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실수가 좀 많이 많지만 또 찍기 귀찮아서 그냥 올리는 영상.. 그냥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이미지)
안녕하세요 알테마 아세이아입니다. (영상에 인게임 닉이 나와버리므로 그냥 공개해버림. ㅠㅠ.)
제가 쓰고 있는 오프너&딜사이클은 지난번에 올린 공략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7&name=nicname&keyword=Akaia&l=1236)에서 2고통1버스트(2P1F) 인데 쓰다보니
i) 공략글은 마시속=0 인 상태에서 쓰여진 글이고 ii) 개인적으로 조금 더 쓰기 편한 방식으로 수정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 내친김에 제 생각을 공유해보고자 글 씁니다.
위 딜사이클은 마시속 약 570 근방에서 쓰고 있는 오프너로 스킬당 약 0.7-0.8초 정도의 글쿨 감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수십초(첫 아크몬) 까지는 마시속에 의한 딜사이클 변화가 없지만, 스킬이 누적될수록 도트 지속시간에 비해 글쿨이 조금씩 비게 되어 공략글에 있는 것과 조금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아래는 왜 저따구로 딜을 돌리는지에 대한 나름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소 지엽적이고 디테일한 부분이 많으니 귀찮으신분은 패스하시면 될 듯 합니다.
I. 빨강 박스 첫번째 고민은 첫 바하무트 시 라가가라가라 를 사용할지 라가가라라라 를 사용할지에 관한 것인데요 (빨간 네모 박스) 라가가 이후 바하무트 빙의가 남은 시간이 5초정도라면 첫 빨간 박스처럼 를 써주어도 아크몬을 안전하게 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4초정도라면 마지막 아크몬까지 넣기가 다소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두번째 빨간 박스처럼 순으로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드는 의문점이.. 바하무트 동안 버스트를 빙의 도중에 사용해서 얻는 이득은 30입니다. 따라서 와 를 비교해보면,
(132) 와 (88 + 30 = 118) 이 되서 오히려 빙의 도중에 버스트 하나만을 위해 루인라를 쓰느니
i) 버스트를 빙의 후로 미루거나 ii) 다른 oGCD 스킬 (디재스터나 아크몬) 과 함께 쓸 때만 버스트를 같이 써주는
쪽이 낫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듭니다. (이후 3.2버전에서 루인가가 200으로 위력 상향이 될 경우 이게 더 극심해지겠죠)
만약 용사를 사용한 경우라면 버스트의 이득은 96이 되어서
(158) (106 + 96 = 202) 닥 후자가 이득이 됩니다. 고로 용맹의 영향을 받는 첫 빙의에서는 무조건 를 쏘는 것이 중요합니다.
II. 파랑 박스 첫 아크몬 이후 도트 하드캐스팅 리필에 관해서, (파란 박스) 일단 저 시점에서 3종 세트 + 을 리필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단 마시속이 조금 높다보면 앞쪽 3종 세트를 리필하는동안 약 2-4초정도의 시간이 붕 뜨게 되고 경험상 랑 는 둘이 사이 좋게 리필 타이밍이 겹칩니다 ㅡㅡ 2.X 버전에서는 신속마를 씀으로서 이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 여기서는 신속마를 바하무트 빙의 도중에 루인가에 사용해서 마치 루인라 처럼 글쿨을 버는 것이 52로 도트 한틱 (25-35)에 비해 이득이라 신속마를 아껴두어야 합니다.
제가 아는 한, 도트 리필은 가장 이상적으로 보면 0-1초 칼리필이 물론 최고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상황이 오지는 않기 때문에 i) 도트가 2초 정도 남은 상태에서 리필이 되는 것 보다는 ii) 끊기고 1초 정도 후에 리필이 되고 그 사이에 루인을 한 번 더 넣는 것 이 더 이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만약에 i)으로 리필한 도트가 채 끝나기 전에 를 사용할 경우에는 ii)보다는 i)이 이득이게 됩니다. 위 딜사이클 상으로는 결국 바하무트 빙의 중간에 가 로 칼리필 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전 단계에서 (파란 박스) 를 가급적 ii) 처럼 리필하는게 조금이나마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마시속이 0이라면 순으로 새플 한틱을 손해보는 것이 베스트가 되는데, 마시속이 높다보면 저 과정 중간 쯤에서 애매하게 시간이 1-2초가량 남게 됩니다. 따라서 도트 리필이 하나는 1초정도 늦더라도 을 한번 더 넣어주는게 낫다고 생각 했고,
그러면 어디에 넣을 것인가,
는 일단 는 로 칼리필 하니까 얘를 깔끔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 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쿨이 애매하게 남는다면 이미지 & 영상처럼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 보다는 쪽이 글쿨이 더 밀려있기 때문에 낫다고 판단해서 저기에 넣었습니다. 일단은.. )
다만 솔직히 너무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아닌가 생각이 들고 실제로도 이 더 좋아보인다고 자주 생각되네요... 이부분이 깔끔하지 않은게 좀 아쉽습니다.
III. 회색 박스 잘 안보실 것 같은데, 회색 선으로 박스쳐진 맨 아랫줄 처음 은 마시속이 충분한 경우에만 II-ii)에 따라서 넣으면 됩니다.
- 영상과 다른점
영상은 제가 미쳐 생각을 못했는데, 마시속이 적당히 충분한 경우에는 바하무트 빙의 진입을
보다는 (영상) 쪽이 (도식) 아크몬 빙의 시간을 1초정도 뒤로 댕겨주어서 빨간 박스에서
하게 될 것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이득.
Q. 영약은 언제 먹어요오??
i) 바하무트 도중에 먹어버리면 는 못쓰게 되는건데 ii) 바하무트 전에 먹어버리면 가 효과를 못받으므로 더 손해입니다. 고로
직후 첫 쏘기 직전에 먹고 첫 바하무트 마무리를 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이건 순도 100% 허수아비 딜사이클이기에, 실전과는 안드로메다보다 살짝 덜 떨어져있는 것 같구 제가 이런거 고민해봤자 결국 쩌솬들이 "레이드는 실전이야 x만아" 하면서 미터기를 뚫고 있기에 그냥 입소환 얘기를 좀 해보았습니당. 혹시나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