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용기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패치 직전이라 적는 절테마 자잘한 팁

아이콘 관광검사
댓글: 7 개
조회: 11699
추천: 37
2018-11-17 15:18:17
 

 최적화는 그 상태론 깨질 못해서 3만신 부분만 첨부.
그래봐야 사실 알테마 페이즈 차이라곤 난격에서 3스택 가져가는거고 글로 설명해놨으니 클영상으로 참고해도 괜찮을 것
타 사이트에 작성하는걸 기본으로 적혀있기에 말투는 신경쓰이셔도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기타 질문사항이 만약 있다면 디스코드 kantsu-ken#4151로, 로그인을 잘 안해서 우편같은건 보내도 잘 못봅니다.
의도한건 아니지만 씹히신 몇분에겐 죄송합니다.
 
공대 당시 사용했던 시트(자잘한 팁 이외에 정리, 동선 중점이라면 이쪽도 보는걸 추천):


클리어 영상:


개선된 3만신 페이즈 영상 :



가루다

- 가루다 페이즈에는 오프너를 특이하게 진행, 깃털에 2번째 게이르스코굴을 박기위해 뒷점프 진입이 아니라
5초 전질 - 2초 용혈 - 1초 스코굴로 오프너를 하는게 널리 퍼져있다. 3만신 전용 영상참조

- 견제를 쓸만한 타이밍은 슬립스트림 다음 오는 다운버스트+평타. 슬립스트림 캐스팅때 넣어주면 알맞게 막아준다.

- 딜레이 나스트론드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유는 그냥 나스트론드로 진행하면 2번째 깃털 나오는 타이밍에 진입되어있기때문. 영상 참조

- friction처리 후 가루다가 비명소리와 함께 AOE를 깔며 사라지는 구간에 몸가를 그냥 사용해버리면 bis기시속 기준으로 판정이 들어가지않음.
버튼 입력이 들어가도 몸가 대미지와 버프가 들어가기전에 사라지는 판정이 되어버려 다음 돌아왔을 때
몸가 없이 꽃잎부터 시작해야되기에 확실히하기 위해
겹찌 - 연쇄 연쇄 혹은 겹찌-연쇄 - 잠시 대기 - 돌아오면 몸가로 시작하는 방식을 사용. (3만신 영상 1:20초)
한섭핑으론 어떨지 모르겠으니 직접 해보고 판단할 것

- 2번째 필각은 조금 미뤄서 수레바퀴를 피한 후 쓰면 나스트론드 진입에 묻음 + 그게 깃털 타이밍 -> 이프리트 오프너에서 기도와 필각이 쿨이 맞춰진다.
단, 이 경우 파티 딜이 높아 가루다 페이즈가 너무 빨리 넘어가면(slipstream을 안본다면) 이프리트에서 바로 못쓴다.
쿨대로 돌렸을 경우 기도는 못써도 필각은 가능. 기도와 쿨을 맞추기위해 위와 같이 사용했다.

- 용눈은 오프너 1회만 사용, 2회째는 이프리트 오프너로 가져간다.

- 1페에서 나스트론드 진입은 2회. 파티 딜에 따라서 2스택 혹은 3스택인 상태로 이프리트 페이즈로 넘어가며 거의 전멸기까지 가는게 아닌한 일반적으로 2스택일 것

이프리트

 * 장판 피하러 뛰는 도중 용혈시간 잘 보고 안끊어먹게 주의
 * 본 공대에선 이프리트 말뚝에 독자적인 방식을 사용했다. Z나 역Z는 두다이브 혹은 시공시트를 참조

1. 마지막 슬립 스트림을 본 이후에 잡았다:   

- 필각/기도 등의 쿨기가 오프너에 모두 맞아 떨어질 것이므로 그냥 첫 점프 다음 바로 나스트론드라는 것만 기억하고 사이클 진행.

2. 가루다를 마지막 슬립 스트림을 보기 전에 잡았다:

이프리트 팝업 후 원래 쿨기를 넣어야하는 꽃잎 타이밍에 기도 필각 쿨이 남아있을 것.
이 경우에는 용눈은 꽃잎에 적용시키고 필각은 다음 꽃잎에도 넣고싶다면 대략 올찌를 사용할 때 필각을 같이 써준다.
혹은 그냥 쿨에 바로 써버리거나 / 용눈까지 필각에 맞춰도 ogcd에 들어가므로 큰 손해는 아니다.
보통은 쿨에 써버리는걸 택했다.

- 이프리트에 꽃잎을 리필하고 4,5타부터 말뚝에 박으러가자.
나스트론드가 있으므로 가기전 타겟팅을 자기가 칠 말뚝으로 하고서 이프 몸통 안에서 던지면 2개를 맞출수 있다.
파티가 전사로 갈 경우 위쪽 말뚝은 솔로처리가 가능해 닿지 않게하는게 좋으므로 되도록 1번 말뚝을 타겟팅하고 쏘자
2번의 경우 2,3번 나스트론드가 말뚝에, 1번의 경우 3번 나스트론드가 말뚝이 나올 당시 남아있을 것이다.

- 점프 쿨이 이럽션 장판이 깔리는 타이밍에 같이 올 것이다.
말뚝에 박기엔 장판을 밟을거같다면잠깐 타겟을 바꿔서 보스를 타겟팅하고라도 최대한 쿨타임에 바로 박자.
그래야 이후 4돌진 직전에 안전하게 점프-환영까지 넣어 2스택을 쌓고갈 수 있다.
(만신영상 5:00, 3초 더 늦었다면 환영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

- 2번째 필각의 쿨타임에 사용 기준은 2번의 경우 안쓴다 / 1번의 경우 쓴다이다.
2번의 경우 이미 오프너에서 10초 가량 밀렸으므로 쿨이 오자마자 써봐야 한 8초 쓰고 이프리트가 돌진하러 사라진다.
차라리 남겨뒀다가 타이탄 오프너에 쿨기와 나스트론드랑 같이 쓰는게 좋다.
1번의 경우는 이프리트가 X자 돌진을 할 때쯤 오므로 15초~ 정도는 쓸 수 있으므로 그냥 쓴다.

- 4돌진 도중에도 용혈이 안꺼지게 조심

- 가루다 오프너에서 영약을 먹었다면 2번째 영약 타이밍은 이프리트 돌진이 끝나고 내려왔을 때가 된다. 이래야 알테마 오프너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

- 2스택 혹은 3스택을 가진채로 다음 페이즈로 진행하게된다.
앞서 말했듯이 말뚝 때 오는 점프를 5초이상 미뤄버리면 점프스택 1개를 아예 잃는거나 마찬가지가된다.
3스택의 경우 돌진 전 2스택 - 돌진 끝내고 돌아왔을때 3스택을 만들고 가는 것이므로
이때는 점프 - 스코굴 - 환영 순으로 사용하도록한다.
착각해서 환영을 먼저 써버렸다해도 나스트론드로 진입하면 안된다.
척추와 같이 와있어도 점프를 사용한다. 30초인 점프는 쿨초기화가 되어 다음 타이탄 1점프 전에 다시 쓸 수 있기때문

타이탄

- 견제는 1,3 탱크 버스터 / 2번 탱크 버스터에 근딜 둘이 나눠서 사용.

- 앞서 이프리트 페이즈에서 점프를 놓치지 않았다면 타이탄의 1회째 점프 전에 2스택을 쌓은채로 진행할 수 있다.
놓쳐서 2스택으로 진입했다면 1스택.
여기서도 한번 밀리면 20초 가량이 밀려버리므로 타이탄이 1회 점프를 하기 전에 점프/척추를 전부 사용하는게 좋다.
참고로 점프는 안되더라도 척추는 장판 한번 깔고 피할 시간이 아슬아슬하게는 나온다.

- 뒷점프는 첫 점프시 전질(뛰면서 나스트론드도 던져야하고 화룡 혹은 척추가 있을수도 있어서 이게 자리잡기 편함) - 감옥 넉백 뒤 뒷점프 순으로 사용했다.
특히 용기사의 경우 감옥 줄세우기에서 1번을 배정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밀린 후 뒷점프를 바로 사용하면 자기가 걸렸는지 아닌지 판단하기 쉽다.
단 뒷점프시엔 중앙쪽으로 랜드슬라 유도를 위해 대각선으로 중앙에 가깝게 뛸 것

- 감옥 대상자는 2번 랜드슬라이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1번 랜드슬라이드만 피하고 자리로 가서 굳으면 된다.

- 랜드슬라이드 회피 후 감옥 자리를 맞추는데 시간이 부족할 것 같은 경우는 점프를 하자. 조금 더 길게 이동할 수 있다.

- 감옥을 까는건 맵 정 중앙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1번 대상자는 타이탄 몹서클과 중앙의 마커와의 중간지점, 2번 대상자는 맵 정 중앙인 마커,
3번은 안전지대의 중앙지점과중앙 마커와의 중간지점 정도



- 감옥 이후 발구르기에서 차는 3스택은 점프-스코굴 환영으로 3스택인채로 다음 힐러 감옥때로 미루는 것이 좋다.
필각과 맞출 수 있을뿐만 아니라 딜컷이 빡센 감옥을 안전하게 가기 위해서.
화룡강타도 마찬가지나 나중에 익숙해지면 화룡까진 필요없을 가능성이 높다. 남긴다면 안전빵 

- 전투기도를 알테마 오프너에서 사용하기 위해 감옥 줄세우기 직후 파티원들이 모였을때, 발구르기 도중 사용해야한다.

- 더블 랜드슬라이드는 1회 오른팔, 2회 왼팔로 시전해서 30도가량 타이탄으로부터 오른쪽으로 틀어지는 구조다.


 파랑이 1회 랜드슬라, 빨강이 2회 랜드슬라. 1,2번은 하려한다면 칼끝딜을 할 수 있는 위치

- 역시나 타이탄이 점프할 때 몸가를 사용하면 디버프의 판정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위 타이밍은 자신이 감옥에 걸리느냐 안걸리느냐에 따라 글쿨이 달라지게되므로 그 순간마다 판단.

- 2스택 스타트를 했다면 타이탄 2회째 점프 이후 힐러 감옥때 3스택이 바로 안되어있을수있다. 이때 점프나 척추는 와있다면 관통저항을 받지 못한다해도 미리 사용해 감옥에 나스트론드를 넣는 편이 좋다.

- 용눈은 오프너 1회 마지막 (중앙폭탄 + 무게 + 랜드슬라x2) 도중으로 2회 사용.
2회째 용눈의 경우 최소한 마지막 탱크 버스터를 타이탄이 사용하기 전에 써야함을 기억하자.
만약 쿨이 꼬여서 그 이후인 3연 대지의 무게 도중 돌아왔다면 그대로 써버릴 경우
타이탄을 정말 아슬아슬하게 넘기는게 아닌이상 알테마 오프너에서 쿨이 돌지 않으므로 아낀다.

- 타이탄이 체력이 0%가 되어서 사라지더라도 이미 깔린 대지의 무게 장판은 폭발하므로 터질때까지 피해있어야한다.
버프 먹는다고 미리 들어가지 말자.

알테마

- 리밋페이즈엔 용기사가 리밋을 쓰는게 낫다.
용기사는 스택을 못가져가지만 닌자는 평타를 쳐서 게이지를 채워 갈 수 있기 때문
4글쿨 이후 리밋, 아슬아슬하게는 5글쿨까지 가능

- 추격 안전지대를 찾는 팁은 다음과 같다. 더 자세한 사항은 링크의 시트 참조


- 추격 전에 2스택, 이후 후반에 알테마가 돌아왔을때 쌓인 3스택은 바로 나스트론드로 진입하지않고
점프 - 스코굴 - 나스트론드로 딜레이시켜 이후 발구르기쯤 필각과 함께 사용한다.
척추강타가 좀 더 빨리 오지만, 척추를 쿨타임에 바로 쓰는거보단 쿨이 와도 냅두고 다음에 오는 점프를 먼저 사용하는게 좋다.
척추쿨이 왔을 때도 아직 스코굴/필각이 15초가량 남아있어 환영강타를 유지하기 애매하다  

- 추격 후반에 피자장판+랜드슬라에 전질을 이용하면 "뒤(장판범위 밖) - 앞(칼끝딜) - 바로 다시 안전지대로 뒤"
식으로 움직여서 한대 더 치는게 가능하긴 하다. 기시가 여유로운 닌자 POV를 보면 이 방식을 쓰는 사람이 특히 많을 것

- 추격 후반에 피자장판 피할 때는 어떻게해도 측후를 못치므로 이때가 진북을 쓰기 가장 적절한 타이밍
* 영상에서 몸가 반글쿨 스코굴을 하는 이유는 트릭이랑 나스트론드 진입 맞추는게 아슬아슬하기때문.
파티 버프를 보고 알아서 판단

- 폭격 전반에 대략 1회째 가루다 비명 타이밍 쯤에 3스택이 쌓인다.
역시 바로 나스트론드로 진입하지 않고 딜레이시킨다. (클영상 10:30~)
이후 폭격 운동회 사이클이 끝나고 후반 기믹에 용눈/필각에 들어가도록 (타이밍상 2,3 해제후 스코굴) 사용한다.
2회째 용눈, 화룡강타도 폭격 도중에 오지만 폭격 전반 사이클이 끝나고나서 쓰도록 딜레이한다.

- 폭격 전반에서 이프 돌진 - 랜드슬라 1 - 이프 X돌진 - 랜드슬라2 부분에서 안전지대는 다음 그림과 같다.


우측에서는 항상 빨간 네모를 친 삼지창 모양, (초록색 피자모양 부분으로 항상 안전지대 존재)
단 알테마 몹서클 중앙보다 위까지 올라가면 작렬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위쪽에서 작렬 힐러도 무빙을 해야므로 너무 올라가진 않는걸 염두한다.
좌측으로 구슬을 맞아야할 경우 랜드슬라가 몹서클을 스쳐지나가 맞을 위험이 있으므로
스프링모양까지 ㄱ 모양으로 이동한다면 적당하다. 뛰는 타이밍은 이프리트의 싱글 차지가 지나가는 즉시.



자세한 움직임은 시트에 gif 참조

- 폭격 후반은 파티 딜에 따라서 빨리 넘어가버리면 버프 20초를 전부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클리어 영상이 이런 경우.
레이저 사이클을 많이보면 일부 쿨기를 더 쓰고 난격 운동회로 진입할 수도 반대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염두해두자.

- 클 영상에선 사용하지 않으나 난격 사이클에서도 점프스택을 가져가는게 가능하다.

전제 조건은
 1.난격 시작 직전에 용혈 30초로 연장 (감옥에 안걸리고 쓰러스트가 들어간다는 가정하에도 최소 25초 이상)
 2.돌 감옥에 소닉 쓰러스트까지 맞춰 연장이 되어야함
 3.난격 전 앞의 레이저 사이클을 여러번 봐서 진입전에 3스택을 만들어 시작 혹은 감옥에 환영까지 사용
(2스택인채로 시작시 전멸기의 시너지 타이밍에 나스트론드를 바로 진입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 있음)

* 감옥에 안걸린 경우: 
 4,5타 혹은 쓰러스트 연장으로 30초 풀로 시작, 난격 진입 ~ 감옥 확정 : 10초 = 20초
 가루다 비명 끝나고 감옥을 치기 시작할때까지 +2~3초, 감옥 터질때까지 5초 가량 = 12초+쓰러스트 연장시 10초 =22초)
 이후부터 기믹이 끝나고 알테마 타겟팅까지 약 20초~22초 (타겟팅 가능에 최종 2초쯤+용혈 사용 가능) * 쓰러스트 연장 실패시 1초에 사용   
 1초에 용혈리필 

*감옥에 걸린 경우:
 4,5타 혹은 쓰러스트 연장으로 30초 풀로 시작, 난격 진입 ~ 감옥 확정 : 10초 = 20초
 감옥에서 풀려나왔을 당시 그대로 8초가량  = 12초 
 후반기믹 (랜드슬라+파이어볼) 도중 1초에 용혈리필 (타겟팅 가능시에 최종 10초 이내+용혈 사용 불가)

해서 알테마가 다시 등장할 때 나스트론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 난격 직전에 온 2번째 전투기도는 사용하지 않는다. 끝까지 미뤄서 최후에 전멸기를 시전하러 알테마가 순간이동하면 그때 사용한다.

- 3만신 페이즈 도중에 온 용눈은 미뤘다가 마지막 전멸기때 사용한다.

- 3만신 페이즈 도중 온 1번 필각은 그냥 사용, 2번째 필각은 타이밍상 전멸기쯤에 같이 오며 용눈 영약 기도와 같이 사용

- 최후 페이즈는 2분이 조금 넘으므로 딜레이 나스트론드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움직이는 기믹이 순서가 어찌올지 몰라 점프도 얼마나 밀릴지 모르고,
사실상 필각도 쿨 0초부터 시작하는게 아니므로 의미가 없다.

- 3만신 페이즈는 이동 타이밍엔 이동을 칼같이하지않으면 그대로 죽으니 점프각은 잘 재자.

- 제발 3만신 페이즈에서 거지같은 측후 잡는다고 하다가 죽지 말자. 앞에서 얼마나 잘하든 거기서 죽으면 못깬다.

Lv48 관광검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