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트위치에서 하스스트리머의 히오스 방송을 보는데 초보들한테 딜러로 종종 발라를 추천해주는 사람들을 봄. 근데 난 발라가 초보한테 적합하지 않은 영웅이란걸 알고 안 좋은 영웅이라고 비추천을 함. 근데 그럼 발라말고 뭐가 좋은데? 발라만큼 무난한게 어디있다고 라고 역으로 가르치려 드는 아만보들이 많아서 글을 써봄.
하츠로그 통계기준 발라 승률
마스터 구간 54.5%
다이아 구간 51.6%
플레티넘 구간 49.9%
골드 구간 47.9%
실버,브론즈 구간 43.9%
발라는 최근 패치를 통해 체력은 낮지만 '프리딜 할 경우' 그메급의 딜량을 뽑을 수 있는 영웅으로 거듭났다.
프리딜 할 경우다.
프리딜 못하면 쓰레기다. 현메타 주류 픽들중에 발라가 맞딜,딜교환 했을 때 이길 수 있는 영웅은 거의 없다. 맞딜 했을 때 센 영웅은 타이커스,그메,캘타스 등이 있다. 프리딜 못할거면 이 영웅들을 고르는게 낫다.
나는 컨트롤이 좋아서 프리딜 할 수 있는데요? 이건 락다운,사케,리치가 와서 해도 개소리다. 발라는 체력이 낮기 때문에 거의 100%유효타로 들어오는 천공기딜,불사조딜,무라딘과 티리엘의 평타 등은 컨트롤만으로는 절대 극복 할 수가 없다.
발라가 안정적으로 딜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발라를 집중적으로 봐줄 힐러,탱커가 필요하다.
발라를 픽하기 전에 생각해보자.
내가 속한 구간에 있는 힐러가 과연 내 위기상황마다 보호를 해줄만한 시야와 집중력을 가지고 있을까?
무라딘 망치,타우렌 슬라이드에 맞았을 때 칼정화를 써줄만한 실력이 되는가?
아군 탱커,근딜러가 발라 대신 더 큰 어그로를 끌어줄 수 있을까?
솔직히 그마 미만은 불가능한 조건이라고 생각함.
망치에 맞아도 칼정화 없이 살만하고, 무라딘딜은 무시해도 될만한 맷집을 가진 딜러들이 얼마나 많은데 왜 굳이 발라를 추천하는지 모르겠음.
발라는 더이상 무난한 픽이 아님. 실수로 불기둥만 밟아도,루나라평qw 한대만 맞아도 피가 반이 돼서 힐을 받기 전까진 한타 참여도 못하고 가장 뒤에서 맞지도 않는 qw쓰면서 빌빌대는게 발라임. (리밍도 체력이 낮지만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반 남은 체력으로도 딜을 넣을 수 있음.)
반대로 발라에게 어그로가 전혀 쏠리지 않고 잔딜맞는걸 꾸준히 힐해줄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폭발적인 딜을 뽑을 수 있고, 프로들이 애용하는 이유는 그것때문임.
근데 그런 수준의 플레이는 힘들다는것
요약: 초보들은 제발 주제파악 하고 발라대신 타이커스,캘타스나 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