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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와 뉴비와 올드비 무엇이 문제인가?

창조의아침
댓글: 18 개
조회: 699
2015-03-19 21:42:49

공제와 더불어 뉴비 올드비 문제가 다시 쿨이 돌아왔군요.

 

평소 제가 생각했던 문제들을 적어보겠습니다.

 

 

 

 

1. 높아져만 가는 공제... 이유는?

 

 

가면 갈수록 공제는 높아져 가죠?

 

장비를 쉽게 구할수 있는 만큼 높아져 갑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공제를 거는 이유 자체가,

 

높은 스펙 유저를 원하는게 아닌 숙련 유저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진정 올드비들은 다 느끼실겁니다.

 

공제 돼는 미숙련 유저보다 공제에 한참 떨어지는 숙련 유저가 파티에 더

 

효율이 좋다는걸.

 

그렇다고, 방제를 '숙련자만 오세요' 라고 적으면 어떻게 돼나요.

 

솔까 '노공제방'이라 인식하고 가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시즌3고 시즌2고 나발이고 시즌1 레이드 조차도 '숙련자'방 파면

 

십중팔구 잉여급 유저가 들어옵니다.

 

올드비들은 겜을 오래한만큼 이미 겪을만큼 겪었어요. 숙련자방 파서는 제대로 됀사람 오는 경우가

 

매우 적다라는걸 이미 알아요. 그러니까 공제를 거는거죠.

 

공제를 걸면 최소한

 

컨도 안돼는데 스펙도 안돼는 유저

 

정도는 걸러 낼수 있습니다.

 

아니, 더 정확히 적어보자면

 

컨도 안돼고 스펙도 안돼는데 물약조차 안먹고 피깃파깃 홀딩기 같은것도 거의 안 쓰는 살면 닥돌하는 유저

 

정도는 꽤 걸러 낼 수 있습니다.

 

부과 적으로 공제를 걸면 그만큼 스펙 좋은 유저 도 많으니 일석이조 인거죠.

 

 

 

 

2. 그럼 유저들의 잘못인가?

 

 

아니, 잘 생각해보면 이렇게 됄수 밖에 없어요.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있는겁니다.

 

올드비는 숙련자 혹은 자신과 비슷한급의 사람과 전투 돌고 싶은거는 사람이라면 당연한거고

 

뉴비는 자신들 끼리는 힘드니깐 보다 고스펙 유저와 돌기 바라게 돼며 장비&스킬이 낮아 힘듭니다.

 

게다가 뉴비들이 열심히 하던 안하던 효율도 안나오고 보상도 똑같죠. 그러니 반쯤 포기하게 됍니다.

 

여기서 문제가 무엇인가 보자면

 

 

3. 죽었을시 아무 패널티가 없다.

 

말그대롭니다.

 

다른 겜들은 보자면 죽으면 반드시 그에 상응한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마비-축복장비해제, 던파-템을 덜먹음+코인사용해야함, 라그나로크-경험치 하락 등등)

 

그런데 유독 마영전은 죽었을시 아~무 패널티가 없어요.

 

개발진은 보다 뉴비의 접근성을 높히려 한 의도겠지만

 

지금은 오히려 독이 돼고 있습니다.

 

뉴비들이 스스로 안 죽으려 노력하질 않아요.

 

죽고나서 피깃으로 살아나면 반피로 살아나서 개이득.

 

 

4. 물약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

 

위의 '3'의 문제와 연동하는 문젭니다.

 

뉴비라함은 돈이 한참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고로 이런 사람들이 상급과 고급 물약을 쓸리가 없는건 물론이고

 

스킬랭크도 낮아 먹었을시의 효과도 미미합니다.

 

또한 물약 사용시에 높은 확률로 어글이 끌려 위험을 자처하게 됍니다.

 

뉴비들이 물약 먹는 타이밍을 어디 잘 쓰겠습니까? 거리 벌려서 마시는게 고작일테죠.

 

 

5. 협동 플레이에 아무 매리트가 없다.

 

이건 뉴비뿐만 아니라 모든 유저에게 해당하는 문제입니다.

 

피깃 파깃 써봐야 인장 한둘 얻는거 외엔 아무 매리트가 없고

 

홀딩기 써봐야 남 좋은 일이기 때문에 잘 쓰려하지 않습니다. (1000sp스킬이라 더욱..)

 

버프형 스킬 같은거 써봐야 나에게 느껴지는 효과는 미미하니

 

누가 죽어도 무시하게 돼고

 

홀딩기는 무슨. 딜스킬 한번이라도 더 쓰고 싶게돼고.

 

버프 스킬 남주기 보단 그냥 내 딜량 올리는데에 목숨걸죠.

 

모든 사람이 그런건 아니지만 가면 갈수록 이 문제는 더욱 심화돼어가기만 합니다.

 

(닥돌유저 및 보안 여가의 효과기도 하구요.)

 

 

6. 뉴비들이 돈 벌 방법이 적다.

 

뭐든 검색하면 벌방법이야 이것저것 나오겠죠.

 

그러나 고스펙유저들이 버는것에 비하면 새발이 피입니다.

 

이는, 지식량에서도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죠.

 

거기에 뉴비들이 갈수 있는 곳이면 당연히 고스펙 유저도 갈수 있는 곳입니다.

 

같은 곳에 가더라도 더욱 빠르게, 더욱 효율높게 벌게 됍니다.

 

 

7. 뉴비와 올드비가 같은 던전 갔을때 보상이 완전히 똑같다.

 

뉴비가 열씸히 하던 안하던 잉여이건 아니건 상관없이

 

보상이 똑같습니다.

 

이는, 뉴비가 열심히 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내가 열심히 안해도 누군가는 캐리 하거든요. 극 일부 던전빼고는

 

전부 한두명 캐리하면 깨는데에 지장이 없습니다.

 

 

 

문제들을 전부 한번씩 보면..

 

다 여기저기 연관해 있다는걸 아실겁니다.

 

그에, 해결법이 무엇이 있는지 제 아이디어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뉴비들로만 구성해서 갈 수 있는 레이드를 구현 한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예를 들어

 

시즌1 레이드 어려움은 75렙 이상 유저는 못들어 오게 합니다.

 

그럼 자연적으로 뉴비+부케 유저들만으로 구성돼고 스스로의 역활을 충분히 발휘해야 할것입니다.

 

그럼 힘들어지기만 하고 접근성이 떨어지지 않느냐?

 

여기서 중요한것 한가지 추가합니다.

 

오브, 팔찌 장식함, 각종 정령 재료등등을 매우 높은 확률로 드랍하거나

 

이중 한가지는 1명당 한판에 무조건 1개 랜덤 드랍하는식으로

 

고스펙 유저들이 필요로 하는 템

 

을 드랍해서 뉴비들이 숙련과 돈을 벌수 있도록 하는 방안입니다. (어디까지나 예시임)

 

 

2. 결과창의 개편, 협동력 추가와 보상조정

 

이건 또 무슨 말이냐 하면

 

피깃 파깃 사용, 홀딩기 사용, 버프 사용, 사망 횟수, 딜량 등등은 물론

 

대피소 설치, 바크스위치 성공, 발리, 투석 등과 같은 각종 맵에 위치한 장치들 활용 여부등등을

 

체크하여 결과 창에 협동력 수치를 표기하며

 

상위 2명에게는 기본 코어+1 하위 2명에게는 기본 코어-1개 하는 식으로

 

보상을 다르게 하는건 어떨까합니다.

 

(임의이므로 코어가 아닌 ap량, 경험치량, 골드량, 인장 등등 밸런 수준을 고려하여

 

다른것이어도 상괌없음)

 

물론 이런 시스템은 레이드 한정

 

 

3. 물약 효과 상승

 

지금보다 생포의 효과를 50%정도 높이고

 

물약 및 피깃 파깃 사용시에도 어글 인식안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타이밍 맞춰서 버튼을 떼야한다는 시스템을 삭제 하도록 합니다.

 

뛰며 마실때랑 제자리에서 마실때 효과가 다른데 버튼 떼는 타이밍 조차 컨을 요구하는 건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타이밍조차 랭크가 낮으면 매우 짧죠)

 

현 생포는 뉴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만렙 유저들한테도 상급 고급 조차도 너무 적게 차서

 

사람들이 물약을 안먹는거 같습니다.

 

 

 

 

 

 

여튼..

 

현 상황은 뉴비와 올드비간의 싸울 문제가 아닌

 

시스템적 문제로써 개발진이 이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새로이 유저를 잘 이끌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v74 창조의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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