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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향후 1~2주간 피드백에 바라는 점

아이콘 으아아아으앙
댓글: 4 개
조회: 463
추천: 14
2015-11-28 16:20:14

1. 테스트서버에서 넘어온 본섭 피드백

테스트서버의 카이는 모두에게 욕이 나오는 개판의 결정체였다

(자세한 글은 링크참조)

그러나 피드백과 2천여개의 댓글을 통해 어느정도 피드백을 받았는지,
본 서버에서는 어느정도 수정이 된 상태로 들어왔다.

그중에 칭찬할 만한 사항은 이러하다

보우 : SP스킬 (밴딩샷, 애로우스톰, 매그넘샷, 기타 추가타 커맨드) 부활
크로스건 : 피어싱 부활, 센세이션 완화, 인핸스 볼트로 인한 딜사이클 변화

물론 테스트서버부터 만족스러운 롱보우 부흥, 회피 상향등도 있긴 하나,
본섭으로 오면서 변화된 것 기준은 저렇다.

대체적으로 만족할만한 수준이긴 하나,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듯이, 어느정도 부작용도 좀 큰 상황이다.


2. 뭔가 이상한 개편

카이개편은 완전실패로 끝나지 않았다고 본다. 아직 진행중이기도 하고..

그런데 뭔가가 이상하다.

1. 보우 : 개편전엔 롱보우를 버렸고, 개편후엔 숏보우를 버렸다.

현재 개편된 SP스킬들과 기타 모션개편등을 보면
밀얀 개발자의 의도는 '일반던전은 숏보우, 보스전은 롱보우!' 임이 확실한 듯 하다.
애시당초 롱보우를 살리겠다는 의지는 꾸준히 있었다.

그러나 이 게임의 현재 주요 컨텐츠는 보스레이드이다.

즉, 일반던전에 대한 수요가 별로 없으며, 보스전 위주로만 가게 되는데,

이는 곧 숏보우의 몰락을 의미한다. 보스전에서 숏보우를 쓴다는건 개편전과 다를게 없다.

당연히 가늘고 길거나(이세트) 미친듯이 날뛰는(고대글기) 놈들의 경우, 롱보우로 맞추기 힘들다.
'숏보우를 쓰면 되지 않느냐?' 라고 묻는 당신, 보스전에서 써보면 옛날 활카이랑 뭐가 다른지 알려달라.

현재 어느정도 알려진 활카이의 딜사이클은
'롱보우 차징샷으로 SP수급 → SP스킬들로 메인딜' 인듯 한데,

날뛰고, 작고, 복잡한 보스들은 롱보우와 상성이 잘 맞지않아 SP수급부터 힘든 실정이다.

또한, 각종 버그 (퀵슬롯 버그, 모캔부활) 로 인해 정확한 딜량 측정이 불가능하다.


2. 크로스건 :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개편과 개판사이의 그 무언가

현재 가장 불편을 느끼는 '퀵리볼버'와 할로우샷 대미지의 하향은 꽤 큰 리스크로 작용한다.

퀵 리볼버의 발동조건은 도무지 알 수가 없고 이걸 또 쿨타임으로 묶어놨으며

할로우샷은 타직업 4타스매시보다 강하단 이유로 대미지를 내렸으나 쿨타임을 고려하지 않았다.

인핸스 볼트의 경우도 쿨을 묶어놔서 오히려 하향이다라는 의견이 있는 듯.


뭐 얘네를 고려하고, 인핸스 볼트의 패널티 등을 고려 하고 나서도

'딜량의 상승과 재미의 상승은 제대로 이뤄졌다'고 증명이 되면 할말이 없는데


활카이보다 심한 그놈의 버그, 버그, 버그 때문에 캐릭터의 정확한 딜량을 알아낼 수도 없다.

'난 전투하면서 단 한번의 버그도 겪지 않았다' 라는 사람 있는지가 궁금

뭔가 딜량과 조작을 평가한 뒤, 앞으로의 피드백에 반영을 해야하는데, 버그때문에 손을 댈 수도 없다.

마치 밤을 까먹어서 익었는지를 봐야 되는데 밤송이째 쥐어주고 '밤송이는 1주일 뒤에 까드림 ㅋ' 이런기분.

카이는 지금 최소 1주일동안 이 밤송이를 쳐다만 보고 있어야 한다.


3. 공통 : 버려진 SP 다량 소모 스킬

이전 활카이의 메인딜은 '멀티 스나이핑' 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쓸 이유가 없다, 멀티스나이핑 쓸 SP가 모였다면 차라리 매그넘/밴딩을 쓰는게 더 이득
(애초에 550 모이기도 전에 매그넘 밴딩으로 다 써버린다.)

이전 총카이의 아이콘은 '아토믹' 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쓸 이유가 없다. 아토믹 쓸 SP가 모였다면 차라리 블릿6, 피어싱을 쓰는게 더 이득
(애초에 1000 모이기도 전에 피어싱/블릿6로 다 써버린다.)

이전에도 딜사이클이 단순해졌다면.. 지금은 다른방향으로 딜사이클이 단순해졌다.


3. 향후 1~2주간 피드백에 바라는 점

가장 최선은 버그 수정이다. 그놈의 버그때문에 뭘 할 수도 없다.

할로우 대미지가 낮아졌어도 괜찮아요!! vs 야이 미친놈아!! 의 구도를 해결하려 해도
버그로 인한 딜로스 없이 뭘 비교를 하던지 해야되는데 그게 안된다.

두번째는 SP수급의 상향이다.

멀티스나이핑, 아토믹, 거스팅볼트가 버려졌다.

보우의 경우 파은시 개발자때 부터 롱/숏 전환이 빨라졌으니
차라리 숏보우 SP 수급을 올리는게 숏보우-롱보우 공존에 최적이라고 보며,

크로스건은... 밴드서포트 이동속도 증가옵션 대신 SP 상승량을 개인에게만 더 높게 적용하거나,
별 체감도 안되는 '인핸스볼트시 SP수급량 증가' 옵션을 더 다듬는게 나을 듯 하다.

다만 멀스/아토믹/거스팅을 살리겠다고
밴딩/애로우스톰/피어싱/블릿6의 쿨타임을 늘리는 미친짓은 하지 말 것.

우선 당장 급한불은 이것이며,

스킬들의 배율, 쿨타임, 대미지 등등은
이것들이 해결되고 나야 비교 할 수 있을 듯 싶다.



향후 1~2주간의 피드백을 성공적이길 바라며 글 마침.










Lv87 으아아아으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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