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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탭비의 개편 전, 후 공격력 변화

유선오
댓글: 34 개
조회: 10619
추천: 71
2015-04-26 16:20:01
안녕하세요. 초보 탭비 유선오 입니다. = =;;

원래 이비 게시판에서만 올렸었는데 다른분들도 일단은 참고 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개요~~

개편 전 후의 주요 딜링 마법들이 어떤식으로 강해졌는가. 또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가.

하여 실험을 해보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실험 과정~~
먼저 공상한에 만밸이 되도록 셋팅하였고 (공격력이 둘쑥날쑥하지 않도록) 변수가 될 수 있는 크리티컬을 만밸이 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깍았습니다.
그 후 마영전에서 크리 저항이 높은 편이지만 공격력은 약한 '라이노토스'로 실험을 합니다. (크리 저항 7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하여 본섭 테섭 둘다 위와 같은 스펙으로 맞춰 플레이하였습니다.
(실질적 크리율 25%, 만밸, 라이노에게 공상한)

그 다음, 라이노토스와 아웅다웅 하기 전에 영상 촬영을 시작하였고, 때리기 전에 스샷 한장, 때린 후에 스샷 한장씩 촬영하여 피통의 변화를 기록합니다.

그렇게 한 마법당 6~7번 공격한 뒤 가장 크리티컬이 뜨지 않은 자료들을 뽑아서 포토샵으로 오려붙였습니다.

라이노토스가 힐링이 있어서 고른 이유도 있지만 힐링 사용빈도가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 이상으로는 포토샵 불투명도 설정으로 피통을 구별합니다.

이런식으로요. (2장의 사진을 겹친뒤 위엣 사진을 반투명)

하지만 역시 크리율이 있다보니 변수는 조금씩 있었습니다. 그럴줄 알고 미리 영상 촬영을 동시에 했기 때문에 스샷 해석과 데미지 수치를 판별해 내었습니다. (크리가 언제언제 터졌는지도 기록함)

만들고보니 적은 자료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과~~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둘 의 자료입니다. (부제목들이 이상해 보이는건 착각입니다.)


~~해석~~
일단 설명하기에 앞서, 화염 마스터리의 원래효과인 점화 데미지에 의해서 측정 방법상 정확한 딜량을 확인 할 수 없었다는 것 양해바라고 파이어볼트 먼저 보실께요.


-파볼-
파이어볼트는 이번 개편에서 랭크가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크리가 안뜬 일반적인 공격의 공격력이 같은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중요한건 개편 후에는 마스터리의 본격적인 효과가 적용되기에 앞서 마스터리간 데미지 증가가 있는데요.

1차 화염 마스터리로 인해 약 1500가량의 데미지가 상승한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추가 데미지는 후에 서술할 테지만, 마법의 배율에 상관없이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추가 데미지이며

결과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추가 데미지 또한 크리티컬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스톰-
그 다음은 파이어 스톰입니다. sp회수량이 총량 75에서 45로 대폭 하향당했었고, 대신에 히트박스의 범위가 늘어났습니다.

참고로 테섭에서 현재 파이어 스톰의 크리티컬이 뜨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에 자료의 3개 말고도 더 지져보았지만 크리티컬은 뜨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개편 전 공격에 노크리와 개편 후 공격에 노크리를 비교해보시면 타당 100~150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고. 이게 바로 A에서 8랭크로 상승하면서 증가한 딜량입니다.

그리고 그 차이는 매애 한발 미만(...)

1차 화염 마스터리가 적용된 파스톰의 공격력 총합은 7000초반이나 7500에 비해 9000가량으로 상승하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이는 파볼트 1차가 적용된 것과 상승 데미지가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랭크 상승으로 인한 딜량보다. 속성 마스터리 개편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이 훨씬 체감 상승 딜량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파숔-
파숔에 경우엔....실험 대상이 대상이다보니 장판 데미지가 들쑥날쑥하기도하고 마법 자체를 회피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넣을까 말까 하다가 그나마 장판딜이 잘 들어간 애들을 추첨하여 넣었습니다.

이상하게 파숔은 체감상 크리티컬이 잘 떴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장판딜은 크리가 뜨지만 보시다시피 개편 전, 후 다 합쳐도 크리 터진게 손을 꼽을정도) 그래서 자료들도 하나같이 괴랄한데요.

먼저 양쪽다 크리티컬이 뜬 자료들을 비교해보죠. 개편 전 맨 밑과 개편 후 중간을 비교하면 장판 딜도 어느정도 비슷한데요.

개편후가 장판 1대를 더 맞췄기 때문에 장판의 850가량의 딜을 빼고 본다면. 약 1200~1500 가량의 차이가 나는데. 신기하게도 장판의 딜량은 거의 변화가 없고 본체의 데미지가 꽤 많이 강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써 추측해보는거지만 파숔의 장판은 랭크에 의한 데미지 변화에 적용이 안되는거 아닌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특이하게도. 개편 후의 자료들을 비교해보시면 그냥 화염 장판보다는 1차 화염 마스터리를 달고있는 파숔 쪽의 장판이 미묘하게 더 상승해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개편전의 파쇽들과도 어느정도 비교됩니다.

마스터리로 인한 추가 데미지는 연타수 차징수 배율을 막론하고 고정 값에 가까운걸로 알고 있는데. 설마 장판들이 이 추가 데미지를 야금야금 나눠가지는건가 약간 걱정을 해봅니다.


-라웨-
이번 개편에 있어서 가장 뜨거운 감자인 우리 라웨 찡입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라웨는 기존에는 5발에 2번 관통이 되는 관통 산탄형 스킬이였고. 개편 후에는 무관통 유도 산탄이 되었습니다.

관통은 한번 관통할때마다 데미지가 반으로 줄어들어 풀 히트를 먹이면 100% + 50% + 25%의 데미지를 주는 형식이였습니다.

둘의 데미지를 비교해보시면....어라?

개편 전 라웨를 보시면 위나 아래에 다소 짦은 게이지들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풀히트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이렇게 약하게 들어간 라웨마저 랭크가 상승하고 유도기능으로 명중률이 상승한 라웨보다 데미지가 높거나 비슷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편 후 라웨를 2차 전기 마스터리까지 끌어올린 후 타격한 결과가.....

풀히트, 혹은 풀히트에 근접할 뿐인 개편 전 라웨를 딜에서 따라가질 못합니다.

1차 전기마스터를 받은 녀석들도 이는 동일합니다.

크리티컬 횟수로 보아하는 개편 후 2차 전기마스터리 쪽 라웨가 1~2번 크리가 뜨면 개편 전 풀히트 라웨를 상회 할 수도 있을 듯하나

랭크와 버프의 차이까지 있는 스킬과 데미지가 동급? 이는 상당히 어처구니 없는 결과일 뿐더러 사실상 데미지로 봐서는 실질적인 하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실험 대상은 라이노토스로, 시즌2 레이드들의 평균 덩치값과 비교해보면 살짝 작은 정도로 추릴 수 있고. 시즌3 또한 레지나를 제외하고선 점점 예외가 아닌 듯합니다.

뭐, 퀸큐, 이세트, 카단만 잡을 꺼라면 개편 후가 데미지 상향은 맞을 듯 합니다.


-라가-
마지막으로 라가입니다.

실험하면서 웃지못할 사태를 눈치채고 말았는데. 연집을 쓰고 라가를 쓴 후 우클릭을 클릭해 놓고 있으면

쏘다가 연집이 발동되어 총탄 9발에 3발을 캔슬시켜버립니다. (헐랭...) 다 쏜 후에 우클릭을 타이밍에 맞춰 누르면 전탄 발사하고 연집이 발동되지만 타이밍이 마냥 쉬운 것도 아닙니다.

캔슬이 되도록 만든 것은 명백한 제작진의 실수이고 잘못입니다. 남은 기간에 얼른 건의해서 해결해보도록 해요!

암튼 이건 됬고. 라이트닝 가이드....넣을까 말까 진짜 고민 많이 했는데 그냥 넣었습니다.

연타형 스킬이라 크리티컬이 굉장히 난잡합니다. 따라서 비교 대상은 개편후에 8히트와 개편전 풀히트로 보시도록 하죠

크리티컬이 안뜬 타수들의 데미지를 비교해보면...어?

동영상을 보고 재생, 일시정지를 반복하며 올바른 딜량을 식별한 제가 기록을 이상하게 했을리가 없는데....?

데미지에 변화가 없습니다?!?!

둘다 비슷비슷한 구간에서 놀고 있는 데미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개편 후 8타 쪽에서 노크리로 가장 높은 데미지가 1611이고 개편 전 전체 노크리 데미지에서 가장 높은 값이 1601입니다...

그외에는 1차 전기와 2차 전기가 굉장히 마스터리 버프를 잘 받아서 데미지가 많이 올라 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저는 만들면서도 눈치를 못 해고 있었어요. 랭크 상승으로 인한 딜변화가 거의 없다는 것을요...


~~맺으며~~
자료가 부족해서 최대한 노력을 다해 작성했지만...그래도 어떻게 도움이 되었을까 의문점이 드네요.

그리고 랭크 업으로 데미지가 올라간 양은 정말 질소 과자 던져주고 생생내기에 불과하였고 마스터리 버프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라이트닝 웨이브는 답이 없을정도로 약해졌습니다...

조작하면서 기존 마법이 가지고 있던 문제도 발견하고...나름 뜻 깊은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 얼마 남지 않은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여담~~
공속 79기준으로 연집 -> 4차징 -> 레이즈 끝까지 딜링은 11초가 소요되며
동영상 판독 결과 24번 공격하며 SP수급량이 존재하며 타당 10입니다.
위 스펙 기준으로 풀히트시 라이노토스의 1줄 가량을 깍습니다.

Lv72 유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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