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개인적인 팁이므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딜싸(쟈쟈어쟈쟈)는 어디서든 같으므로 특수한 상황에서만 쓰는 딜싸만을 엄선해봤습니다.(오프닝, 천칭 등)
1페 : 오프닝이 갈립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프닝을 쓰시면 됩니다. (추천하는 오프닝은 3.2 오프닝)
Ⅰ 3.0 오프닝 : 마각-파이어(천언)-파이가(흑마문,용사)-파이쟈-쟈-쟈-어-쟈-생변(밀쳐내는 머리팝업)-쟈-쟈(밀쳐냄)-블리자가-썬더-신속마(이후에 나올 보스 선더가를 대비하기 위함)-블리자쟈
장점 : 일반적으로 쓰기가 쉽다, 흑마들의 가장 일반적인 딜 오프닝
단점 : 현 시점에선 초당 잠재적 딜포텐인 PPS 가 가장 떨어진다.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밀쳐내기로 인해 몇 초동안 집을 놀려둬야한다.
Ⅱ 3.2 오프닝 : 마각-흑마문-파이어(천언,용사)-파이가-쟈~(이후 3.0과 동일)
장점 : 흑마문 효과를 최대한 쓸수 있다. 어느정도 낮은 마시에서도 쓰기가 용이하다.
단점 : 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3.0 보단 덜하지만 밀쳐내기로 인해 몇 초 집을 놀려둔다.
Ⅲ 3.4 오프닝 : 마각(흑마문,에노키안)-파이어(용사)-파이가-쟈-쟈-어-쟈-(프록)-생변-쟈-신속마- 쟈-쟈-블리자가-썬더-블리자쟈
장점 : 흑마문 효과를 최대한 쓸수 있다. 초당 잠재적 딜포텐(PPS)이 가장 좋다.
단점 : 닌자가 있을경우 속공 효과가 쟈 3~4번 정도 밖에 묻질 않는다, 마시가 충분하지 않으면 밀쳐내기 후 천언을 끊어먹는 불상사가 생길수 있다. (마시 1000후반~1100 에서 추천)
Ⅲ 블리자가 오프닝 : 흑마문-블리자가-신속마-썬더가(마각,에노키안)-파이가-용사-파이어-쟈쟈쟈-프 록 파이가(생변)-쟈쟈쟈-블리자가-썬더-블리자쟈
장점 : 사실상 오프닝 딜포텐이 가장 좋다, 닌자의 속공과 더불어 파이쟈의 위력을 최대로 끌어 낼 수 있 다.
단점 : PPS 가 비교적 낮음, 밀쳐내는 머리때 신속마의 부재로 딜로스가 생긴다.(다만 썬더 프록이 뜨 면 로스가 없다.)
2페 : 쫄나오기 직전 보스에게 블리자가를 먹여 냉기로 갱신 시킨다. 그후 마각-썬더를 제 3 신도에게, 천언-프록 썬더가-파이가-파이쟈까지 제 2신도에게 먹인 후 재빨리 제 3신도에게 다음 파이쟈를 시전한다.(마안 회피용, 이후 3신도를 계속 때리다간 어글을 먹을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다시 2신도를 클릭하여 마무리를 해준다.) 그 후 프록 등을 이용해 3신도 후방에 자리잡은 후 일반적인 싸이클을 돌리면 된다.
tip 1. 간간히 뜨는 썬더프록은 상태를 보고 1신도에게 박아 넣도록 하자.
tip 2. 1신도를 잡을때쯤 첫 캐스팅를 넣은 후 로스가 생기더라도 잠시 딜을 쉬고 돌진방향을 보자.
3페 : 보스피에 따라 첫 운석이 스킵되느냐 안되느냐가 갈립니다. (약 75퍼)
1. 스킵이 안되었을 경우 : 마각-보스 팝업 후 깡블리자가-썬더-천언-프록 썬더가(전질)-파이가(캐스팅 할때 운석이 팝업되는데 쫄지말고 캐스팅 해줍시다.)이후 신속마-파이쟈를 통해 맵 중앙까지만 이동해주시고 파이쟈-파이쟈(3파이쟈) 이후 아깝지만 바로 블리자가-자쟈로 천언을 갱신해줍니다.
2 . 스킵이 될 경우 : 깡 블리자가 캐스팅 후 마각-선더-(중간에 견고마나 전질 등으로 프록 확인)-선더가프록-파이가까지면 보스가 올라갑니다. (or 깡파이가-천언키고 파이쟈-파이쟈도 가능.)
이후는 기믹마다 몇가지 팁들만 쓰겠습니다.(흑마는 딜을 위해 다음기믹이 뭐가 나올지를 미리 알아두는것이 딜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머리 아프더라도 천칭 타이밍정도는 외워둡시다.) 딜싸는 쟈쟈어쟈쟈-천언갱신 반복(천언이 끊길 위험성이 있는곳은 주황색, 급하게 갱신해야할 위험구역은 붉은색 표시)
| 천칭(차이0) + 퀘이가(운석) → 딜이 매우 좋아 1페 이행을 스킵하거나 딜이 그냥저냥인 경우 스킵불가 | | | | | | | | | | | | | |
| 썬더가 or 에어로가 | | | | | | | | | | | | | |
| 천칭(차이1) + 썬더라 → 첫 운석 스킵의 경우 선더라 이후 바로 보스가 사라지는 천칭이 나온다. | | | | | | | | | | | | | |
| 죄와 벌 → 거의 스킵 | | | | | | | | | | | | | |
천칭(차이2, 보스 돌진) → 보스가 사라짐. 블리자쟈로 빠르게 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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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죄와벌 → D4를 선점 하는것이 딜하기에 용이함. | | | | | | | | | | | | | |
| 광역기 2회 → 당분간 움직이는 일이 없으므로 흑마문 장판을 설치하여 딜하자 | | | | | | | | | | | | | |
| 이행 쫄 소환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천언 갱신 후 용사 딜 | | | | | | | | | | | | | |
| 썬더가 | | | | | | | | | | | | | |
| 에어로가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이행 + 한쪽에 빔쏘는 머리 생성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천칭 (딸내미 포) → 보스가 사라지지 않고 천언 깡갱신 타이밍이 오므로 갱신 시켜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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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썬더가 | | | | | | | | | | | | | |
| 죽창 → 다음 천칭에서 보스가 사라지므로 블리자쟈로 천언을 갱신시켜준다. | | | | | | | | | | | | | |
| 천칭(딸내미 포+보스 돌진)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썬더라 | | | | | | | | | | | | | |
| 죄와 벌 | | | | | | | | | | | | | |
| 밀치기 쫄 소환 → 신속마를 활용하자.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죄와 벌 + 천칭(차이1) → 보스가 사라지진 않지만, 천언시간을 잘 계산하자. | | | | | | | | | | | | | |
| 이행쫄 소환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썬더라 | | | | | | | | | | | | | |
| 에어로가 → 빠지면서 운석 유도하는곳으로 미리 이동하자 | | | | | | | | | | | | | |
| 퀘이크(운석 낙하)→유도 후 컬랩스나 프록을 이용하여 맵 중앙까지 이동하여 딜해준다. | | | | | | | | | | | | | |
| 죽창 → 맞은후 죄와 벌과 이행을 피하기위해 중앙에서 에테르로 합류해준다. | | | | | | | | | | | | | |
| 죄와 벌 + 이행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 | | | | | | | | | | | |
| 죽창 | | | | | | | | | | | | | |
| 천칭 → 보스 안사라짐 | | | | | | | | | | | | | |
| 썬더가 | | | | | | | | | | | | | |
죽창 → 이후 천칭에서 보스가 사라지므로 빠르게 블리자쟈로 갱신하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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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칭(딸내미 포+보스 돌진) | | | | | | | | | | | | | |
| 광역기 3회 | | | | | | | | | | | | | |
| 죽창 이후 반복 |
※초당 잠재적 딜포텐(PPS) 항목 참고 사이트
※오프닝 참고 사이트
※기믹 순서 참고 (DoDive님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