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2일전만 하더라도 힐러를 먼저 점사하는 전략을 채택하지 않았으나 오늘만해도 힐러 점사전략을 사람들이 많이들 구사하더군요.
이에 힐러(백마) 생존기를 잘 배분해야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나름 정리해보았습니다.
추가하거나 수정할것 있으면 많은 전장러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1. 여신의 자비 (초록장판)
-도트힐+물리데미지40%감소라는 엄청난 스펙. 기본쿨타임 240초이나 강화로 180초로 단축가능. 기본적으로 물리형태의 딜러(전사, 암기, 근딜, 음기)에게 물렸을때 아주 좋은 효과를 볼수있음.
-다만 탱커들의 밀치기공격(미스릴폭풍, 명예로운 일격)과 가루다의 충격파, 적 백마의 물의오라, 기공의 공포탄등으로 넉백되면 장판 밖으로 날아가 높은확률로 뒤짐. 또한 마법딜러에겐 뎀감이 없으므로, 마딜이 들어올경우 효과적인 방비책은 아니다.
2. 물의오라
- 근딜or탱커 한명이 물러 들어올경우, 침묵이 걸리더라도 무난하게 적을 밀쳐내고 속박까지 걸어버리는 좋은 매즈기. 쿨타임도 30초밖에 안된다는 장점이있다.
- 날아가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또한 파판 특성상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적이 날라가기도. 다만 기공에게는 속수무책이다.(잘하는 기공은 애초에 물의 오라 범위밖에서 폭딜넣는다.) 또한 탱커가 되받아치기를 키고 들어오거나, 근딜이 매즈기 방어기술(이름이 기억이 안남, 12초간 매즈면역되는스킬)을 키고 들어오면 뚜까맞을 수 밖에없다.
3. 전념 + 신성한 문장 + 쾌속의 마법
- 3개를 한셋트로 본다. 적딜링이 일정수준 이상이 들어올경우 캐스팅이 취소가 되는데(매즈가 아니어도 취소됨) 이를 방지하기위해 전념을 쓰고, 대부분 이런 경우는 폭딜인 경우가 많으니 신성+쾌속으로 HPS를 높인다.
- 하지만 매즈맞으면 캐스팅못하는건 매한가지. 매즈기 빠지고 긴급상황 회피후 추가적인 폭딜을 방어하는 용도로 쓸것.
4. 신속한 마법 + 휴면, 그이후 가능하면 물의 오라
- 한명을 빠르게 재운다. 물러 들어오는 딜러 한명을 묶어둘수있다. 이는 특히 혼자있는 힐러를 물러들어오는 기공에게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특히 적이 벽뒤쪽을 타고 들어올경우 일단 재우고, 적을 밀쳐내어 전장에서 이탈시킬수 있다.
- 일단 수면저항이 생기면 신속마+글쿨낭비로 타격이 엄청나게 크다. 또한 혼자물러들어온 딜러라 해도 정화로 쉽게 풀고 다시 달려들수 있다. 무엇보다 허술한 기공이 아닌이상에야 신속휴면 박으려고 타겟잡는 과정에 백마가 뒤지기딱좋다.(기공 저격스킬 너프좀...)
5. 에테르 분출
-광역으로 기술시전시간을 늘리는 메즈를 건다. 주변에 써지고 다수에게 쓸수있기때문에 아주좋다. 다수의 딜러가 물러 들어오면 일단 글쿨을 빠르게 힐로 돌리고 바로 이것부터 조진다.
-뎀감기능은 없기때문에 순간폭딜에는 아무영향도 미치지 못한다.(기술시전시간은 글쿨에만 영향받고, 순간폭딜은 글쿨보다 논글쿨스킬을 여러개 때려박는 경향이 많기때문)
6. 신의 이름, 거룩한축복
- 즉힐. 슈퍼플레이 메이커. 적 근딜 아드에 그나마 대응할 수 있는 최후의 비책. 말이 필요한가?
- 신의이름은 쿨타임이 전혀 짧지않다. 신중히 사용할것. 반대로 거축은 반응성이 너무나도 구리다(전장에서 시체에 거축을 한 10번은 넣은것같다...). 얘는 반대로 너무 신중히 사용하지 말것.
7. 바이러스
- 즉시 힘/민첩을 10초동안 15%깎는 기술. 물리딜/탱커에 유효.
- 마딜러에게 소용없고, 물딜에게 넣자니 10%의 효과가 체감상 그렇게 좋지않음. 보조적인 스킬로 보는게 맞는듯.
8. 정신통일책
- 자신과 주변의 아군에게 마방을 올려주는 버프를 걸음. 마딜러에게 나쁘진 않음.
- 그러나 역시 그렇게나 좋은것은 아니다. 흑마 프리딜상황에서 이거썼다고 사는건아니니 보조적인 버프라 생각할것.
9. 조화
- 힐러들의 마지막 희망. 사실상 목숨 1개. 근딜 아드, 원딜 아드 모두 바보로 만드는 최후의 수단.10초간 아무것도 못하는대신 받는 데미지를 90%삭감한다. 거기에 회피율까지 up. 롤의 존야의 모래시계와 능력이 흡사하다. 스스로 풀수있다.240초이나 180초로 단축 가능하다. 대부분 밑에 성소를 깔고 사용한다.
- 반무적이긴하나 일단 딜이 조금씩들어가고, 그걸로 죽을수 있으니, 한타이밍 빠르게 누를것. 또한 도트힐을 넣어놓지않으면 끝난후 죽을수가 있다. 또한 조화중에는 힐을 할수 없다는것도 기억해야한다.
10. 정화
- 모든 디버프 한방에 해제. 스턴과 소이탄등 일반적으로 잘 해제안되는 스킬도 다 해제할수있다. 쿨은 120초. 90처까지 축소가능.
- 쓰임새에 비해 쿨이 너무길다... 잘생각하고 써야할것.(디버프 다풀자바자 전력강타 들어오면...)
이래 저래 써놨지만 결국은 핵심 생존기는,
0순위 : 조화
1순위 : 여신의 자비, 물의 오라, 거룩한 축복, 신속한 마법
2순위 : 신의 이름, 성소, 쾌속의 마법, 신성한 문장
나머지는 다 보조생존기.
여기서 항상 힐을할때, 자기가 물리는 상황을 머릿속에 생각하며 적당하게 생존기가 없을경우 무리하게 들어갔다가 역으로 백마가 포커싱 당해 죽을 수 있다. 꼭 생존기를 보고 가자.
글이 너무 길었네요. 3줄요약.
1. 적을 족치러 들어가는 아군을 힐로 백업할때
2. 위에 정리한 핵심 생존기가 모두 쿨이면
3. 물리지 않는 사거리 밖에서 힐을 할것. 아니면 매크로쓰고 재정비를 요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