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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문제점, 개선안] 헤기를 살려주세양

아이콘 티야
댓글: 9 개
조회: 615
추천: 19
2015-12-03 22:15:18

마영전의 특성상 공상한이 딱 제시되어있고,

배율을 얼마만큼 상향하느냐등의 구체적인 건 확실치 않으므로 적지 않겠습니다.

요약은 5번부터입니다.

 

 

 

 

1. 헤기의 위치.

 

일명 서포터형 딜러라고 하는데... 서포터라기도 그렇고 딜러라기도 그런 스킬들과 구성임.

- sp스킬로 보호막은 도트뎀만 들어와도 파괴 ^오^

- 흡혈의 경우 파티원이 있으면 1/n이 되서 물약먹기 싫을때 나혼자 쓰는 스킬로 전락 ^오^

- 장판의 경우 물,마공증가는 현 상황에서 필요없고, 그나마 스태버프용인데... 무슨 던파도 아니고... 그 장판안에서 말뚝딜하는게 가능한지.......... (실제로 장판지속시간동안 그 장판안에서 계속 딜하는경우는 브라하같이 몹이 안움직이는 애 말고 없음)

 

 

딜링은 4타 + 올챙이탄 6개 + 스매시 + 추가타 끝~  ^오^  그런데 올챙이탄은 최대데미지도 정해져있네 ^오^ (1발당 노크리시 1200도 안나오게 설계됨)

 

 

결론적으로 마영전은 버퍼/디버퍼의 개념이 없으므로 아예 버퍼,디버퍼로 파티의 보조적인 일을 책임진다던지, 아니면 딜을 올려주는 게 맞다고 봄.

(헤기1의 보조능력이 만능인 이비의 보조능력보다 떨어짐 하하하하하하하하........)

 

 

 

 

2. 헤기의 시스템 문제.

 

요즘 던파를 하고 있는데.... 헤기하면 던파의 그 캐릭터가 떠오름.  "무극"

던파를 모르는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무극이라는 캐릭터는 각성기가 버프여서 이걸 키면 쿨감소, 데미지증가등 아주 놀랍도록 캐릭이 강해짐. 근데 이 버프때문에 다른스킬들의 기본데미지가 낮아서 버프가 꺼지면 병신이됨. 또 이버프는 무한지속이 되지않음.

 

이걸 헤기에 그대로 적용시켜보면

헤기비수시스템이 적용되어있는데, 헤기의 평타를 1대씩 맞추면, 올챙이탄 1개가 생김, 이 올챙이탄 6개로 단검스택 1을 얻음. 최대 6스택까지 올르는데, 즉 36개의 올챙이탄을 보스한테 맞춰야됨.

그런데 5,6스택기준 지속시간이 15초임. 따라서 6스택이된다하더라도, 계속 평타짤을넣어서 올챙이탄을 맞춰야 6스택이 유지가됨.

 

 

그리고 핵심은 바로! 단검버프중 30초동안 노피격시에 단검이 비수버프로 바뀌면서 1초당 스태6을 채워줌(6스택기준). 즉 이렇다보니, 헤기의 스매시와 회피기, 추가타는 다른캐릭들보다 다소 높게 스태미너가 책정되어 있음.

(다시말하면 1스킬을 돌리는데 필요한 스태미너가 다른캐릭터에 비해서 많이듬.)

 

 

그런데!!!!!!!!!!!!!!!!!!!!

비수버프중 1대를 맞으면 단검버프로 전략함. (그러면 30초동안 또 안맞으면 비수로 전환.)

그러면 저 비수버프기준으로 스태미너가 책정되어있는데 비수가 없다면? 스킬 몇번던지면 스태미너가 없어 으앙....

즉, 다른캐릭들은 스태포나 큐플을 딜딸칠려고 쓰지만, 헤기는 그나마 사람구실을 하려고 먹는거임. 안먹으면 딜이 나락이거든요 ^오^

그럼 30초동안 안때리고 돌아다니면 되지않냐 하시는데 그러면 스택2가 까져서 최소 3스택 비수를 얻게되는데. 3스택비수는 초당 2~3의 스태미너를 채워주기때문에... 그냥 일반캐릭에 마음하나 발린정도로 생각하셈

 

 

 

그나마 더 안타까운 현실은... 앞서 던파의 무극도 다른캐릭 어그로 및 분탕으로 인해

인식은 하위권, 인구도 뒤에서3등으로 조사됬고, 딜량도 거의 최하위급인데........ 상향, 개편소리를 내면 싸움나고 팝콘각이 열림.

 

헤기도 지금 상황을 보면 똑같음

인식은 거의 린급됫고 인구수도 딱보면 최하워권, 딜량은 다른캐릭 상향되서 하위권, 상향내면 신캐가 무슨 개편이냐면서 빼애액. 똑같음..

 

 

 

 

 

3. 헤기의 딜문제.

 

본격적으로 딜얘기를 해보겠음.

헤기 기본딜구조는 다음과같음

 

평타 + 올챙이탄 + 스매시 + (회피) + 추가타

 

1타는 왜있는지 모르겠으나 1타를 휘두루다보면 부파가 잘된다? 이런느낌을 받음

2타는 그냥 미니 활카이느낌이라고 보면됨 (쪼렙때 비전스탭없을때 이걸로 이동하면 빨리이동함

3타는 잡몹처리용이지만 데메크 표절논란 1순위!!!

4타는 이거밖에 쓸게없어서 울며겨자먹기로 이것만씀..

 

그리고 또... 헤기가 4타밖에 쓸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스피릿 커터" 라는 건데,

평타치는 도중 3타 -> 4타를 넘어갈때 단검을 잡자마자 바로 4타를 써서(타이밍) 평타를 맞추면 올챙이탄이 1개 생길께 3개가 생기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헤기는 4타 + 올챙이탄(4 +2)개 + 스매시 + 추가타 를 쓰게됩니당.

물론 추가타데미지가 3타추가타가 표시상으로 천이 더뜨지만, 올챙이탄 2개가 2000정도의 데미지이므로, 4타가 데미지가 더 높다는 결론입니다.

 

 

그러다보니 계속 4타만 우겨넣어야 되는데 겁나지루하고.. 비수가 없다면 저 싸이클 3번~4번만 돌리면 헉헉 거리지...

그러다보니 솔플 최고난이도 캐릭이고...(일정세팅이전 저렙구간......)

음 그렇다고 저거 딜량이 우와~~~~~~~~~~ 할정도도 아닙니다. 그건 앞에서 시스템2번에서 말씀드렸다싶이 한대만 맞으면 사람구실못하는 애기가 되니깐요 ^오^.

 

 

 

이번엔 스킬문제로 가보죠

헤기 sp중 버프기는 1번에서 설명했으니 패스합니다.

헤기도 역시 sp스킬이 있는데

 

우선, sp250쓰는 스팅. 한발당 약1200의 데미지(올챙이탄과 비슷한데미지) 4개를 던집니다.

그런데 유도는 병신이고. 다맞춘다고해도 안쓰는거보다 딜량이 떨어집니다.(모션캔 안하면요)

 

다음 sp500짜리 판타즈마. 장판을깔고 약 15타를 때리는데 시간에따라 3배의데미지가 들어가며 3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기준 데미지는 2000정도 뜹니다.

근데 문제는 이 스킬을 가만히 맞을려면 연홀딩이나 보스가 고정형이 아니면 헤헤헤헤헤헤

 

다음 sp750짜리 로어. 스킬 타겟팅을 맞추면 지속시간 30초동안 다른스택을 쌓을 수 있는데 최대 20스택까지 쌓으며 스택에따라서 비례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처음 타겟팅을 맞추지 못한다면??????????? (버그도 있어요 헤헤)

실수로 스택 다쌓았는데 지속시간이 끝난다면????

 

 

마지막으로 sp1000짜리 레퀴엠!!

홀딩스킬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선타가 몹으로 향해 날아가는 모시기가있는데 (화면상으로 보이지는 않음) 이게 안맞으면 홀딩안되요~

또 레퀴엠의 대표적인 버그는 화면이 돌아간다던지, 분명히 바로앞에서 썻는데 안맞는다던지, 레퀴엠을썻는데 보스는 홀딩이 걸렷으나 레퀴엠데미지가 뜨지않아서.. 그동안에 레퀴엠을 쓴헤기는 무슨짓을해도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버그 등이 있습니다.

 

 

또 이 4가지 스킬은 크리가 안터져요~ 호호호호호

 

 

 

 

 

4. 헤기의 컨셉.

앞에서 얘기했다 싶이. 헤기는 노피격컨셉입니다. (그러다보니 마쉴도없엉~~~ 그냥 맞지마.)

그런데 헤기를 키워보시다보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처음으로 느끼는게 있음.

회피기판정 왜 이모양임?

 

헤기의 회피기를 보면

 

정지 -> 수그린다 -> 몸이 투명화가 된다 -> 투명되며 이동 -> 투명화가 풀린다 -> 다시 허리를 핀다 -> 정지

 

이게 한 싸이클인데... 밑줄친 저부분이 무적판정입니다.

회피기에 선딜과 후딜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회피기를 두번쓸경우 사이에 무적구간이 없는 이유중 하나도 저것입니다.

 

즉, 다른캐릭과 다르게 몹패턴을 보며 한박자 빨리 회피해야하고, 몹이대쉬해온다 그럼 뒤로 두번회피가 아닌 옆으로 회피를 해야합니다. (물론 관통도 되지만........ 관통이 안되는경우 끔살~)

 

 

또한, 헤기는 평타 = 딜(올챙이탄) 이기때문에, 평타짤을 계속 넣어줘야하는데...........

평타넣을려고 스매시를 쓸려다가 몹이 공격해와서 회피기를 썻는데 맞고 누움 (비수사라지고 올챙이날라감)

즉, 앞에 2번에서처럼

 

평타+올챙이탄 + 스매시 + (회피) + 추가타

 

 

스매시 이후는 몹이공격해오면 선딜이 없이 회피후 추가타를 통해 (물론 추가타 겁나 안맞음) 딜을 할 수 있지만(비수를 유지할 수 있지만),

스매시 이전 평타넣는구간에서는 회피의 선딜, 후딜때문에 맞으면 그냥 반병신이 되는 상황이 발생.

그렇다보니 헤기가 맞고 누우면 다시일어나서 회피기를 피할려고해도 또 맞는 경우가 발생.

크흠........................

 

 

 

 

 

5. 정리해봅시다.

 

헤기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1. 컨셉이 버프/디버퍼도아니고 딜링캐릭도 아닌 어중간한 캐릭

2. 헤기가 주는 버프는 도움은 되나.... 다른캐릭이 가지고 있는 주요 버프보다 성능이 매우구짐

3. 헤기는 6스택비수로만 짜여져있어서 6스택비수를 유지했을때나 그나마 사람, 한대라도 맞으면 현자타임옴

4. 헤기의 스타일은 어쩔 수 없이 단조롭게 형성되어있고, sp스킬들은 버그와 유틸성이 매우많이 떨어짐 (그냥 슬래싱하이주셈 빼애애애액)

5. 컨셉이 노피격캐릭인데... 회피기가 익숙해지지않으면 구질뿐더러 단일 성능으로만 봐도 다른캐릭에 비해 구짐

6. 남캐다

7. 키가 작다

 

 

그럼 헤기의 장점은?

1. 헤트기

2. 남자중에 잘생김

 

 

 

 

 

6. 개편 방향성은?

 

항상 말이 나온 얘기지만 저걸 완화해주면 됩니다.

1. 노피격 유지시의 메리트 강화, 최소한 피격되더라도 0.9인분은 해야지 ... 노피격유지시에 1인분임 (제일중요)

2. 회피기 선후딜 개선

3. 단조로운 딜링패턴 개선 (사람들이 가장 많이 헤기를 안하는 이유중 하나일듯)

4. sp버프들 효과 상향 (방패썻는데 출혈걸려서 바로 깨지면 할 맛안난다...)

5. 딜량도 쪼~~~~~~~~~금 올려주면 감사합니다!!!

 

 

 

7. 후기

 

지금 상황이 상황이지만, 이런 밸런스패치를 한다고했을 때, 요구하지않으면 무시밖에 없습니다.

지금 기사들도 헤기없는취급하고 그러는데 있다는 걸 보여줍시다.

또한 일반적인 어그로는 무시합니다.

 

 

 

 

Lv68 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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