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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개편에 대해

창조의아침
댓글: 42 개
조회: 2272
추천: 16
2017-07-20 10:18:12
미리가 나온지 이제 2주가 되었군요.
온갖 전투에 미리들이 넘치는 모습들이 눈에 띕니다.

그런데 그런것치곤 놀랍도록 토게에 언급이 없네요.
저도 이제 미리를 할만큼 했다고 생각해서 제 생각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긴 글을 보기 싫으시다면 맨 밑에 개편요약만 읽으셔도 됩니다.


우선 미리 플레이 방식이 매우 월풍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월풍기 대미지가 미리 딜량의 90%는 차지 합니다
진짭니다. 
다른건 오로지 sp나 오러 채우는 용도에 불과해요.
그리고 고스펙이 되어 갈수록 그냥 맞딜합니다. 그게 최고입니다.
어차피 월풍기가 슈아떡칠에 스태 없어도 사용가능해서 다른 행동을 해봐야 다 마이너스예요.
컨트롤? 개나 줍니다. 일단 도는게 최고예요.

이게 문제가 뭐냐면 월풍기 도냐 안도냐 차이가 너무나도 극명하다는 겁니다.
용변신 했다하면.. 타 클래스의 닥나팔라 변신도 쌈싸먹을만치 강해집니다.
그걸 매 전투 무조건 '1회'가능하다는 이유로
시3 순회에서 최강케로 불려지는 원인 됩니다.
그냥 여러분이 하고 있는케릭이 매 전투 변신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미리는 0티어를 자리잡고 최강케냐?
하면 저는 "No!"라고 딱잘라 얘기할겁니다.

미리의 약점이 드러나는건 전투시간이 길어지는 레이드입니다.
일단 결사대죠.
제 경우 결사대 10판을 클리어 해봤고 누군가를 버스태웠다 할정도로 활약도 해봤지만
추피 4100으로도 높은 딜량은 내지 못했습니다.
미리로 최대 딜량이 현제까지는 24%입니다.
그것도 높은것 아니냐? 하신다면
제 본케및 부케 카록 헤기는 같은 조건에 같은 상황이였다면 둘다 35%는 쉬이 찍었다고 생각할
플레이를 했었어요. (둘다 추피는 4500)

그리고 듀라한.
듀라한에서도 이제까지 높은 딜량 내본적이 그다지 없습니다.
같은 순회팟에 브라하 글기는 45%씩 하다가도 듀라한만 되면 35%찍기도 힘들더랍니다.
(참고로 저는 듀라한에서 용변신 말고도 진영변신도 씁니다)

또한, 시3 히어로도 만찬가지였습니다.
딱한번이긴 했지만 시3  히어로 순회를 (듀라한 제외) 돌아봤지만
딜량은 매우 낮았습니다. 
평균 클타임이 8분 내외였던지라 쿨타임이 8분인 용변신을 두번 쓸 시간은 안났고
변신 없을시의 딜량은 많은 분들이 예상한데로 랄까요?
게다가 용변신 하고서도 너무 아픈지라 맞딜 풍기 돌리지도 못하구요.

시3노말에 비해서 절반채 하지도 못했습니다.
라곤해도, 스샷이 없어서야 신용도가 낮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
미리를 좀 해보신다면 어느정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약하면 3분요리 레이드에선 0티어,1티어하지만 10분정도나 그이상 걸린다면
4티어3티어 해먹는 수준이라 생각하심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웃긴게 뭐냐면..
진영 변신 아무리 렙올려봐야 용변신의 2/3 딜량 내기도 어려울거란 생각이 떠나질 않습니다.
어차피 매번 1회 용변신하는데 진영변신이 너무도 의미가 없어요.
진영렙 올릴라고 진영변신 쓸수 있을때마다 쓰긴 하는데 용변신보다 한없이 약하다 보니 자괴감이..

미리가 나오기 전에도 생각한 부분이지만서도
미리는 타 케릭과 차이점을 줘서 진영변신이 아니라 용변신을 한다는 개성을 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1~2가지 더주고 그렇게 만들었으면 개성도 있고 재밌는 케릭이 되지 않았을까..
이미 이렇게 나온 시점에 그렇게 개편 해줄리는 없다고 생각하지만요...



그런 미리가,
어떠한 문제점이 있고 어떤 해결점이 있을지
이제부터 하나씩 집어보도록 할게요.
해결점에 있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많은 유저가 동감할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디펜딩 어택.
카록의 충흡과도 같은 역활을 하는 스킬인데요.
지금 문제점은 필카와 같은 부분인 충격파가 현제 거의 안맞습니다.
10번 슈슈슝! 소리나봐야 1~2번 맞을까한 수준이고..
스택도 3이상 있어야 발동인 주제에 대미지는 평타급입니다. 
컨트롤 요소가 강한 부분임에서도 불구하고 너무 비중이 없어요
지금 상태로는 있으나 마나 합니다. 
생각 없이 맞딜만 해야 딜량 나오는 현 상황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해요.

그에, 제 개선안은 이렇습니다.
스택이라는 부분은 남기지만, 발동 자체는 1일때도, 5일때도 발동하며,
범위 판정에서 공격을 해온 대상에게 대미지 주는 방식으로 바꿉니다.
1스택당 대미지도 소폭 올립니다. 혹은, 스각 적용하는 방법도 괜찮을거 같네요.


다음은 각 스매시.
공속은 기둥록보다 느리면서 기동력 및 범위는 아리샤 평타에 준하죠.
월이 너무 쌔다고 해서 이부분 과도하게 약하게 만든게 아닌가 싶습니다.
맞추기도 힘든거 대미지도 약해요.
그러니 각 스매시 비율을 30% 상향시키고
과거 린 공격 범위 늘린것처럼 공격범위를 소폭이라도 늘리고
공격시 이동거리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너무 답답해요.


그리고 다음, 공명에 대해섭니다.
평타 가드시 공명 버프(월대미지 증폭)얻는데 같은 생존기인 회피기 사용시
버프가 사라집니다(???) 
컨하다보면 가드로 막는쪽이 유용할때가 있고,
회피로 피해야 유용할때가 있는데
공명 버프가 사라지는 이유로 억지로 가드만 쓰게 만듭니다.
컨하는데에 있어서 선택하는게 아니라 무리하게 평타만 쓰게 되요.
어떠한 상황이던 행동을 하는데에 있어서 제한이랄까요? 스트레쓰 쌓이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럴거면 차라리 월 대미지가 너무 쎄다는 사실도 있고 하니
아싸리 공명 버프 자체를 삭제하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또 다음으로 갑시다.
회피기이자 반격기인 프로텍터/리벤저
이거 솔직히, 용변신 상태 아니면 써먹을수가 없어요.
똥이예요 똥
생존기로써도 약점이 너무 많고 그러면서도 또 제약이 너무 많아요.
미리가 보통 월돌다보면 미리가 실제 어느 방향 보고 있는지 몰라요.
케릭이 돌아가는데 유저라고 그게 보일까요?? 난 왼쪽으로 빠졌다가 돌아오길 바라는데
써보면 오른쪽으로 빠질라다가 쳐맞는게 일수 입니다.
이게 왜 그러냐면 발동할때의 방향이 케릭이 보고 있는 방향 반대반향인데
월 돌때 방향키 눌러봐야 방향전환 전혀 안됩니다.(안바뀐다는건 내가 피하고자 하는 방향)
그리고 무적시간도 있긴있는데 짧아요. 그냥 회피기 쓰는게 더 안정적일정도로.
그런데도 프로텍더에 오러 한칸, 제자리 돌아와야 하니 리벤저 쓰니 또한칸 씁니다.
월 두번 돌만큼을 소비하는데 용변신 아니면 감당 안될정도로 효율이 똥입니다.

그에 제가 생각하는 해결법은 뭐냐?
오러 사용량절반으로 줄이는겁니다.
아무때나 프로텍터를 남발하는건 좀 그러니 프로텍터에 오러1개를 쓰도록 하고
리벤저에는 사용하지 않도록하는겁니다.
그리고 프로텍터는 생존기답게 오러 한칸 쓰는것 답게 무적시간을 더 넉넉하게 줍니다.


그리고 다음은 미리의 존재의의라고 볼수 있는 용변신입니다.
용변신하면 1분 5초동안 스매시만 누릅니다.
회피키? 평타키? 다 버립니다 오로지 스매시만 눌러요.
보스가 때린다? 나도 때립니다. 어차피 슬하마냥 슈아 떡칠에 스태없어도 무제한 사용가능한데
다른거 다아아 필요 없죠. 오로지 스매시하나만 1분 5초동안 토도도도돗 누릅니다.
그러다보면 어느게 졸고있는 자신을 발견하며 자괴감에 빠집니다.
컨이고 나발이고 없죠. 그나마 듀라한이나 결사대는 맞으면 아프니깐 그렇게 안하긴 하지만요.

왜 이런가 하니 평타고 액티브 스킬이고 뭐고 다 딜로스고
무한정 돌수있는 월풍기 이하 잡이라서 이러한 현상이 생긴겁니다.
맞을때마다 스택 1이 줄긴 하는데.. 그래서 뭐요? 어차피 더럽게 맞지도 않고
대미지도 미미한 디펜딩 어택따위를 하기위해 평타를 눌러? 용변신 시간만 아까워 집니다.
스택이 줄던 안줄던 어차피 안쓰니깐 의미가 없죠.

거기서, 제 개선안은 이렇습니다.
일단 용변신 하면 월풍기 대미지를 10%내지 20%를 깍습니다.
위의 개선안중 공명 삭제한다 했는데 그것과 합하면 약 25%쯤은 깍는셈이겠네요.
그리고 무조건 돌기만 하면 장땡인 이 현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몇몇
공격을 강화 시킵니다.

거기서 한가지는 프레임 브레스.
용변신 상태에 한해서 sp소모량 250을 더 늘리고
대미지 30% ~40% 증가 시키며 평소랑 좀더 다른 이펙트와 더 넓어진 범위를 만들어줍니다.
왜? 용변신 했는데 용변신 다운 공격법 아닌가? 저는 용변신 스킬 다운 공격 스킬이
오히려 용변신하면 안쓰는게 이해가 안감.
용변신 전에는 오러 채우는 용도가 있었지만 용변신 이후에는 효율이 너무 나빠짐.
그래서 그부분에 변화를 줘 컨하는 요소로 승화 하고싶었음
선딜이 길지만 월풍기만 계속돌리는것보단 상황 봐서 쓰기 좋다면 이또한 컨요소가 아닐지..?
용변신 이후 의미가 없는 sp사용 용도도 살려서 대놓고 막쓰지 못하게 함으로
이 의미로써도 괜찮을거 같구요.

그리고 다른 스매시 배율도 용변신시 소폭 대미지를 올립니다.
이는 왜 그런가하면 디펜딩 어택도 가끔 석어주면서 중간에 끼는 행동이 스매시인데
그 스매시가 월풍기에 비해 약하긴 하지만 쌓인 스택의 디펜딩 어택과 더불어 기타 스매시들이
더 강해진다면 월풍기 돌다가도 가드할건 가드해가는게 더 효율이 좋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스택도 낮은 상태로 기타 스매시들을 남발하는게 월풍기보다 더 쎄거나 비슷한 수준이면
이상하니 소폭이 적당할거 같네요.

용변신 이후 리허설은..
물론 효율은 지금도 좋지만 이동거리로 인해 불편한 격고 있습니다.
그 긴 이동거리 중간에 스매시 키를 누르면 바로 월풍기를 사용하도록 조정을 하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용변신 이후 월풍기 대미지를 깍는다 했는데 뭣하면 그냥
용변신 유무 상관없이 공명 삭제와 별개로 그냥 월풍기 대미지 10~20%깍는것도 괜찮을거 같아요.

쓰고 싶은거는 더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면 안 읽힐 수 있으니 이정도로만 적겠습니다.






*개편요약

1. 디펜딩 어택
  - 택수 1개 이상이라면 갯수 상관없이 발동하도록 수정
    범위 충격파 판정이 아닌 공격해온 대상으로 대미지 입히는 판정으로 수정
    대미지 소폭 상향, 혹은 스각 가능하도록 조정

2. 각 스매시들을 대미지 30% 상향 (1스2스3스4스 등등)
   범위 및 공격시 이동거리 소폭 상향

3. 공명 버프 삭제

4. 프록텍터/리벤저 오러 사용량 감소 (프로텍터만 1개 소비하도록 수정)
   프로텍터 사용중 무적시간 상향

5. 용변신 상태에는 플레임 브레스 대미지 30~40%증가 sp소모량 250증가 이펙트 및 범위 상향

6. 용변신 상태에는 기타 스매시 대미지 소폭 상향

7. 용변신 상태에서 월풍기 대미지 10~20% 하향 
  (혹은 변신 유무 상관없이 10~20% 하향)

8. 용변신 상태에서 리허설 사용중 중간에 스매시 누르면 바로 월풍기 사용하도록 수정

Lv74 창조의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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