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미 수학에 빠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고, 또 체감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혹시나 이번 공해제 증가 + 피통증가로
"공해제 안하면 클탐이 늘어나지만, 풀공해제는 그래도 예전보다 좋아진 것 아닐까?"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까 봐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얼핏 생각하면 위와 같이 생각하기가 좋은게,
이렇게 보면 공해제 스펙이 1.4~1.6배 가량 증가한 것 같은데,
몹 피통은 1.1배로 늘었으니까요.
하지만 공해제가 적용되는 방식을 고려하면 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이것보다는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데미지 = 배율x공격력 관계에서, 공격력은
(내공격력 - 적 방어력)을 10000가량까지 적용하고, 이 최대치를 공해제 만큼 늘려주게 되죠
공해제가 3000 이면, (내공격력 - 적 방어력)이 15000이라면 13000까지 적용해 주고,
공해제가 0 이라면, (내공격력 - 적 방어력)이 15000이어도 10000까지만 적용됩니다.
(+ 중간중간 패치로 10000이 살짝 안되는 값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풀공해제 기준 패치 전과 후의 데미지 상승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치전 풀공해제 = 파르 500 + 결사대 800 + 무기 2000 + 방어구 750 = 4050
패치후 풀공해제 = 파르 500 + 결사대 800 + 무기 3080 + 방어구 1090 = 5470
뎀지 상승 비율 = 15470/14050 = 1.101 = 110.1%
네 너무나 정확하게 110% 입니다.. 계산해보고 소름돋네요.
보시면, 풀공해제 인 사람 기준으로 데미지 10% 상승입니다. 본전이라는 이야기죠
공해제가 모자라는 사람 기준으로는 이것보다 무조건 손해겠지요?
그런데 여기서 조금 사족을 더하자면,
메이트로 들어가는 데미지에는 변화가 없고, 몹 피통은 늘었죠.
메이트 효율은 소리소문없이 그냥 너프된겁니다.
요약하면.
1. 공해제 상승 비율은 풀공해제한 유저 기준으로 패치전과 동일하도록 설계되었다.
2. 이번 패치는 공해제 안한 사람 = 너프, 풀공해제 = 버프 가 아닌,
공해제 안함 = 너프, 풀공해제 = 본전 인 패치다.
3. 메이트까지 고려하면, 풀공해제자도 소폭 너프
이런 식의 패치를 하는 운영진에게 너무나도 실망스럽고, 또 화가납니다.
P.S. 여기서 풀공해제자란, 아시겠지만 밀레 풀공해제자 입니다 ^^
아스나 듀라 공해제는 여기다가 90% 80% 곱하셔야 하는것.. 알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