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터키를 켠 채로 게임 내에서 전투를 한 뒤, 미터기를 살펴봅시다.
:빙슈:8D2:속임수 공격:40000A49:나무인형:살펴보시면 긴데 우리가 일단 필요한 건 위처럼 :때린 사람: ~~~~~ :맞은 대상: 까지의 로그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건 빨간색으로 표시한 스킬ID입니다. 저것만 넣어도 일단 스페스페가 작동합니다.
스펠 이름:8D2:
| 매칭 키워드 | :8D2: |
| 정규식 사용 | X |
이 글 맨 위에 있는 움짤은 이렇게 설정하고 사용했습니다. 잘 작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속공을 옆에서 넣었는데도 잘 작동하는군요.
자각몽 :1D84:, 신속한 마법 :1D89: 처럼 단순한 스킬들은 이것만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잘못 눌러서 콤보에 안맞춘 스킬이나, 측후 빗나간 속공에도 알림을 안들으려면 몇가지 더 신경써야 겠죠.
이에 대해 두 가지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로그에서 스킬의 판정을 나타내는 부분을 쓰는 것입니다.
나이트로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꿰뚫는 검격 - 꿰뚫는 검격
순서대로 스킬을 시전한 로그입니다.
콤보대로 들어간 첫 번째 검격은 판정 부분이 3C71로 시작하고, 콤보대로 들어가지 않은 두번째 꿰뚫는 검격은 그냥 71로 시작합니다. 이 차이를 통해 제대로 들어간 꿰뚫는 검격만 알려주는 스펠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펠 이름꿰뚫는 검격
| 매칭 키워드 | :<mex>:DD2:꿰뚫는 검격:........:(.+?):3C71 |
| 정규식 사용 | O |
여기에 쓴 <mex>, ........, (.+?)는 정규식 사용이 필요하니 정규식 사용에 꼭 체크해줍시다. 정규식과 스페스페 전용 대체식은 다음 글에서 다뤄볼테니 지금은 그냥 따라해봅시다.
제대로 됐다면 콤보로 들어간 꿰뚫는 검격에만 알림이 작동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뒤에 붙는 판정 로그는 스킬마다 전부 다르니 일일히 확인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제대로 들어간 속공은 앞에 28이 붙기 때문에 로그를
:<NIN>:8D2:속임수 공격:........:(.+?):28
이렇게 써주셔야 합니다. ( 빗나간 속공 - :<NIN>:8D2:속임수 공격:........:(.+?):71 )
+ 덜 중요한 것
뒤에 붙는 710003로 극대, 직격, 극직 판정을 알 수 있습니다. 앞의 71은 이 스킬이 근접스킬인지 원거리 물리스킬인지, 원거리 마법스킬인지에 따라 숫자가 달라집니다.
710003 : 아무것도 아님
710103 : 극대
710203 : 직격
710303 : 극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