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전에 블리자드 본사에서 팬미팅이 있었는데 그때 많은 Q&A질문들 중 하스스톤 부분의 내용입니다. 유용한 정보가 많은데 아직 올라오지 않아 번역을 즉시시전해봅니다.
-----
일반
- 튜토리얼은 제이나(법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튜토리얼이 끝나면 제이나의 덱을 시작덱으로 사용합니다.
- 제이나 및 다른 영웅들을 플레이해가며 다양한 덱을 언락할 수 있습니다.
- 일일퀘스트가 주어지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항복 옵션이 있을 것입니다.
- 와우와 연동된 프로모션들이 있을 것입니다. 카드게임 장르는 관심을 더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 다양한 지역에서 현지화될 것입니다.
- 개발진은 현재 커뮤니티에서 제시한 말이 되는 기능들을 넣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2v2, 관전모드 등)
- 커뮤니티의 호응에 따라 하스스톤의 e스포츠화를 지원할 생각이 있습니다.
- 무료게임이기도 하지만 다운로드할 클라이언트도 작을 것입니다.
- 저가의 거래활성화를 위하여 스킨 옵션을 넣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싱글플레이보다 멀티플레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일퀘는 유저간의 승리이기에 아마 이를 장려할 것입니다.
- 키워드로 인게임 카드를 검색/필터할 수 있습니다.
- 개발진은 다양한 TCG경험이 있습니다. (TCG초보부터 덕후까지 다양하다는 뜻)
- 개발진이 작기에 서로 정보소통을 하는데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매치메이킹
- 랭크와 노멀 모드 둘 다 주어집니다.
- 랭크게임은 실력에 따라 메달이 주어질 것입니다.
- 업적은 랭크게임에서 딸 수 있습니다.
- 매치는 카드에 따라서가 아니라 개인의 히든 MMR (ELO) 로 서치됩니다.
- 기본 카드만으로도 굉장히 좋은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과정중에서 상위권 유저들은 좋은 레어급 카드를 거의 쓰지 않습니다.
게임 진행 및 개발
- 현재의 컨텐츠는 플레이어에게 기본 카드를 꾸준히 보급하는 컨셉입니다.
- 워크래프트 스토리라인을 기반으로한 이용할 컨텐츠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 카드를 새로 개발할때 과거와 미래의 워크래프트 스토리가 다 사용될 겁니다.
- 출시 이후에는 커뮤니티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발을 할 것입니다.
- 개발진에 돈을 얼마나 투자하냐는 블리자드에게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게임의 질을 높이는 것이 집중하고 있는 바입니다. 블리자드의 철학은 "여태까지 나온 최고의 게임을 만들자" 니까요.
골드
- 골드는 하스스톤의 기본 화폐입니다.
- 카드를 다량 사거나 제련소에 입장비로 쓰입니다.
- 일일퀘를 함으로서 보급됩니다.
카드
- 황금카드를 수정중입니다. 각 클래스에 어울린 배너로 장식할 것입니다.
- 황금카드는 특정한 하이라이트를 받을 것이며 주변 환경과 인터렉티브합니다.
- 정말 정말 필요할때만 카드의 밸런스를 버프/너프 할 것입니다.
- 전문가(Expert) 카드는 골드로 구입한 부스터팩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본 카드는 영웅을 렙업하고 튜토리얼을 플레이하며 얻을 수 있습니다.
- 덱은 9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포지 (제련소)
- 골드를 내고 입장 할 수 있습니다.
- 제련소에서 만든 카드는 보관하지 않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제련소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카드를 얻기 위하여 팩을 여는 것에 대한 엇갈린 의견들이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랜덤하게 카드를 고르는 용도 이외에 제련소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바라긴 합니다.
- 제련소가 약간 틈새시장같은 느낌으로 컨텐츠를 보강할 것으로 기대되고 유저들이 그냥 슥 흝어볼수도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 유저가 뜬금포로 제련소에 뛰어들길 원하진 않습니다.
아이패드 / 타블렛 지원
- 아이패드2 및 그 이상의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아이패드미니 포함)
- 아이패드 버젼의 하스스톤은 굉장히 잘 개발되어 있습니다.
- 배틀넷과 연동되어 잘 작동하도록 현재 마지막 셋팅에 들어가 있습니다.
- 타블렛과 PC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도 편하게 게임할 수 있도록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문법, 철자 및 번역 오류가 보이면 알려주세요.
** 맨 상단의 이미지는 이번 팬미팅과 무관한 이미지입니다 **
출처:
http://www.hearthpwn.com/news/50-hearthstone-news-from-blizzard-hq