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보텐더서버 백마도사 언어의정원입니다.
지난주 클리어할땐 영상 촬영을 하는 법을 몰라서 이번 주에 찍어보았습니다. ^^
이렇게 빡세게 트라이해본 레이드가 참 오랜만이어서 되게 힘들기도 하고 많이 즐겁기도 했어서, 기념삼아 이렇게 글도 남기게 되네요.
지금 트라이하시는 분들도 다들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
영상과 함께 4층에서 백마하면서 제가 다른 영상들 참고하면서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팁들을 공유해드려볼까 합니다.
제 방법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며, 실제로 여러 백마시점 영상들 보면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이렇게 하라고 말씀드린다기보다는 혹시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백마도사 유저분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공유하는 것이니 아니다 싶은 팁들은 과감하게 버리셔도 됩니다. 그리고 제가 엠 관리를 그렇게 잘 하는 편이 아니어서, 아래의 방법들이 엠을 좀 낭비하는 방식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 메가플레어 대처 광역힐
- 제 경우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1, 2, 4 페이즈 동일하게 가져갔습니다.
- 메카플레어 캐스팅 후 신성한문장+신속마+마커(링)떨어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메디카라
- 저희 파티의 경우에는 이렇게 할 경우 2, 4 페이즈의 링+기둥의 경우에도 링과 기둥 데미지 사이에 메디카라를 집어넣을 수 있고, 신성한 문장의 효과로 기둥 대미지를 버틸 정도의 메디카라의 직접힐 효과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사실, 신속마를 쓰지 않아도, 위치만 빨리 잡을 수 있다면 캐스팅 메디카라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만, 특별히 신속마를 아껴야할 상황이 아니면 신속마를 쓰고 파티 전체(맨탱포함)에게 메디카라가 들어갈 수 있는 자리를 잘 잡는 것이 제 경우에는 더 좋더라구요.
- 신속마를 아껴야 할 경우는 2페에서 가끔 오는데, 구원이 필요한 2중첩대상자에게 스톤을 집어넣기 위해서입니다. 이때는 메디카라후 신속마+스톤, 그다음 케알가로 용신대비 파티 힐업을 했습니다.
- 2, 4페에서는 신성한 문장이 없을 경우 링+기둥 2연타를 대비하기 위해서 링 대상자들을 케알가로 먼저 힐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이 방식을 쓸 경우 1페이즈 두번째 메가플레어때 신성한 문장과 신속이 쿨입니다. 저희 파티의 경우 이때 음유님이 만트라를 종종 켜주십니다 ^^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 덕에 어스퀘이커 타이밍까지는 파티 힐업이 편하게 되더라구요.
2. 3페이즈 더블 다이브 이전 힐업
- 3페이즈에서는 총 3회의 다이브가 오는데요, 마지막 바하무트 다이브는 이전의 힐업이 여유로운 편이어서 괜찮습니다만... 2페이즈->3페이즈에서의 기가->더블다이브->메가플레어, 3-1웨이브->3-2웨이브에서 원죄 광역->더블다이브->메가플레어 때는 메가플레어를 맞는 시점에는 파티가 힐업이 모두 되어 있어야 해서 힐이 타이트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분들 트라이 방송을 볼 때에도 메가플레어 시점에 만피가 아니셔서 죽는 링 대상자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ㅠㅠ)
- 제가 자주 쓴 방법은 기가플레어나 원죄 광역에 대한 파티 힐업을 케알가로 한 후 (여기에서 만트라가 걸려있으면 웬만해서는 파티 풀피가 됩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신속마+메디카라를 넣는 것입니다.
- 위에서 링크드린 영상의 경우 3페가 평소와 다른 타이밍에 넘어가서, 메디카라를 중앙에서 급히 캐스팅합니다만... 원죄 광역때는 아마 제대로 들어갈겁니다 ^^
3. 반쪽짜리 바이러스 활용 타이밍
- 진성 4층에서 학자의 바이러스는 기가플레어 등 지능형 광역에 대한 데미지 감소기로 많이 활용됩니다. 면역 효과 등을 고려하면 바하무트에게는 백마의 바이러스를 쓸 일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제 경우에는 2페이즈에서 첫번째, 세번째 쫄에 바이러스를 활용하고, 3페이즈에서는 사형선고 대비용으로 바이러스를 사용합니다. (2페이즈 두번째 쫄에는 눈눈과 쾌속의 마법을 활용합니다.^^)
4. 백마가 딜할 수 있는 타이밍
- 트라이 할 때는 1단리밋과 딜 경쟁을 하기도 했습니다만... 이제는 파티의 딜이 부족하지 않아서 딜을 잘 하진 않는데요. 이 부분은 파티에 따라 너무 다른 것 같아서 팁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아요. 다른 파티의 백마 영상들을 참고하면서 따라해보려고 했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 다만, 제 경우를 말씀드리면
- 1페이즈, 메가플레어 캐스팅 이전에 탱이 만피가 되었을 경우, 메가플레어 캐스팅 동안 에어로라와 에어로를 집어 넣습니다. (이때 다 미스나면 한숨만...정말 미스가 잘나요!!)
- 2페이즈, 아마도 많은 파티가 천하무적 타이밍을 잡을 것 같은 두번째 짓뭉개기때도 가능합니다.
글이 쓸데없이 길어졌네요 ㅠㅠ (절대로 조디악 퀘스트가 지겨워서 농땡이치는 것은 아닙니다. 카른이가 16번을 돌아도 응답하지 않아요... ㅠㅠ)
아무튼 4층 트라이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
고된 트라이를 끝내고, 요즘은 다시 저녁이 있는 삶을 되찾아서 너무 좋네요 ㅠㅠ 레드불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