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그대로 유저수가 적어서 점수별 매치메이킹을짜는과정에서 티어를 '균등하게' 맞추려고 하기위해서 발생하는 문제임.
매칭시스템이 '골골브브' 와 '실실실실' 이런팀을 같은수준으로 여겨서 매칭을 해주기때문임.
롤이나 옵치로 예를들자면(지금은 거의 안그러지만 매치하는 유저수가 적은 새벽에 종종 발생함) 챌챌챌다1다2 팀과 마마마마다1
이런팟을 같은수준으로 상정하고 매칭을 잡아버린다는데에 문제가 있음. 오버워치도 마찬가지로 4500세명과 3500세명팀 vs 4000 6명팀 이런식으로 잡아버린다는거임.
게다가 시즌이 넘어가면서 소프트리셋이아닌 풀리셋을 해버림. 전시즌 1위였던사람이랑 이번에 처음하는사람이랑 똑같이 브론즈에서시작하고 똑같은수준으로 시스템이 이해를해버리고 같은팀이되고 적이되기도 해서 벌어지는 문제라 이거죠.
롤이 매 시즌마다 풀리셋을해버려서 전시즌챌이나 브론즈나 다 똑같이 mmr1200에서 시작한다고생각해보시면 간단히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됩니다.
고로 초보탓하지말고 드럽게적은 유저수와 매치메이킹시스템 짠사람을 욕하면됩니다. 아 물론 파판에서 균등티어매치메이킹을 사용하면 유저가없어서 큐가안잡히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