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저번에 한번 붕노폭발해서 크게 씨부린적이 있었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name=nicname&keyword=%BF%B0%B1%E2%BC%BA&l=28459
네. Interaction (상호작용) 이요.
망전 노잼/석상화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1. 보스의 퀄리티 하락
2.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의 전지전능화
3. 컨텐츠 개발속도의 하향 및 비효율적인 컨텐츠 활용
1번은 어느정도는 해결해 가고 있다고 봐요.
니플헤임에 와서는 꽤 괜찮은 퀄리티로 돌아왔음. 브라하를 제외하면 시즌 3레이드는 만족하는 수준이고
칼리두스/이카두스/바크두스등 누더기 엘프놈들 복붙하는건 3번 사항에 더 맞는 문제라 생각해서 생략합니다.
얘들이 무슨 우드엘프야 각설이엘프지
문제는 2번이고 이 2번 문제는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허크부터 시작됬습니다.
최근에 와서야 허크가 유일신 자리에서 내려와서 폭도 이미지는 많이 벗어났습니다만.
그이전에 최초의 전지전능 시리즈를 시작한 주 원인이죠
공격력도 세, 보스 모션 영향도 덜받아, 피흡까지 해서 포션도 안마셔. 기동성도 빨라. 상황 대응력도 좋아.
이후 이 수준의 전능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린은 정상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아리샤 이후 캐릭터의 개편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가져오게 됩니다
2-1) 홀딩기를 보유할 것 .
사실 이건 벨라부터 시작된 문제입니다.
템페스트는 나와선 안됬을 물건이에요. 중력역전에서 끝나야 했음.
근데 웃기는건 정작 검밸라는 템페쓰면 순위가 몇단계는 내려감(...)
하여간 이비->벨라->허크 순으로 홀딩기를 쥐어주기 시작하면서 홀딩기의 보편화가 시작됬고
특히 홀딩기라는 개념 자체가 보스-캐릭터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 그럴싸해보이는 액션을 구겨넣기 좋기 때문에
홀딩기를 남발하기 시작. 지금은 린/카이를 제외한 모든 캐릭이 홀딩기를 보유
카저씨에 대해선 카알못이라 홀딩기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네요
역으로 죽창 개념의 SP4 스킬은 이제와선 캔슬기 말고는 쓰는 사람도 없음. 그거 있는것도 시타랑 오나뿐이지만.
2-2)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의 전지전능화
이전에는 탭비 고수나 창신들의 경우 경이에 가까운 컨트롤로 생존을 하는 경우도 많았으며
왕년에 창신들 동영상을 보면 진짜 무슨 리듬게임 초고수 영상 보는것마냥 경악을 하게됬지요
지금은 고수들 영상 봐도 딱히 무슨 생각이 들진 않음. 그렇다고 제가 고수라는건 절대 아니지만 확실히
절묘함의 맛에 있어선 따라갈수가 없어요.
상대적으로 생존이 지금처럼 우월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르쿨에서 신명나게 녹아내리는 시타 (창시뿐만 아니라 검시타도 - 그중 하나가 접니다.). 블러드로드에서 대량학살당하는 이비같은거, 정말 보기 쉬웠음. 초기형 벨라도 검긍의 강제때문에 딱히 노검긍 크로스만 계속 긁는 단데기형 플레이 할게 아니라면 팟플에서 생존기가 특출나게 우수했다고 보기도 어렵고. 예외라면 원거리인 카이정도일까. 린은... 전 4타 구겨넣다가 누운적이 한두번이 아니라고 감히 고백합니다.
근데 카록-허크-아리샤 로 넘어가는 라인에서 생존기가 점점 강해지기 시작함.
엄밀하게 말하면, 생존기가 강해졌다기 보다는 공방일체나 공수전환이 용이해진게 시점이죠
아리샤도 퍼드 타이밍으로 딜이 낮아지는게 문제지 퍼드 자체는 최고급 생존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리샤가 (타캐에 비해서) 그다지 어려운 캐라 생각하지 않아요. 23K 200 브라하 까지 키워 봤고
물몸이더라도 루인 블레이드 무적-둠 세이어 가드 등 주요 스킬에 방어판정이 붙어있는 데다가
공수전환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기 때문임. 그정도는 다른 근캐도 난이도로 적용한다고 봅니다.
레저넌스가 필중이 요구되는 스킬이었다면 더 어려웠을지도 모르지만 하여튼.
여기에 공속의 개념이 추가되고 VVIP 의 대중화 및 키트가 풀리기 시작하면서
캐릭터들은 이미 보스들을 뛰어넘기 시작합니다. 딜적인 측면이든 생존의 측면이든.
우르쿨 마하정도면 진짜 다 누워서 피깃 파깃 오링나는 경우도 흔했는데
요즘은 거기에 시즌3 90제 템의 우월한 스펙에 힘입어 순회에서 3번 누우면 야 너 딜무유기소리 나옵니다.
보통은 누워도 다시 일어나요
3번에 대해서는 뭐. 제가 항상 예시로 드는게 있는데 칼리쉬-칸젤-자구르쉬-프롬프쉬-카크리쉬-라르켄으로 이어지는 고블린 보스 라인입니다. 얘들 분명히 복붙인데 복붙 클라스가 요즘 저 누더기 엘프랑은 차원이 틀려요.
힐더숲 트럴들도, 얘들은 이름이 괴랄해서 이름이 잘 기억 안나는데,
파메누 같은 애들은 지금 공방속업만 해서 내줘도 누울사람 많을듯.
버려진 컨텐츠만 해도 시즌 1 / 미궁 등등.
PVP 도 노잼은 둘째치고 개판 밸런스로 다 종쳐놔.
가장 큰 문제점은 보상의 배분입니다. 이걸 실패해서 아직도 충분히 현역으로 돌릴 수 있는
니플헤임과 시즌 3 기슭, 정상을 완전히 폐기처분했어요. 망창에 석상이라는 분들. 니플헤임 도시나요?
1번 3번 사항은 여기선 일단 넘어간다 칩시다.
근데 이번 패치로 해결하고자 한게 2-2 입니다.
게임이 정말 순삭이라 재미 없나요? 10분돌면 재미없고 20분 헬팟 돌면 재밌나요?
아니요. 게임이 순삭인데 어떻게 순삭이냐가 문제인거에요
보스가 뭘하든 안그래도 전지 전능하신 캐릭터들이 보스 묶어놓고 인디언-밥 뚜까 패는게 문제에요.
2-2 는 사실 이미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습니다. 데브캣은 배율 조정을 통해 하려고 한거같지만 문제는 배율 조정이 아니에요. 전 사실 벨라-카이 업데이트 이후 정상적인 캐릭터 개편은 검탭라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낮아도 상관 없지만. 밸런스는 맞춰줘야 하니까요
순회 순삭이요? 23 200 기준 약 40~50분 정도 걸립니다. 그나마도 도중에 튕기는 안습한 상황때문에 길어지고.
하루 순회 1~2번으로 한두시간 게임하는게 적은 분량이 아니에요. 지금도 노잼인데 그거 한시간 돌던거 더돌라고?
근데 그 순회동안 뒤지지도 않아. 패도 안아파. 잘 맞지도 않는데 사실 인디언밥 좀 해주면 끝나.
근데 그걸 지금 몇년째 돌고있어. 그러니 재미가 없지. 말하자면 불어 터져서 쫄깃함이 증발한 면발같은 존재.
즉 현재 가장 중요한건 전투 매커니즘의 개선입니다. 가불기 회불기같은 임시방편책 말고.
근본적인 매커니즘의 개선이 요구된다고요. 그리고 그 제 1번으로 해결해야 할것은 홀딩/제압기의 개선입니다.
시즌 2에서 검밸 굴리면, 하반같은 애들 윾엒엌어 거리는데 이건 뭐....
똑같이 붙잡고 후드려 패는게 우르쿨 낙석이 있긴 한데, 우르쿨이 어디 쉬웠나요. 우르쿨까지 안가도 봉산탈춤만 해도
당시 시타였던 전 얘가 한번 탈춤 할때마다 가슴이 쫄깃해지던데. 근데 아리샤 다시 키울때 해보니까 뭘해도 걍 닝겐노 퍼드와 튼튼데스넼ㅋㅋㅋ 하니까 기분이 묘하더라고요. 오나도 단데기긴 했지만 스실/라실에 주 딜인 아마킥 딜레이가 커서 상대적으로 공수전환에 고려할게 많았는데. 이게 망전의 재미였는데
가끔 이런 이야기 하면 또 어려움으로 회귀하자는거냐고 되묻는 분들도 많으신데.
단언하건데 어려움이 액션성의 척도가 아닙니다. 물론 강한 상관관계가 있지만.
어디 어쌔신 크리드가 어려운 게임이던가요? 상황과 성향에 따라서 변하는겁니다.
걍 후드려 패고 싶은 게임 할거면 약평같은 던전 만들어서 진마영무쌍이나 만들라 그래요.
생각해보니 약평도 처음 히어로 나왔을때 헬게이트였네 그러고 보니까.
물론 밸런스는 이루어 져야 합니다.
왕년의 유일신-삼대장같은거 말고. 진짜 잘하면 1등하고 못하면 꼴등하는.
제가 왜 이글을 쓰냐 하면,
캐릭터 개편을 거치면서 2-1과 같은 요소를 별로 고려하지 않고 있구나 하는게 느껴져서 그렇습니다.
하향이라고 하면 분명히 순삭 노잼 ㄴㄴ 의견을 반영한건데. 그 밑에 숨어있는 진실된 요구인 '노잼 해결' 이 아니라 그럼 '순삭'을 해결하면 되겠네? 라는 반응이 보여서 그렇죠.
게임이 쉽다는건 여러 의미가 있지만. 마영전은 단순한 핵 앤 슬래시 RPG 가 아닙니다.
에픽하이가 어디 단순한 힙합쟁이들이었나요? 그들이 표방하는건 또다른 장르입니다.
마영전도 비슷한 이야기에요. 단순한 배율 조정으로는 노잼현상이 해결이 안됩니다.
그리고 전 그 1번 타자에 홀딩/제압기 개편이 들어가야 한다고 보고요.
솔직히 시즌 3에서는 홀딩/제압 별로 상관 없는데, 시즌 2에서는 홀딩만으로 녹아내리고 좀 맞으면 으억으억 하니까 샌드백 뚜까 패고있고. 분명이 린 낙화로 얘가 으억거리는데 이게 10낙으로 제압된건지 8낙인데 누적으로 제압된건지 구분도 안가. 안그래도 보스 퀄리티도 개똥망인데. 시즌 2 빨리 버리고 시즌1 재활용+니플 부활이나 시켜주세요.
아 근데 배율 조정만 해도 정말 오랫만이라서 이걸 고마워해야 하나(....) 참
그리고 추뎀 범인. DOL 대가리 당신 맞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