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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개발자노트 11월 게임 플레이 개선 안내

아이콘 맨체스터utd
댓글: 9 개
조회: 5286
추천: 3
2023-12-14 16:54:59
  • 안녕하세요. EA Korea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11월 업데이트에 적용된 게임 플레이 개선 작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과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이야기 드리고자 합니다.


  • [퍼스트 터치 관련 수정]


  • 먼저 퍼스트 터치는 내부 로직에서 녹온 드리블로 분류 됩니다. 퍼스트 터치를 입력 했을때 제대로 발동되지 않는 현상들은 대부분 녹온드리블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특히 공을 받기 직전에 퍼스트 터치를 사용했을 때, 간헐적으로 녹온 드리블이 아닌 일반 트래핑으로 인식되어 퍼스트 터치가 발동되지 않았던 현상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상이었고 이 상황을 수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을 받기 직전에 바라보고 있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퍼스트 터치를 사용할 경우, 해당 방향으로 퍼스트 터치가 발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이미 트래핑 동작을 시작한 상태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 동작 변경이 불가능하여 늦게 입력한 방향으로 퍼스트 터치가 발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의 퍼스트터치 관련 문제는 공을 받기 전에 퍼스트 터치를 할 방향을 미리 입력하면 해당 퍼스트 터치에 맞는 동작이 나와서 원하는 방향으로 퍼스트 터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골키퍼 주춤]


  • 해당 문제는 루즈볼 상황에서 골키퍼가 공을 처리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같은 팀 선수에게 양보하고 포지셔닝을 하는 게 좋을지 판단하는 계산 과정에서 오류가 생겨 주춤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현상을 루즈볼 상황에서 골키퍼가 공을 좀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하여 주춤 거리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커서 관련 작업]


  • 다음은 선수 커서와 관련된 세 가지 작업들에 대한 개선입니다.

    첫 번째로 키보드에서 선수 자동 전환을 수동으로 설정했을 때, 골 킥 공중볼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선수 변경 (s)키가 정상으로 작동하지 않았던 현상입니다. 골 킥 공중볼 상황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공을 받을 타겟 선수가 정해지게 되어있는데요. 계산 문제로 골 킥 공중볼 상황에서 타겟 선수가 미리 결정되어 선수 변경 (s)키를 눌러도 원하는 선수로 커서가 변경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골킥 공중볼 상황에서 공이 초기 궤적 구간에 있을 때, 유저가 원하는 선수로 커서가 변경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크로스 공격 시 유효한 선수에게 커서가 정상으로 변경되지 않았던 현상입니다. 크로스 공격 상황에서 크로스 받기 적합한 선수로 자동 스위칭되도록 구현되어 있는데요.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가장 적합한 선수로 자동 스위칭되지 않았던 현상을 확인하여 개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도 마찬가지로 스위칭 관련 문제였는데요. 아군 선수에게 패스를 했을 때, 더 적합한 선수에게 자동 스위칭되지 않았던 현상입니다. 두번째 현상과 마찬가지로 패스 받기 더 적합한 선수에게 자동으로 스위칭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그라운드 패스 미스 관련]


  • 다음은 많은 구단주분들께서 오랜 시간 말씀해주셨던 그라운드 패스 미스와 관련된 개선 내용입니다.

    저희는 게임 플레이의 개선 사항을 적용할 때마다 관련 지표 분석을 통해 유저분들이 느끼시는 변화에 대해 면밀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그 중 패스 미스에 대한 불만 의견이 많았는데요. 게임 내에서 패스 플레이가 많이 이뤄지는 만큼, 조금의 변화로도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의 체감이 쉽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패스 미스와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후에 최대한 신중하게 접근하고자 하였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전후로 비교했을 때 그라운드 패스 성공률의 지표 변화는 차이를 보이고 있진 않지만, 구단주분들이 말씀해주신 여러 상황들을 분석해봤을 때, 특정 상황에서 그라운드 패스 미스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주요 문제로 특정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상황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특정한 상황은 일반 그라운드 패스에서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FCO의 그라운드 패스 시스템 중 입력한 방향에 상대 선수가 있다면 상대 선수에게 인터셉트 당하지 않기 위해서 방향을 약간 틀어서 패스를 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는 상대 선수에게 인터셉트 되지 않도록 방향을 조정해주는 시스템이지만, 고려하는 정도가 지나쳐서 결과적으로 입력한 방향과는 다른 방향으로 패스가 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입력한 패스 방향에 상대 선수가 있더라도 이전 보다 덜 고려하도록 수정하여 패스 미스 상황을 개선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패스 미스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 내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구단주분들께서 게임을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컬링 스루 패스 관련]


  • 뉴택틱 업데이트 이후 전반적인 선수 AI의 움직임이 개선되면서 공격수의 침투 움직임도 좋아졌는데요. 공격수의 침투 움직임이 좋아짐에 따라 컬링 로빙 스루 패스의 효과 또한 저희가 의도했던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컬링 로빙 스루 패스는 패스 받는 선수의 위치를 고려하고, 조건에 충족되면 일반 로빙 패스보다 공이 더 감기고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발동하는데요.

    공격수의 침투 움직임과 컬링 로빙 스루 패스의 효과가 같이 적용되어, 인지하고 있어도 대응하기 어려운 패스가 자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바로 득점 기회로 이어질 수 있는 점에서 특정 플레이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컬링 스루 패스의 궤적과 커브 효과를 조정하여 과도한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들을 줄이고자 개선하였습니다.


    지금까지 11월에 적용된 게임 플레이 관련 개선 작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항상 저희 FC ONLINE을 즐겁게 플레이 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희 EA Korea 스튜디오는 모든 구단주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문가 인벤러

    Lv79 맨체스터u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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