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요약
글쿨이 안밀린다면 선더가(프록 X)를 제일 먼저 쓰세요
글쿨이 안밀린다면 파울/선더가 프록은 제일 마지막에 쓰세요
선더가를 파이가 직전에 쓰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세요
홍련 흑마도사는 딜사이클이란게 있기는 있지만 이걸 사이클이라고 부르기도 좀 거창하고 하는건 별로 없는데 정해진 순서에 따르기보단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잘 누르는게 중요한 잡입니다. 특성상 한줄짜리 로테이션보단 순서도로 표현하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냉기구간에서도 예외는 아닌데 흑마를 입문하시는 분들 중에 항상 공략글에 적힌 대로 블리자가 파울 블리자쟈 선더가 순으로 누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자주 보이더라구요. 어쩌다 이런 로테이션이 유명해졌는진 모르겠지만 이러면 안 됩니다.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파이가 전 글쿨에 선더가를 누를 수밖에 없는 상황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저 로테이션에서 하는 짓과 정반대죠.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FF14는 3초마다 캐릭터의 MP가 찹니다. 이 마나가 차는 순간을 마나틱이라고 합니다. 다른 잡들이야 게임하면서 이걸 신경쓸 일이 거의 없다시피 하겠지만 흑마도사는 마나틱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얼어붙은 마음 3스택을 들고 화염구간에 진입했을때 흑마는 파이쟈와 파이어를 합쳐서 7회 쓸 수 있습니다. 보통은요. 그런데 선더가를 쓰고 MP가 차기 전에 화염구간에 들어가면 마지막 파이쟈 1번을 쓸 마나가 남지 않습니다.
흑마유저에게 파이쟈 한 번 못 쓰는 건 후방 못 잡은 속공만큼이나 슬픈 일이에요. 현실적으로 글쿨도 안 밀리면서 마나틱을 100% 컨트롤하는 건 무리기 때문에, 저런 상황을 안 보려면 파이가 전에 선더가를 쓸 일 자체를 덜 만들어야 합니다.
흑마가 블리자가와 파이가 사이에 쓰는 스킬의 순서를 크게 나눠보면 이렇습니다. 선더가 프록은 제외했습니다.
1. (파울 <-> 선더가) -> 블리자쟈
2. (파울 <-> 블리자쟈) -> 선더가
3. (선더가 <-> 블리자쟈) -> 파울
4. 선더가 -> 블리자쟈
5. 블리자쟈 -> 선더가
베스트는 3번, 워스트는 2번입니다. 5번은 안 나오면 좋겠지만 파울이 안 차있으면 어쩔 수 없이 나오기도.. 합니다...
각 3개 스킬로 끝나고 화염구간을 넘겼을 때의 마나 상황을 보겠습니다.
A. 파이가 캐스팅 중에 MP가 차거나, 파울로 끝나는 경우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마나가 1320이 남고, 블리자가 캐스팅 후 0.75초동안 마나틱 여부에 관계없이 블리자쟈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울이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3번을 실행하면 됩니다. 파울로 끝내면 다음 화염 구간 이후에도 다시 A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파울도 없고 선더가 프록도 없다면 0.75초 안에 마나틱이 차길 기도하세요. 마나틱이 찼다면 4번을 실행하면 되고, 그렇지 않아서 5번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블리자쟈 캐스팅 중 마나가 차는 타이밍을 보고 다음 틱을 계산합니다. 선더가 캐스팅 종료와 파이가 캐스팅 사이에 틱이 찬다고 확신이 든다면 글쿨 밀림 없이 진행하시면 되고, 아니라면 다음 파이가 전에 0.n초의 딜레이를 줘서 마나틱을 챙겨주세요.
B. 블리자쟈로 끝나고 MP가 차지 않은 경우
마나가 360이 남습니다. 0.75초 안에 마나가 차지 않으면 다음 틱까지 파울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울이 있고 마나가 찼다면 3번을 실행해서 다음 화염구간에 확정적으로 A로 진입하면 됩니다.
파울이 있고 마나는 안 찼다면 일단 글쿨이 밀리는 걸 막기 위해 파울을 쓰고 봅니다. 마시가 말도 안 되게 높은 게 아니라면 파울 캐스팅이 끝났을 땐 마나가 차있을 겁니다. 2번은 할 이유가 전혀 없으니 1번을 실행하면 됩니다.
(화염구간에 프록으로 선더 지속시간이 갱신되었고, 마나틱 계산이 완벽하다면 도트 한틱을 더 넣기 위해 2번을 하셔도 되긴 합니다)
파울이 없다면 얌전히 마나가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4번을 실행하면 됩니다.
C. 선더가로 끝나고 MP가 차지 않은 경우
정말 원하지 않았지만 어쩌다 보니 이런 상황이 되었다면, 5쟈 1파이어를 쓰고 마나가 1800이 남습니다.
여기서는 A와 동일하게 행동하시면 됩니다.
그 외
- 생변은 4644의 MP를 회복시켜줍니다. 얼어붙은 마음을 달고 화염구간에 진입했다면 모든 상황에서 파이쟈 두 번을 더 쓸 수 있고, 남는 마나는 156을 빼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A, B, C 모두 156을 빼도 달라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 선더가 프록은 마나소모가 없으니 이 글에서는 파울과 동일하게 보시면 됩니다. 선더가 프록이 있는 경우는 블리자쟈를 맨 마지막에 쓰지 않는 걸 우선순위로 두고, 도트의 지속시간에 따라 타이밍을 정해주세요.
- 옛날에 좀 뜨던 블리자쟈 안 쓰는 사이클.. 같은 게 있긴 한데 이건 4.4에선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블리자쟈를 쓰는 경우만 고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