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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에오르제아를 모험하는 음유시인을 위한 안내서 - 딜링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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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4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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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3 01:11:52

 안녕하세요. 리바이어선 서버-에델바이스 길드의 Readman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냥 활잽이 캐릭터가 끌려서 궁술사로 파이널 판타지를 시작하게 됐는데요. 단순히 원거리 딜러가 키우고 싶었을 뿐인데 이것이 서포팅 딜링 캐릭터인걸 깨달았을 때에는 .....(먼산)

 물론 주요 노래들의 추가 효과(자신이 주는 피해량 20% 감소), 타 직업들에 비해 그리 좋지 못한 딜링기 때문에 딜량에 대한 기대치는 항상 낮습니다만, 그렇다고 음유시인이 딜링 면에서 활약할 수 없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랜덤 매칭을 돌리다가 생각보다 훨씬 음유시인의 이미지가 그리 좋지 않다는 걸 느꼈고, 본인도 실제로 레이드에서 흔히 말하는 라면딜러 음유시인을 직접 만나게 되면서 (...) 결국 제가 글도 잘 못쓰기도 하고 뛰어난 음유시인도 아니지만, 한번 글을 써보게 됐습니다. 잡설이 길었는데 바로 글 본문 시작하겠습니다.

 

1. 음유시인의 딜링의 특징

 

(1) 장점

1. 원거리 딜러이므로 포지셔닝에 유리

2. 타 직업에 비해 단순한 딜 사이클 - 음유시인의 딜링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이유

3. 딜링 스킬들의 시전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스킬 딜링 가능.

 

(2) 단점

1. 몇몇 노래의 붙어 있는 추가 효과- '자신이 주는 피해량 20% 감소' (...)

2. 난이도에 반비례해 타직업에 비해 딜링스킬의 위력이 뛰어나지는 않음.

 

2. 액티브 공격 스킬

 

(1) 글로벌 쿨다운 스킬

 

직선 사격 - 독화살 및 바람 화살 - 육중한 사격

 

 , 음유시인이라면 모를 리가 없는 기본 딜 사이클입니다. 직선 사격의 극대화 증가 확률 버프를 받은 뒤, 도트 데미지 기반인 독 화살 및 바람 화살을 사용 후 육중한 사격 난사. 그런데 잘하는 음유시인들은 이 단순하고 기본적인 딜링 사이클을 돌릴 때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음유시인의 직선 사격 버프 및 도트 기술의 지속시간이 딱딱 맞아 떨어지는 깔끔한 시간이 아니라 18라는 애매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쿨다운은 2.5이고요. 다들 직접 해보시면서 느끼셨을 텐데, 위 스킬들이 지속시간이 떨어져갈때 이를 다시 리필해줘야할 타이밍이 애매할 때가 많습니다. 그 이유가 위에 적은 시간 때문입니다.

 

 그러면 단순하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릅니다. '그냥 지속시간 끝나기 전에만 써주면 되는 것 아니냐'.

, 맞아요. 그러면 되는데 문제는 이 도트 스킬들이 지속시간이 상당히 남아있는데 이걸 그냥 리필하는 것은 TP낭비 및 딜링 낭비입니다. 우선 도트스킬을 사용할 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도트 스킬이 끝나는 타이밍에 리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에 적은 빌어먹을 애매한 쿨타임과 지속시간 때문에 저게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저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우선 쿨타임이 2.5초라는 것에 주목합시다. 이걸 반올림하면 3초입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각 스킬들의 지속시간이 3가 남았을때 육중한 사격 사용 후 리필하는 것입니다. 어라, 그러면 지속시간이 사라진 뒤에 스킬이 리필 되지 않나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아닙니다. 실제로는 남은 지속시간이 1초가 지난 뒤에도 스킬 버프칸에 스킬이 남아 있습니다. 스킬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지요. 실제로 스킬을 이런 식으로 사용하게 되면 끊임없이 도트 스킬이 끊임없이 작동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스킬을 사용하게 됐을 경우에는 TP 소모도 감소하게 됩니다. 물론 지속시간을 최대한 이용하고 리필 하는 것이니 당연한 것이겠습니다만우리는 그 지속시간 동안 최대한 육중한 사격을 날릴 수가 있습니다. 육중한 사격은 TP60이고 그외 스킬은 80입니다. 단순한 계산으로는 20TP를 아끼는 겁니다. 물론 작아 보이는데 이것이 점점 쌓이고 쌓이면 절대 적지 않은 양이 됩니다. 또한 단순한 스킬 위력만으로는 육중한 사격이 당연 위죠. 즉 우리는 이것을 최적화 시켰을 때 남은 TP량 및 딜량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0분 동안 이어지는 토벌전/레이드에는 더 말할 필요가 없겠죠. 물론 토벌전/레이드에서 단순히 서서 딜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이상적으로만 돌릴 수는 없겠습니다만, 가능한 한 최적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2) 글로벌 쿨다운의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설명하는 스킬들은 글로벌 쿨다운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쿨마다 써주시는게 딜량 증가의 큰 요인이 됩니다. 아예 쿨다운이 별개로 돌아가기 때문에 위 스킬들을 사용하시면서 동시에 눌러주시는게 좋습니다. 게다가 아래 스킬들은 TP소모가 없습니다. 물론 스킬의 부가적인 효과 또는 사용 조건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면서 사용하기로 합시다. ㅎㅎ

 

사혈 화살: 음유시인의 딜량을 좌우하는 스킬DOT 스킬이 극대화가 터질 때 50% 확률로 쿨타임 초기화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음유시인은 극대화 옵션 챙기기가 필수이기도 하죠. 바로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사용해주기로 합시다.

 

고통 종결대상의 체력이 20% 이하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부 스킬. 위력도 준수한 스킬입니다. 사용할 수 있을 때마다 바로 써줍시다.

 

후퇴 사격대상이랑 가까이 붙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부 스킬. 음유시인의 회피기이기도 합니다침공 3층에서 유도 미사일 캐치 후 사용하거나 극타이탄 장판 피할 때 사용해주면 매우 멋진 겉멋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것을 딜링 스킬로 사용하기 위해 일부러 붙어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만, 함부로 붙어서는 안 될 때와 회피기를 남겨 놓을 때가 좋을 때에는 사용을 삼가줍시다.

 

침묵의 화살 : 대상에게 침묵을 부여합니다. 위력은 작은 편입니다만 쿨다운 때마다 사용하면 쏠쏠합니다. 침묵이 필요할 때에는 사용을 삼갑시다.( 아직까지는 해후 1,2층외에는 침묵이 필요할 때는 별로 보지 못하긴 했습니다.)

 

불타는 화살 지정한 범위 안의 적에게 30초 동안 불속성 지속 피해. 여러모로 쏠쏠한 스킬입니다. 범위 스킬이기 때문에 광역딜을 넣을 때 사용하기도 좋고, 토벌/레이드에서 잡몹 및 애드가 나왔을 때 나중에 제거할 애드에 이 스킬을 사용하는 센스를 발휘해 봅시다. 뭐 그 외에는 보스에게 쿨마다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버프 스킬

 

역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딜링에 도움이 되는 버프는 액티브 스킬의 글로벌 쿨다운 중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하셔야 딜 사이클 흐름이 매끄럽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거지만, 쿨타임이 돌아왔으면 가능한 한 바로 스킬을 사용해 주시되, 딜링을 더 넣을 수 없는 순간이면 사용을 삼가줍시다. 이런 순간에 사용했다간 스킬낭비에요. 아 참고로 창술사 34렙은 딜링을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딜링 버프 개별 스킬 설명 들어갑니다

 

발경: 극대화 발동률 10% 증가라는 개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완소 스킬. DOT 스킬 사용할 때 필히 사용해줍시다. 격투가 스킬인데 음유시인은 격투가 15렙을 안 찍고 잡을 얻을 수가 없으니 당연히 있는 스킬!

 

용맹한 사격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라는 버프 스킬. 아무런 디버프가 없지만 지속시간이 20초란 것에 비해 쿨타임이 120초로 상당히 깁니다. 그래서 필수로 갖고 오는 스킬이...

 

필사의 각오음유시인이 창술사를 키워야햐는 이유 1.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 물론 받는 피해량이 25% 증가하긴 하지만 애초에 무빙에 이점이 있는 음유시인은 맞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무엇보다 쿨다운이 90초입니다. 90용맹한 사격보다 30초나 짧아요. 노래를 불러야하는 음유시인 입장에서는 감소된 딜량을 바로 증가시켜주고 용맹한 사격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이 스킬은 진정한 꿀스킬입니다. 이 스킬하나가 있는 음유시인이랑 없는 음유시인은 차이가 큽니다. 다만, 아픈걸 어쩔 수 맞아야하는 상황이면 사용을 삼가시거나 사용하셨을 경우에 버프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버프를 꺼줍시다.

 

매의 눈: 자신의 민첩성 15% 증가. 평타 100% 명중. 음유시인 평타 딜링 버프 스킬 1. 다만 후자의 버프는 레이드/토벌에서는 최소 명중을 맞추고 들어가기 때문에 별로 메리트가 없습니다만, 전자는 쏠쏠합니다. 자신의 평타 딜링이 증가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에 설명할 다중 사격이랑 궁합이 좋습니다.

 

다중 사격: 10초 동안 자신의 자동 공격이 3발씩 나가게 됨. 음유시인 평타 딜링 버프 스킬 2. 솔직히 효과가 그리 없어 보이지만 이것도 상당히 중요한 딜링 스킬입니다. 매의 눈이랑 스킬 궁합도 좋고 쿨다운도 같기 때문에 주로 같이 돌려주게 됩니다. 음유시인의 평타에 관해서는 아래 파트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기합음유시인이 창술사를 키워야하는 이유 2. TP 400 회복. 게임의 엔드 컨텐츠인 토벌/레이드에서 이 스킬이 없다면 TP관리가 매우 힘듭니다. 토벌/레이드에서 자신의 TP량이 550~600 사이라면 바로 쿨을 돌려줍시다. ',음유시인 군신의 찬가 있는데 그걸 부르면 되잖아요!' 하시는 분 계실지 모르겠는데, 당장 해후 5층만 가셔도 현자의 담시곡만 켜시게 될 겁니다자신 TP 관리를 위해 군신의 찬가를 부를 시간도 투자할 마나도 없습니다.

 

4. 평타 딜링

 

 , 평타 딜링 그냥 그거 자동공격 되는데 신경 쓸 이유가 있나. 음유시인은 신경 쓸 이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토벌/레이드 ,특히 극타이탄때부터 회피의 이점 때문에 카메라 시점을 사용하시게 될 텐데요. 문제는 이 시점을 사용 시 좌우후방으로 무빙시 자동 공격이 발동되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이동하는 방향으로 시선을 돌려버리기 때문이죠.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가능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횡이동 활용, 후방으로 무빙 시에는 후퇴사격 혹은 점프하면서 스킬사용입니다.

 

 횡이동 활용은 우선 기본 설정이라면 키가 Q,E로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좌우로 무빙시 이것을 사용할 때에는 캐릭터가 정면을 바라보며 좌우무빙을 하게 됩니다. 이동하는 속도가 느려지는 것도 아니니 이걸 잘 활용하세요. 물론 적의 공격을 피해야 하는 상황이면 당연히 피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괜히 횡이동을 고집하시면서 맞는 것은 지양해주시고요.

 후방으로 무빙시에는 우선 적하고 붙어있을 때는 후퇴 사격을 사용합니다. 적의 공격은 피하면서 시선을 적을 계속 바라보는 방향으로 고정 시킬 수도 있고요. 그러면서 액티브 스킬의 딜링도 들어가니 일석이조. 만약 적하고 붙는 상황이 아닌 시에는 점프를 활용합니다. 점프를 쓰면서 스킬을 알맞은 타이밍에 사용하게 되면 그동안 평타 공격을 날릴 수 있거든요. 이것 같은 경우는 저도 익숙지는 않아서 잘 활용은 못합니다만, 은근 쏠쏠할 겁니다.

 음유시인의 대부분의 딜링은 스킬 딜링에서 나오긴 합니다. 그러나 평타딜링도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조금이나마 딜링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위 팁을 활용해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5. 마치며

 

 우선 글을 쓰면서 제 딜링 사이클을 올리는 것보다는 이렇게 풀어서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이런 방식으로 쓰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저보다 딜을 잘 넣는 굇수 음유님들이 여기에 존재하시기 때문에...... 물론 제가 경험한 것을 글로 작성한 것이긴 합니다만 글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지적은 환영합니다. 꿀팁은 더 환영합니다. 저도 DPS를 신경 쓰는 음유이기 때문에.....

 실은 음유 가이드를 한방에 다 쓰려고 했는데 딜링만으로 글이 너무 길어져서 글을 나누게 된 것은 함정. 다음에는 노래 활용과 기타 팁 편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에 DOT 스킬 관련은 Minsia님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4&name=subject&keyword=%B5%B5%C6%AE&l=515 글을 보고 배웠습니다. 더 이상 라면딜 음유가 없길 바라면서 글을 끝마치겠습니다.

 

P.s 딜사이클 연습할 때는 허수아비로 연습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저도 연습하러 갑니다!

 

수정 1.2015-10-13 오타와 잘못된 스킬 설명 수정 및 글 편집/ 딜링 특징 + 불타는 화살 설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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