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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사] 7.0 용기사의 변경에 대한 짧은 생각

Neromus
조회: 372
2024-06-06 22:40:31
안녕하십니까 글섭에서 용기사 주로 플레이하는 Red Maru@Chocobo입니다.
이 글은 미디어 투어때 풀린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시 전까지 어떤 변화를 받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은 전세계의 수많은 용기사 유저들중 하나일 뿐인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틀린게 더 많을수도 있어요!

1. 용기사 변경점

삭제: 용눈, 환영강타 스택, 척추강타
조정: 5번째 콤보기 운증용변(440)으로 변경, 게이르 쿨 30초->60초, 게이르 시전시 즉시 붉은용혈(20초)진입, 붉은용혈 도중 뎀증15%, 나스트론드 쿨 2초 3스택제로 변경, 계수 다수 조정
신규: 화룡강타 연계기 라이즈오브드래곤(이하 라오드), 스타다이버 연계기 스타크로스

2. 전체적인 직업 방향성 예상
붉은용혈에 15%뎀증이 붙음으로서 1분 주기 버스트가 현재보다 많이 강력해질 것 같습니다. 또한, 버스트가 완벽하게 20초 안으로 압축됨으로서, ADPS가 상당히 올라갈 것을 기대합니다.

 1분과 2분을 버프와 논글쿨기만 비교해보겠습니다. 홀수분엔 웜윈드가 두번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편의상 모두 1회로 계산하겠습니다. 기도의 극대화 버프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무시하겠습니다.

효월
1분: 데미지 1.1*1.1(기본+필각)=1.21, 논글쿨: 게이르스코글(260), 점프(400), 환영강타(200), 웜윈드(420), 나스트론드2(330*2=660),천체강하(620): 총계수 2560, 총합 2560*1.21=3097.6
2분: 데미지 1.1*1.1*1.1(기본+필각+용눈)=1.331, 논글쿨= 위의 2560에 화룡강타(300), 척추강타(250) 2회 추가로 총계수 3360: 총합 3360*1.331=4472.16
이며, 2분 딜을 100%로 잡았을 때, 1분 DPS는 약 69.3%정도입니다.

황금
1분: 데미지 1.1*1.1*1.15(기본+필각+붉은용혈)=1.3915, 논글쿨, 게이르스코글(280), 점프(400), 환영강타(200), 웜윈드(440), 나스트론드3(360*3=1080), 스타다이버(620), 스타크로스(700): 총계수 3720, 총합 3720*=4951.32
2분: 데미지 1.1*1.1*1.15(기본+필각+붉은용혈)=1.3915, 논글쿨 위에 더해 화룡(500), 라오드(550): 총계수 4270, 총합 4270*1.331=5683.37
이며, 2분 딜을 100%로 잡았을 때, 1분 DPS는 약 87%정도입니다.

단순 계수 상승량도 상승량이지만, 1분 약버스트가 2분 강버스트의 87%정도까지 올라온 모습을 보입니다.
이를 통해, 황금 용기사는 짝수분 못지않게 홀수분에도 유의미한 딜을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정상적인 업타임을 가지는 영식 등에선 큰 체감이 안될지 몰라도, 황금 절이 절오메가,절용시와 같이 1분버스트 깔짝하고 올라가는 구조를 가진다면 꽤 체감되는 장점일 것입니다.

또한, 운증용변(5타)의 데미지가 440으로 올려찌르기와 데미지가 같아졌기 때문에, 이제 생쇄를 2분 버스트에 반드시 두개 들고가는 운용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재는 노버프 올찌(572)의 데미지가 2버프 용꼬(532)보다 세기 때문에, 쿨을 놀리지 않기 위해 노버프 올찌에도 생쇄를 쓰기도 하는데, 앞으로는 반드시 오프닝에 두개, 45초쯤에 도는 생쇄를 1분버스트에 하나 쓰고, 그다음 1분25초, 2분5초쯤에 오는 생쇄 두개를 모아 2분 버스트에 두개 쓰고 하는 식으로 굴려야 할 것 같아요. 


3. 버스트에 대하여: 누를게 더 많아졌다
2분의 20초(8글쿨)버스트안에 논글쿨 딜스킬을 총 13개(게이르,점프,환영,나스3,화룡,라오드,생쇄2,웜윈드,스타다이버,스타크로스) 넣어야 하는데, 스타크로스는 후딜이 굉장히 길어보여 더블위브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누가 스타다이버 후속기 아니랄까봐....

아래는 버스트 논글쿨 분배 예시입니다 (2.5Gcd기준/02분 버스트)

운증용변(기도,필각)용안뇌전(게이르,나스)몸통가르기(점프,나스)카오틱스프링(스타다이버)용꼬(화룡,생쇄)운증용변(웜윈드,라오드)용안뇌전(스타다이버)사선찌르기(생쇄,나스)올려찌르기(미라지)/버프종료

 현재는 화룡을 먼저 쓰던, 척강을 먼저 쓰던, 붉은용혈 시작하자마자 스타다이버를 박고 시작하던 큰 영향이 없는데, 황금엔 후속기가 두개에, 시전 타이밍이 고정인 생쇄가 두번, 더블위빙 안되는 스킬이 두개인 탓에 굉장히 경직된 구조를 보입니다. 위 예시같은 경우도, 위치 바꿀수 있는게 한정적이에요. 게다가 용기사는 특성상 버스트 진입이 매번 다른 글쿨이기 때문에, 4분,6분의 경우 또 순서가 바뀔 것입니다. 당장 위 로테이션은 정확히 운증용변 이후 버스트가 진입하는 2분에만 한정된 예시니까요.
아직 직접 굴려보지 않아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우나, 버스트가 현재보다도 더욱 경직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점프에 대해서
더이상 점프로 버스트를 진입하지 않기 때문에, 이제 점프는 그냥 논글쿨 딜스킬입니다. 이거 한번 더 쓰고 다운타임 진입하겠다고 로테이션 꼬는게 용기사의 알파이자 오메가였는데 이거 없어진건 상당히 많이 아쉽네요.
점프를 구조적으로 못 쓰는 상황에서 직업이 고장나는걸 해결하고 싶었다면, 점프와 쿨을 공유하되 데미지는 없고 용눈 스택만 주는 스킬을 하나 줬으면 좋았을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업타임엔 당연히 점프를 쓰고, 보스가 없는 운동회에 점프쿨이 돌았다면 그거 써서 눈 스택 수급하는 식으로 활용하게끔 말이에요.

마치며
큰 변화가 있어서 한번 생각을 공유해보고자 글을 썼는데 글재주도 없고 막상 쓰려하니 전부 추측들이라 글이 두루뭉술하네요. 곧 확장팩 발매니까 그때 직접 플레이해보고 글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류수정,반박,비판 댓글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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