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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백마에서 점성으로 Part.3 카드 활용

아이콘 꼬마초콜릿
댓글: 18 개
조회: 9795
추천: 46
2017-05-29 14:17:19

 

 

 

Part.3 카드 분석 및 활용

 

이 글에서는 점성의 카드 스킬에 대한 분석 및 운용방법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도 제 주관적 견해가 가득합니다.
글이 설명하는 내용은 제가 생각하는 정답일 뿐, 절대적인 정답은 아닙니다.
이 점 꼭 숙지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3.4 패치 버전을 기준으로, 영웅 8인 레이드를 가정하여 작성했습니다.
따라서 4인던전, 진만신, 8인 일반레이드에는 맞지 않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테클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더 좋은 글이 되기 위해 마구마구 찔러주세요. 
 
 
  ※ 필자 직접 테스트 라고 적힌 부분은 제가 인게임에서 직접 테스트한 부분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닐 수 있으며, 오류의 가능성도 존재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카드 분석

 

 

    아제마의 균형 [ 주는 피해량 20% 증가 / 30초 지속 ] ( 3.4 패치에 적용 예정 )

 

  • 최고의 딜 지원 카드
  • 대상자의 딜 사이클이나 자원에 간섭하지 않음
  • 모든 딜러에게 최대 효율로 적용됨
  • 단일 대상에게 카드 사용시, 소환수는 들어가지 않음. 고려해서 카드 사용 할 것

 

 

 

    세계수의 줄기 [ 받는 피해량 20% 감소 / 30초 지속 ] ( 3.4 패치에 적용 예정 )

 

  • 카드의 효과 자체는 보통의 탱커 생존기보다 더 뛰어남
  • 그러나 카드가 가진 고유의 랜덤성 때문에 고정적 생존기로 이용하기 힘듦
  •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대부분

 

 

 

    오쉬온의 화살 [ 공격 속도를 10% 상승 / 30초 지속 ]

 

  • 공격 속도 10% 상승 = 동일 시간동안 스킬 사용 횟수 11.11% 증가  ※ 필자 직접 테스트
  • 위의 효과는 기시전 or 마시전 600과 비슷한 효과 (도트딜 상승 제외)  ※ 필자 직접 테스트

 

  • 오쉬온은 총 딜량에서 차지하는 마법 or 무기 기술의 비중에 따라 직업마다 효율이 다름
  • 딜러의 마법 or 무기 기술의 비중은 평균적으로 80~85% 임  (FFLOG의 A12S 데이터 기준)
  • 따라서 오쉬온은 평균 8.89%~9.44% 의 딜 상승을 가져옴  (흑마는 예외적으로 100% 효율을 가짐)

 

  • 보유 자원이 한정된 직업에게는 추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  ex) 몽크, 소환사
  • 딜 사이클이 정형화된 직업에게는 추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  ex) 용기사
  • 아제마와 다르게 힐량 상승에 도움을 줌
  • 단일 대상에게 카드 사용시, 소환수는 들어가지 않음. 고려해서 카드 사용 할 것

 

※ 오쉬온 버프 순위

 

1. 흑마도사

2. 음유 or 기공 (둘다 있다면 음유 우선)

3. 몽크 (TP가 충분할 경우에만)

4. 전사

5. 소환사

6. 근딜

 

 

 

    할로네의 창 [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 20초 지속 ]

 

  • 총 딜량에서 차지하는 능력의 비중에 따라 효율이 다름
  • 버프류 쿨기도 감소하지만, 거의 유용하지 않음. 심지어 지속 시간도 짧음
  • 딜러들의 딜사이클에 변화를 줄 수 있음
  • 1순위 비인기 카드

 

  • 보통 딜러들의 능력딜 비중 15%~20%  (FFLOG의 A12S 데이터 기준)
  • 지속시간 동안 약 5% 딜량 상승 예상

 

 

 

    살리아크의 물병 [ MP를 지속적으로 회복. 15초 지속. ]

 

  • 총 마나 회복량 : 2210 ( 틱당 442 )  ※ 필자 직접 테스트
  • 위력으로 계산시 약 50에 해당 
  • 담시 회복력 : 틱당 265 ( 위력 30 )  ※ 필자 직접 테스트

 

  • 마나회복 보다는 주로 왕도로 이용
  • 카드의 랜덤성으로 인해 고정적인 마나 회복 기술로 이용하기에 무리가 있음
  • 변수 발생시에 대처하는 것은 옳음

 

 

 

    비레고의 탑 [ TP를 지속적으로 회복. 15초 지속. ]

 

  • 총 TP 회복량 : 200 ( 틱당 40 ) 
  • 군신 회복력 : 틱당 30 ( 마나소모 530 )

 

  • TP회복 보다는 주로 왕도로 이용
  • 카드의 랜덤성으로 인해 고정적으로 이용하기에 무리가 있음

 

 

 

2. 왕도 분석
 
 
    효과 향상 [ 다음에 실행하는 카드의 효과를 50% 향상시킴. ]

 

  • 3순위 왕도 버프
  • 왕도 버프중 DPS 기대값이 가장 낮음
  • 100% 세계수의 줄기를 왕도함
  • 다른 버프 왕도가 되어있을 경우 버림

 

  • 30초 동안 평소 DPS의 2배 이상의 버스트 딜이 가능한 경우에 한해서
  • 지속 시간 증가보다 효율이 좋아짐
  • ex) [ 0~30초 구간 DPS 2000 / 30~60초 구간 1000 / 이때 효과 향상 = 지속시간 증가 ]

 

 

 

    지속시간 증가 [ 다음에 실행하는 카드의 지속시간을 2배로 늘림 ]

 

  • 2순위 왕도 버프
  • 단일 대상 기준, DPS 기대값이 가장 높음
  • 할로네 비중이 높음
  • 범위화가 왕도되어있을 경우 버림

 

 

 

    범위화[ 다음에 실행하는 카드의 효과를 50% 반감시키고, 범위화 시킴 ]

 

  • 1순위 왕도 버프
  • 비레고 & 물병 모두를 골고루 이용
  • 가장 RDPS 기대값이 높은 버프
  • 소환수에게도 버프가 들어감

 

 

  • 4인파티 기준 우선순위 : 지속시간 증가 > 효과 향상 = 범위화
  • 효과 향상과 범위화의 우선순위는 파티의 상황에 따라 변동가능

 

 

 

 

3. 조합 기대값

 

 

조합 기대값을 구하는 이유는 카드의 효과가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 입니다.

 

아제마가 좋은 줄은 알지만, 다른 카드에 비해서 대체 얼마나 좋은 걸까?
왕도를 하면 카드의 효율이 얼마나 상승하는 걸까?
이런 물음에 대한 좋은 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수치를 눈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망설임 없이 확실한 근거로 카드를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드의 조합 기대값을 구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DPS를 가진 파티를 가정하겠습니다.
또한 범위화를 제외한 모든 버프는 DPS가 가장 높은 딜러에게 들어간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딜러1 DPS (1,800)  ※ 딜러1은 소환수가 없는 딜러로 가정.
딜러2 DPS (1,800)  ※ 오쉬온을 위해 딜러2를 흑마로 가정.
딜러3 DPS (1,700)
딜러3 DPS (1,700)
탱커합 DPS (2,000)
힐러합 DPS (1,000)
                             
파티 전체 RDPS (10,000)

 

 

 

  

              1800*0.2*30 = 10,800

 

    1800*0.3*30 = 16,200

 

    1800*0.2*60 = 21,600

 

    10000*0.1*30 = 30,000

 

 

 

 

              1800*0.1111*30 = 5,999 [ DPS 기여도 11.11% (흑마)로 계산 ]

 

    1800*0.1667*30 = 9,002

 

    1800*0.1111*60 = 11,999

 

    10000*0.0556*30 = 16,680 [ 모든 딜러가 흑마처럼 100% 효율로 사용한다고 가정 ]

 

 

 

 

              1800*0.05*20 = 1,800 [ 능력딜 비중 20% 기준 / DPS 기여도 5%로 계산 ]

 

    1800*0.075*20 = 2,700

 

    1800*0.05*40 = 3,600

 

    10000*0.025*20 = 5,000 

 

 

 

- 결론 -

 

1. 갓제마
2. 오쉬온은 최고의 효율을 가정하더라도 아제마의 절반 수준 (3.4 패치 기준)
   (실제 사용시, 오쉬온은 아제마의 절반 이하의 결과를 보여줌 단, 흑마는 제외)
3. 할로네는 사용하기 보다, 왕도를 통해 지속시간 증가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음
4. 범위화는 언제나 옳음

 

 

 

 

4. 카드 운용 방법

 

 

점성의 카드 운용의 기본 방향은 "범위화 아제마"를 만드는 것입니다.

범위화 아제마를 만드는 동안 점지하는 다른 카드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카드 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카드를 고정적인 택틱으로 포함시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카드들을 추가로 포기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카드는 보너스로 이해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는 카드 운용에서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할로네는 사용하지 않음  ( 범위화가 없을 경우 왕도 / 범위화가 있을 경우 삭제 )

2. 비레고와 물병은 딜러가 죽은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음  ( 왕도로 활용 )

 

이 세가지 카드는 사용하면 공대원에게 매 트라이마다 변화가 생기고, 변화는 숙련에 방해를 줍니다.

이 카드들은 트라이 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라고 생각하고, 과감히 사용을 배제 합니다.

 

덕분에 남은 3종류의 카드 ( 아제마, 오쉬온, 세계수 ) 에 대해서만 고민하면 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운용하기 편해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추가1) 카드를 뽑을 때 왜 사용보다, 보류를 추천하는가 ?

 

ex) 왕도 범위화 / 보류 없음  >  점지  >  아제마

 

위의 상태에서 본문은 굳이 보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바로 쓸 예정이라면 보류할 이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상황을 보고 좀 더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

점지 상태로 몇 초 후에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대기 시간은 다음번 점지를 그만큼 늦추게 되고,

이는 카드의 점지가능횟수를 줄이는 원인이 됩니다.

 

예를들면 10분 전투를 기준으로

35초마다 점지를 하면 17회 점지가 가능하고,

40초마다 점지를 하면 15회 점지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가급적이면 점지 후 카드를 빠르게 왕도, 보류해서

점지 쿨을 계속 돌리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부 보류를 우선해서 적어놨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왕도 없음 / 보류 없음)

 
아제마 > 보류
세계수 > 왕도 or 사용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보류 or 왕도  or 사용  ( 사용 추천 )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2.   (왕도 효과 향상 / 보류 없음)

 
아제마 > 보류
세계수 > 삭제 or 사용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보류 or 사용  ( 사용 추천 )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3.   (왕도 지속시간 향상 / 보류 없음)

 
아제마 > 보류
세계수 > 삭제 or 사용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보류 or 사용  ( 사용 추천 )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4.   (왕도 범위화 / 보류 없음)

 

아제마 > 보류
세계수 > 삭제
오쉬온 > 보류 or 삭제  ( 1분 이내에 버스트 딜 구간 존재시 보류 )
할로네 > 삭제
살리아 > 삭제
비레고 > 삭제

 

 

5.   (왕도 없음 / 보류 아제마)

 
아제마 > 사용  ( 왕도 하지 말 것. 그냥 사용하는 쪽이 더 이득 )
세계수 > 왕도 or 사용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왕도 or 사용  ( 사용 추천 )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6.   (왕도 효과 향상 / 보류 아제마)

 

아제마 > 사용
세계수 > 사용 or 삭제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사용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7.   (왕도 지속시간 증가 / 보류 아제마)
 
아제마 > 사용
세계수 > 사용 or 삭제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사용
할로네 > 삭제
살리아 > 왕도
비레고 > 왕도

 

 

8.   (왕도 범위화 / 보류 아제마)

 

보류한 아제마를 사용하기 10초 전까지 점지 금지

 

아제마 > 점지한 아제마 사용. (극딜 필요시 보류 아제마도 함께 사용)
세계수 > 보류 아제마 사용 후 왕도
오쉬온 > 보류 아제마 사용 후 왕도
할로네 > 보류 아제마 사용 후 왕도
살리아 > 보류 아제마 사용 후 왕도
비레고 > 보류 아제마 사용 후 왕도

 

 

9.   (왕도 없음 / 보류 오쉬온)

 

아제마 > 사용
세계수 > 왕도 or 사용  ( 탱힐에 무리가 없는 구간은 왕도 / 탱이 아픈 구간은 사용 )
오쉬온 > 왕도
할로네 > 왕도
살리아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 30초 이내에 버스트 딜 구간 존재시 오쉬온 사용하지 않고 보류 )
비레고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 30초 이내에 버스트 딜 구간 존재시 오쉬온 사용하지 않고 보류 )

 

 

10.    or    (왕도 효과 향상 or 지속시간 증가 / 보류 오쉬온)
 
완성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범위화가 아닐 때 오쉬온이 보류로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되도록 빠르게 사용해서 보류 쿨을 확보하는 것이 더 유리

 

 

11.   (왕도 범위화 / 보류 오쉬온)

 

범위화 오쉬온을 완성했을 때,
1분 이내에 버스트 딜 구간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버스트 구간에 사용할 경우

 

아제마 > 점지 아제마 먼저 사용 & 오쉬온 보류 유지
세계수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or 탱이 아픈 구간에는 보류 오쉬온과 함께 사용
오쉬온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or 극딜 필요 시, 점지 오쉬온도 함께 사용
할로네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살리아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비레고 > 보류 오쉬온 사용 후 왕도

 

 

12.  (보류 세계수)

 

세계수는 기본적으로 사기스킬입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보류하지 않습니다.

세계수를 보류하는 것은 다음 점지에 딜링카드의 보류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세계수는 보너스의 느낌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카드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은 중요하며, 상황에 따라 세계수의 보류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계수를 고정적으로 이용하고, 세계수에 의지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세계수에 의지해서 택틱을 짜는 순간,

카드 점지에 따라 클리어와 리트가 결정되는 공대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5. 글섭유저의 카드 사용 예제 (이미지 첨부)

 

 

  지금까지 글을 길게 썼기때문에

  추가적으로 글을 첨부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 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워낙 길기 때문에 간편하게 보실 분들은

  첫번째 이미지만 참고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출처 : https://www.reddit.com/r/ffxiv/comments/3b02v2/a_guide_to_astrologians_for_nonast_players/ )

 


 

  ( 출처 : http://eu.finalfantasyxiv.com/lodestone/character/12331238/blog/3171815/?order=2 )

Lv87 꼬마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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