 선별의 효과를 50% 올려주죠. 그런데 심미안을 쓰지 않고 채집 횟수 +1(전력 집중), 손상도 -10(고도의 주의력)을 해서, 선별 1번을 무료로 쓸 수 있게 만드는데(따라서 실질적으로 선별 효과 100%를 더하는데) 심미안 2번과 같은 GP가 듭니다. 즉, 위의 3R과 아래 변형된 3R은 동등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선별 1번을 더 써야 하니까 괜히 번거롭기만 한 방법이였고, 단지 소수점 처리에 있어서 유리해서 희귀도 459가 나올 상황에서 460이 나오는 정도의 차이만 있어서 묻힌 방법이였습니다.
왜 이 방법을 소개하냐면, 대담한 선별의 특징 때문입니다. 확률로 분포가 형성되는 경우, 그러한 시행을 반복하면 분포가 종 모양으로 형성되고, 거듭할수록 확률이 가운데로 모입니다. 그래서 심미안 + 대담한 선별 2번을 쓸 것이라면, 이렇게 바꿔서 대담한 선별 3번을 쓰는게 분포를 가운데로 모아서 결과 희귀도가 너무 낮을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신중 때와는 달리 대담에서는 소수점 처리에서는 약간 손해를 봐서, 평균만 보면 197x2=394에서 131.2x3=393.6으로 약간 떨어집니다(별 의미는 없습니다).
그래서 심미안+대담 2번(DTDT)과 대담 3번의 분포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운데만 보면 각각 더 높고 낮은 부분이 있어서 애매하지만, 좌우 끝 희귀도를 보면 심미안+대담 2번(DTDT)가 더 많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DTDT보다는 TTT가 희귀도를 가운데로 모아줘서 너무 낮게 나올 확률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393.6, 394 정도에서 평균이 되는데, 여기에 115, 신중한 선별을 더하는 것이 충분한지는 이것만으로는 판정하기 좀 애매합니다. 그래서 3R을 대담 변형한 네 가지 방안을 최종까지 다 진행해서 그 결과에 따른 보상을 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TDTM은 심미+대담-심미+대담-신중, DTDTT는 심미+대담-심미-대담-대담, TTTM은 전력+대담-주의+대담-신중, TTTT는 전력+대담-주의+대담-대담으로 600 GP 기준으로 전력 1번씩 실제로는 더 쓰게 됩니다.)
| | DTDTM | DTDTT | TTTM | TTTT |
| 적화 | 소장가치 |
|
| |
|
| 보상 성공률 | | 94.60% | 96.25% | 97.65% | 98.15% |
| 기본 보상 | 450~469 | 6.12% | 4.24% | 4.51% | 3.10% |
| 1.15배 보상 | 470~499 | 13.84% | 10.67% | 14.18% | 9.93% |
| 1.3배 보상 | 500~ | 74.65% | 81.34% | 78.96% | 85.13% |
| 개당 기대보상 | | 1.1907 | 1.2226 | 1.2346 | 1.2518 |
| 황화 | 소장가치 |
|
|
|
|
| 보상 성공률 | | 88.49% | 92.01% | 93.14% | 95.05% |
| 기본 보상률 | 470~499 | 13.84% | 10.67% | 14.18% | 9.93% |
| 1.15배 보상률 | 500~529 | 18.97% | 15.70% | 22.51% | 17.20% |
| 1.3배 보상률 | 530~ | 55.67% | 65.64% | 56.46% | 67.93% |
| 개당 기대보상 | | 1.0803 | 1.1406 | 1.1345 | 1.1801 |
| 정제 | 소장가치 | |
| |
|
| 모래 성공률 | | 94.60% | 96.25% | 97.65% | 98.15% |
| 순도 5 확률 | 450~499 | 19.95% | 14.91% | 18.68% | 13.02% |
| 순도 6 확률 | 500~524 | 16.32% | 13.42% | 19.28% | 14.59% |
| 순도 7 확률 | 525~549 | 16.44% | 14.56% | 19.80% | 16.90% |
| 순도 8 확률 | 550~ | 41.88% | 53.36% | 39.89% | 53.64% |
| 개당 모래기대 | | 1.2991 | 1.4196 | 1.3377 | 1.4597 |
DTDT보다 TTT가 더 좋고, 마지막 선별을 신중으로 쓰는 것보다 대담을 쓰는게 기대값만 아니라 성공률에서도 더 좋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TTT가 기대보상, 성공률 모든 면에서 우월합니다. 단지 매크로를 1줄 더 써야 할 뿐이죠.
TTTT (혹은 4T)
/ac "전력 집중"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고도의 주의력"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대담한 선별" <wait.3>
/e END! <se.8>
TTTT의 결과 희귀도, 소장가치 분포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TTT에 비해 T를 한 번 더 했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좀 더 가운데로 모인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희귀도 분포에서 다시 희귀도~희귀도x110%까지 소장가치가 펼쳐집니다. 그런데 110%는 HQ가 아닐 때도 나오지만, HQ이면 확정되기 때문에 (이전 글에서 2++R 소장가치 분포에서 보신 것처럼) 한 희귀도에서 ┘ 형태로 분포가 형성됩니다. 거기에 소수점 처리를 더하면 TTTT까지 오면서 매끈해졌어도 다시 저렇게 요철이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높은 확률은 550에서 형성되는데 약 0.756%이고, 548은 0.745%, 551은 0.756%이지만 549는 0.636%로 주변보다 10% 이상 내려갑니다. 희귀도 499는 소장가치 499~548이고 희귀도 500은 소장가치 500~550이고 그 중 548과 550이 각각 나올 확률이 높지만 소장가치 549가 그렇게 잘 나오는 희귀도는 없는 것이죠.
2. 4R 대담 변형
4R은
/ac "심미안"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신중한 선별" <wait.3>
/e END! <se.8>
으로 생각해볼 수 있고, 결과 희귀도가 402로 (전력 집중이 58레벨에 나온다는 걸 고려하면) 이 자체로는 전혀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전력 집중 2번에 400 GP을 쓰기 때문에 위와 같이 대담 1번 더 쓰는 변형은 할 수 없으므로 그냥 위 방식 자체에서 신중한 선별을 다 대담한 선별로만 바꿉니다.
/ac "심미안"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ac "전력 집중" <wait.2>
/ac "대담한 선별" <wait.3>
/e END! <se.8>
DTTT와 DTTM의 성능을 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DTTM | DTTT | | DTTT | TTTT |
| 적화 | 소장가치 | 64.21% | 74.02% | 적화 | | |
| 보상 성공률 | | 64.21% | 74.02% | 개당 기대보상 | 0.8916 | 1.2518 |
| 기본 보상 | 450~469 | 15.39% | 13.00% | 채집횟수 +0 | 3.5665 | 3.7553 |
| 1.15배 보상 | 470~499 | 22.02% | 21.08% | 채집횟수 +1 | 4.4581 | 5.0071 |
| 1.3배 보상 | 500~ | 26.80% | 39.94% | 채집횟수 +2 | 5.3497 | 6.2588 |
| 개당 기대보상 | | 0.7555 | 0.8916 | 채집횟수 +3 | 6.2413 | 7.5106 |
| 황화 | 소장가치 | 48.82% | 61.02% | HQ 100% | 4.1255 | 3.8499 |
| 보상 성공률 | | 48.82% | 61.02% | 황화 | | |
| 기본 보상률 | 470~499 | 22.02% | 21.08% | 개당 기대보상 | 0.7021 | 1.1801 |
| 1.15배 보상률 | 500~529 | 16.29% | 18.61% | 채집횟수 +0 | 2.8084 | 3.5403 |
| 1.3배 보상률 | 530~ | 10.51% | 21.32% | 채집횟수 +1 | 3.5105 | 4.7205 |
| 개당 기대보상 | | 0.5442 | 0.7021 | 채집횟수 +2 | 4.2126 | 5.9006 |
| 정제 | 소장가치 | 64.21% | 74.02% | HQ 45% | 3.0388 | 3.6105 |
| 모래 성공률 | | 64.21% | 74.02% | 모래 정제 | | |
| 순도 5 확률 | 450~499 | 37.41% | 34.08% | 개당 기대보상 | 0.7674 | 1.4597 |
| 순도 6 확률 | 500~524 | 14.19% | 15.92% | 채집횟수 +0 | 3.0698 | 4.3791 |
| 순도 7 확률 | 525~549 | 8.43% | 11.87% | 채집횟수 +1 | 3.8372 | 5.8388 |
| 순도 8 확률 | 550~ | 4.18% | 12.14% | 채집횟수 +2 | 4.6046 | 7.2985 |
| 개당 모래기대 | | 0.5729 | 0.7674 | | | |
TTTT에 비하면 기대보상은 낮은데 대신 1개를 더 캐게 됩니다. 그래서 각 상황에서 비교해보면, DTTT보다 TTTT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좋고, 마치 3++R 계열이 2++R 계열에 비해 한정적으로 우위를 보이는 것처럼, HQ 획득률이 아주 높을 때에만 DTTT가 쓸만합니다. 아래에서는 TTTT만 보겠습니다.
3. 로테이션 간 비교
3R 변형 중 제일 좋은 TTTT와 2++R 변형 중 제일 좋은 2++R(T), 그리고 최적 수동 조정에 따른 효율을 직감율에 따른 비교를 적화에 대해서만 보겠습니다.
1. 적화
빨간선이 2++R(T), 초록선이 TTTT, 파란선이 수동 최적(매크로 불가능)입니다. 맨 아래 가장 진한 세 선이 채집 횟수가 +0회일 때이고, +1, +2, +3까지 그렸습니다.
매크로가 가능한 2++R(T)와 TTTT를 비교하면, 채집 횟수 추가가 +0회일 때는 직감율 50%, +1회일 때는 52%, +2, +3회일 때는 49%부터 2++R(T)가 더 좋아집니다. 그 아래 직감율에서는 TTTT를 쓰는게 좋습니다.
2. 황화
채집 횟수 +0회에서는 직감율 53%부터, +1회에서는 54%, +2회에서는 55%부터 2++R(T)가 4T보다 좋아집니다.
황화는 주로 레벨70 ★을 대상으로 하는데 53%, 54%, 55%에 해당하는 감별력은 각각 1329, 1343, 1358입니다.
3. 모래 정제
2++R(T)와 4T만 비교해보면 채집 횟수 +0회에서 60%, +1회에서 64%, +2회에서 69%에서 2++R(T)가 더 좋아집니다.
홍련 정제는 레벨70 ★, 레벨 66, 그리고 4.3에 레벨70 ★★이 나오죠.
| 모래 정제 | 채집횟수 +0 | 채집횟수 +1 | 채집횟수 +2 |
| 600 GP 매크로 | 직감율 60% | 직감율 64% | 직감율 69% |
| 레벨70★★ | 1646 | 1712 | 1794 |
| 레벨70★ | 1429 | 1486 | 1558 |
| 레벨66 | 1165 | 1211 | 1270 |
매크로로 정제물을 채집하려고 한다면, 2++R(T)와 4T 중에서 고른다면 저 직감력 미만일 때는 4T를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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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선과 빨간선 사이에 2+R 변형이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직감율에 따른 최적 매크로는 TTTT, 2+R변형, 2++R(T) 순으로 이어지겠죠. 그런데 800 GP 비교도 해야 하고, 언제 분석하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7/24 2++T를 2++R(T)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