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제 무기는 파란색 기준으로 90제 대비 : 공격력+2500 / 밸런스-5 / 크리티컬+10 의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저밸런스 고크리티컬 컨셉인가봅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들은
1. 낮은 밸런스는 조삼모사
밸런스는 원래 여유로운 능력치이고 신규 악세를 통해서 +4만큼 챙길 수 있습니다.
물론 악세 가격은 미쳐 날뛰겠지만 가격을 제외하곤 90제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라고 봐도 무방하네요.
기존 90제를 쓰되, 95제 악세를 사용해서 신속작을 하나 더 한다는 선택지도 있긴 합니다만
크리가 10씩이나 차이나는데 돈절약 외의 큰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2. 공격력 증가폭이 너무 크다
80제에서 90제 올라가는 상승 폭보다 큽니다.
단순히 컨셉이 다르다고 하기엔 너무 큰 공격력 차이.
다르게 생각하면 95제 파란 봉힘이 90제 주황봉힘에 공격력만으론 비벼볼만한 수준.
'초보를 위한 것이다' 라고 해석하려고 해도 기존의 하급, 중급 봉힘의 공격력을 좀더 높여서 격차를 줄이는 방법도 있었을텐데.. 이미 상급봉힘 가격도 너덜너덜하고요.
3. 스펙 인플레
마영전은 정말로 스펙 인플레로 고통받아온 게임입니다.
꼼수를 써서 잡아야될 정도였던 라고데사가 다음 업데이트가 되자마자 동네 잡몹수준으로 변할 정도의 스펙인플레가 끝없이 이뤄져왔죠.
인플레가 계속되어서 더이상 올릴 스펙이 없을정도여서 미지의 조각, 투쟁의 조각이 나왔을 수준
그런데 이 악순환이 또다시 반복됩니다.
물론 게임내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 유저 동기부여를 위해서, 신규유저와 올드유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상위 장비는 필요합니다.
그런데 공격력 2500에 크리티컬10
여기서 최근에 나왔으니 상급 컨텐츠인 결사대까지 추가해보면 공격력 3000에 크리티컬 14 (15?) + 잡다한 능력치까지
하염없이 스펙 숫자만 높아지고 있어요.
결사대 보상도 과하다고 여겨지는데 기존장비를 압도적으로 쌈싸먹는 장비는 게임 밸런싱에 혼란만 주는게 아닌가 싶어요.
'고인물이 자기 템값 떨어진다고 발악한다 빼애애액!' 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텐데
저는 템거래 안하고 삽니다 -_-; 최대한 중립적으로 생각하려고는 합니다.
솔직히 능력치 상승폭 너무 과하지 않아요?
4. 던전 요구능력치 인플레
3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흘러가는데
라고데사를 잡는데 라고데사 장비를 요구하던 그 시절부터 이어졌던 전통
공제가 밸크제한을 넘어서 공속까지 제한하는 요즘입니다.
(물론 스펙인플레가 이상한 방향으로 워낙 심화되다보니 결사대 외에선 잘 안보이지만..)
이 상황에서 신규장비가 나오게 되고, 발빠른 유저들이 신규장비를 맞추게 되면..
게다가 결사대 요구 능력치도 높아질 것 같은데 95제 기준으로 요구 능력치가 조정된다면..??
하염없이 스펙 숫자만 높아지는 유저들과 더불어서 앞으로 나올 던전의 요구 능력치도 하염없이 높아지기만 하겠죠.
멀리 안보고 지금 상황으로만 봐도 신규 일던 공상한이 25000이고 신규 레이드 공상한이 28000입니다.
앞으로 유저들간의 선긋기가 또다시 심화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5. 90제 공상한은 슬프다.
4번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던전 스펙마저 하염없이 뻥튀기 되다보면 애써 공상한 해제 한 유저들의 박탈감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일단 저는 공상한해제 100밖에 안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상한 해제 1000 이상씩 한 유저들이라면 공격력이 29000쯤은 되겠으니 당장에 신규 레이드에서 1000만큼의 이득은 보겠지만
공상한 해제를 2000정도 한 유저라면?
그리고 그 이후에 나올 레이드에서라면?
다음에 나올 레이드가 신규무기 공격력이 2500이나 늘어나는데에 발맞춰서 공상한이 맞춰진다면?
당장에 90제 14~15강 무기정도면 충분히 유용하게 쓰이겠지만
95제에 크게 뒤쳐지는건 어쩔수가 없어보이네요.
6. 리시타의 눈물
이것도 추측성이지만 너무 슬픈 추측입니다.
최근에 크리티컬을 퍼주더니 무기는 크리티컬이 10씩이나 차이가 납니다.
덕분에 밸런스를 위해서라도 던전의 크리상한은 높아지고 크리티컬 확률이 줄어드는건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결사대만 오프라인 테스트때만 하더라도 크리티컬이 더럽게 안터졌습니다.
현장 분위기상 리시타 퓨리 관련 질문 안나오고 인벤에서 유저들 여론 없었으면 분명히 그대로 나왔을 것 같아요.
결사대 컨셉상 크리티컬이 잘 안터지는 것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대로 나왔다면 리시타는 결사대 구경도 못했겠죠.
(이것 때문에 보상에서 크리티컬을 퍼주는걸수도 있겠네요.)
이거 원..개발자들을 위해서라도 리시타 퓨리 조건 개편이 필요한게 아닌지 싶습니다.
얘기가 옆으로 튀었는데 크리티컬 수치 인플레가 미친 것 같습니다.
7. 6랭크 인챈트
당연히 기존 90제 봉힘에도 6랭크 인챈트까지 사용 가능하게 패치해줄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러면 기존 80제 이하 장비 관련해서 텍스트를 모조리 집어넣어야되니..)
만에 하나라도 95제 아이템만 6랭크 인챈트 사용이 가능하다면 정말로 90제와 95제의 스펙차이는 넘사벽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공개된 방어구용 6랭크 인챈트들로 생각해보면 파츠당 밸크합이 1~2정도 높고 방어력이 100~150정도가 차이납니다.
이렇게만 보면 무리하지 않은
방어구 파츠당 방어력도 300정도 차이가 나는 모양인데 이와 함께 계산 해보면.. 흐밍..
90제 적용은 당연히 될 것 같으니 건너뛰고서라도
파워 인플레 얘기를 또 할수밖에 없겠네요.
접두만 해도 이정도씩 차이가 납니다. 하나만 보면 그럭저럭 납득할만한 수준이지요.
그런데 언젠간 나올 접두, 접미까지 이정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해보면... 미쳐욧!
저는 6랭인챈이 나온다면 당연히 '이장'일단의 성능으로 나와서 7랭의 가격과 6랭의 성능으로 저울질 해볼 수 있을만한 인챈트가 나올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옛날 인챈트들 컨셉처럼요)
지금 7랭 인챈트들 스펙만 해도 미쳤으니깐 밸런스상 당연히 그럴거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완벽한 상위호환입니다.
돈 아끼려는거 아니면 7랭인챈을 쓸 이유가 전혀 없어보입니다.
8. 변신 개편
마영전에서 가장 멋지다고 생각하는 시스템중 하나가 변신입니다.
남자의 로망 아니겠어요?
그런데 가뜩이나 사기적이라고 생각하는 변신스킬이 개편되면서 '공상한 해제' 능력치를 들고 나왔습니다.
그것도 1800이나 해제를 시켜주대요?
95제 템 + 변신스킬이면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은 해비던트를 포함한 시즌3의 3분카레 보스들은 3분이 아니라 라면 물 올리는 시간만에 잡히게 생겼습니다.
너무 좋아하는 시스템이라 변신은 까고싶지 않은데 이것도 불안하기만 합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들은 이정도입니다.
하여간 옛날부터 큰 문제라고 생각했던 파워인플레가 또! 다시! 큰폭으로! 이뤄진다는게 너무 불안합니다.
스카드블랙 어떻습니까. 티저영상에서 연속 도끼찍기를 피오나가 퍼가로 막던 부분은 아직도 떠오릅니다.
이 멋진 스카드블랙은 나온지 얼마 안되어서 스펙 인플레로 인해서 동네 호구보스로 전락..
루 라바다는 또 어떻습니까. 그 압도적인 BGM과 간지를 풍기며 나타났지만 이미 겁나 강해진 우리 영웅님들에겐 맞으면서 패도 잡는 수준이었죠.
정말 마영전 파워 인플레 심각한 수준입니다.
스펙이 점차적으로 높아지는게 아니라 패치마다 계단식으로 아니 나이아가라 폭포마냥 팍팍 높아지고 있어요.
스펙이 늘어나며 액션성은 낮아지고 유저들은 해야할게 없어지고..
그래놓고는 기존 컨텐츠 살린답시고 시즌2에서만 고가의 인챈트가 나오게 해놓습니다.
이미 강해질대로 강해진 유저들에게 공략의 재미를 주는게 아니라 노동을 시킬 뿐이지요.
기존 던전을 살리려면 애초에 천천히 자연사하게 했어야죠..
결사대 얼마나 잘 만들었습니까. 처음에는 못깰 것 같았는데 연구하고 익숙해지니 안맞고 깨는 일도 생기는걸 보면 무식한 패턴만 우겨넣은게 아닌 공방이 확실하고 3페이즈에서 네트와 네반 패턴의 싱크로를 보면 감탄사가 나옵니다. 콘솔게임과 비교해도 될만한 완성도라고 생각합니다.
이정도 완성도로 액션을 낼 수 있으면서 왜 단순 노가다겜처럼 설계하려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마영전에 필요한건 무식하게 높아지는 스펙과 숫자놀음이 아니라 결사대같이 집중해서 공략해볼만한 던전입니다.
인력이 그렇게나 부족하면 죽음의 신같이 인상적인 레이드를 결사대 수준으로 리뉴얼 해줘도 멋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스 적당히 우려먹을 수 있으니 개발속도도 좀 더 빠를테고요.
결사대 오프라인 행사 설문지에다가 파워인플레 건의 했었는데 악필이라서 못읽었나봅니다.
아니면 안읽어보고 버렸던지
개인적으로 95제의 공격력 상승폭 1000정도로 줄여버리고 신규벨트도 밸런스 1정도만 주고 반지는 세트효과만 남기며 결사대 능력치 보상도 반토막 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강화로 인한 유저간의 밸런스도 구구절절 쓰고싶은데 이자리에서 언급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현거래는 커녕 유저간의 거래도 거의 안하는 사람입니다. 템값 떨어지는거 무서워하는거 아니냐는 비아냥 싫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