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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국지전 기사 읽고..

아이콘 라타토스크
댓글: 2 개
조회: 696
2019-04-03 06:06:47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92385&thread=14r02

댓으로 달긴 너무 긴 거 같아서 글로 써봅니다

전반적으로 맞는 말이긴 한데 약간 징징이 섞여있다? 정도의 느낌을 받았어요

1. 국지전 입문 얘기
글로만 설명 들으면 복잡해 보인 게 사실이죠
입문이 복잡해서 안 해!
이런 분들을 위해 더 알기 쉬운 설명과 직관적인 ui가 필요합니다
다만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니었기 이튿날부턴 논란거리는 아니었죠
개선할 필요는 있다 정도로

기자 말에 동의

2. 우세인형
없으면 꼽긴 한데
중제조나 일반제조나 얻는 건 운이죠
스파스 우사스 자리에 포도 팩스톰 이유식 같은 거 넣어두면
당장 자원 10만 태운다고 얘네가 얻어지나요 수오미 카구팔도 그렇고
저는 우중이가 나름 얘네도 쓸만한데 성능충들아 좀 키워라! 하고 등 떠미는 느낌이었어요

아쉬운 건 4성은 일반제조에서 5성 라인업은 기존에 구호작전, 한정파밍 등의 방법으로 노오력하면 얻을 수 있었던 인형에 한해서 리스트를 내줬으면 어땠을까.. 최근 구호작전에 이번에 쓰일 인형들 넣어두고 말이죠





(5성 라인업이 컨 포도 콩지 아트 그로자 택50 같은 거면 환상종+현재 못 얻는 애들을 왜 넣냐! 이러면서 그거 나름대로 불탔을지도)

결론은 우중이가 가능성은 있는데 잘 안쓰였던 애들 재발굴해서 얘네 중심으로 제대 짜봐라 하고 냈지만
덕분에 초중고 핵심지역에서 매번 제대 다시 짜야 하지, 우세인형 까먹고 안넣으면 빡치지, 키우기는 버겁지, 없찐은 ㅂㄷㅂㄷ이지
여러모로 불편했던 시스템이죠

현 상태론 다음에 또 돌아오면 무슨 라인업이어도 불탈테니 아예 없애거나 크게 바꿔야 한다고 봅니다
변별력인 시스템이긴 하지만 랜덤성 있는 변별력이 무슨 소용이겠어요..



3. 코인에 대해
간접적으로 주식투자 체험을 할 수 있는
대박으로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부여하기 보단 유저에게 불쾌한 경험을 심어 주는 시스템입니다
(마치 하스스톤 운영진이 랜덤성을 유쾌한 경험으로 포장했지만 실제론 당하는 사람한텐 불쾌한 경험이듯이)
사람의 기억은 좋은 경험은 짧게 남고 불쾌한 경험은 오래 남거든요

그래도 신경쓰기 싫은 사람 대책도 분명 있습니다 그냥 시설물에 다 부으면 돼요
적어도 떡락보단 항상 이득이니까요

호불호는 갈릴거 같은데 팝콘뜯기 좋고 화제성 있는 컨텐츠는 맞는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불호지만 나름 커뮤니티 활성화도 되고 좋은 측면도 있는지라 평가는 보류해야 할거 같아요


4. 보상문제
우세인형 코인 모두 in10% 경쟁에 참여할 수 없는 소린이들한테는 거리가 먼 얘기죠
언제나 그랬듯이 해당 이벤 시기에 시작한 소린이들은 참여에만 의의를 둬도 충분한 보상을 받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소전 이벤트가 매번 그러했듯이 일정 선까지는 보상을 많이 퍼주고 받기도 아주 쉬운 구조로 되어 있어요
이번 공용 점수 보상도 그렇고.. 이제 국지전 절반정도 지났는데 공용 보상은 충분히 다 받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경쟁권의 유저들에겐 좀 그래요
우세인형도 200렙이라고 꼭 다 있다는 보장도 없고
코인이야 뭐 주식투자도 실력이라고는 하지만
심지어 보스전 예상 피해량도 ar한테 갓골줘야 전투력이 더 오르는 좀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죠

그런데 보상은 데이터패치 차이가 꽤 있습니다
특히 in100위 안에서는 말이죠
그 이상 5%~50%까지야 뭐 하루면 메워지는 차이긴 한데..
저는 데이터패치 격차는 줄이고 인탄식부, 스킬칩 이쪽을 더 강화해 주는게 유저들도 불만이 적지 않을까 싶어요




5. 결론

개인적으로 이번 국지전에서 가장 문제 되는 부분은
1. 보스전 준비과정(우세인형, 장비 육성 등 포함)
2. 코인
3. 데이터패치 보상
이렇게 세 가지라고 봅니다

기존 히든보다는 덜하지만 여전히 시원시원하게 즐기기엔 준비가 빡세다는 부분이 아쉬웠어요
그 핵심에는 우세인형, 보스전 예상 피해량 문제가 있었고

다인 레이드도 예상과는 다르게.. 물론 샷팔 스킬이 모든 제대 전열에 다 씌워지고 하는 건 좋았지만
아쉽긴 하네요
스킬이 30인형 전부 적용되면 hg쪽이 말도 안 돼서 좀 그런가
30인형 배치같은 요소를 넣어 그런 부분에서 실력 차이로 점수를 냈으면 재밌었을 텐데 말이죠

차라리 이렇게 말로만 협동전이고 사실 경쟁전일 거면
카리나가 다른 지휘관과 만난다고 하던데
그 다른 지휘관 제대랑 싸우는 pvp형식을 띄고 대놓고 살육전인게 더 재미났을 지도?

Lv85 라타토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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